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시각, 아버지가 마음속으로 그토록 꾸짖던 한스는 이미 싸늘한 시체가 되어 검푸른 강물을 따라 골짜기 아래로 조용히 떠내려가고 있었다.”


이 글은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에 등장하는 글귀이다. ‘수레바퀴 아래서는 만족할 만한 성적을 받지 못하고 주변 어른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청소년 한스가 방황 끝에 결국 죽음을 택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이 소설이 출간된 지는 100년이 넘었다.100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이 책이 여전히 많이 읽히고 공감 받는다는 것은 청소년 자살문제가 지금도 우리 사회의 문제점으로 자리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100년째 전 세계적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청소년 자살의 원인은 무엇이고 해결책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자.


WHO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자살은 10대 후반의 청소년 사망 원인 중 2위이며 매년 10만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스스로 죽음을 택한다고 한다.특히 우리나라의 청소년 사망원인 중 1위는 2007년 이후 줄곧 자살이었으며 한국의 20%의 중고등 학생들은 자살 충동을 느껴 본 적 있다고 응답했다. 젊은 나이의 이들이 삶을 중단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죽음을 택하게 된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2017년 서울시 인권실태 조사에 따르면 28.9%의 청소년들이 자살 충동의 원인으로 학업 문제를 꼽았고 뒤이어 17.3%의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불안을 꼽았다. 실제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정신 불안의 원인을 조사해본 결과 절반 이상의 학생들이 학업과 진로문제를 사회 심리적 불안요소로 꼽았다. 필자는 이 조사결과를 단 한 번의 의구심 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다. 대한민국의 한 청소년으로서 살면서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진로에 관한 불안 그리고 그에 의한 자살 충동 모두 공감했기 때문이다. 현재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은 공부를 하고 시험을 보고 그에 따라 순위를 매기는 사회에 살고 있다. 승자와 패자가 나뉘게 되는 체제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똑같은 책을 주고 자리에 앉아 공부하기를 요구하며, 공부가 아닌 다른 재능의 개발을 추구할 때 이를 일탈이라고 칭한다. 같은 교실에 앉아있는 사람들과 경쟁해야 하며, 따라잡지 못하거나 따라잡힐까봐 전전긍긍하며 공부를 해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언제 뒤쳐질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확신이 없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스스로 견디기 어려웠던 청소년들이 이를 이기지 못해 죽음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하게 되는 것이다.


20176월 모의고사 날, 필자는 6월 모의고사의 압박을 견디지 못해 모의고사를 치기 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수험생의 기사를 보았다. 매년 반복되는 일이다. 매년 수능 날이면 학생의 투신자살 소식이 들려오고, 수능 날엔 자원봉사자들이 시험장 근처 대교에 나가 자리를 지킨다. 청소년 자살소식은 어느 순간 우리에게 이례적이지 않게 다가온다. 매년 매순간 반복되는 이러한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청소년 자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경쟁체제의 입시제도를 바꾸자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 어쩔 수 없이 구축되는 경쟁체제 속에서 청소년들의 압박과 불안을 덜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지를 고민해 보아야한다. 필자가 생각한 해결 방안은 두 가지다. 첫째로, 다양한 진로 체험을 확대해야한다. 공부를 잘하는 것은 수많은 재능들 중 하나일 뿐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자신에게 어떤 재능이 있는지를 알아볼 기회조차 없이 그저 공부만을 할 뿐이다. 오로지 공부만이 자신의 재능이어야 하며, 공부를 잘하는 것만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할 때 청소년들은 압박을 받게 된다. 이러한 압박과 진로에 대한 불안함을 덜어주기 위해 필자는 진로체험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은 진로 체험을 통해 다양한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고, 공부에 대한 압박에서 조금 자유로워 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진로를 결정하지 못해 갈팡질팡하고 우울해 하던 이들도 다양한 진로 방향을 접하고 체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진로방향을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해결방안으로는 심리 상담에 대한 인식 개선이 있다.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 사람은 심리적으로 지치게 되며 우울해 지기마련이다. 이 우울함과 힘든 감정을 혼자 견디기란 쉽지 않으며, 스스로 우울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될 가능성 또한 높다. 제품이나 신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문가에게 문의를 구하 듯, 이러한 정신적 우울을 올바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나 여전히 심리치료는 심각한 정신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받는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심리 상담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학업을 포함한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우울증을 호소하는 청소년들은 4명중 한명 꼴이다. 그러나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우울증으로 상담치료를 받고 있는 청소년은 2만 명에 불과하다. 상담치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할 때, 청소년들이 정신적 우울과 스트레스를 올바른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청소년은 미래세대의 주축이다. 청소년들의 자살 충동 및 자살 문제는 비단 한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기에 우리 사회는 이에 대한 관심을 갖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진로 체험 확대 및 심리 치료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등과 같은 해결책들을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감으로써 청소년 자살 문제는 시나브로 해결 될 수 있을 것이다. ‘수레바퀴 아래서의 주인공 한스는 실패의 고통과 우울 방황을 홀로 견뎌야만 했고 그는 죽음이라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더 이상 우리 사회에 한스가 생겨나지 않도록 우리는 청소년의 곁으로 조금 더 다가가야 할 것이다. (2784)



글쓰기 수업 레포트 A+ 받았어요. 조금씩 인정 받는 기분이라 더없이 의미있고 행복함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어느 순간부터 편의점에 가면 편의점의 상표가 붙은 상품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상품들은 벚꽃맛 팝콘, 바나나초코 과자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종류가 있었고, 다른 상품들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기에 그 쪽으로 손이 갔다. 이렇게 편의점의 상표를 단 제품들은 PB상품으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직접 계약을 맺어 유통구조가 단순해진 제품으로 타 상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된다. 편의점의 상품들뿐만 아니라 이마트의 노브랜드 등 PB의 종류는 다양하며, 저렴한 가격과 상품의 다양성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 제품들의 확산은 골목상권을 죽이는 등의 단점 또한 갖고 있어 PB상품의 확산을 마냥 긍정적으로 볼 수는 없다.

 

필자는 PB상품의 확산에 대해 제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마트를 비롯한 대형 마트나 편의점들이 잇따라 PB상품을 출시하고 그 종류를 다양화해 나가고 있으며, 저렴한 상품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타 상품에 비해 PB상품을 구매하게 되기 마련이다. 이에 따라 자신들만의 PB상품을 만들만한 여력이 없는 골목 상권들과 소형 마트들, 소형 기업들은 소비자를 잃게 된다. 간단한 기호 식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분유와 가전제품 등까지 PB상품이 확산되다보니 이에 따른 상권들의 침해 또한 크다. 엄청난 규모의 PB상품의 골목상권 침탈에 의해 수많은 중소상인들이 가게 문을 닫았으며 부산에서는 몰락해가는 중소상인들이 모여 보궐대회를 열기도 했다. 골목상권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역 유통업체 또한 피해를 보고 있다. PB상품은 지역유통업체들로부터 구매되지 않고 중앙물류를 통해 본사로부터 공급받기 때문에 PB상품의 확산은 지역 유통업체 또한 몰락하게 만들며, 이는 지역경제의 악화를 초래하게 된다.

 

물론, 필자 또한 한명의 소비자로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소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PB상품의 이용을 선호하며, 대형 마트들이 다양한 상품들을 내놓음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좀 더 눈을 돌리고 넓게 보면, PB상품의 확산이 전반적인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PB상품의 확산이 지속되다보면 결국 대형 기업의 독과점으로 이어질 것이고, 이는 멀리 보았을 때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현재로써는 소형 기업들과 동네 상권, 지역 유통업체들만이 고통받고 있으나, 결국 전반적 경제 문제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요즘은 PB상품의 질적 개선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다양하고 신박한 종류의 상품을 저렴하게 내놓으려다보니 질적 저하 또한 우려된다. 따라서 필자는 PB상품의 확산이 제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종류로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PB상품들이지만 그 상품들의 확산은 골목 상권의 침탈, 소형 기업의 몰락과 지역 경제의 악화등의 결과를 낳고 있으며, 경제의 흐름에 타격을 주고 있다. 필자는 소비자로서 PB상품의 품목이나 유통량에 제한을 두거나 상품의 최저가에 기준을 정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PB상품의 확산 제지가 이루어져야 하며, 질적인 우려를 개선하기 위해 품질 검열에 엄격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PB상품의 확산이 이대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개선점을 찾고 개선해 나갈 때, 모두가 즐길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왜 나는 홀로 빛나려 하지 않는가
예전부터 나는 왜 타인에 의해 빛나고자 하는가
왜 나는 나 스스로가 아닌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신경쓰는가
스스로가 충분히 빛날 수 있는 존재임이 확실한 나인데 계속 옆에 있을 사람을 애타게 찾고 또 기다리고
그런 나를 보면서 나는 또 외로워진다.
카톡 빨간점 눌러서 들어가면 나오는 너와 너가 사랑하는 사람.
참 못된것은 그 사진을 보면서 나는 너가 내 곁에 있다면 아직까지 만약 너가 내 옆자리에서 웃고 있다면 그때 나는 과연 빛이 나는 사람일까를 생각하는 것이다.
너는 좋은 대학을 가지 못했다. 아마도 그것이 나는 부끄러웠겠지. 그러나 너는 꽤나 잘생겼다. 아마도 그것이 나를 빛나게 했겠지. 요즘 나는 주위 사람들에게 매력있다, 사랑스럽다라는 이야기를 이따금 듣곤 한다. 그런 내 옆에 너가 있으면 참 사랑스런 우리였겠지. 내 카톡프로필감으로 너의 비주얼은 참 양호했겠지. 난 그런생각을 하곤해. 내가 불쌍하지.
스스로 빛나는 사람이 되기위해 공부를 열심히 했고
나름 성공적인 프로필을 완성했다.
그래도 빛이 내질 못해 나는. 계속 날 비춰줄 사람을 찾아. 깨끗하지 못한 마음으로 말이야.
계속 외로움을 느끼지.
나는 광원이 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더 이상 볼 수 없는 지나가는 인연들이 참 많다. 많은 인구 속에 수많은 인연 속에 금방이고 잊혀질 사람들이겠지만 헤어짐을 마주하는 순간 참 아쉽다. 100년도 안되는 인간의 삶에서 다시 못 볼 가능성이 다분한 인연이었음을 인지하는 순간 참으로 허해진다.

3박 4일이라는 아주 짧은 시간이었고 정말 금방 잊혀질 사람들이라는걸 잘 알지만 지금은 베트남과의 이별보다 베트남에서 만났던 사람들과의 헤어짐이 더 아쉽다.

20살의 나에게 이쁜 누나라고 속삭여주던 23살의 마사지 해주던 귀여운 오빠와 보트에서 내릴때 손 잡아주시던 분들, 지나가는 나에게 환하게 웃어주던 분들 모두와의 헤어짐이 아쉽다. 정말 비즈니스적이었던 만남이었던 모두투어 김반장 김보성 아저씨와의 만남과 히엠인지 흐엠인지 이름이 아직도 헷갈리는 현지인 가이드는 벌써 그립다. 짧았지만 좋은 사람들이었다. 스쳐지나갔던 좋은 인연을 정말 스치듯 잊지 않도록 이렇게 끄적여 본다.
20살, 12년의 대한민국 의무 교육과정을 마치고 괴로웠던 만큼 잊지못할 고등학교와도 작별을 하고, 새로운 시작을 마주하고 있다. 새로운 인연을 기다리는 지금 나는 두렵다. 혹여 상처라도 받을까 잔뜩 움추리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기대된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인연을 맺고 헤어지며 살아간다. 더 많은 헤어짐과 만남을 만들어갈 나를 응원한다. 베트남 거북이의 머리를 쓰다듬을때 빌었던 소원이 이뤄지길 바란다.

3박 4일 3년만의 해외여행 이었다. 수많은 사람들 중 가이드 아저씨 덕에 더 즐거울 수 있었다. 힘듦을 웃음으로 가림으로써 우리에게 웃음을 준 김반장님이 새해 복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다. 벌써 또 새로운 인연들을 만나셨을 김반장님의 인연들 또한 응원한다.
나도 누군가에게 헤어짐이 아쉬운 사람이었길 바라면서 나는 오늘도 인연들 속에 살아간다.

이게 바로 국문과 감성입니다 김보성 반장님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참으로도 긴 하루였다.
참으로 긴 3년 이었다.

오랜만에 왔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 서강대 인문계열 논술로 최초합격 했습니다!
칭찬해주세요.
성대 탈락 후 내년을 준비해야 겠다는 마음에 눈물로 시간을 보내다가 서강대 합격을 축하한다는 문구를 보고 또 펑펑 울었네요.
아직도 심장이 벌렁거려요. 아직도 울컥하고 정말 감사할 뿐입니다.

서강대는 어떻게 쓰고 나왔는지도 기억이 안나는데. 정말 그냥 생각을 서술하고 와서 정리가 된 글이었다는 생각도 안들었어서, 나름 체념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합격을 주셔서 주님께그리고 모든 것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어릴때 아무것도 모르고 정말 뇌까리던 것이 도움이 된 것일까요.
아직도 꿈에서 깨어나지 않은 것 같아요.
제가 초등학생일때부터 이 블로그에 가끔씩 글을 쓰기 시작했고 이 곳에서 많은 글들을 읽고 배운 것 같습니다.
여기서 칭찬 받고도 싶고 서로 안면도 없지만 초등학생의 jo의 글을 봐 오셨던 분들께 알려드리고도 싶어서 글 올립니다.

정말 지옥과 천국을 오가던 하루였습니다.
외고에서의 3년 비참한 기억이 아닌 힘들었지만 추억으로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저 감사합니다. 길었던 3년 길었던 하루 이곳에서 마무리 하고 잠자리에 듭니다.

내일은 오늘과 또 다른 하루겠지요.
대학생 jo 더 성숙한 글과 모습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응원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7-12-23 09: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