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코칭 - 교사의 성장을 돕는
신을진 지음 / 에듀니티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배움의 공동체, 수업비평 등 수업변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나 역시 수업이 자신없고 어렵다. 그동안 수업을 잘해보려고 여러 힘을 써봤다. 연수도 듣고 협동학습 등 공부도 해봤다. 혼자 수업도 찍어보고 고민도 해봤다. 수업컨설팅도 받아본 적 있다.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왜 그럴까?

 

 우선 컨설팅은 내 평소 수업으로 도움을 받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 그리고 혼자 공부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홍성 학교혁신 모임에서 공부하고 있는 주제도 수업성찰이다. 수업이 바뀌려면 함께 고민하고 그러면서 내가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는게 중요하다. 코칭과 성찰의 핵심은 바로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이다.

 

 수업코칭 단계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1.수업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2.수업고민의 배경탐색 및 목표설정

3.수업고민의 해결방법 모색

4.경험 정리와 이후 과제

 

 교사들은 코칭전문가는 아니다. 하지만, 수업고민을 다음과 같이 함께 나누면 서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서로 좋은 점만 칭찬한다고, 그렇다고 잘못된 점을 평가하는 것도 아니다.

 

"수업 코칭에서 수업 교사가 힘을 얻도록 하고 싶다고 무조건 현재 상태가 최선이라고 지지를 보내거나 격려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많다. 그렇다고 문제가 있으니 바꾸라고 야단을 치거나 평가를 하는 것은 더더욱 도움이 되지 않는다." (247)

 

 이 책에서는 일곱 명 선생님 수업 코칭한 사례가 나온다. 경계세우기, 관계, 수업목표, 수업내용 및 방법, 완벽주의, 소통 및 상호작용 문제같은 중요한 문제들을 보여준다. 수업을 하다보면 내가 원하는 목표대로 쭉 가는 경우가 별로 없다. 늘 이리 튀고 저리 튄다. 그리고 그 속에서 늘 갈등하고 싸운다. 더 힘든건 그냥 내용만 집어넣듯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는 거다. 문제는 있지만 보이지 않고 어디서부터 찾아야 할지 어렵다. 그래서 코칭, 성찰 등으로 스스로 문제를 찾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나는 그동안 수업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을까? 지금 알아차린 것만 떠올려보면

 

 첫째, 너무 많은 양을 가르치려만 했다.

 

 둘째, 친절하지 않았다. (사고 과정을 단계별로 쪼개서 안내 등)

 

"수학 등의 교과에는 절차적 지식의 특성을 가진 내용이 많아서 내용의 친근함 외에도 절차를 쪼개서 한 단계씩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 언제 어떤 상황에서 지식을 사용해야 하는지 이해하도록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 자체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수업 내용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상호작용 측면을 통해 실제 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188)

 

 셋째, 아이들을 믿지 않았다.

 

 넷째,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잘 몰랐다. 그래서 소통이 어려웠다

 

"수업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기 -말로는 자유롭게 이야기하라고 해놓고, 실제로 자신은 이전 수업 목표에서 주로 사용한 상호작용 방법을 그대로 사용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아차린 것이다." (244)

 

"소통을 위한 중요한 조건, 즉 자신의 틀과 답을 내려놓고 먼저 듣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볼 수도 있었다."(250)

 

 수업은 정말 어렵다. 혼자는 결코 좋아지지 않는다. 경험이 말해준다. 수업은 함께 풀어가야 할 숙제다.

 

 함께, 스스로 찾기! 이게 답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5-03-03 05: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스로 찾되 함께 찾는 길이란
바로 서로 즐겁게 가르치고 배우는 길이 되겠네요.

민들레처럼 2015-03-03 06: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지요. 서로 즐겁게 가르치고 배우도록 마당을 펼쳐주는게 제 일이 아닌가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