요즘 드라마 대세는 아무래도 '해를 품은 달' 같다. 이것을 줄여서 '해품달'이라지.

그런데 이 드라마 좀 구라가 심하다는 느낌이 든다. 이 드라마가 지향하는 것이 뭔지 모르겠다. 잉과응보? 사필귀정? 뭐 그런 건가?

그런데 이 드라마 사랑 하나만 가지고는 부족하다.

도대체 연우가 뭐 길래 사람 하나 죽은 걸 가지고 이토록 잊지 못해 날린가. 물론 그냥 사랑인가? 아무리 가상 드라마라고 해도 왕실의 사랑이다. 그 왕실이란 아우라만 가지고도 봐 줄만도 할 것이다. 또 그뿐인가? 왕족의 사랑이기도 하고, 귀족의 사랑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것 외에 무엇을 보여줄 수 있을까? 도대체 연우가 뭐길래 죽은지 8년이 지났는데도 산 사람은 그 아이를 잊지 못해 하는 것인가. 망각은 확실히 인간에게 복이다. 죽은 지 8년이 지났는데도 어제 일처럼 기억한다는 것은 그 사람을 꼭 사랑해서만도 아니다. 그건 어쩌면 고통이고, 저주인지도 모른다. 슬프다가도 그 슬픔을 잊는 것이 살아있는 사람에게나 죽은 사람에게나 중요하고 필요한 일이다. 언제까지 슬퍼할 것이고 그 슬픔에서 나오지 않을 참인가. 더 웃기는 것은, 연우의 아버지도 어느틈엔가 죽었는데 연우의 엄마도 오빠도 아버지는 입에도 올리지 않고 오로지 연우만을 잊지 못해 슬퍼한다. 말이 되는가?

 

 

 

그런데 웃기는 건 그것이 지고지순한 사랑과 연결되 있다는 것이다.

드라마는 자꾸 지고지순한 사랑을 하는 사람을 사랑해 달라고 종용을 하는 것도 같다. 화각함을 가져오라는 훤이나 그걸 붙들고 우는 것이 하나도 감정이입이 되질 않는다. 그는 몸만 컸을 뿐이지 그의 정신은 연우가 죽은 싯점으로부터 조금도 자라지 않은 것 같다.

사랑하는 사람의 망령을 찾아 헤메도는 양영대군이나, 하다못해 사랑하는 여동생을 잊지 못해 공주자가와의 합방조차 못하는 의빈까지(물론 이 경우 공주가 너무 어려 아직 합방을 못한다는 전제가 있지만 그것조차도 알고 보면 핑계요 합리화일뿐 속내는 그러하다) 그렇다면 아무리 약간의 구라적 신화의 탈까지 뒤짚어 쓴 연우의 아우라가 과연 축복을 주는 존재일까? 저주의 존재일까? 

 

그것은 또 차치하고라도 과연 지고지순한 캐릭터를 우린 선뜻 사랑할 수 있을까? 첫 사랑을 잊지 못해 애태우는 사람을 감상적으로 보고 멋있다고 할 사람은 여자나 남자나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물론 그와 반대로 너무 이미 한 사랑은 잊어버리고 새로운 사랑을 찾아 다니는 사람도 싫기는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월이가 된 연우가 양영을 종이 파는 가게에서 만나 옛 사랑은 잊어버리고 새 사랑을 만나라는 것도 그닥 좋은 말처럼 들리지는 않는다. 자기 하나 때문에 여러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어 놓고 그런 말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귀신 신나락 까먹는다는 말 이런 경우에 써야 하는 거 아닌가? 확실히 연우는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대단한 신력의 소유자임엔 틀림없을 것이다. 여러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은 더불어 여러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는 캐릭터라고나 할까.

 

이것에 동의하든 안 하든 가장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이 드라마는 사랑 하나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오히려 정쟁이든, 추리로든, 코미디든 사랑이 아닌 것에 더 많은 포석을 깔아두고 사랑은 오히려 감질나도록 조금씩 보여줬어야 했을 것이다. 그런데 처음부터 사랑, 사랑하니 다른 사람은 어떨지 몰라도 적어도 나는 질린다. 지금까지 10회. 못해도 3분의 1은 지나온 싯점 같기는 한데 이것을 끝까지 볼 수 있을 지 의문이다. 나에겐 벌써 해품달이 아니라 거품달 같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진 2012-02-03 1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후, 저는 벌써 안 보기 시작했답니다. 영애 누님의 연기를 보지 못하는 것은 정말이지 너무 안타깝지만 흥미가 떨어져버렸어요. 수요일에 잠깐 일이있어서 못 봤는데 아무렇지도 않더라구요. 목요일도 자연스레 안 보게되었구요. 그래도 김수현 연기 참 잘하던데... 쩝

stella.K 2012-02-04 10:35   좋아요 0 | URL
와, 직관력이 나 보다 뛰어난 걸!
수요일에 잠깐 일이있어서 못 봤는데 아무렇지도 않았다.ㅎㅎㅎ
어떻게 성균관 보다 못한지 모르겠어.
작가가 좀 떨었나 봐. 좀 더 잘 써야한다는 부담을 떨치지 못한 것 같은
직관이 마구마구!ㅋㅋㅋ

아이리시스 2012-02-03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를 품은 달의 키워드는 사랑이 아니라 '합방' 같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김수현이 좋아요. 김수현만 스타가 될 거예요. 그러면서 스물넷에 스타가 된 현빈을 생각했어요. 그때는 현빈이 먼 곳의 남자처럼 보였는데 지금 김수현은 스물 다섯인데도 어리게만 보여요!

그러니까, 제가 나이를 먹은 거예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좀 다른 얘기가 터질 때가 된 것 같긴 해요. 저도 그런 생각을 했어요.

stella.K 2012-02-04 11:21   좋아요 0 | URL
글쵸! 합방!ㅋㅋㅋㅋㅋ
이런 얘기 하기 뭐하지만 작가가 지독한 금욕주의자는 아닌가
싶기도 해요. 그렇지 않고서야 어떻게 등장인물 모두를 금욕주의자로
만들 수 있어요?
난 오히려 중전이 불쌍하던데.
내가 중전이었다면 그따위 상감이 뭐라구! 하며 딴곳으로 마음을
돌렸을지 몰라요.ㅋㅋㅋ

근데 김수현 전 자꾸 입을 보게 되는데 입이 참 육감적이긴 하지만
꼬맨 것 같은 흔적이 보여 완벽한 조각남 같아 보이진 않아요.
저 별걸 다 보죠?ㅋㅋㅋㅋㅋㅋ

cyrus 2012-02-03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상하게도 인기 있다던 드라마를 왜 안 보는지 모르겠어요^^;;
뭐 평소에는 드라마를 즐겨 보는 성향이 아니라서 그런 것도 있지만
그나마 시크릿가든은 잘 챙겨 봤을 뿐이에요.

stella.K 2012-02-04 10:40   좋아요 0 | URL
예전에 드라마 보는 거 좋아한다고 하지 않았던가?
그랬던 것 같은데. 근데 시간이 없어 못 본다구.
어쨌든 이 드라마 안 봐도 돼.
시청자를 빠뜨려야지 구라라고 느끼면 그땐 올킬이다.ㅋㅋ

cyrus 2012-02-04 19:40   좋아요 0 | URL
드라마 시청하는 거 그렇게 싫어하는 편은 아닌데
취향이 저에게 마음에 들면 끝까지 보고 보는 순간 아니다 싶으면
안 보는 성격이 있어요 ^^;;
그래서 첫 화부터 마지막 편까지 본 드라마가 별로 없어요.
그런데 드라마 안 보면 유행에 뒤쳐진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stella.K 2012-02-05 14:18   좋아요 0 | URL
ㅎㅎ 나하고 비슷하구나.
나도 그래. 근데 어제 '신들의 만찬' 시작했는데
그건 왠지 볼만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더라.
무엇보다 음식을 소재로 해서 옛날 대장금의 현대판은 아닐까 싶기도 하고.
근데 제목이 약간은 그래서 이게 끝까지 좋아질까 의문이긴 해.
시간나면 봐봐.^^

숲노래 2012-02-04 0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이란,
질질 짜면서 붙들리는 일은 아니라고 느껴요.
사랑 하나로 넉넉하게 이야기를 풀어야
아름다운 삶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stella.K 2012-02-04 10:44   좋아요 0 | URL
그렇죠. 등장인물 중 어느 한 사람이라도
옳은 사랑의 방식에 대해 얘기할 줄 알아야 하는데
한가인도, 정일우도, 김수현도 그 누구도
성숙한 사랑을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아요.
그나마 좌초한 저주 받은 명작쯤으로 봐주면 다행이려나.
하지만 나중에 보십시오.
이 드라마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자기네들끼리 자화자찬하고
난리브루스를 칠테니. 으!

차트랑 2012-02-04 0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품달에 한표~!!!
채널의 선택권이 안사람에게 있는 연유로 할수없이 보게되었는데...
불만쟁이 스텔라님의 말씀에 적극 공감~!!!합니다.

한 사람의, 말씀해주신대로 수년 전에 죽은 것으로 되어있는
한 사람의 존재감에 조선의 군주인 왕을 비롯
드라마의 메인 캐릭터들이 줄줄이 매달리는 바람에
그 끈이 떨어질까 아슬아슬하답니다.

그나마 극적 대비로서 균형을 잡아보려고
부각시킨 구성으로 왕가 형제의 긴장감,
여주인공이 과거와 현재를 오락가락하는 긴장감과
왕비의 투기적 요인들인데
그나마 시청자들에게 미련을 주는 대목인 듯 합니다.

연기자 김영애의 강력한 포스와 묵직한 연기력이
극의 무게감을 주는 듯 하지만
메인들이 무게감이 없다보니
힘의 균형을 더욱 잃어버린 드라마가 되어버렸습니다
엉뚱한데서 무게감을 느끼게한다는 ㅠ.ㅠ


결과적으로 시청자들이 메인들에게 소망하는 힘의 구심점이
약하게 전달되고 때로는 이탈하여
이를 보완할 장치들이 투입되지 않는다면
김수현이라는 메인만 쳐다보고 드라마를
봐야하는 현실과 마주하리라 생각합니다.
아니 이미...

이럴 때 불만쟁이 스텔라님의 지적은
적시에 터트린 불만으로 사료됩니다.
제작진과 시나리오 작가는 스텔라님의 견해를 좀
반영해야 하지 않을까요?

stella.K 2012-02-04 11:22   좋아요 0 | URL
제가 어쩌다 차트랑공님으로 부터 불만쟁이로 찍혔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뭐 이런 저를 그리 나쁘게만 보아주시지 않는
님께 제가 오히려 감사할 다름입니다.ㅋ
근데 이 드라마를 또 언제 그렇게 꼼꼼히 뜯어 보셨습니까?
대단하심다.^^

아, 근데 님은 저의 불만을 좋게 보시지만,
누구는 저의 이런 꼴이 보기 싫은지 즐찾에서 빠져 나갔어요.
어떻게...으앙~

차트랑 2012-02-04 1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만을 품을 달'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요?
달은 불만을 품어도 멋지고,
거품을 품어도 멋지고,
해를 품어도 멋지고
뭘 품어도 멋진 것이라는 점을 잠시 깜박하면
이탈현상이 생겨나는 것입니다요~

애초에 품지를 말던지...
기왕 품엇으면, 잘해보던지...하는
그 뭐, 일관성을 또 깜박하면 그런 결정이 나는 수도...
하지만 나중에 다시 돌아 올 수도 ㅠ.ㅠ

그러니 불품달님, 너무 상심마셔요~

그런데..불품별로 하시까요??

stella.K 2012-02-04 13:18   좋아요 0 | URL
ㅋㅋㅋ 불품달! 불품별!
것도 나쁘지 않지만 이러다 불량품으로 주저 앉을까봐
노땡큐 하겠습니다.^^

차트랑 2012-02-04 14: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죄송합니다 스텔라님~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