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다가 학생 하나에게 전혜린에 대해 물어봤다. 역시나 모른다. 우리야 전혜린을 보면서 문학을 동경했지만, 그녀가 죽은 건 벌써 삼십년도 더 넘은 일이고, 최재봉의 말마따나 일기 형식을 제외하곤 문학사에 남을 작품을 쓰지 못했던 것도 이유가 된다. 최재봉은 여기에 하나의 이유를 더 붙였는데, 그땐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못한 때라 뮌헨의 슈바빙이 멋지게 다가올 수 있겠지만, 대학생이면 으레 배낭여행을 하는 작금의 현실에서 전혜린이 뭐가 매력적이겠느냐는 것. 아무튼, 이 책에 나오는 작가들에 대해 문제를 냅니다. 저자가 쓴 그대로 발췌해서요. 가장 많이 맞춘 한분(동점자 있을 땐 가장 먼저 맞춘..)께만 2만원 상당의 책을 보내드립니다. 파산을 해서 그러니 양해 바랍니다 (땡스투랑 적립금, 마일리지를 합치니 그 정도가 되더이다). 난이도는 제 기준이며, 답은 주인보기로 남겨 주세요.

* 주의할 점: 최재봉은 여자건 남자건 ‘그’라고 쓰더이다.


1.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그는 대사가 아닌 지문에서도 “세상에”류의 입말투 감탄사를 즐겨 쓰곤 하는데...그의 소설에 아연 긴장과 생동감을 불어넣는다..그의 대사는 함축과 여백의 맛을 최대한 살린, 세련된 말들이다..그들은(소설 주인공들) 당황하여 더듬을 때조차 우아하다....그것은 아마도 그의 단단한 신화 공부와 부지런한 번역, 젊어서부터의 열성적인 독서의 결과일 것이다]

(난이도 하)


2.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낭만적 사랑에 대한 반어적 냉소는 많은 여성작가들로부터 그를 구분짓는 특징이라 할 만하다...이미 초등학교 시절 “글이란 게 결국은 다 지어낸 거짓말이 아니던가”라는 깨달음을 얻었다는 나/작가의 글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녀에게는 위악과 냉소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가 표방하는 차가움이 따뜻함에 대한 그리움 또는 열등감과 뫼비우스의 띠처럼 얽혀 있다는 사실.. ]

(난이도 중)


3.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문학평론가이자 당대의 스타일리스트인 이 사람....그에게 있어서 풍경은 객관적 실체가 아니라 주관적 마음가짐의 투영물이다...그의 산문정신의 매력은 사물의 숨겨진 본질을 언어로 포착하려는 집요하고도 눈물겨운 공력에 있다...“수평선은 인간의 목측이 자진하는 한계선이다. 인간의 시선이 공간을 감당하지 못해 스스로 죽어갈 뿐...”]

(난이도 중, 매너님에게는 난이도 하)


4.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한국 소설의 문체미를 대표하는 작가...존재의 비밀을 투사하는 자가 느끼는 슬픔과 고통, 그리고 중년의 여성 주인공들이 누리는 평범하고 관습적인 삶의 이면에 도사린 불안과 고독을 꼼꼼히 묘사한다..그간 존재와 자아 추구의 작가로 알려져온 그는 “최근 소설이 지나치게 내면을 파고드는 데 식상을 느낀다”며 “자아와 바깥 사회가 적절히 조화를 이룬 소설을 쓰고 싶다”고 말했다]

(난이도 상)


5.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이 사람 글쓰기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무엇보다도 재기발랄한 문장을 들 수 있다..그는 <재미나는 인생>이란 단편에서 “거짓말은 인생을 기름지게 하고 인간의 상상력을 우주의 차원으로 넓혀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90년대 후반의 문단에서 그만큼 익살과 해학을 잘 구사하는 작가도 없다..그의 웃음은 때로 의도적인 과장과 무리한 신비화를 수반한다]

(난이도 중)


6. 누구의 시인가?

[겅중겅중 뛴다

무중력 상태!

지구가 굴러온다

뉘 알리?

지금 혹시 지구인을 만나면 화닥닥 놀라

그의 마음속에 머리 박고 숨으리]

(난이도 상)


7.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사실주의 소설의 전통 위에서 90년대를 버팅긴 작가...힘없는 백성들의 시시콜콜한 삶의 속내를 때론 구수하게 때론 코끝 찡하게 풀어놓는 그의 소설들은 느슨한 세태소설의 울타리에 갇히지 않고 사실주의의 과녁들을 올곧게 겨냥하고 있다...작가로서 그가 성취한 바는 앞으로 성취할 바에 턱없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었다. 그가 멈춘 곳에서...한국 소설은 새롭게 시작할 것이다]

(난이도 하)


8.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한국 문단에서 그가 차지하는 개성은 자유주의와 개인주의, 세계시민주의와 같은 이념적 지향에서 찾을 수 있다. 작가 특유의, 서구 지성사에 대한 해박한 이해와 결합된 그 같은 지향은 그의 소설들에 알게 모르게 스며들어 있다...유능한 문학기자로서 성가를 올렸던 그가 소설가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은 것은... xx상 최종 후보에 올랐을 때였다]

(난이도 중)


9. 다음 작품의 제목은?

[방문을 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눈이 쌓인 산골마을 외딴집, 젊은 어머니와 열세살 소년이 6년째 돌아오지 않는 아비를 기다리고 있다...xx(제목이기도 하다)는 평소 그것을 즐겨 먹었던 아비가 불시에 돌아올 것에 대비하여 걸려 있는 것이지만 동시에 생식기가 두 개 달렸다는 특징으로 하여 바람둥이 아비를 상징하기도 한다]

(난이도 하. 왜냐면 내가 읽었으니까^^)


10.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밀란 쿤데라가 발표한 작품 <정체성>이 이 사람의 중편과 흡사한 구성을 취하고 있어 화제다...<정체성>은 동거관계에 있는 두 연인이 편지로 인한 오해 때문에 헤어졌다가 재결합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난이도 상)


11.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90년대 작가군의 대표주자인 이 사람 소설의 주인공은 대체로 30대 중반의 독신남자이기 마련인데, 그는 끊임없이 세계를 떠돈다. ..그가 정말로 찾고 잇는 것은 잃어버린 자기 자신, 나아가 존재의 숨은 본질이라 할 수 있다...그의 소설에서 더 도드라지는 것은 불교적 세계관이다. 주인공들이 찾아가는 곳이 선운사니 쌍계사니 하는 절이라는 사실, 실제 비구니와 비구니를 연상시키는 여자들이 등장한다는 것...]

(난이도 하)


* 수고하셨습니다.



댓글(3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터라겐 2005-05-14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헉 너무 어려워요... 한사람은 알것도 같은데 창피해서 못올립니다..헉헉 공부해야지..

2005-05-14 13: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5-05-14 1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1번- 윤대녕, 9번 - 홍어 8번 - 김훈 정이현, 이윤기, 한태훈, 김채원, 김종광
김화영, 그런 인물들이 떠오르는데요?
정답은 어딨어요?

2005-05-14 1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05-14 13: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05-05-14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제 넘 어려워요! 이 문제 다 책 안에서 나온 거죠?

2005-05-14 13: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05-14 13: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05-14 13: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05-14 13: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5-05-14 1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답 궁금해서 왔더니 아직 안 달려 있네!
마태우스님, 저 반타작은 했죠?
(김채원인지 오정희인지 헷갈림. 그런데 시종님은 답을 감추셨네요.
컨닝하지 말라는 뜻인가요?ㅎㅎ)
다시 온 김에 추천도......

마태우스 2005-05-14 1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역쉬 알라디너 분들은 대단하십니다.... 정답은 이렇습니다.
1. 이윤기, 2. 은희경, 3. 김훈, 4. 오정희, 5. 성석제, 6. 황동규, 7. 김소진, 8. 고종석, 9. 김주영 홍어, 10. 안정효, 11. 윤대녕

2번을 정이현으로 쓰신 분들이 계시네요. 듣고보니 그럴 법도 해요. 하지만 정이현의 책에는 "글이란 다 거짓말"이란 구절이 나오지 않지요.

로렌초의 시종님이 1등이십니다. 정확히 11문제를 모두 맞춰 주셨습니다. 축하드리구요, 2만원어치 책과 주소, 핸펀 번호 남겨주세요

인터라겐님/창피하실 거 없어요. 저도 두명밖에 몰랐는걸요^^
무비님/아쉽습니다. 그래도 전 님이 좋아요^^
몽상자님/전 님이 다 맞추실 줄 알았는데, 2번과 4번을 틀렸습니다. 님 답을 보니까 전경린으로 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중년 여주인공에 존재 어쩌고...
스텔라님/그 정도 맞추신 거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하루님/책 제목을 안쓴 이유가 포털 사이트 보고 맞추시는 분이 있을까봐 그랬는데요, 저 정도의 힌트가 포털에 나오다니 신기합니다. 아무튼 다 맞추셨는데요 아깝습니다. 로렌초님에게 밀려서...상품 없습니다. 죄송.
우주님/몇개 틀렸지만 우주님의 문학적 소양은 저보다 몇십배나 되십니다. 이런 정도의 설명에 저렇게 답을 다신 내공이라뇨....


하루(春) 2005-05-14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아쉽지만, 뭐 할 수 없죠. 다들 비슷한 마음이실 줄 알고 갑니다.

마태우스 2005-05-14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비님/추천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그래도 몇개 맞추셨습니다. 저보다 낫죠
운빈현님/님도 2번을 정이현이라고 하셨네요. 몇개 틀리셨지만 그래도 대단하십니다. 저도 안정효 님 책읽고 처음 알았어요

하루(春) 2005-05-14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정효님의 무슨 소설이에요?

마태우스 2005-05-14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루님/낭만파 남편의 편지 라는 중편입니다

마태우스 2005-05-14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응모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stella.K 2005-05-14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상에 이럴 수가? 흐흑~전 아직도 멀었어요.ㅜ.ㅜ

로드무비 2005-05-14 14: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악, 겨우 세 문제만 맞추다니!
김소진을 틀린 건 좀 창피하군요.
다른 건 상관없어요.ㅎㅎ

줄리 2005-05-14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좌절하고 갑니다... 딱 두명밖에 모르겠더이다...그것두 찍어서.

히나 2005-05-14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미 정답이 공개된 상태에서 문제를 맞췄지만 그래도 저도 6문제를 맞췄네요 후후. 로드무비님 저도 김소진은 틀렸습니다. 김소진에 대한 문제 제시는 약간 핵심을 빗겨간 게 아닐까 싶다는 궁시렁 궁시렁.. ^^;

그리고 윤대녕의 경우도 맞추긴 했지만 주인공들이 찾아가는 곳이 선운사니 쌍계사니 하는 절이라는 사실이 헷갈려요. 차라리 절보다는 소설 속에 많이 등장하는 장소가 광화문이라고 했으면 쉬웠을텐데..

문학평론가이자 당대의 스타일리스트인 이 사람. 이름도 비슷한 김현이 떠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네요.. 암튼 문학퀴즈 재미있었습니다.. ^^

로드무비 2005-05-14 1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고보니 내가 푼 답을 오픈하면 안되었군요.
문제를 푸는 사람들의 재미를 위해서...
몰랐어요.
죄송합니다. 꾸벅 (불량한 태도로=3)

moonnight 2005-05-14 16: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늦게 들어와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_-; 어려워요. 우엥 ㅠㅠ 너무 심하게 좌절해서 오늘은 술이나 마셔야겠는데요. 투덜;;

마태우스 2005-05-14 1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밤님/으윽 제 앞에서 술 얘기하면 안되는데............
무비님/아네요 괜찮습니다. 어차피 알라디너 분들은 본문만 읽고 문제를 푸니깐요^^
스노우드롭님/김소진 지문 말이죠, 그런 면이 있죠. 한가지 힌트는 '그가 멈춘 곳'이어요. 이게 그의 죽음을 뜻하는 말이잖아요...
줄리님/찍어서 두문제면 주관식에선 대단한 거죠 저도 둘밖에 몰랐어요
무비님/위에서 말씀드렸듯 김소진의 지문은 핵심적인 특징을 나타내주지 못했어요 좌절 마세요
스텔라님/멀긴요...그래도 많이 맞추신 걸요^^

2005-05-14 18: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진주 2005-05-14 1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제가 이렇게 늦게 온게 다행한 일이었군요.
정답발표까지 다 나고 난 뒤에 오니까, 궁금증도 덜하고 수치도 덜 당하게 되는군요..*^^*

연우주 2005-05-14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많이 틀렸네요. 창피해요. 그나저나, 저도 김소진에 대한 의견은 적절치 않다 예요. --; 글구, 8번은 땡땡 문학상의 이름을 쓰는 것인 줄 알았군요. ㅠ.ㅠ

깍두기 2005-05-14 2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혼자 문제 풀어 채점해보니 1,2,3,5,7을 맞췄네요. 9번 홍어는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몰랐다는....그대신 이윤기는 읽은 작품이 하나도 없음에도 대번에 알 수 있었음. 아, 알라딘 작가소개를 너무 열심히 본 것인가.....

panda78 2005-05-14 2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 그러게요. 정답발표까지 나고 오니까 좋네요. ^^;;;
전 이윤기, 김훈, 성석제, 김소진을 맞췄어요.
영미권 문학이나 일본 문학 문제였더라면 오히려 더 많이 맞췄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 약간 씁쓸합니다. ^^;;
우리 책을 좀 더 읽어야...

마태우스 2005-05-14 2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판다님/우리 문학을 많이 모른다고 해서 씁쓸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우리문학 수준이 세계 최고봉이라면 모르겠지만 그런 것도 아닌데요 뭐. 글구 논란이 되는 김소진을 맞춰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가 죽었다는 걸 넌지시 암시했지요?^^
깍두기님/다섯문제 맞추셨군요. 46점입니다^^ 저보단 높죠
우주님/8번..아, xx상이라고 써놔서 헷갈리셨군요. 논란의 여지가 있네요. 이상문학상이라고 밝혀도 무방할 걸 그랬어요. 어차피 타지는 못했으니깐요.
진주님/그게 늦게 온 이점이죠^^

연우주 2005-05-14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8번은 몰라서 네이버 지식검색 찾았는데, 왜 함석호인 것처럼 나왔답니까! ㅠ.ㅠ

마태우스 2005-05-14 2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주님/책본문 란에 보니까 안정효가 나와 있네요. 뉴스로는 검색이 어렵긴 하군요^^

플레져 2005-05-15 0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여섯 문제 맞췄어요...
아는 만큼만 보인다고, 편협과 편애에 취중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마태우스 2005-05-15 0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레져님/님이 여섯문제를 맞추셨다면 나머지 다섯문제는 출제가 잘못된 겁니다! 누가 이딴 문제를 냈답니까! 어흥.

마태우스 2005-05-17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우님/전 따우님을 믿습니다 당근 다 맞추셨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