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임 : 인류멸망 2011
영화
평점 :
상영종료


1. 줄거리 。。。。。。。                   

 

     필리핀의 한 산악지대에서 발생한 괴질병. 그리고 얼마 후 일본에서도 가벼운 감기증상으로 시작해 급격히 상태가 악화되어 마침내는 피를 토하고 죽는 병이 발생해 급격히 퍼져나가기 시작한다. 관계당국은 질병의 원인은 물론 정체조차 파악하지 못해 급속도로 전염되는 질병을 어찌하지 못한다. 최초의 환자를 진찰했던 츠요시는 질병의 원인을 찾아 아본 공화국이라는 작은 섬나라로 떠난다. 여기에 그의 대학시절 사랑이자 조교였던 에이코가 WHO의 관계자가 되어 돌아오면서 잔잔한 로맨스까지 더해진다.

 

 

 

 

2. 감상평 。。。。。。。                    

 

     인류멸망이라는 거창한 부제를 붙여놓은 건 확실히 배급사의 과장으로 보인다. 영화는 일본 열도 내에서 급속하게 퍼지는 전염병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섬이라는 특성 때문인지 다른 나라로의 전염까지는 말하고 있지 않다. 바이러스로 인한 인류의 생존의 위기까지는 처음부터 다룰 생각이 없었던 것. 전형적인 재난영화의 공식을 따르는 그냥 평범한 영화지만, 그래도 나름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은 급성전염병이 퍼졌을 때 어떤 식으로 대응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언뜻이나마 자연과 함께 살아가기를 중단한 인류의 삶의 방식이 가진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신경을 쓴 부분도 보인다.

 

    하지만 영화 자체의 완성도는 그리 높게 평가할 수 없었다. 질병 전파의 주요 내용은 그냥 자막으로 처리되고 있고, 영상은 그저 단편적인 혼란상만을 주로 그려내고 있다. 여기에 생뚱맞은 ‘아본 공화국’(그냥 필리핀에서 찍은 걸로 보인다)으로의 탐사나 일본 정부도 제대로 못한 원인균 발견을 (상당히 어설퍼 보이는) 일개 재야 학자가 분리해낸다는 설정 등은 급히 만들어진 텔레비전 용 영화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게 할 정도였으니까.

 

 

 

 

     작은 바이러스에 의해 인류가 금방이라도 멸망할 수 있다는 두려움은 오래전부터 품어왔던 인류 공통의 감정인 듯하다. 과학이 발달하고 의학기술이 폭발적으로 진보했음에도 여전히 모든 질병을 치료할 수는 없는 게 현실이니 그럴 만도 하다(물론 오늘날엔 이게 단지 기술적 차원의 문제라기보다는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이유도 많이 얽혀있지만). 단 몇 달 만에 일본의 거리가 비어버리고 사회기능을 유지하는 인력들이 죽어버리면서 기능이 마비되는 장면은 인상적이다. 우리가 믿고 의지하던 것들이 언제라도 금방 무너져 내릴 수도 있다는 이 자명한 사실을 좀 더 솔직히 인정한다면 좀 겸손해질 만도 한데, 다들 뭐 그리 자신만만한 건지.

 

     배우들의 연기는 나름 선전했다. 다만 너무 큰 규모의 이야기를 너무 적은 상상력과 제작비로 다루려 했던 듯, 힘에 부치는 게 느껴진다. 영화의 다큐멘터리화(?)를 막기 위해 츠요시와 에이코의 러브스토리나 간호사 가족의 애틋한 정을 넣으려 했던 것 자체는 좋았으나, 그마저 충분히 감동을 주기에는 영화가 너무 산만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