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님의 글이다.
[촌로가 칭하는 "아가씨...아줌마"라는 용어가 언어적 성폭력이라며 철수하고야만 서울대 농활팀의 결정을 보며 씁쓸함을 감출수 없습니다...만약, 서울대생들이 촌로들의 사고를 자신의 사고에 맞춰달라고 하였다면 이것은 농활이 아니라 대접받으러 간 격입니다.... 겨우 호칭문제로 그대들은 떠나왔지만 그대들의 잘못된 판단은 단지 그대들이 서울대를 다닌다는 이유만으로도 신문의 기사거리에 충분히 오르내리라는것도 염두에 두게나....]

이 글에 나타난 것처럼 단지 호칭만의 문제였다면, 나도 여론의 80%가 비난하는 서울대 측의 행위를 옹호하지 않았을게다. 하지만 난 왜 사람들이 이 대목에는 애써 눈을 감는지 이해할 수 없다. 서울대 총학생회의 발표다. "신체적 접촉이 있었다는 보고도 올라왔다"
신체적 접촉이 있었다면 이건 분명한 성희롱이며, 농활을 계속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할 계기는 되지 않을까? 다시 수수께끼님의 말이다.
[봉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조금 불편하더라도 상대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번 사태는 그런 마음의 준비가 전혀 되어있지 않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봉사하는 사람이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는 말은 전적으로 옳다. 하지만 그 불편이란 좋지 않은 잠자리나 에어콘이 없는 환경같은 것에 국한되는 것이지, 성희롱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지는 않는다.

난 사람들이 문제의 본질을 비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사건은 약자인 여자가 지배계급인 남성에게 성희롱을 당해서 촉발된 것이지, 여자가 어느 대학을 다니는지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여자가 소위 말하는 이류대학이었다면 농활 철수가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게 되는가? 재벌이 200만원을 훔쳐간 도둑을 고소했다면, 그 정도 돈을 가지고 난리를 치냐고 재벌을 욕할 셈인가. 난 서울대 폐지론자며, 서울대가 국가에 이바지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해악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서울대가 평소 잘못이 많은 것 때문에 이 사건을 보는 관점이 왜곡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련다. 기사에서, 다른 대학 같으면 이니셜로 표기될 만한 성희롱 사건이 굳이 '서울대'로 표기된 것은 잘난체 하는 애들이 아무것도 아닌 일을 가지고 난리를 친다는 기자의 관점이 나타난 것이리라.

인간의 건전한 이성을 믿는 나로서는 그들이 '아가씨'라는 호칭 때문에만 철수했다고 보지 않는다. 어느 분이 한겨레에 쓴 글에 따르면, 한국 시골에 만연한 노인들에 의한 유아 성희롱과 폭행에 대한 르포가 몇 년 전 주간지에 실렸다고 한다. [이웃을 믿고 맏기며 서로 개방적으로 지내는 시골에서 어린이들이 자주 노인들의 성희롱과 폭행 대상이 된다는 거였습니다. 보건소에 이런 아이들이 꽤 자주 온답니다. 보수적인 문화와 노인이란 이유로 신고 않고 그냥 넘어가 버리는 경우도 많다는 거죠]
모르긴 해도, 농활 철수는 그들에게 할아버지들이 일상적으로 저지르는 성희롱이 잘못된 것임을, 저항해야 할 일임을 농촌 사람들에게 가르쳐 줬을거다. 여성이 성희롱의 대상이 아니어야 하는 게 어디 도시만의 일인가? 성희롱을 당한 여학생은 서울대생이기 전에 여자고, 우리의 딸일 수 있다. 자신의 딸이 농활에 갔다가 그런 일을 당했다면, 그래도 "서울대생이 싸가지 없이.."라고 할 수 있을까. 경우를 바꾸어, 남학생 하나가 농활을 갔다가 게이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고 했을 때, 그때도 우리가 이처럼 서울대에 대해 비난을 퍼부었을까?

이 사건에 대해 파란여우님은 매우 중립적인 입장에서 글을 쓰셨다. 파란여우님의 글에는 대체로 수긍하지만, 다음 대목만은 동의하기가 힘들다. 
[만약에 어떤 불순한 의도를 내포한  '신체적 접촉'이 있었다는 확실한 정황과 근거가 있다면 그 수위가 어느정도인가를 불문하고 그건 분명 성폭력에 해당된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재고해 보자면 학생들이 주장하는 '신체적 접촉'이란 것이 동생이나 객지로 나갔다 돌아온 자녀를 대하는 가벼운 수준의 접촉이었다면 이 문제를 과연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겠는가]
중요한 것은 그 여학생은 할아버지의 자녀가 아니라는 것과, '가벼운 수준'이라는 것도 사람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는 거다. 엉덩이를 만져도 가만히 있는 여자도 있을 수 있고, 손만 잡혀도 수치심을 느끼는 여자도 있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다시말해 성희롱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피해 당사자가 느끼는 감정이며, 제3자인 우리가 "뭐 그런 걸 가지고 그러냐"라고 말할 수 없다는 거다. 어린 시절의 상처가 있다면 남들이 보기에 별거 아닌 말에 과잉반응을 보일 수가 있는 것처럼, 우리가 보기에 별 거 아닌 신체접촉도 그녀에게 성희롱일 수 있다. 다시금 말하지만 문제의 본질은 남자 vs 여자이지, 남자가 농촌에 살며 할아버지인 것이나, 여자가 서울대를 다닌다는 것이 아니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2004-07-08 21: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갈대 2004-07-08 2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옳은 말씀입니다. 시골 노인이니 그럴 수도 있다? 서울대는 싸가지 없이 괜히 과민반응이다?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말이란 '아' 다르고 '어' 다른 것입니다. 왜곡된 기사만을 보고 성급한 판단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성폭행이라 주장한 여학생도 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20년 이상 산 사람입니다. 과민반응이 아닐 것입니다.

starrysky 2004-07-08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이 문제에서 왜 '서울대'라는 이름이 거론되어 본질을 흐트려버리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당한 사람이 느끼는 수치심과 모욕감이, 주변에서 지켜본 사람들이 인정할 만할 정도의 타당성이 있었기에 농활 철수도 있었던 거 아닐까 싶네요. 아무리 요즘 어린 학생들 기본이 없다 어쩐다 하지만, 그래도 '농활'이라는 이름을 걸고 간 자리에서 설마 단순한 '호칭' 문제만으로 그런 행동들을 취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자분이 좀더 중립적인 입장에서 피해자의 입장을 제대로 취재해 기사를 써줬다면 좋았을 텐데요. 그 기사만 봤을 때는 학생들이 백번 잘못한 걸로 보이더군요..

꼬마요정 2004-07-08 2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여자인 저의 입장에서 볼 땐 서울대든 아니든 그런건 중요한 게 아니라는 생각이지요.. 신체접촉이 있었다 하면, 기분 나쁜 일이 있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구요.. 저도 낯선 할아버지가 딸처럼 여긴다고 말하면서 신체적 접촉을 한다면 기분 나쁠 것 같아요.. 노인을 상대로 용기가 없어 항변 한마디 못 할지라도 말이지요...

하얀마녀 2004-07-08 2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본질은 남자와 여자의 문제라는 마태우스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주위 정황만을 보고 본질을 놓치는 어리석음이 없어야겠지요.

진/우맘 2004-07-08 2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그런 일이 있었군요. 수박 속 보듯 쪼개서 들여다 볼 수도 없고.... 하지만 제 생각에도, 서울대가 문제의 초점이 되는 건 아닌 것 같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방금 제 서재에 와서 디카 사지 말라고 징징거리고 가신 분과 동일인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훌륭한 논리군요.^^;;)

파란여우 2004-07-08 2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언론에서 본질을 왜곡시키는 쪽으로 민중을 유도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램이 더 큽니다. 이런 예민한 사안일수록 좀 더 신중하고 일방적인 분위기를 조장하지 않아야 하는게 언론인데
이상하게 문제가 확대 될수록 왜곡의 그림자는 더 커지더군요. 이번 일은 언론의 시각에서 농촌할아버지는 약자이고, 서울대생은 강자이니 약자를 옹호한다 하는 분위기 같더라구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런 점이 가장 우려됩니다. 마태님 말씀대로 이건 어디까지나 당사자의 느낌으로 정해지는 문젭니다. 상대방이 이쁜데? 라고 말했어도 받아 들이는 쪽에서 여성으로서의 모멸감을 느낀 거라면 그건 성희롱인거죠. 제가 말하는 '가벼운 접촉'이라는 것은 그런 의미가 아닌 우리가 일상에서 아무런 특별난 감정의 개입없이 주고 받는 언어와 신체적 접촉을 뜻하는 것입니다. 학교 친구들이나, 직장동료들 등등과 허물없이 어울리는 그런거요...그러나 이번 일은 그런 수준의 것이 아니었음에 이런 큰 문제가 발생된 것일까요...그건 알 수 없습니다. 어느 한 쪽의 말을 듣고 판단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여깁니다. 왜냐하면 그 현장에 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바라는 것은 문제 해결을 위하여 좀 더 양측이 접근하는 방식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하는 것에 궁금해집니다. 우리모두에게 해당될 수 있는 총체적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마태우스 2004-07-08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해 마시길: 파란여우님의 글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글이었음에도 제가 일부만을 잘라서 의도가 잘못 전달될 수가 있었어요. 파란여우님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다행히 넓은 아량으로-아마도 연륜에서 오는 것인 듯...-이해를 해주셨기에 다행이지, 저 같았으면 삐졌을 겁니다.

LAYLA 2004-07-08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맞아요 ..성추행의 여부는 본인이 느끼는 불쾌감에 따라 다른거라고 생각해요.
우리 학교에도 여학생 엉덩이 잘 만지는 남자 샘이 있는데 학생들에 따라서 상당히 불쾌해 하기도 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도 하거든요.

가을산 2004-07-09 0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저는 왈가왈부하는게 시러요....

다만, 서로의 사고방식이 달랐다는 점, 그리고 그것을 해결함에 있어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서로 자존심을 세우려 했다는 점, 그리고 이번 사건 이전에 이미 쌓여 있던 불신 혹은 불편한 감정들이 내재되어 있었을 거라는 점 등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사실보다는 감정이 많이 개입된 단편적인 정보들만으로는 누가 옳은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고, 그것이 의미 있다고 보지도 않습니다. 단지, 앞으로 농활 학생들의 태도, 그리고 농활 학생들에 대한 어르신들의 태도를 돌아볼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panda78 2004-07-09 0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 1학년 여름에 농활 가서 느낀 거지만, 시골 분들이라고 순박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농활이 끝나면 마을잔치 비슷한 걸 하는데, 아저씨 할아버지들이 여자애들 옆에 붙어 앉아 술 한잔 따르지, 한 잔 마시지 하며 손을 주물럭거리는 일이 그 때도 있었거든요,
이런 일 언제고 한 번 일어나지 않을까 했는데.. 흠..

sweetmagic 2004-07-09 0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가을산님 의견에 한 표 !!

2004-07-09 07: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꽃 2004-07-09 0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고 농활이 필요하긴 한걸가요?
저도 시골 살았습니다. 지금도 친정은 작은 읍이구요.
저도 대학 1학년때 농활 다녀온 기억있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생각은 별로 안드는데요.

호랑녀 2004-07-09 0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친구들은 늘 대접받는 데 익숙한 친구들이구나... 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구체적인 상황얘기가 없어서, 그러니까 어떤 언어폭력과 성추행을 당했는지, 그리고 1차적으로 어떤 대응을 했는지... 이런 얘기들이 없어서 판단하기 힘들긴 합니다만,
과연 다녀온 행사의 이름이 '농촌봉사활동'이었는지, 아니면 엠티였는지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봉사활동이므로 모든 것을 참고 감수해야 한다는 건 아닙니다만 좀더 성숙하고 의연한 대처방법은 없었을지, 그리고 몇년 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때 어떻게 대책을 세우고 다시 농촌봉사활동을 가기로 했는지... 그런 구체적인 내용을 좀 알았음 좋겠네요.

플라시보 2004-07-09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빨리 신체적 접촉의 수위나 종류가 밝혀져야 이 문제가 그나마 해결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체적 접촉이란 표현은 모호하게 두고 호칭 즉 아가씨. 아줌마만 가지고 언론이 크게 보도를 하니까 뭐 그정도 가지고 그러냐는 것 같습니다. 보통 자기도 아가씨 아줌마라 불리우는데 서울대다니는 여자들은 뭐가 그리 잘나서 아가씨나 아줌마같은 흔해빠진 호칭도 용납을 못하나 많이들 아니꼬워하리라 봅니다. 하지만 그냥 우리가 듣는 아가씨 아줌마였다면 전 그 여학생이 바보가 아닌 이상 기껏 농민들 돕겠다고 농활가서 성폭력 어쩌고 하지 않았을 것이고 또 옆에 있던 학생들도 철수라는 방법을 택하지 않았으리라 봅니다. 단지 글자로 써 놓았을때 보이는 아가씨 아줌마 이외의 무언가가. 아니 적어도 뉘앙스만이라도 뭔가를 풍겼기 때문에 그랬을것이라 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신체적 접촉이 무엇이냐에 따라 아가씨 아줌마라는 말은 저처럼 평범한 여자가 평범한 상황에서 얼마든지 들어 넘길 수 있는 (물론 결혼 안한 저에게 아줌마란 썩 기분 좋은 호칭은 아닙니다만)말이 될수도 있고 그야말로 성폭력이 될수도 있는거 아닌가 생각됩니다.

만월의꿈 2004-07-09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렵군요. 저는 그냥 기사만 보고,, 왜 그렇게 여자분들이 과민반응일까.. 라는 생각을 했는데요. 이런 입장도 있었네요.
많은 공부가 된것 같아요.. 생각을 좀 정리할 필요가 있을 듯..(너무 많은 분들의 의견이라,,)

이누아 2004-07-10 0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디어다음]의 기사(7월9일)입니다.

서울대 총학생회가 ‘농활 성폭력 파문’과 관련,9일 총학생회 홈페이지(chonghak.snu.ac.kr)에 ‘명백한 성폭력 사건이 있었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

학생회측은 ‘2004여름 농활 사회대 농활대 철수에 대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서에서 “2일 새벽 한 농민이 학생들이 자고 있던 방에 들어와 사회대 여학생 2명의 옷을 들추고 몸을 더듬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서울대 부총학생회장 박경동씨는 “실제로 성추행이 있었는데도 언론이 초기에 ‘아줌마’ 발언만 부각시켜며 학생들이 마치 말 한마디 때문에 철수한 것처럼 왜곡 보도를 했다”며 “몇 개 언론사에 정정보도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서울대 총학에서는 50여개 마을에 농활을 갔고,그중 10% 정도인 5∼6개 마을에 농활을 간 학생들만 돌아왔는데 마치 학생회 전체가 철수한 것처럼 보도한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박씨는 또 “성희롱 등 농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수십년 동안 계속해 왔지만 몇 차례 불미스러운 일이 생겼다”며 “앞으로도 총학생회와 농민회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