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이 나는

-최승자

 

 

일찍이 나는 아무것도 아니었다

마른 빵에 핀 곰팡이

벽에다 누고 또 눈 지린 오줌 자국

아직도 구더기에 뒤덮인 천 년 전에 죽은 시체.

 

아무 부모도 나를 키워주지 않았다.

쥐구멍에서 잠들고 벼룩의 간을 내먹고

아무 데서나 하염없이 죽어가면서

일찍이 나는 아무 것도 아니었다

 

떨어지는 유성처럼 우리가

잠시 스쳐갈 때 그러므로,

나를 안다고 말하지 말라.

너는너를모른다 나는너를모른다

너당신그대, 행복

너, 당신, 그대, 사랑

 

내가 살아 있다는 것,

그것은 영원한 루머에 지나지 않는다.

 

******

'개같은 가을이'라는 시에서 보여주었던 그녀의 독한 기운이

이 시에도 조금쯤 뻗어 있지만

왠지 나는 그녀가 안간힘을 쓰며 팔을 뻗는 거 같아

안쓰러움이 느껴진다.

오..이렇게 말하면 안 되는데.

나보다 한참이나 먼저 태어나신 분한테

그것도 문단의 한 자락을 걸치고 있는 분한테..

낄낄..

그러나, 시를 읽는 건 독자의 몫이다.

 

내가 마음에 들었던 건

마지막 두 문장이다.

'내가 살아 있다는 건,

영원한 루머에 지나지 않는다.'

오늘 이 시를 고른 건 요새 읽고 있는

<백년 동안의 고독> 때문이다.

책이 없어져서 다시 사야만 했지만 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마르께스..대단한 작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