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민주주의를 민주화라다.




우리가 제시하는 개혁안이 급진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사실덴마크와 독일, 핀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스웨덴과 같은 큰 성공을 거둔 대다수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이미 자리를 잡았다. 투표를 더 쉽게 만들고, 게리맨더링을 없애고, 선거인단 제도를 직접적인 보통선거로 대체하고, 상원 필리버스터를 없애고, 상원을 보다 비례적으로 만들고, 대법원 종신제를 폐지하고, 헌법 수정을 좀 더 쉽게 만드는 개혁. 이 모든 변화를 통해 미국은 세상의모든 나라를 따라잡게 될 것이다. - P341

1920년 헌법 수정 제 19조로 이어졌던 (백인) 여성 참정권 운동의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 운동은 단기적인 프로젝트가 아니었다. 전미여성참정권연합 National AWoman Sutrage Association 대표이자 여성유권자연맹 설립자, 그리고 수정헌법 제19조의 주요 설계자인 캐리 채프먼 카트Camie Chapman Catt는 수정헌법 제19조가 "상상력이 부족한 거리의 남성들에게는 난데없이 등장한 것처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제19조는 난데없이 등장하지 않았다.
그것은 두 세대 이상을 아우르는 여성 운동가들이 벌인 투쟁의 산물이었다. 카트는 이렇게 주장했다. - P354

헌법에서 남성male 이라는 단어를 없애기 위해 이 나라의 여성은52년간 끊임없이 운동을 벌여야 했다. 그동안 여성들은 남성 유권자를 대상으로 56번의 국민투표 캠페인, 의회가 유권자에게 투표권 수정안을 내놓도록 촉구하는 480번의 캠페인, 여성 참정권을 주 헌법에 포함시키기 위해 주 헌법회의를 촉구하는 47번의 캠페인, 주정당 집회가 여성 참정권 조항을 상정하도록 설득하는277번의 캠페인, 대선 정당 회의가 여성 참정권 조항을 정당의 강령으로 채택하도록 촉구하는 30번의 캠페인, 19번의 연속적인 의회와 함께한 19번의 캠페인을 벌여야 했다. 수백 명의 여성이평생에 걸쳐 쌓아온 가능성을 보여줬고, 수천 명의 여성이 평생을바쳤으며, 수십만 명의 여성이 최선을 다해 끊임없는 관심과 지속적이고 끝이 없어 보이는 활동의 연속이었다. - P355

그 흐름의 마지막 고리를 연결하는데 기여한 젊은 나이에 젊은 여성 참정권론자들은 그 운동이 시작될 무렵에 태어나지도 않았다. 그리고그 연속의 첫 번째 고리를 만들어낸 나이 많은 여성 참정권론자들은 그 운동이 끝났을 때 이미 세상에 없었다." - P355

여성 참정권 운동이 직면한 또 하나의 과제는 사회에 깊이 뿌리내린 백인 상류층 민족주의였다. 그러나 1900년 무렵부터 카트와 같은 지도자는 또 한 번의 전환을 통해 참정권이 문맹에서 열악한 공중위생, 그리고 아동 노동에 이르는 다양한 사회적 병폐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엘리트 상류층이 중심이 된운동을 노동조합 운동가와 최근 이민자, 여성 사회주의자, 인보관 운동settlement move
ment, 흑인 여성 클럽을 기반으로 조금씩 확장해
나가는 운동으로 바꿔 놨거든." - P3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