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을 담은 학교자율시간 교과서 - 누구나 쉽게 따라 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윤현식 지음 / 한국문화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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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을 담은 학교자율시간 교과서’는 교실 속 배움을 마을과 연결하는 새로운 시도의 교재였다. 이 교과서는 단순한 지식 전달서가 아니라, 지역의 삶과 사람, 그리고 배움을 잇는 다리 역할을 했다.

책 속에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마을 활동이 담겨 있었다.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거나, 마을의 장인과 인터뷰를 하고, 마을 공간을 교육 자원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길러주는 내용이 특히 인상 깊었다. 교과서 한 장 한 장이 “학교는 마을 속에 있다”는 철학을 실천하도록 이끌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자신이 사는 지역을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고, 평소 스쳐 지나가던 장소들이 배움의 현장으로 바뀌었다. 교사 입장에서도 학생들의 주도성과 탐구력이 살아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 교과서는 단순히 배우는 책이 아니라, 마을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하는 책이었다.”

이번 ‘마을을 담은 학교자율시간 교과서’는 학교와 지역 사회를 하나로 엮는 의미 있는 시도였다. 앞으로 이런 마을 중심의 교육과정이 더 확산되어,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지역을 사랑하며 배우는 진정한 배움의 공동체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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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과 앎이 공존하는 마을교육·학교자율시간
윤현식 지음 / 한국문화사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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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학교자율시간에는 ‘삶과 앎이 공존하는 마을교육’이라는 주제로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배움의 장을 경험했다. 교실을 벗어나 지역 곳곳을 배우는 공간으로 확장하며,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배움의 의미를 직접 느낄 수 있었다.


마을 선생님들과 함께한 체험 활동은 단순한 견학이 아니라, 지역 사회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스스로 참여하는 배움의 시간이 되었다. 특히 꿈틔우미 활동, 마을지도 만들기 활동을 통해 교과서 속 지식이 실제 삶 속에서 어떻게 연결되는지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교사들 또한 학교자율시간을 통해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며, 배움의 형태가 다양해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번 마을교육은 단순한 체험이 아니라, 삶과 앎을 연결하는 살아있는 배움의 과정이었다. 앞으로도 학교자율시간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며, 학생 한 명 한 명의 삶에 스며드는 교육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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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읽고 쓰고 걸어야 하는가 - 비고츠키, 진화학, 뇌과학, 마을교육공동체의 만남
김태정 지음 / 살림터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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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체험을 넘어 교육과정에서 삶을 배우는 마을교육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결국 건강한 사람, 마을, 공동체를 만드는 일이 마을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이라는 것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을교사, 선생님들과 함께 읽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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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짱짱 주장 팍팍 - 거침없이 주장하는 글쓰기 천천히 읽는 책 23
윤일호 지음 / 현북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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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 삶 속에서 설득하는 글쓰기를 배울수 있습니다. 교과서 속 죽은 글이 아닌 아이들 삶속에 담겨있는 살아있는 글. 바로 삶을 가꾸는 글쓰기가 바로 이 책 안에 담겨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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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은 살아 있는 교육과정이다
김용근 지음 / 물병자리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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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교육은 오스트리아 인지학자 루돌프 슈타이너가 독일에서 시작한 대안교육으로 알려져 있다. 발도르프학교는 발도르프 아스토리아 담배공장 노동자들의 자녀들을 위해 처음 세워졌는데, 이 학교를 위한 교과과정이 후대까지 영향을 미쳐 교육운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유네스코 세계교육장관회의에서 '21세기 교육모델'로 선정된 발도르프교육은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되고 있다. 발도르프교육은 개별 학생을 고려한 전인 교육을 지향한다. 의지, 감각, 사고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해 노작교육, 예술교육들을 중요하게 다루며 교과서 없이 발달단계에 꼭 필요한 교육들을 진행한다. 형태그리기, 동물학, 식물학, 오이리트미, 동일한 과목을 매일 2시간 정도 3-6주 집중해서 공부하는 에포크 수업도 큰 특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양평, 고양, 대전 지역들에서 발도르프대안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공교육에서 발도르프교육은 생소하다. 이 책을 지은 김용근 선생님은 1994년부터 발도르프교육을 공교육에서 실천해왔으며 현재는 전국에 발도르프교육을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이 책은 초등학교 6년 동안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지 각 과목별 문제점과 대안을 깊이 있게 풀어내고 있다.

 

갈수록 아이들이 힘들어진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감각과 느낌을 잃어버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텔레비전과 게임에 빠져 아이들 영혼은 병들어 가고 있다. 우선 학교에서부터 컴퓨터를 끄고 아이들 눈을 마주하며 수업을 해야 한다.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으로 초등학교에서는 인지적 수업보다는 느낌과 감성을 키우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국어는 학년별로 들려줘야 할 이야기가 다르다. 발달단계에 맞는 동화, 옛 이야기, 우화, 신화 순으로 들려줘야 한다. 수학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가르치며 숫자 속에도 철학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과학은 실험 중심 수업이 과연 발달단계에 맞는지 고민해야 한다. 도덕은 교과서를 없애고, 사회는 내가 살아있는 곳에서부터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 노작교육과 예술교육은 아이들 느낌과 감각을 살리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라고 말한다.

 

혁신학교가 세워지면서 학교변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학교혁신 알맹이는 바로 수업에 있다. 참학력과 미래핵심역량을 기르는 수업은 과연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성취기준만 잘 짜 맞추는 수업이 과연 그런 힘을 키워주는지 돌아봐야 한다. 발단단계에 맞는 교육내용이 무엇인지 이 책과 함께 고민해봤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까지 살아 숨 쉬는 교육, 발도르프 교육에서 교육 희망을 그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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