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 소년 비룡소의 그림동화 28
야시마 타로 글.그림, 윤구병 옮김 / 비룡소 / 199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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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등교한 첫날 없어진 아이


마룻바닥에 숨어버린 그 아이의 별명은 땅꼬마였다


아무도 관심 갖지 않는 아이


그래도 산길을 걸어걸어 하루도 빠짐없이 그 아이는 학교를 다녔다


그러던 중  이소베 선생님이 부임해오셨는데 땅꼬마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 아이가 쓴 삐뚤빼뚤한 글씨도 칭찬하고


텃밭에 있는 식물의 이름을 아는 것에도 칭찬을 하고


그렇게 자신감을 불어넣어주셨다



학예회가 열리는 날, 땅꼬마는 까마귀 소리를 흉내냈다


알에서 갓 깨어난 까마귀 소리,


엄마 까마귀 소리


아빠 까마귀 소리


즐겁고 행복할 때 까마귀들이 내는 소리 들..



아이들은 그제서야 자신들이 그 작은 아이를 얼마나


힘들게 했는지를 깨달았다


그렇게 졸업을 하고 가끔씩 읍내에서 마주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이제는 '땅꼬마' 대신 '까마동이'라는 애칭으로 불러주었다


행복해진 까마동이가 가는 길에서는 즐거운 까마귀 소리가 들려왔다.



이 책 역시 지은이가 직접 그림도 함께 그렸다


그림은 어색하고 칙칙하지만 그림을 작가가 그렸을 때의 장점은 아주 잘 살아있다


글과 그림이 일체가 된다는 것.


그림동화라고 우습게 볼 책이 아니다


내용이 약간 어려워 1,2학년보다는 3학년 정도가 이해하기 쉽다



아이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친구를 따돌린다


너무 예뻐서, 너무 잘난 척을 해서, 너무 지저분해서, 너무 가난해서


너무 공부를 잘 해서, 너무 못 해서, 너무 못 생겨서...


이렇게 보면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중간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우스운 일이다. 자신의 개성을 가진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데


스스로 그걸 꺽어 적당한 키로 맞추려고 드니..



왕따 문제를 다룬 책들은 많지만


아무렇지도 않은 척 능청을 떨면서 가슴으로 느끼게 만드는 책은 별로 없는 터에


이 일본 작가의 동화는 참 마음에 든다



아이들에게 우리 모두 이소베 선생님이 되어 보자


자신이 하는 일을 믿어주고 격려해주고 칭찬해주는 사람


아이들은 칭찬을 먹고 자라는 나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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