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세포마켓에서 답을 찾았다 - 일상이 돈이 되는 인스타 마켓의 모든 것
윤여진.박기완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2월
평점 :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추가계정을 만들어 온라인공방을 시작한 내가 배우고자 읽은 책이다.
나중에 오프라인 공방을 염두에 두고 시작한 계정이기는 하지만 꾸준히 관리하면서 고객도 만들고
내 스스로도 발전해나갈수 있는 동력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하여 <여우마켓> 이란 이름으로 육아용품, 교구, 책 등을 공구하며 육아맘의 삶에서 세포마켓의 대표로 살아가고 있는 윤우맘이다.
이 책에서는 인스타그램이 요즘 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중, 앞으로의 전망, 기본적인 인스타그램 사용법, 홍보방법, 전략 등이 세세하게 나와있다.
또 이미 성공한 사례와 직접 겪었던 컴플레인 등 스토리들이 적절히 섞여 있어서 배우고 공감하며 읽었다. 우리나라처럼 자영업이 많은 나라도 드물다는데 실제로 나의 계정을 운영해보면서 무궁무진해보이는 온라인 공간도 포화상태임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무조건 많이... 대박.. 이런쪽을 쫓아가면 실망하고 좌절할수밖에 없을것 같다.
전체 고객중에 아주 일부분의 파이일지라도 그들과 진정으로 소통하고 취향을 반영하며 나도 즐거워야하고 마지막으로 지치지 않는 꾸준함으로 나아간다면 틈이 없어보이는 이 공간속에서 나도 언젠가 당당히 나의 색깔로 우뚝 서 있을것이라고 믿는다.
누군가에게 응원받으려고 하는 순간 나약해질것 같아서
매 순간 내가 나를 응원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