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증진,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명저 100선, 수능 필독서 등등. 요즘 꼬마님들 책 읽으려면 따라붙는 목적이 참 많죠? 조건 따지지 않고 그저 책 읽는 재미에 폭 빠져드는 경험이 요즘 꼬마님들에게 필요한 데 말입니다. '어떤 책이 있을까?' 고민해 봤어요. 아! 삐삐! 빨강머리 삐삐가 떠올랐습니다. 말 한 마리쯤은 번쩍 들어 올리는 천하장사에, 엉뚱하기로는 당할 자 없는 9살 꼬마이지요. '삐삐' 드라마의 테마곡을 흥얼거리면서, 수십 년 만에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1945)을 다시 찾았습니다. 책 읽는 내내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어른인 저도 푹 빠져드는데, 꼬마 독자들은 얼마나 열광할까? 80살 다 된 이 스웨덴 동화는 왜 21세기에도 세계적으로 사랑받을까?


?


그 대답은 바로 캐릭터의 힘, 말괄량이 삐삐의 매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삐삐에게는 천사 엄마와 식인종의 왕인 아빠가 계시다지만, 어른들은 알죠. 돌봐줄 어른이 없는 9살이라는걸. 즉, 차가운 언어로 규정하자면 삐삐는 '고아'입니다. 하지만 '고아'하면, 사람들이 떠올리는 진부한 스테레오 타입에 전혀 들어맞지 않는 캐릭터이죠. 스스로 자장가를 불러 자신을 잠 재우고, 발가락 꿈지럭거릴 여유 공간을 확보하려 발 사이즈 2배나 되는 큼직한 신발을 신습니다. 똑바로 걸으면 덜 신나니까 뒤로 걸어보고, 말도 타보고, 지붕 위에도 올라가는 등 반복적 일상성을 비웃기라도 하듯 삐삐의 하루하루는 알록달록 다채롭게 변주합니다. 삐삐는 당당하고, 독립적이고 진취적이며 쾌활하죠. 빳빳하게 다린 면 원피스가 더러워질까 봐 얌전하게 놀아야 하는 옆집 소녀 아니카네 남매와는 딴판이지요.

*

삐삐 캐릭터는 1940년대 스웨덴 사회, 그리고 2020년대 한국 사회에도 만연한 '이상적인 가정과 어린이'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흔듭니다. 삐삐는 정상가족 틀거리에 맞진 않지만, 1인 가족 체계를 멋지게 구축했죠. 또 남의 도움에 의존하지 않으며, 주체적 판단이 가능하고 실행력도 뛰어나며, 시스템의의 날개 아래 있지 않아도 스스로 보호할 수 있으며, 엄마아빠가 보고 싶다고 밤마다 몰래 울지 않습니다. 이처럼 삐삐는 그 빨강머리의 상징성만큼이나 전복적인 캐릭터이지요.

어쩌면 이런 설정은 작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랜이 사회에 전하려 했던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전하는 방식일지도 모릅니다. 그녀는 10대 시절, 상사와의 불륜으로 아들을 낳은 후 싱글맘으로서 잠시 살면서, 사회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겪었죠. 그러나 사회적 시선에 주눅들기보다는 뒤엎기를 꿈꿨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삐삐를 1940년대, 이상적인 가정과과 이상적인 어린이 유형에 들어맞지 않는 비정형적 인물로 창조한 것도 그 저항의 한 방식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요.


1924년(17세)의 Astrid Lindgren


저는[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을 읽으면서, 제가 얼마나 타인의 시선과 평가, 나아가 관습적 틀에 매여 굳어졌는지 깨닫고 슬펐습니다. 제가 자꾸만 삐삐의 구김살 없이 밝은 모습을 부모 잃은 슬픔을 애써 위장하는 것으로 분석하려 든다든지, 삐삐를 '고아,' '돌봄이 필요한,' 혹은 '가정 교육이 결여된' 아이로 평가하더라고요. 삐삐의 예의범절, 특히 테이블 매너도 매의 눈으로 날카롭게 판단했고요.(미안해 삐삐야....내 안의 예의 바른 어른이 고집스러워 부끄럽구나!) 예를 들어 삐삐가 친구 아니카와 토미의 집에 초대받았을 때, 손님용 다과로 나온 케이크를 혼자 몽땅 다 먹어 버리거나 응접실 바닥에 설탕을 뿌린 후 맨발로 돌아다니기는 장면에서, 저는 '흐아! 저 바닥 청소를 어찌 다하누! 테이블 매너가 빵점이야.'하여 걱정을 하더라고요. 이제 저는 삐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너무 굳어버린 걸까요?하긴, 저만 그런 것도 아닌 듯 합니다.

2023년 대한민국의 꼬마들, 여름 방학인데도 '게임 - 학원 - 숙제'의 삼각편대를 벗어나지 못한 채 밍밍하게 사는지, 표정이 굳어 있는지, 만약 삐삐가 1945년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와서 대한민국의 친구들을 만난다면, 적응하기 어려울 것 같네요. 삐삐라면 어떻게 '게임 - 학원 - 숙제'란 반복적 일상에 활기와 변화를 불어넣을까요? 아니면 우리가 삐삐라면? 우리 자신이 삐삐 되기에는 너무 굳어 버린걸까요?


댓글(7)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레삭매냐 2023-07-20 10: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게 스웨덴 도라마였던가요?

제 어릴 적, 최애 도라마였거든요.

힘이 장사인 빨간머리 삐삐의 활
약상에 넋이 나갔더라는.

그리고 보니 삐삐야말로 자유로
운 영혼의 표상이 아니었나 싶습
니다.

얄라알라 2023-07-21 12:42   좋아요 1 | URL
ㅎㅎ 도라마!! 역시 매냐님의 언어유희!!!
네네,
제가 원래 작품이 맘에 들면 유투브 열심히 뒤져서, 작가 인터뷰며 관련 영상 싹 찾아보는 편인데, 스웨덴 말을 하나도 모르는 관계로 ㅎㅎㅎ패쓰했어요.

독서괭 2023-07-20 17: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삐삐롱스타킹을 읽지 못했어요^^;; 아이들과 함께 읽어봐야겠네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에게 그런 아픔이 있었군요.
그나저나, 저도 읽으면 ‘어른‘으로서 그런 생각 할 것 같은데 ㅋㅋㅋ 아이들은 다를 것 같아서 궁금합니다.

얄라알라 2023-07-21 12:43   좋아요 1 | URL
ㅋㅋㅋ맞아요. 독서괭님

저 바닥 청소 누가 다하나, 어찌 다하나... 옷 망가뜨려 놓으면 또 사야하는디.....ㅋㅋㅋ

자꾸 이런 생각이 올라와서, 민망스러웠네요.

아이들은 따라 해보고 싶겠죠?^^

잉크냄새 2023-07-20 19: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제 안의 고지식한 어른의 힘이 너무 세군요.

얄라알라 2023-07-21 12:44   좋아요 0 | URL
ㅎㅎ저만 그런 게 아니어서,
살짝 위안이 됩니다.

삐삐가 저희 집에 놀러온다고 하면.....‘아! 우리 야외에서 만날래?‘ 그럴 것 같습니다 ㅋ

페크pek0501 2023-07-21 19: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삐삐는 티브이로 본 적 있어 반갑네요. 80년이나 되었나요?
작가는 떠나도 작품은 그렇게 남는 거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