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과 신들 - 개정판
주원준 지음 / 한님성서연구소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약성경의 배경이 되는 고대 이스라엘은 작은 국가작은 민족이었다남쪽은 이미 당시 2천 년 역사의 이집트 문명이 있었고북쪽에는 그 못지 않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존재했다그 길목에 있었던 가나안 지역은 당연히 문화의 교통로였고다양한 문화와 전통신화가 묻어날 수밖에 없는 자리였다.


     실제로 구약 성경 안에는 당시 근동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신화적 요소와 고대 설화들과 유사한 내용들이 발견되기도 한다어떤 이들은 이를 근거로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의 종교가 모두 인근 지역의 원본을 카피한 것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하지만 이런 주장은 단지 겉모습이 비슷하면 모든 게 진화론적 계통을 지니고 있다는 단순한 견해에 기인한 것일 뿐이다.

 


     독일에서 고대 근동 언어를 공부하고 온 저자는 이런 견해가 얼마나 단편적인 생각인지를 잘 보여준다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이 보존하고 있던 신관(신앙)은 인근 지역의 신앙과 분명히 구분되는 지점이 있다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인근 지역에서 절대적인 신적 존재로 떠받들던 많은 대상들을 비신화화’ 작업을 통해 피조물들 중 하나로 만들었다.


     예컨대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섬기던 하늘이집트에서 섬기던 태양레반트 지역에서 섬기던 폭풍은 신적 주체가 아니라 피조물로서 묘사된다메소포타미아의 일부 지역에서 유독 중요하게 여겨지던 달()신의 경우 그 근거지 중 하나인 우르가 아브라함의 고향이었음에도 불구하고구약성경에서 그 존재는 거의 무시된다바람과 강신성한 나무에 대한 신앙도 마찬가지다.


     물론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인근 지역의 신앙과 문화를 받아들였다그러나 그것은 그들의 독특한 유일신관 아래서 재편되었다하늘은 신적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의 공간으로 재평가되었고달의 차고 이지러짐의 주기는 이스라엘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져서 초하루는 제사를 바치는 중요한 날로 여겨졌으나딱 거기까지였을 뿐이다.


     저자는 이런 과정을 재신화화라고 표현하면서포로기 이후 그런 경향이 강해졌다고 말한다그것이 원래 가지고 있던 신성의 요소를 제거하고대신 여호와 신앙에 종속되도록 만들었다는 것흥미로운 건 이런 작업이 가장 초기 문서인 창세기부터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는 점인데이는 고대의 작은 민족들이 인근 강대국의 신화를 수용하던 관습과도 크게 다른 모습이다아마도 이 부분이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던(혹은 발견한종교심의 특별한 점일 것이다.



     책을 읽으며 고대 근동의 여러 문화가 얼마나 많이 이스라엘에 흡수되었는지를 새삼 발견한다. “정의를 물 같이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 같이 흐르게 할지어다라는 구절에강을 판결의 주체로 여겼던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이 남아있다는 서술은 흥미롭지 않은가또 신성한 피로 인한 속죄라는 개념이 고대 근동에서만 발견되고 그리스 문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개념이었고이를 이해할 수 없었던 그리스-로마 세계에서 그리스도의 피에 관한 특별한 교리를 오해했다는 통찰도 눈여겨 볼만 했다.


     분명 고대 이스라엘과 근동의 다른 민족들 사이에는 유사점이 존재한다어느 한 쪽이 완전히 고립된 상태로 지내지 않았으니 당연한 일이다그러나 이들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점도 존재하고그 차이는 생각보다 크다이 부분을 무시하고 유사점만으로 진화론적으로 연결지으려는 건한국인과 일본인이 똑같아 보이는데 왜 사이좋게 못 지내냐고 빈정대는 외부인의 관점처럼 단순해 보인다.


     상당히 전문적인 내용이지만 보통의 독자들도 읽고 어느 정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쓰기 위해 애쓴 게 보인다히브리어와 아람어그리스어와 라틴어 같은 어려운 외국어 부분을 넘길 수 있다면 충분히 읽고 유익을 얻을 수 있을 만한 책



댓글(4)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20-12-16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스라엘의 유일신 사상은 모세가 이집트에서 탈출하며서 갖아왔다는 의견도 있는데 이집트가 다신교를 믿었는데 이당시 태양신 아텐만을 숭배했던 파라오 아크나톤(혹은 아케나텐)의 영향이 남아있어서 여기서 모세가 유일산 사상을 취했다고도 하네요.

노란가방 2020-12-16 18:19   좋아요 0 | URL
네. 그런 주장도 있었죠.
자기가 전생에 람세스 2세였다는 크리스티앙 자크 같은 작가가 ‘람세스‘에서 그런 주장을 담기도 했었구요.
다만 이집트에서 일신교가 국가적으로 섬겨졌던 시기는 지나치게 짧고,
이집트 내에서도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스라엘 같은 약소국이 그런 담대한 주장을 했다고 보는 데에도 살짝 무리가 있다는 반론도 있지요.

stella.K 2020-12-16 1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자가 지난 가을인가 여름에 TV에서 강연을 한 적이 있었죠.
카톨릭 학자더군요.
저자는 다른 신들은 강한 자들의 신인데
여호와는 작은 자 평민을 위한 신이라고 해서 흥미로웠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여호와를 믿는 거구나 했습니다.
책 한 번 읽어야지 했는데 먼저 읽으셨네요.

노란가방 2020-12-16 18:23   좋아요 0 | URL
책 표지에 ‘제16회 한국가톨릭학술상 연구상 수상작‘이라고 적혀 있더라구요.
저자소개를 보니 신부님은 아닌 학자이신 듯.
이런 괜찮은 책은 감사하게 읽어야지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