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학자의 노트 - 식물이 내게 들려준 이야기
신혜우 지음 / 김영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학자의 노트> 신혜우 글. 그림

이 아름답고도 멋진 책은 작년 여름, 신혜우 작가의 사인본으로 나에게 왔지만 우리 산과 들에 피어난 예쁜 꽃과 나무를 눈으로만 보다가 문학작품이 아닌 책을 고르고 있는 내 눈에 다시 들어온 책이다. 표지의 그림도 그렇지만 책등도 눈에 드는 깔끔한 글씨체와 예쁜 노랑이 나를 끌어당기는 느낌이었달까.
평소 전원의 삶을 동경하던 나는 작년 늦가을 오랜 아파트 생활을 청산하고 전원주택으로 이사를 했는데, 봄과 여름 그리고 가을을 지나는 시간 동안 전원생활에 푹 빠져 살았다.
우리 이웃엔 농사도 크게 지으시고 화초도 굉장히 잘 키우시는 노부부가 살고 계시는데 그분들의 생활을 옆에서 보면서 시골생활의 즐거움을 알아가고 기꺼이 따라하고 있는 우리 부부의 삶도 좀 더 풍요로워지고 있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 댁에 어여쁘게 피어난 꽃들을 구경하러 갔다오면 손바닥만한 우리집 정원도 아름다운 꽃들로 채워주고 싶은 욕구가 마구 샘솟는걸 느낀다. ㅎㅎ
그런데.. 신혜우 작가의 책에 그려진 그림들에 있는 꽃들은 우리 집엔 거의 없다.
어찌 이럴수가 있나! ㅠ.ㅠ
매화, 배롱나무, 철쭉, 화살나무, 블루베리... 꽃잔디, 구절초, 맨드라미, 과꽃, 천일홍, 목수국, 상록패랭이, 작약, 난초, 플록스, 향들골풀, 바질, 백리향...등등
이름을 열거하고보면 꽤 많은듯 하지만 계절마다 다른 시기에 꽃을 피우다보니 늘 부족한것만 같은 ... 우리집 꽃들아 미안^^
계절마다 꽃은 피는데 휑하기만 우리 정원을 어찌하면 채울까.... 매일 그 궁리하느라 1년이 짧다. 시간이 지나면 좀 더 풍성하고 아름다운 정원이 되지 않을까!

담백한 어조로 써나간 책을 보면 작가가 꽃, 나무 풀들에 얼마나 큰 애정을 가지고 있는지가 느껴진다.

섬백리향, 녹나무, 해국
이름만 들어도 예쁜 우리말 우리 꽃과 나무들..
오늘도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으며 지구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기 위해 애쓰는 식물을 생각하고, 내가 지구환경을 해치지 않는 방법이 무엇일지 우리모두는 생각해봐야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10-31 16: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우리집 꽃들에 미안 ㅠㅠ 합니다. 그림들이 정말 예쁘네요. ~

은하수 2022-10-31 17:58   좋아요 1 | URL
신혜우 님 그림이 저렇게 담백하고 아름답게 표현되어서 전 좋더라구요
내년엔 올해의 경험을 바탕 삼아 잘 가꿔서 꽃들에게 미안하지 않은 정원을 만들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