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의 간접 영향권에 들어서 바람이 몹시 부는 날, 집을 나섰다.
열병식을 하듯 늘어선 모들이 자라고 있는 논과 밭, 병풍처럼 들을 감싸고 있는 산과 산, 산허리를 휘감고 있는 비구름, 그 산들을 끼고 흐르는 강, 가끔씩 모습을 드러내는 기차. 내가 살고 있는 고장의 모습이다.
읍까지는 좋아하는 노래를 두 번 정도 들으면 갈 수 있는 거리이다.
우체국에 잠깐 들러서 떨어져 있는 딸아이에게 편지를 부쳤다.
전화와 팩스, 이메일이 넘치는 세상에 편지라니. 그러나 나는 우체국에 가기를 즐긴다.
유치환의 시를 떠올리면서 우체국 창문을 기웃거리기도 하고, 그 가슴 뛰는 사랑의 감정들을 상상해 보기도 한다.
남편은 이런 나를 보고 현실감이 없다고 혀를 차기도 하지만 나는 이런 나의 모습을 사랑한다.
일상에서는 근검절약하며 살아가지만 감정의 사치야 정신적인 면을 더욱 풍요롭게 한다는 것을 나이가 들면서 깨달았다.
책을 읽다가도 아름다운 문장을 발견하면 가슴에 보석을 품은 듯 하루 종일 흥얼거리기도 한다.
차창 밖으로 보이는 나무가 거의 허리를 꺾을 정도로 출렁거리고 있다.
찬거리 장을 보고, 방학이라 잠시 집에 와 있는 아들을 태우고 집으로 가고 싶어서 아들이 다녔던 중학교 운동장 한쪽 귀퉁이에 차를 댔다.
어느 어미인들 그렇지 않을까마는 나는 내 아이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저린다.
마음의 상처를 아는 까닭이다.
자동차 안에 앉아 아들을 기다리면서 시인이 쓴 영화에세이를 읽었다. 
 ‘영화’ 하면 돌아가신 친정 아버지가 떠오른다.
초등학교도 들어가기 전부터 나는 영화 보기를 즐겨하셨던 아버지를 숱하게 따라 다녔다. <마부> <오발탄> <독 짓는 늙은이> <로맨스 그레이> <만추> 같은 영화를 본 기억이 난다.
물론 내가 기억하고 있는 것은 영화의 단편적인 장면들이어서 나이가 들어서야 그 영화들을 다시 보고 제목과 연결을 시켰다.
그 당시에는 영화의 내용이나 뜻을 알 턱이 없었지만 아버지를 따라 극장에 가면 평소에는 구경도 잘하지 못하던 캐러멜이나 비스킷, 사이다를 먹을 수 있었다.
그 재미로 나는 하루만 건너뛰면 ‘아버지, 극장 안가?’ 졸라대곤 했다. 아버지를 닮아서 나도 영화 보기를 좋아한다. ‘흘러간 명화’라고 이름 붙여진,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만들어진 영화를 보면서 나는 타임머신을 타고 그 시절로 간다.
세월이 흘러도 변함이 없는, 사람들의 살아가는 방법과 사랑과 욕망을 본다.
그리고 지금의 내 삶을 본다.
나는 사십 년하고 우수리 몇 년을 더한 세월 위에 있다.
나를 데리고 극장에 가시던 아버지보다 훨씬 더 나이를 먹었다.
나를 세상에 있게 하신 두 분은 이미 곁에 계시지 않고 내 몸을 빌어 다시 두 생명이 이 세상으로 왔으니 자연의 섭리 중에 이처럼 놀랍고 신비로운 일이 또 어디 있겠는가.
자주 뒤를 돌아보는 건 나이가 들어가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지난날들에 대한 안타까운 향수 탓일 것이다.
가끔 얼굴을 들고 차 유리창을 사정없이 때리며 내리는 비를 바라보았다.
폭우에 잠겨버린 운동장 위로 회색하늘이 아주 낮게 드리워져 있다.
이상하리 만치 편안한 느낌이 들었다. 그동안 너무 바쁘게 살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갈래로 얽혀있던 줄들이 하나 둘 끊어지면서 마음이 낮게 가라앉는 것을 느꼈다.
고요하게 다가오는 이 평화. 잠시 그 감정에 몸과 마음을 맡긴다. 눈을 감는다.
어느 한 순간인들 마음을 바닥까지 내려놓고 쉰 적이 있었던가.
늘 나의 신경의 줄을 팽팽하게 당겨져 있어서 슬쩍 건드리기만 해도 끊어질 것만 같았다. 내 마음은 물기 하나 머금지 않은 마른 장작 같았다.
그러나 이제는 길가의 이름 모를 들꽃에게도, 무심하게 흐르는 시냇물에게도, 이른 새벽이면 낮게 내려와 있는 밤하늘의 별들에게도, 옷깃을 스치는 한 줄기 바람에게도 마음을 열고 싶다.
그전에는 부대끼며 사느라고 그런 것들은 감정의 사치인 줄 알았다.
그러나 삶의 여백이나 내면의 평화는 미래의 것이 아니라 현재의 것이 아닌가.
비로소, 그것이 오늘을 사는 힘이 아닐까 하는 자각이 들었다.
자질구레한 일상사와 몇 개의 상념, 몇 조각 감정의 무늬들이 모여서 하루를 이룬다.
그 하루하루가 날줄과 씨줄로 엮이면서 우리의 생애가 되리니. 가족사가 되리니.
지나간 많은 날들 중에 특별할 것도 없는 어느 한 날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남아있는 경우가 있다.
바로 오늘 같은 날이다.
아무 것에도 방해받지 않고 자동차 안에 앉아서 책을 읽다가 가끔 비 오는 학교 운동장을 바라보기도 하고, 삼십 년의 세월을 건너뛰어 유년의 뜰을 거닐기도 하면서 가슴속에 묻어두었던, 이 세상에 계시지 않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기도 한다.
어제도 오늘과 다를 바 없었고 내일도 오늘과 비슷할 터인데 그 지나온 세월들을 한꺼번에 펼쳐놓고 보니 참으로 많은 일들이 내 곁을 스치고 지나갔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문득 허리를 펴서 백미러에 얼굴을 한 번 비춰본다.
바로 중년의 내 어머니의 모습을 거기에서 본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의 끝자락에 설 때쯤이면 세월의 풍화작용으로 기쁨이나 슬픔의 감정은 모두 소멸되어 버리고, ‘아, 그런 날이 있었지’ 하며 마음에 가득 찬 평화를 느끼게 해준, 폭우에 잠긴 운동장만을 회상하게 될 터이다.
내가 그러했던 것처럼 아이들은 자라 어느덧 내 품을 떠나고, 우리 부부만 남아서 느리고 고요하게, 이 세상에서 가족으로 엮여 살아온 세월을 이야기할 것이다.
일생의 굽이굽이에서 느꼈던 감격이나 환희, 또 가슴 에이는 슬픔이나 연민조차도 이 땅에서 가족으로 살면서 얻을 수 있었던 축복이리라.
뜨거운 한 잔의 차에도 온전한 위안과 감사를 느낄 때쯤이면 이마의 주름살을 세는 대신 마음의 주름살을 세는 일은 없을 것인가. 희망사항이다.

‘엄마’ 하며 아들이 차 문을 두드린다. 

 *** 몇 년 전에 쓴 글이다.
영화의 짧은 추억이 있는 글이어서 파일을 뒤져 골랐다.
이영도 이호우 생가가 바로 옆에 있는 아름다운 고장에서 살았드랬다. 


***
 마무리를 지어야 할 일이 있어서 하루에 대여섯 시간씩 컴퓨터와 씨름을 하는 중간중간 눈팅을 했더랬다. 그러다가 또 낚였다.
바로 이것이다.
지난 주말 주문을 했었는데 어제 왔다. 해야 될 분량에 훨씬 못 미치는 일을 해놓고도 얘들 말로 기념으로 한 편 때렸다. 밤 열두시가 넘은 야심한 시각에.

<로마의 휴일>
수 없이 본 영화이지만, 볼 때마다 처음 보는 영화 같다. 그레고리 팩은 참 잘 생겼다. 선하게 생겼다. 
 

이녀석은 따라온 거다

이번에 보면서 문득 한 생각...둘이 꼭 그렇게 쿨 해야만 했을까?
그전에는 이런 말을 남겼었다.
사랑이란 마음은 두고 몸은 돌아서는 것...중전어록.
아마 나이 탓이라는 생각이 든다.
얼마 전에 남편에게 더 나이 먹기 전에 하고 싶은 일 세 가지가 있다고 했다.
그 중에 한 가지 ‘가슴 아픈 사랑’이라고 했더니 남편에게 구호가 하나 늘었다.
‘자나깨나 마누라 조심. 자는 마누라도 다시 보자!’
100편이라니...물론 거의가 다 본 영화이다. 이미 갖고 있던 것도 많다.
그러나 읽고 싶은 책을 옆에 쌓아둔 것처럼 많이 행복하다.
나는 우리 친정아버지를 닮아서 영화광이었었다.
오빠도 비록 집안의 반대에 부딪쳐 접었지만 영화감독이 꿈이었었다.
그런데 영화감상이 취미라던 남편은 결혼을 하고 보니 영화맹이었다.
같은 사람도 옷만 갈아입고 나오면 알아보지 못한다.
그래도 아주 가끔은 함께 영화를 보러가곤 한다.
근데 영화를 선정하는 기준이 가히 유년스럽다.
텔레비전에서 관객이 얼마를 돌파했다는 소리가 뜨기 시작하면 극장엘 가자고 조른다.
그래서 본 영화가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 <밀양> <해운대> 등등이다.
전부 다 내 취향은 아니다.
얼마 전 또 입질을 했다. <아저씨>를 보잔다. 젊은 친구에게 문자 날렸다.
개봉관이 어디냐고. 답장이 왔는데 ‘언니, 절대 보지마세요. 너무 잔인해.’
한 번 칼을 뽑은 남편은 절대 그냥 꽂지는 않는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내면 깊숙이 ‘잔인성’이 있다.
오래 전에 고등학교 시절, <대부>를 열 번은 봤었다.
비디오가 없는 시절이었으니 모두 다 극장에서.
그런데 이 잔인성은 ‘인간이기를 포기한 것’ 같아서 마음이 좀 아팠다.
연일 태풍 소식에 마음이 좀 우울하다. 그래도 어쨌든 구월이다.

패티 킴의 <구월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달이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0-09-08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영화감독이 꿈이셨다니 +_+

gimssim 2010-09-09 09:21   좋아요 0 | URL
우리 오빠는 정말 재주가 많아요. 인물도 잘 생겼어요.
엘비스 프레슬리 노래를 잘 불러서 군에서 포상휴가도 나온 적이 있죠.
옛날 얘기네요.
인물좋고 공부 잘하는, 장남이어서 집안의 기대를 외면하지 못했지요.
서울에서 문예창작과 교수로 있어요.
언젠가 물어보았더니...글을 쓰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도 보람있다고.

프레이야 2010-09-09 0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호우 생가에 두어 번 간 적이 있어요.
그곳에서 조금 올라간 곳에 문우가 사셔서 다른 벗들과 갔었어요.
청도, 참 아름다운 곳이더군요.
그 강물, 저도 기억이 납니다.

두분이 나누시는 대화를 살며시 엿보고 제 나름대로 싱긋 웃고 있어요.
가슴아픈사랑을 해보고 싶은 중전님, 참 고우신 분이란 생각이 또 들어요.^^

gimssim 2010-09-09 09:36   좋아요 0 | URL
봄이면 복사꽃이 만발하던 아름다운 곳이었는데,
지금은 많이 황폐해졌어요.
대구 부산간 고속도로가 지나고 고속전철도 지나고 해서 동네가 온통 도로에 싸여버렸답니다.
강변에 자그마한 오누이 공원이 있어요.
저도 떠나온 후론 잘 가보지 못했네요.

마녀고양이 2010-09-09 0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니가 예전에 쓰셨다는 글을 읽다가 문득 '토지'를 생각합니다.
토지를 읽는 동안, 읽은 이후 가슴에 휘몰아치던 바람이 기억납니다.

제가 알던 친구가 대부에 광팬이었답니다. 매일 흉내내고,
열변을 토하고, 십여차례 보고.... 저는 그게 참 좋아보였습니다.
열정을 가졌다는 사실 자체가, 멋졌습니다.

문득문득 회상을 하게하는 페이퍼, 감사합니다~

gimssim 2010-09-09 22:17   좋아요 0 | URL
인간 내면의 잔인성, <대부>에서 둘째 아들이 주유소에서 차 안에 있는데 상대조직에서 총질하는 장면이 나와요.
자동차에 갇힌 사람에게 수백발의 총질을 하지요.
벌집처럼 된 자동차...단발머리 여학생이 좋아한 장면이라면 좀 살벌하지요.
형의 복수를 하느라 셋째아들 알파치노, 상대편 보스를 죽이고 시칠리아로 도망.
갑자기 장면이 바뀌면서 화면 가득히 노란 꽃...낮게 깔리는 주제곡.

아, 영화는 나의 힘!

마고님.
저는 때로 회상하는 것...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의 하나에요.
체로키 부족에겐 이런 이야기가 전해온다고 해요.
사람이 부지런히 길을 가다가 잠시 멈춰선다. 왜? 뒤쳐져서 오는 영혼을 기다리느라고.
앞만 보고 달려가는 우리에게 잠깐 멈춰서라는 메시지!

순오기 2010-09-09 1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용택 시인의 저 책은 1.2권 다 갖고 있어요.
가끔 뒤적거리며 내 기억창고의 영화얘기를 생각하지요.^^
부모의 취향도 유전자 영향인지 환경과 분위기 때문인지 대물림 되는 거 같아요.
한편의 글이 아주 많은 생각을 하게 해서 너무 좋아요!

저 DVD는 나도 탐내고 있는데...
패티김 노래는 역시 가을에 어울리죠. 구월의 노래도, 가을을 남기고 떠난 사람도... 이 노래를 합치면 가슴아픈 사랑이 될 거 같지 않나요?^^

gimssim 2010-09-09 21:50   좋아요 0 | URL
맞아요. 우리 엄마 아빤 제게 좋은 점을 많이 물려주셨지요.
저는 우리 아이들에게 내가 받은 것 만큼 못해준것 같아서 마음이 좀 아파요.
순오기님.
근데 제 친구 말이 우리 나이엔 '가슴 아픈 사랑'은 없다네요.
있는 것은 다만 '가슴 아픈 불륜'이라네요.
그건 불쾌하고 싫어. 난 꼭 '사랑'이어야만 해!
우리 집 바른생활사나이 왈 ;"그래서 어쩌라고?"
ㅎㅎㅎ

비로그인 2010-09-09 1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이가 들며 마음이 낙낙해지는 거 같습니다.
주위를 돌아보게 되고, 그 시선이 좀더 따스해지고 그렇지요.
젊었을 때보다 행복합니다.
뭐, 못난 나 자신을 선선히 받아들이므로 그리 되는 거 같습니다.
날 용서하니, 남도 쉽게 용서하는 거 같고요.

어쨌든 연애 빼고는 다시 젊어지기 싫습니다. 중전님
연애는 어렸을 때 해야 이쁘거든요. 하하
저역시 영화 광팬인데.. 특히 '카사블랑카'의 팬이지요.


gimssim 2010-09-09 21:54   좋아요 0 | URL
나이 들어서 좋은 점도 많아요.
한사님 말씀처럼 '마음이 좀 낙낙해'지지요.
전 아직 용감해서 '내 나이가 어때서?" 큰소리 칩니다만.
'카사블랑카'라... 혹시 한사님이 험프리 보가트 닮으셨나요?
웬지 분위기가 그럴 것 같아서리...

blanca 2010-09-09 1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마의 휴일 그 쿨한 결말. 그레고리 팩이 구두 뒷축이 대리석 바닥에 부딪히는 소리를 내며 궁을 걸어나오는 라스트 씬. 고등학교때 봤는데 잊혀지지가 않아요. 정말 너무 쿨해서...

중전님, 하늘이 꾸무룩한데 좋은 페이퍼 잘 읽고 갑니다....옆지기님 자나깨나 마누라 조심, 이 대목에서 웃음이^^

gimssim 2010-09-09 22:20   좋아요 0 | URL
비슷하지만 반대되는 영화가 있어요. 제목을 잊었네. 두 글잔데.
그레이스 켈리가 나오지요.
그 영화는 안쿨합니다.
어느 쪽에서 매달리는 데...역시 학창시절에 보면서
'저게 뭐야, 난 단칼에 끝낸다'고 큰소리쳤었는데
단칼에 끝내는 것도 맘에 안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메디슨카운티의 다리> 의 메릴 스트립이...
남편과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크린트이스트우의 자동차와 비껴 지나가면서 자동차 문고리를 만지며 안간힘을 쓰던 그 모습이요.
비는 왜 또 그렇게 오는지...
아마 여자 주인공의 마음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 거리에 비오듯이 내 마음 속에 눈물비 오네-
아뽀리네르의 시
역시 사랑이란 '마음은 두고 몸은 돌아서는 것' 아닐까요?


양철나무꾼 2010-09-09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 한 순간인들 마음을 바닥까지 내려놓고 쉰 적이 있었던가.
늘 나의 신경의 줄을 팽팽하게 당겨져 있어서 슬쩍 건드리기만 해도 끊어질 것만 같았다. 내 마음은 물기 하나 머금지 않은 마른 장작 같았다.
그러나 이제는 길가의 이름 모를 들꽃에게도, 무심하게 흐르는 시냇물에게도, 이른 새벽이면 낮게 내려와 있는 밤하늘의 별들에게도, 옷깃을 스치는 한 줄기 바람에게도 마음을 열고 싶다.
그전에는 부대끼며 사느라고 그런 것들은 감정의 사치인 줄 알았다.
그러나 삶의 여백이나 내면의 평화는 미래의 것이 아니라 현재의 것이 아닌가.
비로소, 그것이 오늘을 사는 힘이 아닐까 하는 자각이 들었다.


저 이 부분 읽다가 울었어요.
전 제 자신의 일이나 감정으로는 잘 안 우는데...
처음엔 흐느끼다가 이내 잦아들었다가...
마침내 주체할 수 없는 봇물 터지듯이 터져 꺼이꺼이 울었어요.
직장이라서 좀 창피했어요~

그런데,이젠 한결 나아졌어요.
밖에 빗줄기는 좀 굵어졌는데...오늘 하루도,앞으로도 잘 지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꾸벅~(__)

gimssim 2010-09-09 22:21   좋아요 0 | URL
저런저런~~~
슬픈 글은 아니었는데 양철나무꾼님의 마음이 좀 그러신건 아닌지요?
저는 좀 대충대충, 어영부영, 설렁설렁 살아오지 않은 건 사실이에요.
아니 많이 빡빡하게 살아왔다는 표현이 맞을 거에요.
제 성격보다는 환경 탓이 컸던것 같아요. 너무 용감한 결혼을 해서...
아마 저 글을 썼을 때부터 줄을 좀 놓은 건 사실이에요.
문제는 저렇게 살면 나보다는 주위의 사람들이 더 힘들어하더라구요.
요즘 저의 희망사항이 '마음 따뜻한 분'으로 돌아오는 겁니다.
몇 년 전, 대학원에 다니면서 수업 시간이 빡빡해서 점심을 먹지 못하는 분들의 간식을 챙겨다닌 적이 있어요,김밥이나 떡, 음료수, 어떤날은 아이스박스에 회를.
그랬는데 길에서 그들을 만났는데 다른 분들한테 저를 이렇게 소개하는 거 아니겠어요?
"아, 여기 이 분은 마음이 따뜻한 분이에요."
그 자리에서 돌아가실 뻔 했다는 거 아닙니까?
그 즈음에 사는 게 너무 힘들어서 제가 "싸움닭'이 되어있었거든요.
아무튼 이제 '싸움닭'과에서 벗어나서 예전에 우리 친정부모님이 키워주신 성품으로 "나, 돌아갈래에에~~~~~~"

라로 2010-09-10 0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헥헥헥
님의 글도 긴데 댓글들도 다 왜이리 긴거래요???ㅎㅎㅎㅎ
넘 오랫만에 오셔서 다들 반가와서 그러신거라 읽는 내내 마음이 참 따뜻했어요~.^^
많이 바쁘신 일이 있으셨군요~.
저는 한동안 바쁘다가 이제 좀 한숨 돌리지만 추석 지나면 다시 바빠질것 같아요,,,
각설하고,

사랑이란 '마음은 두고 몸은 돌아서는 것',,,,으 정말 이 문장을 읽으니까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가 생각 나요~~~.
저는 깊이가 없는 사람이라,,,,

용감한 결혼을 하셨다는 말씀에 동지의식이 팍팍 느껴지면서
저도 뭔가 많은 말들을 풀어내고 싶지만,,,^^;;

님~~너무 반갑다고요~.^^(아 참! 저도 영화광이에요,,,한때 남편에게 영화감독하라고 조르기도,,,쿨럭,,)

gimssim 2010-09-10 07:17   좋아요 0 | URL
그러네요. 댓글도 전부 길군요.
제가 오랫만에 글을 올려서 그런가요?
이참에 댓글을 통해 좀 깊이 있는 대화들을 나눠볼까요?
저는 구월 말까지 바쁘겠어요.
일 끝내기를 눈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사람이 있어요.
저는 혼자 잘 노느데 혼자는 절대 못노는 우리집 바른생활.
아내를 컴퓨터에 뺐기고 독수공방 중.
한 마디 안할 수 없어서, "그러게 있을 때 잘하지." ㅎㅎ

라로 2010-09-20 10:10   좋아요 0 | URL
여기다 간단한 인사 드릴꼐요~.^^;;

풍성한 한가위 되시고 두 애인분들과 맛난것도 드시고 사진도 많이 찍으시고 재미난 얘기도 오순도순 나누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gimssim 2010-09-21 07:41   좋아요 0 | URL
저도 인사드립니다.
풍성한 한가위 되시기를요.
저에게 두 애인은 무리인가봐요.
우리 부분 소식인데 한창먹는 녀석이 왔으니,
입에 먹을 것 넣어주느라 정신이 없구만요.
늙은 애인의 질투는 또 뭐래요?
아이가 먹는다면 생각이 없다던 말을 접고 자기도 먹는다고...
하루에 닭 한마리씩 구워냅니다요.

2010-09-19 23: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9-20 21: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