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는 빨아 입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안 건 3년 전쯤이다. 이걸 알고 얼마나 신기했던지. 촌티팍팍.  

그전까지는 청바지를 사면 열심히 빨아 입었다는 말이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그 이후에도 습관에 의해 빨아 입었다(어떻게 빨지 않고 입을 수 있니?촌티나도 할 수 없다). 그래서 어떤 청바지는 파란물이 거의 나오지 않게 되었다. 염색을 했는데 그게 피부에 닿으면 좋을 리 없지 않은가 싶어 빨아 입었던 것.  

그래서 지난 번 여름이 시작되면서 얇은 청바지 하나를 구입했는데, 이것은 한번도 빨지 않고 여태까지 입고 있다. 그래봐야 다리 핑계로 외출을 자제했으니 몇번 입지도 않은 셈이다. 그런데 입을 때마다 이걸 한번은 빨아야 하지 않을까? 매번 유혹을 받는다. 

요즘 은희경 작가의 에세이를 조금씩 읽고 있었다. 그녀의 글은 정말 모던하다. 나는 알지도 못하는 단어들이 책 한장을 넘길 때마다 하나씩은 나오는 것 같다.  오늘은 읽으니 '누디 청바지'란 말이 나온다. 청바지의 한 종류가 본데 이건 또 어떻게 생겨 먹은 걸까 했더니, 워싱이 안 된 채로 출고되는 청바지를 일컫는 말인가 보다. 그렇담 어떤 건 워싱이 된단 말인가? 

어쨌든 이건 세탁을 하지 않을수록 그 아이덴티티가 오래 보존이 된단다. 은희경 작가는 세 가지 이유에서 이 청바지를 샀다고 하는데, 하나는 원고를 쓸 때 작가의 습관이 어떻게 표출이 될까 궁금하고 재미있을 것 같아서고,  

둘째는, 빨지 않을수록 칭찬 받는 옷이라 호감이 가서 샀으며, 

세째는, 가장 중요한 이유인데, 바지에 자기 정체가 담기는 과정을 소설로 써 보려고 해서란다.(210p) 참, 누가 소설가 아니랄까봐...! 동시에 소설가 역시 탐험 정신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걸 여기서도 다시 한번 깨닫게 한다. 

그런데 작가는 그걸 입고 글을 쓰는 동안 손을 네 번쯤 씼었단다. 원고만 썼다고 생각했는데 그동안 바지를 만졌다는 증거. 이로써 첫번째 이유가 증명된 셈이다. 

이것을 트위터에 올렸단다. 손을 씼을 때마다 파란 비누 거품이 나오고, 누디 청바지는 모든 청색을 그것이 닿는 모든 것들에게 옮겨 입힌다고 했다. 벗는다는 정체가 그것이었다고.  그러면서 그 글 끝에,  

내가 벗는 건 남에게 입혀진다? 혹은 내가 벗어도 남이 입고 있다? 내가 벗을수록 남이 입는다? 

암튼 누디 정신!(211p)  

그런데 난 이러고 저러고 지간에 손을 씼으면 파란 비누 거품이 나온다는 말에 아까 말했던 나의 청바지를 여름이 가면 기필코 빨아 넣어둬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까짓 거 아이덴티티가  좀 망가지면 어떠냐? 지금 당장에라도 빨고 싶지만 앞으로 여름이 몇날이나 남았을까? 그동안 몸 좀 저 청산가리 같은 청바지에 굴리고 있는 거지. 포기한다.  

아, 그리고 이러고 저러고 지간에 청바지 접어 입지 않아도 될만큼 다리 좀 길어 봤으면 좋겠다. 물론 그나마 다행으로 이번에 청바지는 접지 않고도 무난히 입을 수 있는 것이어서 좋긴한데 뽀대는 그리나지 않는다. 펑퍼짐한 한국형 청바지라고 생각하면 됨. 디자인이 좋아서 산 것이 그만...ㅜ       

아무튼 '내가 벗을수록 남이 입는다' 멋진 말이다. 작가란 이렇다는 걸 은희경 작가는 또 한번 통찰한 것이겠지?  이게 뭐 꼭 작가 정신이겠는가? 정말 모두 이런 정신이라면 좋을 텐데.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이리시스 2011-08-30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작가는 통찰. 맞는 것 같아요.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은 많지만 소설가는 글재주 뛰어나다고 하는 것도 아닌 것 같아요. 저는 좀 더 깊은 사색이 담긴 산문집 기대해서 실망도 했는데, 제가 좀 무거운 걸 기대하지 않았나 싶었어요. 지나고 보니까. 너무 소녀같고 너무 발랄해요.

청바지 세탁하죠! 아예 안하면 어떻게 입어요?ㅠㅠ

stella.K 2011-08-30 16:13   좋아요 0 | URL
50넘은 그 나이에도 전혀 나이가 느껴지지 않는 분이죠. 은 작가님은.

글쵸? 빨아야 되겠죠? 흐흐

pjy 2011-08-30 1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청바지를 왜 빨아입으면 안되는건지 전혀 공감못해요^^
내가 입었지만 냄새나고 드럽고~ 얼어죽을 아이덴팃ㅋ 운동화도 빨아신으면 안되는거였나 고민중이예요ㅋㅋ

stella.K 2011-08-30 20:44   좋아요 0 | URL
ㅎㅎ 운동화 빨아 신으세요.
안 그러면 발냄새 납니다.ㅋㅋ

cyrus 2011-08-30 17: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청바지를 빨지 않는다,, 작가의 생각이 독특한데요. 청바지를 아이덴티티와
결부시키다니.. ^^;; 이제 프로젝트도 얼마 안 남았네요. ^^

stella.K 2011-08-30 20:45   좋아요 0 | URL
네. 얼마 안 남았어요. 빨리 끝났으면 좋겠어요.
개강하셨죠? 이제 한동안 잘 못 보겠네요. 아쉬워라.ㅜ

페크pek0501 2011-08-31 1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벗는 건 남에게 입혀진다?- 이거 꼭 자본주의 사회를 말하는 것 같네요. 누군가가 하나를 덜 가지면 누군가가 하나를 얻게 된다는...^^^

stella.K 2011-08-31 19:43   좋아요 0 | URL
그럴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그 말 자체로도 좋은 것 같아요.
서로 이런 마음이면. 공동체적이 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