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그랬구나! 공주는 여성을 대변하는 여성도 아니고 국민을 대변하는 국민도 아녔네. ‘박정희의 화신‘으로만 존재했었구나!
‘대통령 박근혜‘는 여성도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근대 민주주의의 성과가 아니라 신분 사회의 부활이다.˝(100면)
명쾌하다!
그런데 어제 3.1절 기념사 듣고 이 공주보다 더한 화신이 굥OO 아닐까 하는 생각이 계속 계속 들었다.
우리 엄마가 이 소리 들으시면 기겁하겠는걸!
난 엄마에게 공주 대접 한 번 받아본적도 없는걸 뭐. 내 생각 가는대로 할테다!
내 사랑 우리집 공주는 지극히 정상적인 대한민국 국민이자 여성이다. 내일 우리 공주가 생일을 맞으사 엄마에게 얼굴도 보여 주러 온대고 저를 임신하고 열 달 내내 입덧하느라 고생한 엄마를 위해 뮤지컬 예매도 해놨단다... ㅋㅋㅋ
5. 여성 정치인 시대? 나는 "여성 정치인 시대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을 질문하고 싶다. 왜 이들의 공통점을 여성이라고 생각할까? 남성 정치인은 지역, 정치적 입장, 경력, 학연 등으로 분류되는데 왜 여성은 성별이 유일한 기준이 될까. 나는 ‘여성 정치인 시대의 의미보다 이 점이 더 궁금하다. 이는 성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보통 영화감독은작품으로 평가되는데 감독이 여성, 계급적 비주류, 동성애자일 경우 작품보다 감독 개인에게 관심이 쏠린다. 나 역시 책을 출간하면 내용보다 "여성 혹은 소수자가 썼다."라는 측면을 강조하는 서평이 많았고, 그러한 관점의 취재 요청도 많이 받았다. - P96
고학력, 중산층, 어느 정도 고귀한(?) 여성성, 우리 사회의 주요 네트워크 출신이 아닌 여성은 여성이 아니라 노동자, 장애인, 다문화가정 출신 등 성별 이외의 범주로 분류된다. 중산층 여성만을 규범적 여성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여성, 이 개념은 계급 차별적 의식 없이는 작동하지 않는다. - P97
6. 공주는 여성일까? 공주의 진로는 두 가지다. 아버지가 강대국의 왕이라면 정략 결혼을 하거나 힐튼가의 상속녀처럼 현대판 공주로 산다. 약소국일 경우다시 두 가지로 나뉜다. 영화 <뮬란>처럼 외적으로부터 나라를 구하거나 구국의 명분으로 복위하거나 박근혜, 그녀는 어디에 해당할까.
박근혜 후보는 여성이 아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첫 숫자가 ‘2‘라는 사실 외에는 여성과 가장 거리가 먼 여성이다. 그녀는 여성도 국민도 대변하지 않는다. 그녀의 몸은 ‘아버지 박정희‘를 매개한다. 이런 현상이 바로 ‘화신(化)‘이다. 이는 시비나 호오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 사회가 반드시 인식해야 할 중요한 사실일 뿐이다.
세습에 대한 세간의 혐오는 북한에만 해당하는 듯하다. 재벌 세습이나 부녀 간 세습에는 관대하거나 심지어 부러워한다. ‘아버지의 딸‘ 은 남녀 모두가 욕망하는 가부장제의 아이콘이다. 부자 간 세습은 아들의 자질과 무관하게 부정적 이미지가 강하지만, 딸은 가문을 재건하고 부패, 추문, 잔학성, 과대망상 같은 아버지의 남근성을 희석한다. - P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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