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2 - 1부 2권 박경리 대하소설 토지 (나남출판) 2
박경리 지음 / 나남출판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 책제목 : 토지 1부 2권

◎ 지은이 : 박경리

◎ 펴낸곳 : 나남

◎ 2008년 1월 3일 17쇄, 400쪽

◎ 내 마음대로 별점 : ★★★★★

2권의 소제목으로 나는 '가엾은 남자 최치수'를 붙이고 싶다. 어려서는 어머니의 정을 모르고 자랐고 그러느라 성정이 비뚤어진 남자. 성마르고 차가운 남자, 도통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는 이 남자가 허망하게도 죽었다. 구천이와 함께 달아난 아내를 좇기 위해 강 포수와 함께 산으로 돌아다녔으면서도 그들이 도망갈 시간을 벌어주고, 좋은 마음으로 강 포수가 돈보다 더 원한 귀녀를 짝지워주려다 죽었다.

최치수의 아이를 가져 한 몫 단단히 챙겨보려던 귀녀는 칠성의 씨를 받아 애를 배는 데는 성공했으나 최치수가 강 포수와 짝을 지어주려 하자 쫓겨나기 전에 그를 해치우기로 한다. 함께 일을 공모했던 평산이 귀녀의 청을 받아 그를 교살했고, 정신이 온전치 못한 또출네가 시체가 있는 누각에 불을 지르는 바람에 모든 것이 묻힐 뻔 했으나 들통이 났다.

'윤씨부인은 끊임없이 매질을 하던 형리(刑吏)를 잃었다. 생전의 최치수는 아들이 아니었으며 가혹한 형리였던 것이다. 그것을 윤씨 부인이 원했으며 또 그렇게 되게 만든 사람이 윤씨 부인이다.' (385쪽)

-구천이 별당아씨와 달아난 후 치수는 사람을 시켜 좇으려면 좇을 수도 있었다. 왜 좇지 않았는지, 치수는 그러한 자신을 이해하지 못했으며 그것은 어쩔 수 없는 미묘한 감정의 소이라는 것도 이해하지 못하였다. 증오, 보복, 그 어느 것도 아니면서 사실을 구명하고자 하였고 또 구명하고자 하는 강렬한 욕망을 누르지 않으면 안 되었다. (162쪽)

-'날이 새고 햇빛이 저 석류나무를 비춰도 소인이야 어디 갈 곳 있습니까? 이렇게 앉아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억겁이 가도 소인은 이렇게 꼼짝없이 불사신 아닙니까. 강철로써도 끊을 수 없고 초열지옥의 화염으로써도 태울 수 없고 한빙으로써도 얼어붙게 할 수 없는 영원불멸이오. 아시겠습니까, 소인은 시각이요 세월이외다. 아시겠습니까?' '알다마다, 알다마다! 자넨 세월일세. 자네는 불사신이라 했겄다? 옳아, 헌데 나는 지금 자넬 잡아먹고 있지 않느냐? 일각 일각을 잡아먹고 있다 하겠지? 우리 그러지 말구, 자네는 자네대로 나는 나대로 숨을 쉬지 않겠느냐? 따로따로, 자넨 자네, 나는 나일세.'(194~195쪽)

-산에 와도 사냥꾼이 못 되고 마을에 가도 사내가 못 되고 서원에 들어서도 학자가 못 되고 만석꾼 땅문서는 있되 장자(長者)가 못 되고 어머님이 계셔도 아들이 못 되고 자식이 있어도 아비가 못 되고 계집이 있을 때도 지아비가 못 된 위인이 개화당이 되겠습니까, 수구파가 되겠습니까, 가동들을 거느린 의병대장이 되겠습니까. 신선이 못 되면 허깨비라도 되어야겠습니다만 무엇에 미쳐서 허깨비가 되오리까. 그럼에도 잡사(雜事)를 잊지 못하니…….(304쪽)

이런 마음을 갖고 사는데 사는 게 무에 그리 즐거울까. 딸에게조차 인자한 아버지가 되지 못한 최치수는 '밖만 싱그러우면 마음속의 쓰레기는, 자기만이 아는 쓰레기는 냄새가 나지 않았던.' (344쪽) 귀녀와는 다르게 자기만이 아는 쓰레기로 마음속이 시끄러워서 숨조차 쉴 수 없는 사내였던 것이다.

김개주가 윤씨 부인을 겁탈하는 일만 없었더라면 최치수가 차가워진 어머니와 멀어져 그리 불쌍하게 크는 일도, 그래서 인생이 배배꼬일 일도, 구천이가 어미의 사랑을 모르고 자라 별당아씨와 도망자 신세가 될 일도, 윤씨 부인이 자애로운 어머니를 포기할 일도 없었을 것이다. 김개주는 죽었지만 (사실 죽음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일이지만) 성폭력자들은 최고로 중한 벌을 주어야 한다. 화가 난다, 화가 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