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간다 - 대중 심리를 조종하는 선전 전략
에드워드 버네이스 지음, 강미경 옮김 / 공존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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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약 。      

 

     저자는 ‘선전(propaganda)'이라는 단어가 지니고 있는 부정적인 뉘앙스는 부당한 것이며, 실은 선전이란 인간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사용되고, 또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선전이란 ‘대중의 힘을 소수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기술’ 나아가 ‘보이지 않는 정부의 실행부대’라는 것이다(78).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이러한 선전들이 실제로 큰 효과를 낸 예들을 제시한 후, 기업과 정치, 심지어 교육, 사회사업, 예술과 같은 분야에서의 선전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한다.

 

 

2. 감상평 。    

 

     현대 사회에 있어서 선전이라는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한 사람에게 하루 동안 노출되는 광고 수가 적게 작으면 3천 개, 많으면 그 두 배에 달한다는 말도 있으니 말 그대로 선전과 광고의 홍수다. 이건 누가 시작한 걸까. 이 책은 현대적인 의미의 선전 광고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버네이스가 쓴, 선전에 대한 옹호와 효과에 관한 책이다.

 

 

     적어도 기술적인 차원에서 이 책의 유효성은 확실히 인정받고 있는 것 같다. 저자가 거의 백 년 전에 강조했던 대로, 이제 사회의 전 분야에 걸쳐서 이 선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 활용하고 있으니까. 게다가 저자가 설명하고 있는 선전의 기술은 굉장히 세련돼서 현대의 그것과 큰 차이를 느끼지도 못할 수준이다. 단순히 장점을 강조하고, 노출의 빈도를 높이는 수준의 일차적인 선전을 뛰어 넘어,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인식을 재고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으니까.(어떻게 보면 요새 소위 투쟁을 강조하는 세력에서 ‘선전전(戰)’이라는 이름으로 벌이고 있는 이벤트들은 좀 뒤쳐져 있는 것처럼 보이기까지 한다.)

 

     저자는 선전이 사회에 악영향을 끼칠 위험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었던 것 같다. 아마도 그래서 나치의 요청을 거부했던 것일 테고. 선전이라는 도구 자체는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문제이며, 이런 부분까지 완전히 막을 수 있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그렇다면 자연히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의식도 함께 성장해야 할 텐데, 문제는 그렇지 못하다는 점이 아닐까.

 

     저자 역시 젊었을 때는 여성들의 담배 소비를 늘리기 위한 홍보에 적극 나섰다가, 훗날 담배의 위해성이 크게 알려진 후에는 금연 캠페인에 나섰던 일화도 있었다고 한다. 저자 자신은 선전하려는 상품에 문제가 있다면 선전을 자제하거나, 나아가 철회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모양이지만, 어디 사람이란 게 그런다. 담배회사들은 이제 포화상태에 이른 성인 남성에 대한 홍보에서, 적극적으로 여성과 청소년들로 타겟을 바꾸고 있고,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홀딱 벗은 여성들의 사진이 들어간 음란업소들의 광고물들이 허다하다. 어디 그뿐인가. 지난 정부에서는 전국의 강과 하천들을 파헤쳐 시멘트로 발라놓고는 녹색성장 운운하는 동안 엄청난 세금이 빼돌려졌다는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고.(소위 보수적 논조의 신문들에 나왔던 내용이다)

 

 

     결국 저자가 예상했던 식의 선전기술의 발전은 언젠가는 이루어질 일이 아니었나 싶다. 다만 기술의 발전만큼 사람들의 인식이나 도덕성의 성장까지 함께 이루어지지는 못했다는 점이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점이라고 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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