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길거리에서 '빅이슈'라는 잡지를 판매하는 걸 흘려보다가 깜짝 놀랐다.

그 잡지를 몇 번 봤는데,

표지는 항상 '빅이슈'가 될만한 아이돌이 등장하곤 했었다.,

요번엔 '셰이프 오브 워터'의 포스터가 차지하고 있었다.

 

 

 

빅이슈 코리아 The Big Issue No.175 : 셰이프 오브 워터
빅이슈코리아 편집부 지음 /

빅이슈코리아(잡지) / 2018년 3월

 

빅이슈에 등장한게 책인지 영화인지는 모르겠으나,

어느 쪽이 되었든 간에,

빅이슈가 될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한 나는 영화를 볼 때를 놓쳤으니 책으로 구입하였다.

 

 

 

 

 

 

[블루레이]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20세기폭스 / 2018년 6월

 

 

 

셰이프 오브 워터
기예르모 델 토로.대니얼 크라우스 지음, 김문주 옮김 /

온다 / 2018년 3월

 

책을 다 읽은 지금 내 느낌을 얘기하자면 '완전 '별로'다.

소재가 신선하고 줄거리는 괜찮을지 몰라도,

나는 제대로 읽기가 버거워 책장을 대충 넘겨버렸다.

작가가 누군가 책날개를 펼쳐보니,

내가 싫어했던 영화 '헬보이', '판의 미로'들을 만들었던 그 감독이었다.

'헬보이'는 눈을 질끈 감고 영화를 봤어서 내용도 기억이 나지 않고,

'판의 미로'를 보고나선 재미와 기분 전환을 위해서 보는 영화가 이렇게 어둡고 참담할 필요가 있나 했었다.

요번 경우도, 영화를 보지 않아 장담하기 어려우나,

책으로만 읽어선 잔인하고 폭력적이기 이를 데 없다.

 

그러나 이건 나의 개인적인 취향에 관한 문제일뿐, 책의 완성도, 작품성까지 낮은 건 아니다.

스트릭랜드가 길들여지지 않은 땅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인간의 겉과 속에 반드시 얼룩을 남긴다는 사실이었다.

 오지를 제대로 안다면 그처럼 머리부터 발끝까지 하얀 옷은 입지 않으리라.(22쪽)

 

스트릭랜드는 스멀스멀 올라오는 증오와 혐오, 공포를 억눌렀다. 이 세가지는 인간을 방해하고 속마음을 들키게 만든다고 호이트가 한국에서 가르쳐 주었다. 묵묵히 임무를 수행해야만 한다. 이 상황에서 가장 이로운 감정은 아무것도 느끼지 않는 것이다.(25쪽)

 

예전엔 책이 좋아서 읽기도 했었지만,

어떤 책들은 재밌다기 보다는 의무감으로 읽기도 했었다.

나이를 먹으면서 느슨하고 여유로워 졌는지,

내 취향이 아닌 책들까지 구태여 꾸역꾸역 읽을 필요는 없지 싶다.

내가 앞으로 얼마를 더 살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하루가 다르게 눈이 침침해지는것만 봐도,

(책의) 세계는 넓고 읽을 책들은 많지만,

내가 읽을 수 있는 책들은 많지 않으니까 말이다.

책을 읽기 전에 좋은 책인지, 내 취향의 책인지 검증할 수 없는 고로,

읽다가 재미없으면 치워버리고 새로운 책을 골라읽고 그래도 괜찮다.

한권을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의무감에서 해방되어도 괜찮겠다...고 내 자신을 세뇌시켜 본다.

 

책 구입을 최대한 자제하는데도, 구입하고 싶은 책이 3권 있다.

 

 

 

추사 김정희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8년 4월

 

 

이 책은 나오자마자 눈독을 들이고 있었는데, 친구가 언급하여 더 보고싶어졌다.

그런데 친구는 '완당평전'이랑 거의 비슷한 책일거라는 말까지 보탠다.

덕분에 욕심이 누그러졌다.

 

다음은 심경호 님의 '안평'

심경호 님의 책은 '한문'이나 '한학'에 관한 게 많아서 어렵고 지루하지만,

읽는다기보단 공부하는 느낌에 가깝지만,

읽고나면,

(실은 소장하는 것만으로도, ㅋ~.)

심신이 건강해지고 지식이 마구 쌓여 머리가 무거워지는 느낌이다.

 

 

 

안평
심경호 지음 / 알마 / 2018년 3월

 

구입하고 싶은 마지막 한권은 '사흘 그리고 한인생'이다.

 

 

 

 사흘 그리고 한 인생
 피에르 르메트르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4월

 

이 책은 알라딘 이웃 ㅈ님의 리뷰를 보다가 혹한 것도 있지만,

스릴러라는 장르도 내 취향이었지만,

저자가 55세부터 소설을 썼다는 것도 좋았다.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좀 늦은 감이 있지만,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걸 몸소 보여준 것 같아서 이다.

 

나이를 먹다보니,

매사에 느긋하고 여유로워지는게 있다.

느리고 더디다는게 무언가를 하는데 장애로 작용하지만은 않는다.

느리고 더디더라도 천천히 무언가를 새로 시작할 수도 있는 것이고,

어떤 분야에서는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자질을 발견할 수도 있는 것이니까 말이다.

 

제목은 '셰이프 오브 워터'인데 내내 '셰이프 오브 러브' 라고 읽었다.

'셰이프 오브 러브'여도 좋고 '셰이프 오브 라이프'여도 상관없겠다.

오늘 나는 '셰이프 오브 리딩'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8-04-25 13:19   좋아요 2 | URL
빅이슈는 노숙자 재활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발행하는 잡지로 알고 있어요. 길에서 판매원을 보면 구매하려고 하는데, 요즘은 만나기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양철나무꾼 2018-04-25 14:17   좋아요 2 | URL
알라딘에서 판매되는 것은 여성 홈리스의 일자리를 위해 쓰여진대요.
저는 한번인가 산 적이 있지만,
판매하는걸 봐도 구입하기가 쉽지 않은게 5천원이라는 금액인데,
지갑에 현금을 가지고 있을 때가 많지 않아서 입니다.
제가 자주 만나는 곳은 여학교 근처라서 그런지 모르지만,
주로 여학생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돌 덕후질하려고 사모으는 것 같더라구요.
표지가 A형, B형 따로 있을 경우 둘 다 구입하더라구요.

프로필 사진이 바뀌셨네요.
연의 어린이 완전 예뻐요~^^

겨울호랑이 2018-04-25 14:39   좋아요 2 | URL
^^: 그렇군요. 이의로 빅이슈가 학생들에게 인기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연의를 예쁘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아이가 이제는 책상에 앉아 그림 그리는 것도 좋아하네요. ㅋ 양철나무꾼님 행복한 하루 되세요!

단발머리 2018-04-25 13:48   좋아요 1 | URL
<사흘 그리고 한 인생>은 <오르부와르> 작가의 신작이라 광고하더라구요.
<오르부와르>도 안 읽어봤지만, 이 책은 좀 눈길이 가네요.

전 나이가 먹어도 아직 여유가 부족한 듯 하지만 ㅎㅎㅎㅎㅎㅎㅎㅎ
한 권을 꼭 끝까지 읽지 않아도 괜찮다는 여유는 좀 생긴것 같아요.
세이프 오프 리딩, 근사해요^^

양철나무꾼 2018-04-25 14:28   좋아요 0 | URL
저는 작가조차 낯설어요~^^

아직 여유가 부족하다 하심은...아직 나이를 덜 먹으셨다는 얘기인 것입니다, ㅋㅋㅋ~.
어느 나이에 이르니 여유있고 싶지 않아도 자연 느긋하고 여유 있어지더라는~--;
(느려지고 게을러지기도 하겠죠~--;)
그동안 너무 열심히 살려고,
한눈 팔지 않고 바르게 살려고, 노력한거 같아요.

앞으로 대충 살겠다는 건 아니고,
새가슴이어서 그럴 수 있는 위인도 아니지만,
아둥바둥 살지는 않으려구요.
삶도 그러하고, 사랑도 그러하고,
책도 그러하고 말이죠~^^

갱지 2018-04-25 22:00   좋아요 1 | URL
쉐입오브워터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받는 걸 보고, 줄거리를 찾아봤는데
...
그나저나 빅이슈라는 잡지가 여러가지 기능을 하고 있군요. 음:-)

양철나무꾼 2018-04-26 09:03   좋아요 1 | URL
네, 저도 좋은 영화평에 혹해서 구입하게 됐어요.
줄거리만 놓고보면 완전 아름답고 처연한 사랑 얘기잖아요?^^
그런데 책에서 묘사하고 서술하는 방식이 쫌 그래요~--;

그렇게 아이돌이나 유명 연예인이 표지에 등장하는 잡지에,
‘셰이프 오프 워터‘ 포스터가 등장해서 깜.놀. 했지 뭐예요~^^

나와같다면 2018-04-25 22:58   좋아요 1 | URL
빅이슈 - 셰이프 오브 워터
길에서 빅이슈 파시는 분을 보면 걸음 멈추고 되도록 사려고 저 자신하고 약속했어요..
커피 한 잔 덜 마시더라도요..

양철나무꾼 2018-04-26 09:11   좋아요 1 | URL
저도 마음은 그렇게 먹고 있으나,
지갑에 잔돈이 없을때가 많아서요~--;

완전 멋진 ‘나와 같다면‘ 님, 저도 본받을래요~^^

박균호 2018-04-25 23:43   좋아요 0 | URL
안평..저 책은 장정이 참 탐나요. 오늘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문학동네에서 발간을 해서 살까 생각중이에요. 몇번 반복해서 읽고 싶은 책인데 같은 버전은 지겹고 새 출판사에서 새 버전을 낼 때마다 읽고 있거든요.ㅎㅎ

양철나무꾼 2018-04-26 09:17   좋아요 0 | URL
ㅎ,ㅎ...님 책 콜렉션 하는 건 알아줘야 합니다.
전 박형규 님 번역본으로 가지고 있는데,
(아직 읽을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았고, ㅋ~.)
요번 문동 표지가 쫌 예뻐서 저도 어찌할까 고민 중입니다.

그나 저나 님의 글도, 책도, 뜸하고 적조합니다.
잘 지내시는거죠?^^

AgalmA 2018-05-08 17:51   좋아요 1 | URL
<완당평전> 안 읽어서 저는 <추사 김정희> 더 재밌게 읽을 듯^^! 굿즈 폭풍 공세가 어찌나 심한지 많이 팔릴 거 같더군요ㅋ

<사흘 그리고 한 인생>도 알라딘 굿즈로 주는 파우치가 어찌나 탐나는지 매일 참고 있어요;_;)... 범죄와 심리 다루는 게 도선생 비슷한 스타일 같아 더 끌리고용~

민음사, 열린책들 버전이 다 있어서 이쪽 다 보고 문동 카라마조프도 보자 싶은데 표지는 정말 잘 뽑아낸 듯ㅎ! 번역자와 제 궁합도 있는 것이어서 무턱대고 살 건 아닌 거 같고 오프라인에서 좀 살펴봐야 할 거 같아요.

전혀 셰이프 오브 리딩같지 않은 소인배의 수다였습니다ㅎ;;;

양철나무꾼 2018-05-08 17:35   좋아요 0 | URL
셰이프 오브 리딩이 뭐 별건가요?
책수다, 굿즈 수다가 바로 그것이지요, ㅋ~.

전 요즘 인터넷으로 강의를 들을게 있어서, 책을 좀 멀리하는 중인데,
강의를 들으면서도 읽을 책을 펼쳐놓고 눈으로는 독서를 귀로는 강의를 듣는 멀티테스킹을 감행하고 있어요.
말이 멀티테스킹이지 암것도 제대로 못 하는데,
그래도 읽을 책은 꾸역꾸역 펴놓는 제 자신이 우껴요~^^

요즘 알라딘 굿즈가 날로 진화해요.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겠다며 굿즈 욕심을 잠재웠는데,
이렇게 예쁘게 나오면 대책이 없지 싶습니다.

전 이상하게 박형규 님 번역이 좋더라구요, 완독을 하든 건드리기만 하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