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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의 도둑 ㅣ 대도 마이클 피에르 시리즈 1
리처드 도이치 지음, 안종설 옮김 / 문학수첩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왜 그래?"
"어깨에 뭐가 묻은 것 같아서."
"비듬인가?"
"아니, 무슨 부스러기 같은데."
"뭐?"
마이클은 어리둥절해서는 옷에 거미라도 붙은 듯 몸을 움직였다.
"무슨 부스러기?"
"심통 부스러기."
하긴 이런 아내라면 목숨을 걸고, 전 인생을 다바쳐 사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남편이 상처받았다는 것을 눈치채고,
남편이 고민을 가지고 그 누구도 침범하지 못하는 영역으로 들어가 문을 닫아 걸었다는 걸 눈치채고,
그 벽을 부수기 위해 무던히도 애를 쓰고, 그때마다 새로운 전략을 구사(33쪽~34쪽)하는, 그런 아내를 위해서라면 말이다.
뭐, 내 기대가 커서였을 수도 있지만...이 책이 그리 썩 재밌지는 않았다.
먼저 주문한 책이 파본이어서 교환을 했더니, 겉표지가 멋지게 바뀌어 왔다.
위에 살구색 글씨(the thieves of heaven)가 양각처리 되어 도드라졌고, 하늘색 띠지도 두르셨다.
나온지 20일만에 초판 2쇄에 들어가 주셨다니 축하할 일이지만,
백번 양보해도 '댄 브라운을 뒤이은 강렬한 서스펜스의 제왕'이라는 말은 과장되시겠다.
사실 아내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불의를 정당화하는 남편의 얘기는 구태의연할 정도로 자주 등장하는 단골소재이다 보니, 책의 처음을 읽다가 살짝 맥이 빠졌었다.
책의 처음에서 끝을 미루어 짐작할 수도 있었는데,
그런데도 책을 손에서 놓지 못했던 건 아주 뻔하고 통속적인 내용이 내 주변의 또 다른 나인듯 감정이입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야할까?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넘나들어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개연성을 잃을 수도 있는 그런 책이었지만, 그렇다고 퉁쳐 버리기에는 아쉬운 뭔가가 나를 붙들었다.
중반쯤으로 접어들면서 감정이입을 할 수 있었고 감동으로 눈물을 찔끔거렸으며, 급기야 횡격막을 껄떡거려가며 '꺼이꺼이~' 울기도 하였으니 말이다.
다시말해, 초반의 구태의연함을 견뎌내야 이 책의 숨겨진 보석들을 만날 수 있다.
내가 이 책이 그저그랬던 이유는,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애매모호했고 그러다 보니 곳곳에서 개연성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환상의 부족함을 현실의 논리정연함으로라도 메워야 하는데, 대충 얼버무린다는 느낌이 강했다.
첫부분의 와이어 장면 묘사만 그런대로 봐줄만 하고,
그의 일터인 보안 업체 장면은 두루뭉술 넘어간다.
그의 친구로 등장하는 부시의 별명 복숭아에 대한 궁금증도 끝에 가서야 나온다.
그가 찬 발찌를 떼어내게 되는 과정에서도,
후반부에 등장하는 여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야기를 얽고섥어 전개시켜 가기보다는, 부연설명을 하느라고 한참을 허비한다.
어떤 부분은 잊혀졌는데 다시 끄집어내 중언부언한다.
이게 대도 마이클 피에르 '시리즈'이기 때문에 필요한 사전포석인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모르겠다.
영화화되고 그리하여 환타지적 요소를 살리면 멋져질 수 있으려나?
이 책이 부러웠던 건, 아니, 이 책에 나오는 사람들이 부러웠던 건, 인생이 흔들릴 때 모든 걸 털어놓고 얘기할 수 있는 사람들을 가졌다는 거였다.
그게 아내고 남편이던지, 친구이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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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는 부시의 맞은편에 앉아 있었다. 그녀 역시 말이 없었다. 부시는 이렇게 고된 일과에 시달리다 못해 넋이 나간 사람처럼 멍한 표정으로 퇴근한 적이 셀 수도 없이 많았다. 지니는 이럴 때 그를 몰아붙여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부시가 스스로 말을 하고 싶어 하면 조용히 들어 주는 것이 그녀의 역할이었다. 가슴속의 응어리를 꺼내 놓고 나면 한결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지만, 때로는 그 고통스러운 기억을 떠올릴 엄두를 내기까지 몇 주, 때로는 몇 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었다. 중요한 것은 부시가 지니를 사랑한다는 사실, 그리고 지니 역시 마찬가지라는 사실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서로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엄연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외면할 수는 없었다.(292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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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를 받은 부시는 지금 이 술집의 소음과 맞먹는 크기로 2분 동안 쉬지 않고 고함을 질러 댔다. 마이클은 묵묵히 그 2분을 견녀 냈다. 상처 입은 가슴은 달리 기댈 데가 없었고, 인생의 그 어느 순간보다 친구가 필요했다. 부시는 신뢰와 믿음과 우정 그리고 진실과 배신과 거짓에 대해 고함을 질러 댔다.(28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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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가 돌이켜보다가, 그런 생각이 들었다.
모든 걸 털어놓을 마땅한 대상이 없어서...내 인생은 흔들리면 안되는 건가?
흔들리지도 못하는 인생이 더 무서운 건 아닐까?
한군데 딴지를 걸고 싶었던 부분~
'널따란 서재는 수천 권의 책으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마이클은 어떤 책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마음과 영혼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주의였다. 이 서재의 주인은 모든 것을 갖추고 있었다. (239쪽)'
아무리 죽을똥 살똥 책을 읽어도 일년에 백권을 읽기가 힘든 나로 미루어,
어느 일정한 양을 넘어서는 서재를 발견할때는...
가지고 있는 책으로 그 사람의 마음과 영혼을 알 수 있게 되는 건 무리다.
어느 양을 넘어서는 순간, 가지고 있는 책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이리저리 가지를 뻗어서...
우후죽순이 되니까 말이다.
다시말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책만으로는 그 사람의 마음과 영혼을 짐작조차 할 수 없다는 데서 오는 일종의 자조이다.
선입견에 사람을 가두지 말자, 내가 요즘 된통 당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ㅠ.ㅠ
이렇게 끝내면, 저런 제목이 어떻게 나왔나 갸우뚱할 수도 있겠다.
모든걸 털어놓을 마땅한 대상이 없어도, 신의 존재를 믿으면 아무 상관없단다.
다아~~~괜찮단다.(신의 존재를 믿어라, 종교를 가져라, 는 내 몫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