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과황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칼과 황홀 - 성석제의 음식 이야기
성석제 지음 / 문학동네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은 작가 성석제의 작품들이 재미가 있다고 하는데, 사람 저마다 느낌이 다르고, 코드가 달라서일까? 유감스럽게도 나는 그의 책을 몇 권을 읽었지만 읽을 때마다 특별히 재밌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대신 늘 조금은 어렵다는 생각을 했다. 재밌게 읽히는 것과 편하게 읽히는 건 다른 것이긴 한가 보다.  

 

사실 이책도 약간의 그런 편견으로 읽기 시작했다. 그리고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역시 쉽게 읽혀지는 책은 아니란 생각이 든다. 물론 나의 독서 습관상 어렵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책은 제껴두기 마련인데, 이책은 묘하게도 끝까지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는 이런 음식 관련책을 마다할 사람이 없으며, 읽다보면 먹고 싶다는 충동을 느끼겠만 나는 좀 둔해서일까? 이 정도 가지고 군침을 흘릴 정도는 아니었다. 단지 이책을 끝까지 읽을 생각을 했던 건, 작가의 끊이지 않는 글발과 인문학적 식견 때문이다. 매 새로운 쳅터를 읽을 때마다 어쩌면 그리도 주저리 주저리 끊이지 않는지 과연 작가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참 부지런하게 발품을 팔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작가가 정말 언젠가 음식 에세이를 써야지 하는 맘으로 그렇게 많은 곳을 온전히 취재에 공을 들였을지, 아니면 여러 가지 다른 일을 하다가 음식이란 게 끼어들어서 그것을 정리할 겸 썼는지 알 수가 없다. 하지만 작가라면 한번쯤 음식과 관련된 글을 써봄직도 할 것 같다. 

 

사실 작가는 매일 정해진 시간 동안 혼자 외로움을 견디며 좀비 같이 글을 써야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일 것 같지만, 나는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 생각이다. 뭐 이름없는 무명작가는 그럴지 몰라도 알려진 작가들은 자기 글쓸 시간을 확보해 놓는 것은 분명하겠지만, 끊임없이 왕성한 탐구력으로 여기 저기를 쑤시고 돌아다니고, 사람들과 만나 교재하는 가운데 글감을 뽑아내는 족속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고서야 그런 글을 써 댈 수 없을 테니까.

아무튼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고, 과연 나도 이렇게 쓸 수 있을까에 의문이 생겼다. 나는 아마도 이렇게 쓸 수 없을 것이다.

 

그래도 읽다보면 나의 지난 날의 기억들이 자극을 받는다.

20대 때, 멋모르고 교회 친구들이랑 노동절을 맞아 춘천 삼악산(거긴 정말 악산이다. 적어도 산을 탈 줄 모르는 나는 그렇다.ㅋ)을 간적이 있다. 그곳을 오르기 전 배를 든든히 채우겠다고 어느 조그맣고 허름한 식당에 들렸다. 조그맣고 허름하니 음식 맛이 뭐 있겠나 기대도 하지 않고 먹기 시작했는데 와, 입에 착착 감기는 맛이 기가 막혔다. 그냥 가정식 백반을 먹었는데, 나는 평소 습관이 어디 나가서는 가정식 백반은 거의 시켜 먹지 않는다. 집에서도 먹는 게 가정식인데 뭐 나와서까지 그걸 시켜먹겠는가 했다. 그런데 시킬만한 게 그것뿐이 없었는데 그 생각을 완전히 뒤짚어 논 게 그집 가정식이었다. 강원도니 여러 가지 산나물이 많이도 나왔겠지. 나물을 그렇게 좋아하는 식성도 아니었는데, 그집 나물은 정말 맛있었다. 초로의 주인이 손끝은 감각만으로 무쳐 냈을 것이겠지만 너무 맛있어 우리는 몇 접시를 더 달라고 했는지 모른다.

 

그뿐인가, 10년 전쯤 지인 두 명과 오랜만에 만나 점심을 먹자고 경복궁역에서 만났는데 어떻게 입이 맞아 삼청동이 여기서 얼마 멀지 않으니 거기 가서 칼국수를 먹자고 했다. 인도하는 사람이 전에 이집에서 칼국수를 먹었는데 맛있다며 들어간 곳 역시 낡고 허름한 식당이었다. 우린 빈대떡과 함께 그것을 시켜 먹었는데 정말 너무 맛있었다. 그후 1년인가, 2년만에 거길 다시 한 번 가자고 모였는데 길을 찾지 못해 결국 엉뚱한데서 점심을 먹었던 적이있다.

그러니까, 앞서 삼악산을 오르기 전에 들렸던 춘천 어느 이름 모를 식당과 삼청동의 그 칼국수집은 나에게 있어서 맛의 무릉도원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또, 이렇게 사람들 저마다 맛있어서 먹고 다시 찾아가면 못 찾을 그런 맛집이 적어도 하나 이상은 있지 않을까? 그런 맛집은 정말 숨어 있으며 여간해서는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지 않는다. 그야말로 아는 사람만 안다. 

그런데 요즘엔 자본주의 세상이고, 방송 장비가 발달이 되고 보니 소개되지 않는 맛집이 없을 정도다. 모르긴 해도 하루에 적어도 2,3 곳은 맛집을 TV 앞에 앉아서 소개를 받는 것 같다. 그뿐인가? 성석제 같은 작가가 아니어도 저마다 미슐렝 가이드를 자처하는 맛칼럼니스트가 소개하는 맛집은 또 얼마나 많겠는가? 그렇게  1년이면 몇집이란 말인가? 사람도 바글바글 하고, 손님은 하나 같이 맛있다고 엄지 손가락을 높이 치켜 들기를 서슴치 않는다. 그 맛집이 쓰는 식재료들 보면 예사롭지 않아 시청자들도 과연 그렇겠다 싶게 고개를 끄덕이게도 만든다. 먹어봐야 맛을 안다고, 정말 맛있을지는 먹어보지 않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음식 에세이를 쓴다면 난 이렇게 알려지지 않는 조그맣고 허름한 식당에 관해 썼을지 모를 일이다. 

 

그래도 내가 이책에서 가장 부러워 하는 대목은 저자가 업무차 해외를 돌아다니면서 먹었던 음식에 관해 쓴 것이다. 사람이 한 번 작가의 꿈을 품었다면(그것도 소설로) 해외는 다녀와야 하는 것 아닌가. 특히 독일의 도서축제. 그것을 자랑하려고 해서 했던 건 아니겠지만 은근 나의 부러움을 자극한다. 독일하면 맥주의 나라. 성석제 작가도 기네스라는 맥주를 마셨던 모양이다. 

나는 기네스라는 맥주를 3년 전 시나리오 공부를 했을 때 학원 동기들과 마셔 본 기억이 있다. 

괜찮은 연극 한편을 보고 그냥 헤어지기가 아쉬워 밥을 먹고 가까운 맥주바에 들렸다. 기거서 그날의 연극 관람 모임을 이끌었던 아이가 묻지도 않고 머리 숫자대로 기네스 맥주를 시키는 것이다. 그렇게 맛있나? 나야 술하고는 친하지도 않아 뭘 시켜도 한 잔 이상은 먹지 않을테니 그런가 보다 하겠는데, 그 맥주는 일반 맥주 보다 2,3배는 비쌌던 거 같다. 속이 좀 쓰린 것도 사실이었지만, 이렇게 묻지도 않고 시킬 정도라면 미친 척하고 마셔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 

유난히 자잘한 맥주 거품이 정말 매혹적이고, 목넘김이 정말 부드러웠다. 한 잔을 다 마실즈음 취기가 올라왔는데 그게 또 꼭 취기만은 아니었던 것 같다. 웬지 모르게 기네스 맥주를 시켰던 그 '기네스'가 나를 좋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고, 아니면 내가 그를 좋아한다고 생각했을 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아무튼 그렇게 경계가 모호한채 나는 그때부터 한동안 그를 마음 속으로 연모했다. 

지금도 가끔, 어느 때고 술에 취해 본적이 없는 사람은 사랑에도 취할 수 없는 거였을까? 못내 기네스를 그렇게 떠나 보냈던 것이 아쉬웠다. 사랑에 대해서 만큼은 쿨하다고 생각했는데, 난 쿨한 것이 아니라 못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그때 처음 해봤다. 모든 늦되는 나는 이거야 말로 정말 늦게 깨달은 것이다.

그런데 나는 기네스 맥주 같은 건 그렇게 전문바에서만 파는 줄 알았다. 그러다 작년인가? 아는 지인으로부터 그것도 편의점에서 판다는 것을 알았다. 아, 왜 나는 그런 생각을 못했던 걸까? 그것을 안 후 나는 편의점으로 가 정말 기네스 맥주가 있는지 확인헤 보았지만 찾을 길이 없어 오죽하면 카운터의 알바생에게 다 물어보았을라고. 그랬더니 찾는 사람이 없어 취급을 하지 않는다는 말만 들었다. 아니 그렇게 좋은 맥주를 찾는 사람이 없어 취급을 안 하다니! 도대체 술 마시는 사람들은 뭘 마시는지 모르겠다. 그때 모처럼 그것을 사서 마시며 옛 추억을 더듬어 볼까도 생각했는데, 다른 편의점을 갔으면 살 수 있었을까? 그것까지는 생각하고 싶지는 않았고, 그와의 기억은 거기까지였구나 생각하며 다른 잡다한 것만 사 가지고 나온 적이 있다.

 

이렇게 음식이란 사람을 기억하게 만들고 예 추억을 더듬게 만드는 힘이 있다. 내가 먹는 것이 나를 만든다는 작가의 말은 확실히 맞는 말 같다. 한 번쯤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11-12-22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성석제의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를 읽은 뒤로 그의 책을 안 읽은 것 같아요. 그 책, 제목에 끌려서, 또 신문에 난 기사를 보고 괜찮을 것 같아 구입해 읽었는데, 별로 였어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요즘 드는 생각인데요, 일단 작가 자체가 재밌는 사람이라야 책도 재미가 있어요. 또 작가가 매력이 있는 사람이라야 책도 매력이 있어요. 글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거죠. 그래서 글쓰기가 두렵게 느껴질 때가 많아요.(난, 댓글 쓰는 것도 어려워요.)ㅋㅋ

님이 읽어 보라고 권하시니, 이 책은 최소한 무미건조하지 않겠죠?

stella.K 2011-12-23 11:07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코드의 문제인 것 같아요.
작가가 법학을 전공해서 그런지 문체가 좀 하드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도 황만근은 나름 재밌게 읽었던 것 같아요.
당시 제 후배는 킥킥대면서 읽었다고 하는데 저는 그 정도는 아니었거든요.
이책은 조심스럽긴 한데 읽을만 하다고 생각해요.^^

이진 2011-12-22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드디어 쓰셨군요.
저는 오늘에야 다 읽어간답니다 ㅋㅋ
그런데 꽤나 괜찮은것 같아요.
정말 신기해요 저도,
어쩜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이야기가 쏟아져 나오는지 정말 신기하단말이지요

2011-12-23 15: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2-23 20: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2-24 12: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hnine 2011-12-22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성석제의 작품을 많이 읽어보진 못했지만 이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수위 조절을 잘 하고 있다는 것이요. 개인적인 얘기를 하면서도 지나치게 털어놓지 않고, 지나치게 과장하지 않는, 그런 조절을 참 잘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 내용보다 제목이 좀 더 멋진 것 같아요. 의미도 그럴듯 하고요.

stella.K 2011-12-23 11:20   좋아요 0 | URL
저도, 제목이 왜 칼과 황홀일까 생각했는데 잘 썼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번에 평가단에서 보내 준 책 대체로 만족스러웠어요.
오늘쯤 새로운 책이 발표가 날 것 같은데 어떤 책이 될지 궁금해요.^^

아이리시스 2011-12-23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황만근 읽었었는데 당시 토론과제라서, 늘 소재나 주제가 약간 토속적인 면이 없지않아 제 스타일은 아니었지만 익살과 유머가 있던 걸로 기억나요. <칼과 황홀>은 에세이인거죠? 먹는 것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들은 언제나 감동을 주지요. 먹는 것 싫어하는 사람 없으니까요. 어디에서 무얼 먹었느냐로 그날 나눈 이야기와 만난 시간들을 기억하기도 하고, 저는 영화를 함께 본 사람은 탁월할 정도로 오래 기억하는데, 음식도 그런 지점이 분명히 있는 것 같아요. 아.. 맛있는 거 먹고 싶다,ㅎㅎㅎ

stella.K 2011-12-23 15:13   좋아요 0 | URL
아..최근 방문 숫자도 늘고, 즐찾도 늘었는데
이놈의 추천은 늘 생각을 안해요. 저 좀 과외 좀 시켜줘요.ㅜㅜㅋ

그래요. 익살과 유머. 이게 느껴지지 않으니 어쩌면 좋아요.
이책은 물론이고. 하지만 나름 재밌게는 읽었어요.
그렇구나. 영화를 함께 본 사람.
그러고 보면 저는 누구랑 어디서 뭘 먹었는지를 잘 기억하는 사람인가...?
확실히 성석제는 잘 기억하는 사람 같아요. 거침이 없구.^^

아이리시스 2011-12-23 19:04   좋아요 0 | URL
과외를 어떻게.. 제가 감히 작가님한테 시켜줍니까ㅋㅋㅋ 호불호가 명확한 스텔라님이 어려워서 놀러는 오지만 살짜기 들렀다 가는 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거랑 상관이 있을까요?

stella.K 2011-12-23 19:21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저도 알고 보면 부드러운 여잔데....쳇!ㅠㅠ
그런데 오늘 평가단 도서발표를 안할 모양입니다.
보통 이맘 때 했었는데...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