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 지은 집 - 구십 동갑내기 이어령 강인숙 부부의 주택 연대기
강인숙 지음 / 열림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이 나왔을 때 나는 '책으로 지은 집'으로 오독을 했었다. 오독을 하던 제대로 읽든 제목은 뭔가 상징성이 있어 보이긴 한다. 하지만 정말 책으로 집을 지을 수도 있을까? 얼핏 페트병이나 아이스크림바(일명 하드)를 먹고 나오는 나무 막대기를 모아 집을 지었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 것 같다. 그러니 아주 불가능할 것 같지는 않다. 무엇보다 책의 재질은 나무가 아닌가. 집 짓는데 나무가 사용되기도 하니 어떻게든 가능할 것 같다.


이 책은 1958년 이어령 교수와 저자가 결혼해 살아온 과정을 집의 연대기로 풀어간 일종의 자서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발간 때부터 나의 관심을 끌었다. 발행 시점이 이어령 교수의 타계 1주기에 맞혀 나온 걸로 알고 있다. 이어령 교수는 자신을 위해서는 글을 쓰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어느 때가 되면 평전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때까지는 이어령 교수에 대해서는 이 책이 유일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게다가 내가 좋아하는 집 이야기다.


나는 왜 집 이야기를 좋아할까. 그것은 나의 향수를 가장 많이 자극하기 때문일 것이다. 향수를 자극하는 다른 것들도 많을 텐데 하필 집이라니. 더구나 난 이사 경험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집에 관해서는 (저자만큼은 아니어도) 꽤 쓸 수 있을 것 같다. 사람들은 흔히 집을 부동산의 가치로만 보는 것 같은데 집도 오래 살면 영혼이 깃드는 법이다.


이 책은 크게 네 가지 정도로 보이는데, (교수도 누구도 아닌)남편 이어령 교수와 직업인, 아내, 어머니로서 치열하게 살았던 저자와 집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이들 부부가 함께 어울렸던 당대 문인의 이야기가 양념처럼 등장한다.


남녀가 결혼하면 아이 낳고, 살림 늘리고, 좀 더 넒은 평수로 이사하길 바라는 건 70년 전이나 후나 똑같은 것 같다. 이어령. 강인숙 부부도 부부의 연을 맺은 이상 거기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데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서재를 꾸밀 수 있는 집을 갖게 되길 바랐다. 어쩌면 그것을 위해 그처럼 많은 이사를 하고 살았던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왜 이들에게 서재가 그처럼 중요했을까. 저자는 책에서 몇 번씩, 남편은 평론을 쓰려면 늘 책을 펼쳐놓고 써야하기 때문에 서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썼다. 그러자 평론가들을 조금 이해가 된다. 요즘엔 서재나 연구실을 갖지 않은 평론가가 있을까. 하지만 이들이 결혼생활을 시작했을 50년대 후반 60년대는 여간 부자가 아니면 서재 같은 건 꿈도 꾸지 못했다. 어느 시인에게 왜 시인이 되었느냐고 묻자, 종이와 펜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쓸 수 있으니까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평론가와는 아주 대조적이다.


그런데 이 책 읽으면 읽을수록 묘하게(?) 빠져든다. 나 역시 저자가 살았던 세대 안에 교집합처럼 살았으니까.


그렇게 저자는 고진감래 끝에 드디어 2층 집으로 이사를 하고, 남편과 자신을 위한 각각의 서재를 만들어 좋아라 했단다. 그러나 그도 잠시. 2층 집이 그렇게 추운 줄은 몰랐다는 쓴다. 그때는 새마을 운동 때문이었을까. 2층을 올리는 집도 많았다. 하지만 나의 엄마는 가장 쓸모없는 집이 2층 집이라고 했다. 아직 가스나 기름을 쓸 수 없고 대부분 연탄을 썼는데 그 연탄이 2층까지 덥히진 못했다.


지금도 기억하는 건, 피아노 선생님댁이 2층 집이었는데, 추운 날 피아노를 치러 갔더니 선생님이 입고 온 오버코트를 벗지 못하게 했다. 입에선 허연 김이 나왔고, 피아노 치는 손이 굳어질까 봐 선생님은 조그만 전기 곤로를 켜고는 한 곡이 끝날 때마다 손을 쬐게 하곤 했다. 그래서 대개 2층 집은 겨울 한 철은 비워둘 수밖에 없었다. 그러니 불편하고 쓸모가 없는 것이다. 그런 집을 저자는 7년인가를 살았다고 하니 생각만 해도 정말 입에서 김이 나올 것만 같다.


그렇게 이 책에 빨려 들어가고 있을 때 내 눈이 저자가 시구문 근처에서 살았다는 사실에 멈춘다. 와, 시구문! 우리 집도 시구문 근처에서 살았다. 지금은 철거된 지 오래지만 조선시대 시체가 나가는 문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렇게 저자의 삶의 배경과 내가 자꾸 오버랩되니 무슨 퍼즐을 맞추듯 이 책이 자꾸만 특별한 의미로 다가온다. 그렇지 않아도 저자의 세 분의 자제 중 한 분이 나와 나이가 같거나 비슷한 연배인 걸로 알고 있다. 실제로 두 분은 나의 큰아버지, 큰어머니 벌쯤 된다. 아, 이거 너무 오버하나? 우리나라 사람들 누구와 조금만 비슷해도 뭔가의 동질성을 찾으려고 애쓰지 않던가. 이해하시라.ㅠ


그러다 결정적으로 놀라운 사실을 발견한다. 저자는 윤남경 씨가 학교 선배고 친하게 지냈다고 짧게 밝히고 있다. 이럴 수가.


윤남경 씨를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이분은 소설가다. 내 기억이 틀리지 않는다면, 80년 대 초중반 K 본부에서 했던 '사랑방 중계'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원종배라는 아나운서와 YMCA 총무를 역임했던 전택부 선생이 MC를 맡고, 가끔 이분이 게스트로 나오기도 했다. 제목 그대로 내 이웃의 이야기를 사랑방에 온 느낌으로 오손도손 한 시간가량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였는데 나름 인기가 있었다.


이분의 백부가 윤보선 대통령이다. 그러니 어떤 집 자제인지 알겠지. 그런데 나의 아버지는 그 프로에 나온 윤남경 씨만 보면 왕고모, 왕고모 했다. 촌수에 그리 밝지 않은 나는 사촌 이상만 넘어가면 누가 누군지 잘 모른다. 그런데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아버지와 이분을 둘러싼 복잡한 촌수를 정리했다.


정확히는 이분의 어머니가 한 번도 뵌 적이 없는 나의 친할아버지의 누이시다. 그러니까 이분과 나의 아버지와는 고종사촌 지간이 되고, 따라서 아버지가 왕고모라고 했던 건 이분의 어머니가 나에겐 왕고모님이 되신다는 말이었다. 처음엔 이 사실이 잘 믿기지 않았다. 무엇보다 우리 집은 그렇게 뼈대 있는 집안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런 뼈대 있는 가문과는 단 1도 연관되어 있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버지는 그 사실을 증명이라도 하듯, 소년 시절 명절 때면 할아버지가 고모가 사는 집으로 심부름을 보내곤 했다고 한다. 이를테면 명절 선물을 드리고 오라는 것이다. 그런 것으로 봐 남매는 별로 친하지 않았던 것 같다. 하긴 출가외인이고, 워낙 세도가다 보니 처가에서 무슨 말이라도 잘못 흘러 들어갈까 봐 조심이 지나친 거겠지. 아버지의 아버지가 그렇게 내외를 하는데 아버지라고 그 심부름이 쉬웠겠는가.


그래도 할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시고도 한동안 왕래가 있었던 모양이다. 내가 이 책을 엄마한테 소개하면서 저자와 윤남경 소설가의 관계를 말씀드렸더니 엄마도 이분에 대한 기억 한 자락을 털어놓는다. 엄마가 시집온 지 얼마 안 돼서 자매가 놀러 왔는데 얼마나 자로 잰 듯 바른지, 나의 큰 고모 즉 아버지의 누나가 머리를 잘못 빗어서 머리카락 몇 가닥이 흘러내렸다고 한다. 그러자 그걸 그냥 안 지나치고 콕 집어 지적하더란다. 나는 역시 양반은 다르구나 했다.


내가 왜 이 얘기를 털어놓냐면, 사실 그때 내친김에 윤남경 소설가에 대해서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았다. 그랬더니 그 시절 기자도 하고(대단하지 않은가? 하물며 여자가.) 소설도 꾸준히 써서 그 편수가 꽤 여러 편이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인터넷 서점에서 검색을 하면 동명이인의 책은 있지만 이분의 책은 단 한 권도 찾을 수가 없다. 심지어 절판된 것으로도 나오지 않는다. 이분의 출신학교 도서관에 가면 찾을 수 있으려나.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에 아직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여성 작가들이 많다는 것을 반증하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누군가 좀 이 분의 책을 발굴해 줬으면 좋겠다.


누구는 6명만 건너면 (누구는 4명이라고도 하고) 우린 어떤 식으로든 아는 사람으로 연결되어 있다더니 그 말이 맞는 것도 같다. 저자와 나의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먼 친척이 아는 사이일 줄 누가 알았겠는가. 그러다 보니 이 책이 심리적으로 가깝게 느껴지면서 본의 아니게 사심 가득한 리뷰가 되어버렸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하면 이 책을 안다는 이유만으로 모일 사람이 어느 학교 운동장 한가득은 되지 않을까. 그냥 웃자고 하는 말이다.


하지만 가장 좋은 책은 이렇게 저자와 독자가 어느 지점에선가 만나고, 공감하고 더불어 사고의 폭이 함께 넓어지는 책은 아닐까. 


요즘 저자는 어떻게 지낼까 감히 상상해 본다. 워낙에 이어령 교수가 드리운 그늘이 크다 보니 오늘도 홀로 영인문학관을 지키고 있을 저자의 고독이 감히 헤아리기 어렵다. 모쪼록 건강하고 평안하셨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좋은 책을 내주셔서 깊이 감사한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니르바나 2023-05-09 23: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그러고 보니 뼈대있는 가문이시군요.
왕고모면 5촌이니 아주 가까운 친척이니까요.

집도 오래살면 영혼이 깃드는 법이란 말씀 맞습니다.
사람이 떠나가면 집에 귀신이 산다고 하지 않습니까.
시골에 있는 빈집 뿐 아니라 잘 지어놓은 집도 사람이 살지 않으면 금방 표시가 납니다.
집은 사람이 살면서 호흡하면서 관리를 해주어야 제 구실을 하니까요.
스텔라님 피아노 배우셨구나. 어디까지 치셨어요?
저는 바이엘로 졸업했습니다.



stella.K 2023-05-10 16:40   좋아요 1 | URL
ㅎㅎ 이론상으로는 그렇긴하죠.
하지만 저의 선대분들이라 그냥 풍문으로만 듣는 거죠.
저희 집은 사촌하고도 친하지 않아 안 보고 산지가
꽤 됐니다. 아마 길거리에서 만나도 잘 모르고 지나칠 걸요. ㅋ

저는 체르니도 치고, 하논도 친 기억이나요.
바이엘이면 가장 먼저치는 건데
니르바나님 정말 피아노와는 별로 친하지 않으셨나 봅니다.^^

yamoo 2023-05-10 12: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국 소설도 꾸준히 읽으시는 스텔라님~^^

작가와 평론가는 하늘과 땅 차이죠..ㅎㅎ
우리나라 평론가의 글 쳐놓고 좋은 글을 거의 못봤습니다.
평론은 창작자가 되지 못한 사람들이 주로 가는 루트...

작가는 책이 없어도 펜과 종이만 있으면 되죠..ㅎㅎ
책이 필요한 평론가는 아마도 대가는 아닐 겁니다..^^

stella.K 2023-05-10 16:52   좋아요 0 | URL
아유, 전혀요. 그냥 관심만 많습니다.ㅠ

그렇긴 하죠. 사실 우리나라가 책을 안 읽으니
평론집이라고 읽겠습니까? 평가절하된 것도 있죠.
근데 가끔 평론집도 읽으면 읽을만 해요.
우리나라 문학의 흐름도 알 수 있고.
특히 요즘 젊은 평론가들은 나름 톡톡 튀고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 것 같더라구요.
어쨌든 튀어야 사니까.^^

서곡 2023-05-10 12: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한 가지 배웠습니다 시구문 ㄷㄷㄷ

stella.K 2023-05-10 16:52   좋아요 1 | URL
시구문을 모르신다니 서곡님은 저 보단 젊으신 분이신가 봅니다.ㅋ
그것도 모르긴 해도 사람을 살리기 위한 방편은 아닐까 싶기도 해요.
옛날엔 역병이 워낙 많았으니 산 사람과 죽은 자를 빨리
격리시켜야 하지 않았을까요?
예전에 조선총독부 건물을 없애는 것도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결국 철거됐죠. 시구문은 어땠는지 모르겠습니다.
언제 없어졌는지 모르게 없어진 것 같더라구요.

페크pek0501 2023-05-12 18: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부부가 책을 가까이 하는 이들이라 얘기가 잘 통했을 듯하네요.
각각의 서재를 꾸며 놓는다면 멋질 것 같아요. 우선 집이 커야겠지요...
저는 집 구경이 재밌어서 그런 프로가 눈에 띄면 채널 고정하고 시청합니다.

stella.K 2023-05-12 19:34   좋아요 1 | URL
아, 그렇군요. 저는 먹방이나 집방 같은 예능은 또 의외로
거의 안 보죠. 어차피 저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게 아니라
좌절을 느끼게 해 줘서 싫어한답니다.
대리 만족이 절대로 안 되는 인간이죠.ㅠㅠ

transient-guest 2023-05-20 08: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부부가 각자의 서재를 따로 가졌다니 책을 좋아하는 사람끼리 만나 인연을 맺으면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서울 강남인지 사대문 안인지 몇 건너면 아는 사람들이 겹치는 경우가 있다던데 정말 그럴 수 있겠습니다. ㅎㅎㅎ

stella.K 2023-05-20 10:20   좋아요 1 | URL
저자의 서재는 조그만 방이 남아서 그렇게 했다고 하더군요.

어디 어느 특정지역 만이겠습니까? 페이스북만 봐도 알 수 있죠. 나는 잘 모르는데 내 아는 사람이 안다고 그러기도하고 나 아는 사람 때문에 오래 전에 알았던 사람과 다시 알게되는 연극같은 일이 있지않나요? ㅋ 그래도 또 안 만나게되는 사람은 안 만나긴 하더라구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