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어둠 - 우울증에 대한 회고
윌리엄 스타이런 지음, 임옥희 옮김 / 문학동네 / 2002년 9월
평점 :
품절


가을이 되면 가을병으로 불리우는 우울증을,

아이를 낳고는 산후 우울증으로 시달렸던 내가 다시는 알고 싶지도 않고 겪고 싶지도 않은

우울증에 대한 회고라는 이 책에 관심을 가진 단 한 가지 이유는 책 제목 때문이었다.

<보이는 어둠>이라니. 어둠이 어떻게 보일 수 있다는 거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우울증을 알고 나면 그걸 이길 수 있단 얘길까?

작가는 자신이 겪었던 우울증에 관한 이야기를 아주 담담하게, 남의 일을 지켜 본 사람처럼

냉철하고 정확하게 말해주는데 보는 동안 그 고통이 고스란히 느껴져서 마음이 아플 지경이었다.

그런데도 어느 문학작품도 그 우울증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지 못했노라고 이야기하는 걸 보면서

내가 겪은 우울증은 아주 경미했으며 그게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라는 걸 깨달았다.

친구와 가족, 의사와 약물, 병원 중 어떤 것들이 치료약이 될 지는 모른다.

작가는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하지 말라고 권하면서 그들의 행동이 왜 그런 지 이해해줄 것도 요청한다.

모두 다 그렇지만 사람들의 관심이 있을 때 우울증 치료도 빨라질 것이므로.

앞으로 내게 우울증이 또다시 찾아오거나 누군가 우울증으로 괴로워한다면

예전보다는 훨씬 더 잘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내게도 어둠을 볼 수 있는 눈이 생겼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