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에 맛있는 세균이 있어요 From To 세상 모든 물건에 숨은 과학 2
이대형 지음, 강혜숙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2학년 , 7살 두 아이는 아들의 기본성향을 갖고 있어서인지 과학에 관심이 많다.

단순 호기심이긴 하지만 늘 가까이에 있는 부엌 속에 숨은 과학이라서 그런지 다소 어려운 용어가 등장했지만

흥미롭게 읽었다.



나 역시  화학전공에 과거 유아,초등 아이들을 데리고 실험을 하는 강사였기에

부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음식재료나 소스, 간식들에 숨겨진 과학요소들이 재미있었다.

아이들보다 더 흥미있어했던 나.




책만 읽고 넘어가기 아쉬워서 간단한 실험을 해보았다.

바로 '치즈' 에 나왔던 호기심 톡톡 부분인데 우유가 젖산덕분에

단백질들끼리 엉긴다는 내용에 착안하여 우유와 식초를 섞어서 단백질 응고 현상을 관찰해보았다.



라코타치즈를 만들때 레몬즙을 사용하는데 비슷한 느낌이 날꺼라고 이야기해주었더니

'샐러드피자' 먹었던 경험을 떠올려보고 다음번에는 라코타치즈도 꼭 만들어보자고 한다.


기특한 녀석들... ㅎㅎ



 

 

 

 

 

 

 

 

 

 

 

 

 

 

 

 

 

 

거즈수건에 뭉친 단백질을 걸러내어서 맛을 보았더니

와우 ~ !! 상큼하면서도 고소해서 기대이상이었습니다.

아이들은 맛보기에는 끝내 도전하지 못하고 만지작거리며 감촉만 느껴보았습니다.

부드럽고 우유속에 단백질이 이렇게 있는것이 신기하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