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5월이 둘

전반적으로 더위가 꺾인 건 확실한데 이맘 때 밤 더위를 타는 건 매우 이례적이긴 하다. 이 더위는 새벽이나 돼야 선선해져 그때야 비로소 이불을 덥고 자게 된다. 물론 매스컴은 그럴 때마다 지구 온난화를 얘기하지만, 가끔은 절기가 주는 소리도 들을 줄 알아야하지 않을까.  

올해 유난히 늦더위가 심한 건 5월이 둘이라 그런 (음력 윤5월) 건 아닐까. 물론 우리가 지구 온난화에 대해선 끊이없이 경각심을 가져야겠지만 예전에 우리 선조들은 그러면서 더위를 또는 추위를 좀 여유있게 견디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난 때로 그런 자세도 좀 필요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이 또한 지나가는 거 아닌가.   


1. 북태평야 고기압이란 말

올핸 태풍이 벌써 3개가 발생됐지만 우리나라엔 별 영향을 미치지 않고 지나갔다. 그 이유가 북태평양 고기압 때문이란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조금만 이상 기후면 북태평양 고기압이라고 하지 않나? 그러다보면 듣고 있던 북태평양 고기압이 화 낼 것 같기도 하다. 늬들이 북태평양 고기압을 알아?  


2. 활자중독자

나는 지금까지 책벌레를 다른 말로 활자중독자라고 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이번에 <알쓸별잡>을 보면서 이게 꼭 같은 의미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았다. 책벌레는 책 좋아하는 사람에게 별명처럼 쓰이는 거고, 활자중독자는 좀 전문용어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를테면 그 프로에 나오는 심채경 씨가 자신은 활자중독자라고 고백했는데 그 문장을 이해하고 못하고를 떠나 그냥 활자를 보는 것 자체를 좋아하는 거란다. 순간 나는 책벌레도 활자중독자도 아니라는 걸 다시 한 번 깨달았다. 가끔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고 꾸역꾸역 읽는 책이 있다. 그런 책을 읽을 때마다 왜 내가 이 책을 이렇게 곤혹스럽게 읽는지 모르겠다고 투덜거리며 겨우 읽기를 마치곤 한다. 활자중독자면 내용이 나와 맞든 안 맞든 즐겁게 읽을 거 아닌가? 그러자 난 또 얼마 전 읽다 중단한 옥타비아 버틀러의 <<와일드 시드>>가 생각났다. 중간쯤 읽다 중단했는데 그때까지 난 역시 SF는 아니라고만 생각했는데 왠지 활자중독자의 정체를 알게되자 그냥 접어야하지 않을까 싶다.


3. 이 책이 궁금하다

이 책을 기다려 온 사람이 의외로 많더라. 마크 피셔의 블로그 선집 그 첫번째 책이라고 한다. 이름은 왠지 낮설지는 않는데 그냥 이름만 어디서 들은 듯하고 확실히 내가 잘 모르는 사람이다. 영국의 비평가란다. 특이한 건 그가 활동한 주 무대가 블로그였단다. 2000년대 초반, 블로그는 그에게 단지 글을 발행하는 창구 정도가 아니라, 새롭게 떠오르는 수많은 지식인들이 여러 주제들에 대해 저마다의 글을 쏟아냈고, 온라인 글쓰기의 형식적 캐주얼함, 즉각성, 상호작용적 특성을 기반으로 서로의 생각을 교류하는 공론장으로서 만들었다고.             

이 책은 2004년부터 2016년까지 블로그에 쓴 글들을 모아 엮은 것인데, 원서로는 단권 벽돌책으로 나왔지만 우리나라에선 주제별로 나누어 총 4권으로 출간할 예정이라나? 지금까지 내가 알아 본 바에 의하면 앞으로 계속 나올거라면서 한 두권 나오고 마는 책도 적잖이 목격한지라 그건 앞으로 나와봐야 아는 일 아닐까. 

아무튼 이렇게 열심히 블로그 활동을 한 사람이 있었다니 왠지 좀 찔리는 느낌이었다. 솔직히 난 언제부턴가 서재질도 잘 안하고 있지 않은가. 한때 서재질 열심히해서 책도 냈지만 책은 역시 마크 피셔 같은 사람이 내야한다고 생각한다. 지식의 유무를 떠나서 그는 블로그를 열심히 정력적으로 했다지 않은가. 나도 지금 블로그질을 안해도 너무 안한다. 그게 어쩌면 책을 내고 난 후는 아니었을까 싶기도 하다.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 걸까? 아니면 출판 후유증 같은 건가? 

어쨌든 이런 책을 보니 나도 다시 마음을 다잡고 열심히 블로그질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난 또 이렇게 쓰고 여전히 뜸하게 글을 올릴지도 모른다. 말을 말아야 하는데...ㅠ) 이 책 어떤 책인지 궁금하긴 하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23-09-11 06: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블로그를 주 무대로 활동한 건 저도 그런대요.. ㅎㅎㅎㅎ
예전처럼 매일 글 한 편 못 내놓고 있지만, 그래도 알라딘 블로그를 13년째 하고 있으니 저는 한결같은 사람이네요. 나쁘게 말하면 안정을 선호하고 변화를 두려워하는 성격일 수도 있고요.

stella.K 2023-09-11 11:21   좋아요 0 | URL
맞아. 너도 그렇지. 계속 열심히 해. 누가 아니? 한국의 마크 피셔가 될지. ㅋ 넌 아직 젊다. 계속 변화하고 발전해야지. 안정은 나 같은 사람이 하는거고. ㅋㅋ

페크pek0501 2023-09-11 22: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이 궁금하군요. 외국인 블로거는, 그것도 유명한 블로거는 블로그에 어떤 글을 올렸을까 궁금합니다. 사 보고 싶군요.
저는 여러 책을 돌려 읽는데 3분의 2를 읽은 지점에서 멈춘 책들이 있어요. 3분의 2까지 읽으면 저자의 생각을 다 알게 된 것 같아 다른 책을 보게 되는 것 같아요. 물론 언젠가는 완독할 거라고 생각은 하지만요, 유혹하는 책들이 워낙 많은지라 새로운 책이 궁금해서 들추게 되는 거지요.

stella.K 2023-09-12 10:54   좋아요 1 | URL
맞아요. 저도3분의 2정도되면 읽기가 싫어지더군요. 그래서 소설로 돌아서려고 하죠. 완독하기가 그나마 용이하니까요. ㅋ ㅋ
이 사람 지난 17년도에 사망했더군요. 살아있는 동안 열심히 썼나봐요. 근데 이런 책은 나하고 맞으면 잘 읽히겠지만 안 맞으면 죽을 맛일 것 같아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ㅎ

yamoo 2023-09-12 20: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마크 피셔 책이 궁금하긴합니다~~ 근데 출판사가 분권으로 내는 거 같습니다. 벽돌이면 살려구랬는뎅...

stella.K 2023-09-12 20:38   좋아요 0 | URL
1권이 400페이지 가까이 되는 것 같은데
나머지 세 권도 그 정도되지 않을까요?
어쨌든 모르긴해도 천 페이지가 넘을 것 같은데
그러면 분권이 낫지 않을까 싶어요.
1권 읽어보고 아니다 싶으면 때려 치우는데도 부담이 없을 것 같고.ㅎ
물론 마음에 드는 경우 돈이 좀 더 드는 건 어쩔 수 없지만.^^

니르바나 2023-09-14 23: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이 블로그질(?) 그 중 알라딘 서재에 글 쓰는게 뜸하기 시작한 시기는
알라딘 서재에 재미있고 유익한 글을 올리던 많는 분들이
대거 SNS로 이동한 후 스텔라님이 글을 올려도 별 반응이 없고 부터 아닐까 싶네요.

아무리 늦더위가 길어진다 해도 추석 얼마 안 있어 찬 기운이 돌기 시작할 겁니다.
블로그질이나 날씨나 다 성하면 쇠하기 마련입니다.
세상 모든 일이 다 그렇고 그러니까요.
오랜만에 도사같은 말씀 드렸습니다. ㅎㅎ

stella.K 2023-09-14 10:08   좋아요 1 | URL
마지막 말씀이...ㅎㅎㅎ 그런가요? 그래서 제가 알라딘에 발을 끊지 못하는 건 니르바나님을 비롯한 몇몇분의 소중한 인연 때문 아니겠습니까? 지금까지도 그래왔지만 앞으로도 종종 베어요.
어제 비가 오더니 오늘은 많이 선선해졌네요. 앞으로 좋은 날이 펼쳐지게죠?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