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수다, 그리고 장혜진

그렇지 않아도 근질근질 거리던 차에 소이진님이 어제 나관수의 관전평을 올렸다. 근데 그게 나랑 너무나 달랐다. 다르니까 또 재밌다. 내친김에 나도 생각나는 대로 관전평을 써 볼까 한다. 

1. 어제는 특별히 장혜진의 마지막 무대였다. 아무래도 가장 관심을 모았던 건, 그녀가 탈락 하느냐 명예졸업을 하느냐였는데 아쉽게도 그녀는 명예졸업을 하지 못하고 탈락으로 마무리를 짓고 말았다. 그도 그럴 것이, 그녀는 매 라운드마다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면서 여기까지 왔다.  조관우와 함께 나가수에 입성을 해서 조관우 보다 일찍 탈락을 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조관우가 좀 더 일찍 탈락의 고배를 마신 셈이다.   

사실 조관우가 탈락의 고배를 마셨던 그 무대는 내가 봐도 조금 불안하긴 했다. 그것은 조관우 본인도 인정했던 바다. 가수가 무대에서 집중하기란 역시 쉽지 않은가 보다. 그것을 방증한 또 하나의 가수가 있었으니, JK김동욱이다. 그는 무대에서 가사를 잊어버려 아예 자진 탈퇴를 해 버렸다.  솔직히 본인의 실수를 인정하고 정중히 사과했어도 적어도 탈퇴할 때까지 버텨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모습일 수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부담도 됐거니와 자신의 실수가 쉽게 용납이 안 되었나 보다.  

다시 장혜진으로 돌아가서, 난 솔직히 그녀의 창법이나 음색이 가슴에 와 닿지 않았다. 누구는 숨소리조차 음악이었다고 극찬을 했는데, 난 바로 그것이 여간 귀에 거슬렸던 것이 아니다. 저 숨소리만 어떻게 좀 했어도... 내내 그러면서 봤다. 누구는 감정이고 표현력이라고 할지 모르지만, 청승 떠는 것도 좀 그렇고. 그래도 언젠가 그녀가 가장 높은 등위를 차지했던 그 노래(뭔지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와 어제 무대는 본 중 가장 괜찮은 무대였다고 생각했다. 이왕 이렇게 끌고 온 것 나는 별로지만 그래도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명예졸업을 빌었다. 이건 YB도 같은 운명이었는데, 그는 자신의 라디오 프로에서 푸념이나 늘어놓을 수 있는 배짱이라도 가졌지. 장혜진은 그럴 줄도 모르지 않는가. 끝까지 우아하기를 포기하지 않으니. 암튼 아쉬웠다. 

2. 앞으로 명예졸업이 유력시 될 가수는 김경호와 인순이는 아닐까 한다.
김경호는 매 라운드에서 자기 능력 이상의 것들을 그것도 폭발적으로 쏟아낸다. 이러다 병나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한데, 그래도 노래할 때 외엔 얌전하고 조신해서 그것은 곧 자기안의 기를 노래 외엔 다른 곳에 허투로 쓰지 않겠다는 것처럼 보여 믿음이 간다. 자기 조절을 가장 잘 해 나가는 가수는 아닐까 싶다. 그는 아직 지치지 않았다. 샤우팅 창법으로 무대에서 그렇게 보여준다는 건 보통 힘든 게 아닐텐데, 그는 노래할 때가 가장 멋있는 것 같다. 

사실 이즈음 인순이가 지쳐 보인다는 생각이 들기는 한다.
그래도 연륜이 주는 내공 무시 못하는데, 나이를 타서일까? 앞으로 높은 순위는 못할 것 같지만 중간을 잘 유지해서 명예졸업을 하지 않을까 바래본다. 

3.  자우림은 좋아하는 건 사실이지만 이즈음 그들의 행보가 묘하다는 느낌이 든다.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 같기는 한데 그게 청중에게 먹힐지 안 먹힐지를 늘 재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러다 보니 갈수록 매력이 떨어진다. 마치 청중을 상대로 실험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나가수 무대가 출연하는 가수들에겐 여러가지 시사하는 바가 클 텐데 매번 최선을 다하는 무대를 보여줘야지 실험한다는 인상을 줘서 좋을 건 뭐가 있을까? 어제의 무대도 나로선 별로 탐탁치 않는 느낌이었다. 

4. 매력적이기는 바비킴이다. 그는 확실히 제 2의 김범수가 될 소지가 많은데 김범수처럼 소신있게 밀고 나가는 힘이 아직은 부족해 보인다. 그래서  약간 우왕좌왕 하는 면이 없지 않다. 난 그를 보면 왠지 즐거운데 그렇게 해서 청중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쪽이라면 계속 그쪽으로 밀고 나갔으면 한다. 무대에서 흥을 주는 가수가 되기란 또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   

5. 개인적으로 아직도 가장 마음에 와닿지 않는 가수는 윤민수다. 난 도무지 이 가수가 뭐가 좋은지 모르겠다. 포효하는 듯한 노래를 부르기는 하는데, 임재범은 먹히는데 왜 윤민수는 안 먹히는지 볼 때마다 의아해 하고 있는 중이다. 이번 라운드에서 가장 탈락이 유력시 된 가순데 장혜진 때문에 살았다. 앞으로 그가 얼마를 더 버텨낼지 궁금하긴 하다. 

6. 거미란 가수를 잘 모르다 첫회 때 이런 가수도 있었구나 새삼 놀랐다. 잘 부르기는 한데 첫회 때 2등이란 기염은 좀 의외였다. 아무래도 청중이 잘 모르다 보니 그 가능성을 보고 후한 점수를 준 것 같다. 그래서일까? 인순이의 노래를 부른다는 건 확실히 그녀로선 모험이었을 것이다. 테크닉은 어느 정도 좋았던 것 같은데 배에 힘이 너무 없다는 생각을 했다. 인순이의 그 노래는 배에 힘을 줘가면서 불렀어야 했는데 달려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7. 솔직히 <나가수>는 중독성이 있다.  그것은 마치 고대 로마 시대 때 원형 경기장에서 검투사의 사투를 보고 열광하는 관중들과 똑같은 승자독식의 전형을 보여준다. 그것에 대해 비판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렇게 뮤즈의 후예들이 보여주는 온갖 현란스런 퍼포먼스에 무장해제 되어 정신을 못차리는 꼴이나 다름없어 보인다. 그 옛날 원형 경기장에 있던 로마의 관중들도 그랬겠지?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진 2011-11-21 2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윤민수는 혼자보다 바이브였을때가 훨씬~ 매우~ 괜찮다고 생각해요. 왠지 나가수에 와서는 더 지르고 더 포효하는 느낌이랄까요...
자우림의 실험하는 듯한 모습은 저도 느끼지만 그게 자우림 아닐까요 ㅋㅋㅋ

stella.K 2011-11-22 11:18   좋아요 0 | URL
자우림의 색깔은 여러가지지요.
그런데 무대에선 뭔가 쭈뼛거리는 게 느껴진다는 거죠.
청중에게 감동을 주려고 하기 보단 앙큼하게도
시험을 해 보고 있는 중이란 게 편치 않다는 겁니다.
내가 시험 당하고 있다면 기분은 그닥 안 좋잖아요.

아이리시스 2011-11-21 2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결하는 거예요, '나가수' 관전기? 으하하^^
요즘 계속 뒷북쳐가지고 조규찬 노래 듣는다는, 푸하. 조규찬이 떨어질 때 호주공연 방송날 국밥집에서 국밥 먹으면서 봤거든요. 동생이랑 저랑 집에 오던 내내 툴툴 거리다 여지껏 용납을 못하고 있다는.. 장혜진도 안 떨어지고 윤민수도 있고 인순이도 안 좋은 기사가 났는데 어째서 조규찬이 떨어지는 거냐!!! 이러면서 이후로 동생은 관심 끊고 저는 계속 보고 울 엄마는 완전 팬.ㅋㅋㅋ

stella.K 2011-11-22 17:07   좋아요 0 | URL
대결은...소이진님이 이렇게 친히 멍석을 깔아주니까
그 판에 제가 끼어든 거죠.
이렇게 의기투합 해서 이야기가 통하기는 쉽지 않거든요.
솔직히 전 나가수 중간중간에 보여주는 전문심사위원들
그 자리가 참 부럽더라구요.
저들도 문화 최전방의 사람들이지만 그렇게 느낌을 공유하고
대화하는 자리 그리 많지 않을 걸요?
모두들 자기 세계에 빠져서리...
아이님도 생각있으면 같이해요.
이런 거 잘난 사람만 하라는 법있습니까?ㅎㅎ

조규찬은 정말 아쉽게 됐어요.
뭘 모르고 뛰어들다 된통 당했다 싶은 얼굴이
김건모 때와 오버랩되더군요.
아쉽게 탈락했던 사람들 내년 봄쯤 다시 나와줬으면
좋겠어요. 그런데 그럴리는 또 없겠죠?
다시 나와서 명예졸업하지 않으면 그 쪽팔림을 다시 당한다는 거
자존심이 허락 안 되겠죠.
이참에 가창력 있는 가수만 얼굴 내밀 수 있고
중간이나 완전 얼굴값만 하는 가수와의 격차는 더 벌어질 것도 같아요.ㅋ

stella.K 2011-11-22 11:34   좋아요 0 | URL
아, 근데 127시간 쿡tv에서 아직도 1000원 행사 하더군요.
이번 주 까지 가능할 것 같은데 꼭 봐요.
근데 웃긴 건 색.계 지금까지 무료했는데 1000원 받는 거 있죠?
이랬다 저랬다 웃기지도 않아요. 쳇~

아이리시스 2011-11-22 16:41   좋아요 0 | URL
음, 그렇구나. 찾아본다는 게 그만 깜빡. 저는 뭐든 듣고나면 깜빡ㅋㅋㅋ
이랬다저랬다해서 짱나죠. 특히 미드 시리즈. 어차피 다운받아 보긴한데, 시즌 6만 있으면 누가 본답니까. 계약 맺었다 풀었다 하는 건 알겠는데 점점 VOD가 미워지고 있어요. <색,계>는 무료일 때 가끔 틀어서 봤어요. 탕웨이 짱ㅋㅋㅋ 양조위도 좋지만요. 얼마전에는 양조위 주연의 86' 의천도룡기를 보려고 했다니까요. 제가 저를 말려서 그만두긴 했어요. 그게 화질이 별로라서 눈빠질 것 같았어요. 86'에 시루스님은 태어나지도 않았네요. 으하하^^

stella.K 2011-11-22 17:06   좋아요 0 | URL
정말요? 그럼 그때 태어나지도 않았으면 언제...?
근데 소이진님은 더 하잖아요.ㅋㅋㅋ
글치 않아도 소이진님한테 조카하자고 권해볼 참인데.
제 막내 조카가 중2인가? 중3이어요. 그것도 늦둥이로 태어난 녀석이.ㅎㅎ

의촌도룡기에 양조위가 나오는구나.
양조위 매력 있죠. 그런 남자 치명적여서 조심해야 한다능.ㅋㅋㅋ

앨런 2011-11-21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어제 장혜진씨의 무대가 그동안 무대 중 가장 안정감이 있던데, 아쉽더군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바비김의 보컬이 워낙 매력이 있어서 명예졸업까지 있었음 좋겠어요. 거미의 어제무대는 실망스러웠어요. 자신의 색깔과 나가수 무대사이에서 길을 헤매는 느낌이랄까. 암튼 좋아하는 가수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라 전 좋더라구요.

stella.K 2011-11-22 11:26   좋아요 0 | URL
맞아요, 저도 바비킴 명예졸업했으면 좋겠어요.
의지도 강해 보여서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의지만큼 소신도 강했으면 좋겠는데 아직은
눈치를 보는 건 아닌가 싶기도 하고. 그러네요.^^

jo 2012-03-16 2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d.d 나가수 시즌 1이 끝나고 시즌2가 준비 되는지 마는지.. 후후 시즌1 신정수 피디가 엄마 나이어린 친구인데... 파업했다지요. 뭔가 자랑스럽다?! 는 느낌 이여요. ㅎㅎ 오래전 글을 읽으면서 바비킴 윤민수 장혜진 생각이 막 나요 바비는 넘넘 안쓰러웠어요. 명졸 하지... 테이도 멋졌는데. 떨어지고요. ㅇ.ㅇ 신정수 피디가 하는건 아니어도 빨리 시즌2나왔으면. 좋겠어요.

stella.K 2012-03-16 21:04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이제 슬슬 시작할 때도 된 것 같은데.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