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가 보지 못하는 것을 봐』, 다비드 칼리 외 19인 지음, 사계절 펴냄
이 책은 독일 아동청소년문학상 60주년을 기념하여 독일아동청소년문학상 수상자 및 후보자였던 세계 각국 작가들의 작품을 엮어놓은 것이다. 협회장인 주자네 헬레네 베커 박사는 ‘성인 중계자가 없이는 문학이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다가가기 어렵기 때문에’모두들 있는 힘을 다한다고 밝혔다. 동감이다. ‘이 책에 수록된 이야기들은 매우 다양하지만, 다들 이야기하는 즐거움이 새겨져 있다.’고도 했는데 이 역시 동감이다.
<우리, 그리고 동물> 등 20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는 이 책은 보물섬과도 같다. 아는 작가라고 해봐야 기껏 페터 헤르틀링, 미리암 프레슬러밖에 없지만 모르는 작가면 또 어떠랴.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된 것이 기쁨이고 이런 뛰어난 작품을 한 책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또한 기쁨이다.
이 작품집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첫 번째는 아름다운 동화군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누이가 읽어준 책을 누군가가 읽기를 바라서 나무마다 우편함을 매달고 그 안에 책을 넣어둔다는 다비드 칼리의 <우편함을 심은 남자>, 손님을 맞는 태도가 다른 동물을 등장시켜 재미를 주는 톤 텔레헨의 <손님>, 파르동봉봉이라는 사탕가게를 열고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사탕을 나누어주는 호이 씨 이야기를 그린 마르야레나 렘브케의 <파르동 봉봉> 등이 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우리 사회의 모습이 많이 투영된 것으로, 감각이 예민한 내가 여섯 번째 감각으로 다른 이의 과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면서 마을 주변 부랑자들을 이해하게 된다는 타미 셈-토브의 <나의 여섯 번째 감각> 이나, 난쟁이 거북이인 보일레가 우연한 기회에 그들을 괴롭히던 거대 여왕 라우테를 외계인의 비행선에 태우게 되어 자유와 행복을 찾는다는 이바 프로하스코바의 <보일레와 자연법칙>, 난민 문제를 다룬 로버트 폴 웨스턴의 <분노의 땅>, 제니 롭슨의 <태양은 여전히 거기 있다>, 로세 라게르크란츠의 <나의 벚나무>, 이네스 갈란드의 <켑의 열매>, 페터 헤르틀링의 <폐쇄된 문>, 마치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처럼 가슴이 먹먹해지는 키르스텐 보이에의 <나, 운이 좋지 않아?> 등이 있다.
세 번째는 아름다운 마음을 잃어버린 어른들을 위한 동화군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사랑을 잃어버린 후 작은 사람이 되어 구두 상자 속에 살았다는 유타 리히터의 <한때 난 구두 상자에서 살았다>, 회색 씨와 파랑 부인의 일상 속을 들여다보며 잔잔하게 미소짓게 되는 미리암 프레슬러의 <회색 씨와 파랑 부인>, 죽음을 앞둔 증조할아버지에게 그의 소원대로 백살 기념 뷔페상을 차려주는 손녀의 따뜻한 이야기를 다룬 수잔 크렐러의 <백살>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