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11/29)과 토요일(12/2)의 술자리는 근본적으로 달랐다. 수요일이 나보다 1년 선배 셋(누나 둘, 형 하나)과의 술자리라면 토요일은 내 고교 동창들이 가족을 동반해 만난 자리였으니까. 하지만 공통점도 있었다. 수요일과 토요일 모두 중국집에서 모였다는 것, 그리고 나를 제외하곤 아무도 술을 마시는 사람이 없다는 것.


난 “술을 한병 시켜야지 않냐”는 제안에 두 번 다 반대의 뜻을 표했다. 수요일엔 속이 안좋았고, 토요일엔 연일 무리한 게 마음에 걸렸기에. 하지만 사람들은, “그래도 한잔은 마셔야지”라며 술을 시킨다. 남은 술을 처리해 줄 날 믿어서리라. 수요일엔 죽엽청주를, 토요일엔 3만5천원이나 하는 공부가주(공자가 마셨다는 술이다)를 시켰는데, 두 개 다 500ml 짜리였고, 사람들이 한두잔 마시고 나자빠져 남은 술을 나 혼자 책임져야 했던 것도 같았다.


난 술을 한 두잔 마시고 마는 스타일은 아니다. 마시려면 머리끝까지 마시던지, 아니면 한방울도 안마셔야 했다. 적당히,란 말은 내 사전에 없었다. 하지만 사람들 중엔 한두잔 마시며 얼큰한 기분을 즐기는 이가 많이 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그들이 남긴 술은 다 내가 처리해야 할 몫, 술을 남기는 걸 싫어하는 난 있는 힘껏 마셔서 병을 비우거나, 못마신 건 집에 싸가지고 간다. 집에서 술을 마시는 일은 거의 없기에 우리집 창고에는 내가 싸온 술이 잔뜩 진열되어 있다. 토요일날은 최선을 다한 끝에 병을 비웠지만, 수요일에 남긴 술은 할 수 없이 집에 가져와야 했다.

저는 하이에나입니다


 

그렇긴 해도 내가 술을 좋아하는 건 사실이다. 언젠가 하나로마트에 갔다가 1.8리터짜리 소주 댓병이 잔뜩 있는 걸 보니 흥분이 된다. “저거 언제 한번 사서 마셔야겠다”고 생각하다 옆 코너로 가니 세상에, 3.6리터짜리 소주가 옹골차게 놓여 있다. 그때 내가 한 말, “날 잡아서 아침부터 저거 한병 다 마시면 원이 없겠다.”

남들은 일이 있어야 술을 마시지만, 난 술을 마시기 위해 일을 만든다. 있는 친구는 죄다 술친구고, 회나 삼겹살 같은 건 음식이 아닌, 술을 마시기 위한 수단이다. 12월 스케쥴을 가득 메운 술 약속들에 한편으론 한숨을 내쉬면서도 한편으론 가슴 설레 하는 게 바로 나다. 속이 좋으면 좋은대로, 안좋으면 소화제를 먹어가며 무식하게 마셔대는 모습은 황야를 달리는 한 마리의 하이에나 같다. 하이에나야, 한달만 고생하자. 1월부턴 좀 쉬게 해줄 테니까.

 

* 여담

참고로 수요일날은 물만두님 댁에서 마셨어요 문패를 보시어요

 

악어를 키우고 있더군요. 혹시...만돌군?


화장실 물이 얼마나 깨끗하면... 8번을 읽어 주세요


 

이건...관계없는 사진입니다만

 
이, 이름이 나와 버리네요. 저희 학교는 본과에 진입하는 선배들한테 도장을 파주는 전통이 있지요. 이 도장을 본과 학생들은 두툼한 시험지 장마다 찍어 댑니다. 이걸 제가, 잠을 쫓으려고 그렸답니다.

 



그림에선 가명을 썼습니다만... 사진의 이름이 너무 선명하네요.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전호인 2006-12-05 1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끝짱을 보시는 군요, 대단하십니다. ^*^

기인 2006-12-05 2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공부가주 ㅜㅠ 공자의 고향인 곡부에 지도교수님 모시고 가서, 그 술을 먹고 땀을 뻘뻘흘리며 중국 요리를 다 쓸어담던 올해 초가 생각나네요. 정말 다시 중국가서 공부가주 마음껏 마시고 싶어요 ㅎㅎ (중국에서도 한국에서도 거의 다 짜가래요;;; 심지어 곡부에서도 그냥 속고 마시라고 하더라고요. 그래도 곡부에서 마시니 넘 좋았어요 땀나고; ㅋ)

또또유스또 2006-12-05 2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금새 댓글을 하나 날렸군요 이론...
님은 홀로 달리니 하이에나가 아니라 표범이라고 했는데 알라딘이 팅겨냅니다요..
그래도 아무쪼록 조심조심하시며 드시와요...

하루(春) 2006-12-05 2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년에 비해 술 마신 횟수가 많이 줄어들었나요? 어째 작년보다 더한 것 같네요. 몸조심하세요.

다락방 2006-12-05 2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오옷. 술일기를 읽으며 대단하다 느꼈지만 그림에 비하니 아무것도 아니군요. 그림 정말 잘 그리시네요, 마태우스님!!

춤추는인생. 2006-12-05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술잘드시는 하이에나님. ^^ 해장국얼큰하게 끓여주실 여우도 빨리 만나시길 바랄께요.^^ 그림을 저토록 섬세하게 잘그리시다니. ^^ 너무 멋져요 *^^*

짱꿀라 2006-12-06 0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술과 인생을 즐기실 줄 아시는 마태님 너무 존경합니다. 저는 언제 그렇게 끝장을 볼 수 있을지요. 아무튼 대단하십니다. 존경 꾸벅~~~~~하이에나 사진도 너무 멋져요.

비로그인 2006-12-06 0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많이는 드시지 마세요~ 걱정돼요 마태우스님!!

비로그인 2006-12-06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술, 좋지요.
술은 즐기는 것.. 하하

저도 언제 술이야기 해야겠습니다.

무스탕 2006-12-06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우~ 너무 많이 드시지 마세요. 나중엔 술이 사람을 마실거에요 ^^;

LAYLA 2006-12-07 1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도장 너무 좋아보여요 부러워요 ^.^ 그림좋아요 확실히 마태우스님만의 그림 스타일이 있어요!..^,^

마태우스 2006-12-07 17: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일라님/어 그래요? 님이 그리 말씀해주시니 더 열시미 그려야겠단 생각이...내친김에 개인전도 한번 할까요^^
무스탕님/이미 전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습니다. 안마시던 사람이 마시는 건 되도, 마시던 사람이 안마시는 건 어려워요
한자님/기대하겠습니다. 참고로 술은 제 좋은 친구입니다
크리미슈슈님/전 테니스코트에 있을 때가 젤 행복하구요 술자리에 있을 때가 그다음...호홋.
산타님/근데 너무 향락주의에 빠진 게 아닌가 싶기도... 하여간 오늘도 한번 달려 보렵니다^^
춤추는인생님/님은 인생을 더 잘 즐기시는 것 같습니다. 글구 전 전날 먹은 술이 다음날 하등의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해장국 같은 건 필요없다오^^
다락방님/섭해요 그림은 찰나의 기교에 불과하지만, 술은 제가 온 정성을 다해 마시는 거대한 사업이라구요^^
하루님/작년보다 줄어들었어요 바빠서 시간이 안났기 때문도 있고, 규정이 강화되어 술 한병은 마신 걸로 치지도 않았기 때문이죠. 근데 소주가 소주다워야지 19도가 뭡니까...
유스또님/알라딘 댓글1등 유스또님, 한햇동안 정말 감사드려요. 글구...저도 표범이 더 좋아요^^
기인님/세상에 진짜가 어디 있겠습니까^^ 가짜라도 제가 돈 안내니 괘않습다. 글구 가짜라 해도 향기는 좋더군요
새벽별님/출타중이더군요
전호인님/제가 잘하는 게 그거말고 또 뭐가 있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