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이 홍대에서 가깝지만, 홍대는 내 '플레이 그라운드'가 아니다.
똥개도 자기 구역에서는 절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말을 믿는지라,
누굴 만나더라도 집 가까이에서 만나는 게 좋아서 이기도 하지만...
홍대의 그 젊음이 이제 내겐 안맞는 옷처럼 불편하기 때문이기도 했다.
지난 주에 볼일이 있어서 홍대에 갔다가 '두리반'을 지나치게 되었다.
나는 거기서 또 다른 용산을 보았고, 용산은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라는 걸 깨닫게 되었다.
어쩜 두리반을 용산이랑 엮는 것은 아주 조심스러운 일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 이순간, 이 땅 어딘가에선 또다른 잠재된 용산이 진행중이다.
<용산개, 방실이>를 보았다.
실화여서 감동을 더한다는 얘기는 바꾸어 말하면 그래서 감정이 도드라진다는 얘기지만,
그래서 누군가는 그렇게 피흘리고 스러지기도 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추천사를 보면 이런 구절이 나온다.
 |
|
|
|
작업에 천착하여 시간과 질기게 싸워 왔음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결실을 이루어 낸 두 사람에게 박수를 보낸다.
인물들의 캐릭터가 명료했으면 독자들에게 더 친절했을 터이나, 마음으로 만날 이야기라서 굳이 기교나 꼴이 빼어날 까닭은 없다.
|
|
|
|
 |
그리하여 나도 마음으로 이야기를 만났다.


그리고 또 한권.
용산참사 때, 달팽이집이란 시를 쓰셨던 김환영님이 <깜장꽃>이란 동시집을 내셨다.
숟가락
숟가락이
숫가락이나
숯가락이 아니라
숟가락이 된 까닭은,
'ㄷ'이 떡하니
아가리를 벌리고 있기 때문이야
먹어도,
열린 입은 배가 고프기 때문이야.
들리지 않는 말
풀섶 두꺼비가
엉금엉금 비 소식을 알려 온다
비 젖은 달팽이가
한 입 한 입 잎사귀를 오르며 길을 낸다
흙 속에서 지렁이가
음물음물 진흙 똥을 토해 낸다
작고
느리고
힘없는 것들이
크고
빠르고 드센 것들 틈에서
보이지도 않고
들리지도 않고
바닥 숨을 쉬고 있다.
<마당을 나온 암탉><해를 삼킨 아이들>을 그리신 일러스트레이터 답게 동시집의 그림도 죽음~이다.
언땅이 풀리면,
누군가는 밭을 갈고, 또 누군가는 씨를 뿌린다.
하지만 누군가 밟아 단단해진 땅이나 아스팔트를 뚫고 피어나는 꽃도 있다.
어딘가에선 건물이 부숴지고, 어디에선가 부숴진 건물에 묻혀버리는 꿈도 있다.
땅을 빼앗겨 꿈을 빼앗기기도 하고, 꿈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