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모임을 가입할 때부터 걱정되었던 건 새로운 사람들과 어울려야 하는 점이었는데 나는 사람을 사귀고 싶어서 가입한 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냥 등산이 좋은데 혼자 다니긴 무섭고 길도 잘 모르니까 섞여서 다녀보고 싶었다. 그러다가 혹 마음 맞는 친구가 생기면 좋은 거고. 그렇다고 굳이 친구 만들려고 가입한 것은 아닌 그런 마음. 해당 사이트에는 함께 찍은 사진들, 개인 별로 찍힌 사진들, 멤버들이 함께 산을 오른 뒤 도시락을 나눠 먹는 사진, 큰 양푼에 밥을 비벼 나눠 먹는 사진들이 보란 듯이 올라와 있었다. 운영자와 몇 명의 리더가 있고 각 리더가 산행 공지를 올리면 참여하고 싶은 날짜에 신청을 하고 따라가는 식이다. 그래서 나는 일부러 지원자가 적은 코스만 몇 개 신청해두었었다. 




인상도 좋고 친절한 분이었다. 마음이 놓였다. 사생활에 대해 꼬치꼬치 캐묻지도 않았다. 중간중간 어색한 침묵도 굳이 깨뜨리지 않는 분이었다. 나에게는 중요한 부분이었다. 그런데.....자꾸만 인증사진을 찍게 했다. '저기 서봐라' '거기서 뒤돌아 봐라' 요구 사항이 이어졌다. 나는 그냥 등산하려고 만난 건데? 사진 찍는 거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예민하게 보이고 싶지 않아서 웃으면서 말한 탓인지 묵살당했다. 피톤치드도 풍부하고 걷기에도 힘들지 않은 코스였는데 자꾸만 사진 찍느라 멈춰 서야 했다. 상.중.하로 난이도를 나누면 '하'인 완만한 코스임에도 어쩐지 괴로움은 '상'이 되어있었다. 다섯 번은 말했던 걸로 기억한다. '찍고 싶지 않다고.'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남편에게도 인증사진을 보내줘야하지 않겠냐, 이렇게 찍어 올리지 않으면 이 코스 왔다고 사람들이 믿어주지 않는다, 농담 반 웃으며 이야기해서 거부할 수가 없었다. 




최근에 등산을 자주 갔었는데 이번에 다녀오고 난 뒤 가장 지쳤다. 멧돼지 나올까 봐 조금 서둘러 걷더라도 혼자 하는 등산이 최고였다. 어떤 말은 곧이곧대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즐거웠지만 사진 찍어야 하는게 부담스러워 탈퇴한다고 문자로 간략히 알렸다. 억지로 안 찍어도 된다고 답신이 오고 전화가 왔다. 부탁하지 않았는데 나를 찍었던 사진들을 보내며 본인 스맛폰에서도 지우겠다고 했다. 세어보니 내 사진만 40장이 넘었다. 좀 더 친해지고 찍었더라면 어땠을까, 이런 걸 좋아 하는 사람도 많겠지, 누군가 내 사진을 찍어 준다는 걸 원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 모임을 즐겁게 유지하게 하려는 서비스 차원이었겠지...나는 디폴트를 벗어난 인간임을 종종 이렇게 실감한다. 역시 소통이라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에미와 레오는 정기구독을 해지하려던 메일이 잘못 보내져 인연을 맺게된다. 초반 둘 사이에 오고 가는 실랑이가 재밌고 꽤나 설득력이 있었다. 두 사람은 성향이 무척 달랐지만 2년 가까이 그렇게 메일을 주고 받으니 호감이 커져갔다. 레오는 커뮤니케이션 카운슬러이자 언어심리학 쪽 일을 하고 있었는데 그런 배경 탓인지 자신과 성격이 다른 에미를 잘 이해해 주었고 변덕스럽게 굴 때에도 숨은 진심을 헤아려주었다. 문제가 없진 않았다. 그는 싱글남이었지만  에미는 유부녀인데다 아이 둘을 키우고 있었던 것. 그래서 레오에게 친구를 소개해 주기도 하고 몇 번이나 거리를 두려 하지만 감정이 이미 깊어질 대로 깊어져 번번이 실패한다. 조금씩 자신의 오랜 상처를 상대에게 드러내면서 오해도 하고 싸우기도 하는데 그 모든 과정은 일곱 번째 파도를 향해 점점 상승한다. 




경고 하나 할게요. 모든 에미를 염두에 두시는 게 좋을 거예요. 삶이라는 게 저 바깥세상에서 어떤 장난을 치는지, 이 안에 그 삶이 어느 정도나 반영되는지, 그걸 누가 알겠어요? 40



그러던 어느 날 에미의 남편이 두 사람이 주고받은 메일을 보게 되어 둘 사이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남편은 에미가 모르게 레오에게 의외의 제안을 한다. 그 제안은 두 사람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었을까?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읽어보시길. 말을 한다는 것도 글을 쓴다는 것도 오독을 각오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특히 소설가들은 직감적으로 아는 것 같다. 자신을 이해해 주는 단 한 사람을 만나는 것이 기적이라는 사실을. 소설이라는 세계는 얼마나 신비롭고도 안전한가. 그러나 안전한 파도가 휩쓸고 지나갈 때마다 내면의 세계는 조금씩 바뀌어 있다.



일곱번째 파도는 조심해야 해요. 일곱번째 파도는 예측할 수 없어요. 오랫동안 눈에 띄지 않게 단조로운 도움닫기를 함께 하면서 앞선 파도들에 자신을 맞추지요. 하지만 때로는 갑자기 밀려오기도 해요. 일곱번째 파도는 거리낌 없이, 천진하게, 반란을 일으키듯, 모든 것을 씻어내고 새로 만들어 놓아요. 일곱 번째 파도 사전에 '예전'이란 없어요. '지금'만 있을 뿐. 그리고 그 뒤에는 모든 게 달라져요. 더 좋아질까요, 나빠질까요? 그건 그 파도에 휩쓸리는 사람, 그 파도에 온전히 몸을 맡길 용기를 가진 사람만이 판단할 수 있겠지요. 256












그가 말했다. 

"당신이 언젠가 이런 만남을 되돌아보며 나를 미워하게 될까봐 두려워요."

나는 그를 보았다. 

"내가 두려운게 뭔지 알아요, 로버트?"

나는 그의 손을 만지며 말했다. 

"나는 내가 

당신을 미워하지 않게 될까봐 두려워요."

















댓글(32)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곡 2023-10-20 17: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또 박정민 배우 ㅎㅎㅎ 그쵸 모임 쉽지 않죠...각자의 노력은 당연한 인풋일 테고 운과 타이밍이 작용해 주어야 아웃풋도 따라주는 듯합니다~

미미 2023-10-20 17:07   좋아요 1 | URL
박정민 배우~ 요즘 저의 힐링입니다ㅋㅋㅋㅋ
서재 하나로도 충분한데 제가 너무 욕심 냈던것 같아요ㅋ

페넬로페 2023-10-20 17: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말 그렇죠!
함께 해서 불편한 점요 ㅠㅠ
근데 산은 혼자가기가 조금 위험하잖아요.
사람도 무섭지만 잘못해서 길 잃기도 쉬워요.
전에 지리산에서 길을 잘못 들어 엄청 고생했거든요.
당분간 가까운 곳의 사람 많이 다니는 산으로 등산하시는게 좋을듯요^^

미미 2023-10-20 17:28   좋아요 2 | URL
네! 평일에는 조용해서 좋긴한데 요즘 아무래도 무서우니ㅠ.ㅠ
되도록 사람 많은 주말에 가려고요.
페페님 지리산을 경험하셨군요?! 나중에 지리산, 설악산도
꼭 가보고 싶어요 ^^

거리의화가 2023-10-20 17: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혼자 등산이 좋은데 요즘은 혼자가는 게 무섭고 꺼려져서 못 가고 있어요ㅠㅠ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한다면 지켜보며 천천히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하는 법인 것 같습니다.

미미 2023-10-20 17:33   좋아요 2 | URL
그니깐요 왜 이렇게 됐는지ㅠ.ㅠ 혼자 가다가 사람들 지나가면 괜히 반갑고ㅋㅋㅋ
화가님 ‘천천히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한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페크pek0501 2023-10-20 17: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제 뉴스로 멧돼지가 나올 수 있다고 하여 등산을 조심해야겠단 생각을 했어요. 인적이 드문 곳은 위험할 듯.
사람들이 많은 곳엔 없을 것 같아요.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 넘 슬펐어요. ˝당신을 미워하지 않게 될까봐 두려워요.˝ 이 대사가 거기에 나오죠.
노교수와 수강생이었던 여성과의 슬픈 사랑. 인상적으로 읽었어요.^^

미미 2023-10-20 17:37   좋아요 1 | URL
그래서 저는 둘레길로만 다니는데 벗어난 곳으로 다니시는 용감한 분들이 있더군요ㅋㅋㅋ
올해는 도토리도 많지 않다고 해서 더 조심해야겠어요.
저도 표제작이 슬펐어요! 오디오로 다시 들으니 또 그 부분만 읽고 싶고요.^^

잠자냥 2023-10-20 17: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헐 양푼비빔밥에서 저는 그냥 숟가락 들고 그대로 하산….. ㅋㅋㅋㅋㅋㅋ 멧돼지 나와도 혼자가 좋을 거 같습니다. 일자산으로 가세요. 거기엔 멧돼지는 아닌 인간 돼지 다락방이 있습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미 2023-10-20 17:43   좋아요 2 | URL
저도 같이 먹으라면 먼저 간다고 ㅋㅋㅋㅋㅋㅋ 이제 전보다는 멧돼지가 두렵지 않아요ㅋㅋㅋ
일자산 저번에 검색하니 한 시간이나 걸려서 다음에 가려고요. 일단 가까운 북한산 점령!!

잠자냥 2023-10-20 17:49   좋아요 2 | URL
일자산 갈 땐 락방이 먹이로 아몬드 챙겨가시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10-20 17:49   좋아요 4 | URL
미미 님, 일자산은 제가 안내합니다. 인증사진 안찍습니다. 저도 안찍기 땜시롱 ㅋㅋㅋ 끝나면 술도 사드릴 수 있지만, 미미 님이 부담스러워하시면 그냥 보내드리겠습니다. 사실 등산이라기보다는 산책임을 재차 밝혀두는 바입니다.

아, 그리고 저희 아버지는 저를 돌진하는 멧돼지라고 생각하십니다. 멧돼지나 인간 다락방이나 뭐, 거기서 거기입니다.

이만 총총.

미미 2023-10-20 17:59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돌진하는 멧돼지라 하시니 레디컬 느낌이 물씬 풍기는데요!ㅋㅋㅋㅋㅋ
제가 내향 반, 외향 반인데 이번 일로 내향성이 강해졌음을 실감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살면서 술은 사양해 본 적이 없습니다. >.<

유부만두 2023-10-20 20: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혼자 등산하는 여자 이야기 만화 추천드립니다. <산과 식욕과 나>. 전 주로 식욕 부분에 집중하는데요, 그룹 등산보다 혼자 등산을 좋아하는 주인공의 마음이 잘 나와있어요.

유부만두 2023-10-20 20:47   좋아요 2 | URL
박정민 배우 목소리 좋네요. 그런데 여자 화자의 소설을 남자 목소리로 하니 좀 어색하기도 하고요.

미미 2023-10-20 21:18   좋아요 1 | URL
검색해보니 재밌을것 같아요! 산에서 아주 푸짐하게 차려먹는 표지 부터ㅋㅋㅋㅋ이래저래 대리만족도 되겠습니다.

미미 2023-10-20 21:30   좋아요 1 | URL
목소리 좋단 말을 많이 듣기도하고 라디오 진행 욕심이 있대요. 그런데 약속을 지킬 수 없는 직업인지라 엄두가 안난다고 하더군요.
대신 오디오북 많이 만들어줬음 좋겠어요^^

stella.K 2023-10-20 20: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니까요. 사진 안 찍힐 권리도 있는 건데 카메라 가진 게 유세인지
어떤 사람은 막 설득하려고 그래요. 뭐 내가 볼 것도 아닌데 하고 찍혀주긴 하지만
그러고도 기분은 별로 유쾌하지는 않더군요.
그래도 가끔은 사진을 찍혀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해요.
일종의 흔적 남기기 같은 거죠. 사진이 너무 없으면 사람들이 이상하게 볼까 봐.ㅋㅋ
아, 사진에 대한 이중적인 마음이여...ㅠㅠ

미미 2023-10-20 21:28   좋아요 2 | URL
모르는 사이 친구에게 찍힌 사진은 훨 자연스러워서 저도 좋아하는데 이분과는 아직 어색한 사이라 민망하기도 하고 불편했어요. 원하심 찍어드린다니 정작 그분은 안찍으신다고..
제가 고를 수도 없이 사이트에 사진이 올라가 있어서 그것도 좀 그렇더군요.
블야100대산 가보고 싶었는데 아쉬워요ㅜㅜ

은오 2023-10-20 22: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양푼비빔밥 사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빵터졌어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쉽지 않은 모임이네요. 사진도 그렇고.... 왜 사람 괴롭히냐!! 미미님의 고단함이 느껴졌습니다. 잘 맞는 모임 찾기가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ㅠㅠ
등산은 꼭 밝을 때, 사람 많이 다니는 시간대에 가셔요!!!!

미미 2023-10-21 08:49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아... 양푼비빔밥만 피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어요.ㅋㅋㅋㅋㅋㅋ여성 산악회도 많지 않은데 정말 쉽지 않네요. 그래도 은오님 공감해 주시니 충분히 위로가 됩니다😍

새파랑 2023-10-21 14: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딘가에 얽매이는걸 안좋아해서 저런 모임에 가본적이 없습니다 ㅋ

인증사진이 도대체 뭔지 ㅋ

<새벽세시>, <빛과 물질..> 오랜만에 보니까 좋네요 ^^

미미 2023-10-21 15:36   좋아요 1 | URL
저도 그런 편인데 이번일로 더 강화된 느낌이예요ㅋㅋ

읽은 책 문장, 다시 봐도 늘 좋지요^^

베터라이프 2023-10-22 00: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한번 등산 동호회 오프 모임에 나간 적이 있는데, 신입 남자 회원은 적응하기 좀 어려웠습니다. ^^; 그래도 새로운 도전도 하시는 걸 보니, 미미님 용기 있는 분이셨군요. ^^ 요즘 날씨가 제법 쌀쌀하니 건강 잘 챙기시길 빕니다~

미미 2023-10-22 08:25   좋아요 1 | URL
베터님도 산을 좋아하시나 봅니다. 긍정적인 측면을 봐주시니 구겨졌던 기억이 펴지는 느낌입니다^^
춥고 건조하니 베터님도 감기 조심하세요!

책읽는나무 2023-10-24 07: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증사진 40장!!!!!@.@
사진 찍기 싫다는데 40장이라니?
그 분이 눈치가 좀 없으시거나, 사진 찍어주는 걸 엄청 좋아하시는 분이신가 봅니다.
어휴....^^;;
전 사진 찍는 걸 좋아하는 편이거든요. 여적 내 사진을 찍어보진 않고 남들을 찍어주거나 풍경 사진을 찍거나 암튼 그러고 다녔는데 지인들이나 친구들에게 인증샷 찍어준다면 한사코 싫대서 왜 저러나? 추억일텐데...의아했다가 요즘 그게 고역이란 걸 깨달았습니다. 최근 미술학원에서 야외수업?을 나갔었는데 자꾸 저를 찍어준다고 하셔서 어색한 포즈와 애매한 표정으로 사진을 한 5장정도 찍히고, 학원에서도 갑자기 고개 들어봐! 하면서 찍히고....사진을 보니까 참 난감한 표정ㅜㅜ
그래서 상대방이 나를 찍어줄 때의 어색함과 난감함을 문득, 이제 깨달았달까요?
상당히 무례한 행동이었어요.ㅋㅋ
이제부터 저도 상대방이 싫다고 하면 안찍어 주려구요. 그래놓고 주말에 친구를 만나 그 친구 뒷모습 몰래 찍었네요.ㅋㅋㅋ
찍사들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ㅜㅜ

박정민의 낭독을 이 아침에 들으니 좋네요.^^
그러고보니 박정민이 언젠가 저 소설책 가장 감명깊게 읽었던 단편집이라고 책을 들고 나와 소개했었던 것 같아요.
자신이 좋아하는 소설이라 그런지 목소리가 더 심도 깊게 들리는 것 같아요.^^

미미 2023-10-24 11:22   좋아요 1 | URL
좀 더 정확히는 45~6장 정도였어요ㅋ 사진 찍히는 걸 이렇게 까지 싫어하진 않았는데
저 사이트 가입하자마자 한 남자 분이 개인 메세지를 보내면서 본인 프로필을 바꾸더군요.(진짜 자기 모습으로요) 여성 등산 모임이라 본인 얼굴로 프로필 바꿔야하고 남성은 가입할 수가 없는데 가족 명의로 들어왔었나봐요. 그 얘기도 등산 멤버에게 했어요. 그래서 더 사진 올리고 싶지 않다고요. 그 남성 분이 볼테니까.ㅠ.ㅠ
사이트에 올리기 전에 미리 고를 수 있게 해줬어도 기분이 그렇게 나쁘진 않았을 거예요. (한 장 정도만 허락했을 듯) 나무님이 찍사였다면 즐거웠을 거예요. 여기서 서로 이야기도 많이 나눴고 꽤 친근하게 느끼니까요.^^

서점 열었다가 닫았다고 해서 마음이 안좋았어요. 손님들이 책은 안 사고 배우만 보러 갔었나? 진작 알았더라면
내가 많이 사주었을텐데ㅋㅋㅋㅋㅋ하고요. 목소리 너무 좋지요! ^^

책읽는나무 2023-10-24 11:57   좋아요 1 | URL
엥?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그런 이유라면 당연히 불쾌할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탈퇴하시길 잘하셨습니다.
전 제 경우만 생각하곤 다른 원인에 대해선 깊게 생각해보질 못했군요.
여성들이 마음 놓고 취미활동 하기가 참 쉽지 않은 세상입니다.
특히나 등산은 혼자 다니기가 무서워서...ㅜㅜ
그래도 친구분이 동행해 주신다니 다행입니다. 가을 산행은 두고 두고 기억에 남을 것 같네요.^^

박정민 서점 문 닫았대요?
이런....ㅜㅜ
배우가 서점을? 하며 참 반가웠었는데...ㅜ
제주에서 요조 가수가 서점 운영하잖아요. 요조 가수도 서점만 바라보곤 운영이 안되어 부업?활동을 겸해야 한다고 하면서 정말 사람들이 책을 안 산다고 우스개 소리로 하던 말이 기억나네요.

그레이스 2023-10-24 08: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냥 마음 맞는 친구 몇사람과 다니면 딱 좋은데... 그게 어렵죠?^^

미미 2023-10-24 11:26   좋아요 1 | URL
그럼요! 다행히 보름 마다 같이 가준다는 친구가 한 명 있고요. 이 날 있었던 얘기 하니까 등산 싫어하는 다른 친구가 이번 주에 한 번 가준다고 했어요 ㅋㅋㅋㅋㅋ

레삭매냐 2023-10-24 15: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예전에 남는 건 사진 뿐이다
라며 마구 셔터를 눌러대는 닝겡이었으나...

카메라를 휴대폰카가 대신하게 되면서
사진 찍기에 대한 열정을 사그러져 버
렸네요.

사실 사진찍기의 진수는 현상 인화해서
보관하기인데... 나이가 드니 다 귀찮아
져 버렸네요.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가
봅니다.

아, 전 사진 찍지 않겠다는 분은 굳이
찍지 않는다는 원칙이 ㅋㅋㅋ 주변에
나 좀 찍어줘 하는 사람들이 원체 많
았나 봅니다.

미미 2023-10-24 15:46   좋아요 1 | URL
확실히 휴대폰 보다는 전용 카메라가
사진 찍는 재미가 있죠! 저도 아주 잠깐 디카의 매력에
빠진적이 있었어요.(재능은 없었던) ㅎㅎㅎ

스마트 폰에 너무 많은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개별적 용도의 가치도 떨어지고
이용자의 집중력도 약화시키는 듯 합니다.

매냐님 올려주셨던 사진들 떠올려보면
인물 사진도 잘 찍으셨을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