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2년, 그러니까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되기 1년 전이다. 정복자 술탄 메흐메트 2세는 흑해 방면에서 콘스탄티노플로 내려오는 길목인 보스포러스 해협의 가장 폭이 좁은 곳의 유럽 쪽 땅에 ‘루멜리 히사르’를 축조했다. 터키어로 ‘룸’은 ‘로마’, ‘비잔틴’을 뜻한다. 여기에 접미사가 붙으면‘ 루멜리’가 된다. ‘루멜리’란 결국 로마인의 땅, 비잔틴 제국이 지배하는 땅이란 뜻이다. 히사르는 ‘요새’를 뜻한다.

 

 

요새는 정확하게 1452년 4월 15일 착공하여 그해 8월 31일 완공되었다. 술탄 메흐메트2세는 요새의 건설을 3명의 대신들에게 맡겼다. 북쪽 성탑은 사루자 퍄샤, 해안가 성탑은 할릴 파샤, 남쪽 성탑은 자가노스 파샤가 세웠다. 대신들 사이에 경쟁을 붙인 것이다. 말하자면 돈내기 공사였다. 3천명의 인원이 투입되어 공사는 4개월만에 완공되었다. 지금은 ‘루멜리 히사르’라 불리지만 당시에는 ‘목구멍의 칼날’을 뜻하는 ‘보그하즈 케센’으로 알려져 있었다.

 

 

루멜리 히사르는 보스포러스 해안의 조금 가파른 계곡을 따라 축조되었다. 언덕 양끝 위에 높은 성탑이 하나씩 있고 해변에 또 하나의 성탑이 있다. 세 개의 성탑은 성벽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삼각형의 모양이 나오도록 설계되었다. 세 탑을 꼭지점으로 하여 외벽에는 또 14개의 작은 탑이 설치되었다. 공중에서 조망하는 전체 모습은 메흐메트 2세의 아랍어 이름을 본뜬 것이라고 한다. 성벽 전체의 길이는 250미터. 폭은 가장 넓은 부분이 125미터이다. 총면적은 30㎢다.

 

 

루멜리 히사르의 반대편이 아시아쪽 해안에는 메흐메트의 증조부인 바예지드 1세가 1393년에 세운 아나돌루 히사르가 있다. 아나톨리아 즉 소아시아에 세워진 요새라는 뜻이다. 루멜리 히사르의 건설로 메흐메트는 명실상부하게 콘스탄티노플의 숨통을 움켜쥐게 된 반면 비잔틴으로서는 정말 목구멍에 칼날이 걸린 형국이 되었다. 성이 완성되자 술탄은 망루위에 대포를 설치하고 해협을 지나는 모든 선박들은 무조건 멈추어서 검문을 받도록 했다. 11월에 해협을 지나던 베네치아 선박은 지침을 무시하고 지나가다가 포탄을 맞아 침몰했다. 30여명의 선원들은 헤엄쳐서 해안에 닿았으나 모두 붙잡혀 참수되었고 선장은 쇠꼬챙이에 꿰어져 성벽에 전시되었다.

 

 

1453년 콘스탄티노플 함락 이후에 요새는 무기고 또는 감옥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19세기 들어 오스만 제국이 점차 쇠퇴하자 두 요새는 모두 황폐화 되었다. 성춘초목심(城春草木深). 1953년 콘스탄티노플 정복 5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루멜리 히사르는 대대적인 개보수 작업을 거쳐 야외 박물관으로 개조되었다. 현재 요새의 중앙에는 그리식 원형극장이 자리잡고 있다. 여름이면 이곳에서 야외 콘서트가 열린다. 이슬람 요새에 그리스식 원형극장이 왠말인가 싶었다. 원래는 모스크가 있던 자리인데 박물관으로 개조되면서 설치되었다는 것이다.

 

 

해안 가까이에 있는 할릴퍄샤 성탑으로 가는 길에는 대포가 줄줄이 늘어서 전시되어 있다. 세 개의 성탑 중 가장 북쪽의 높은 곳에 있는 사루자 퍄샤 탑에서 바라보는 보스포러스 해협과 건너편 아시아 대륙의 전망은 일품이라고 한다. 하지만 성탑에는 출입이 금지되어 있고 성벽 위로 올라갈 수 있는 좁은 계단은 가파르고 난간이 없어 위험해 보인다. 경찰복을 입은 안전요원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사루자 파샤 탑 아래에 벤치가 여러개 있는 휴게공간이 있어 해협을 조망할 수 있다.

 

 

할릴퍄샤 성탑 뒤로 현수교가 보인다. 1988년에 완공된 이 다리는 보스포러스 해협에서 그 폭이 가장 좁은 곳인 유럽 쪽 루멜리 히사르 인근에서 아시아 쪽 아나돌루 히사르 부근으로 길게 걸쳐져 있다. 다리에 ‘파티흐 술탄 메흐메트교’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일명 ‘보스포러스 제2대교’로도 불린다. 성탑 위에는 붉은 바탕에 하얀 초생달과 별이 그려진 터키 국기가 바람에 펄럭인다.

 

 

 

 

 

 

저택들 뒤로 아나돌루 히사르의 성채가 보인다.

 

아나돌루 히사르의 모형

 

루멜리 히사르의 모형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뽈쥐의 독서일기 2015-11-27 16: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덕분에 좋은 구경 합니다. 뭔가 레고처럼 잘 지어진 느낌이네요. 그나저나 검문 안 받았다고 벌이 넘 잔인해요. 어찌 저런 데에만 창조력이 심하게 발달하는지!

붉은돼지 2015-11-27 18:03   좋아요 0 | URL
뽈쥐님 말씀 듣고 보니 정말 무슨 레고처럼 지어졌네요 ㅎㅎㅎ
사진을 되나마나 찍기는 많이 찍었는데 쓸만하게 별로 없어요 ㅜㅜ

지금이라고 뭐 나아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역사책 읽으면 사지절단하고 눈알뽑고 말뚝박고....
으으으 너무 잔인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와요 ㅜㅜ

챔피언 2015-11-29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그하즈 케센. `목구멍의 칼날이라니. 너무나 절묘한 표현입니다. 당시 비잔틴의 사람들은 얼마나 애가 탔을까요.

붉은돼지 2015-11-30 14:20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정말 적절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
비잔틴 사람들이야 애가 타기도 했겠지만 당시 사정은 흔히 말하는 바로 `다 익은 사과` 였습지요..
제국의 사정은 누가 뭐라 안해도 곧 떨어질 감이었지만....어쨋든 마지막 황제 콘스탄티누스 11세의 분전은
2천년 제국의 최후로서 부끄러움이 없었다는 생각입니다. ...
이문열 식으로 말하자면 .....아!! 장려했느니, 그 낙일이여!! 쯤은 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