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얼굴
제임스 설터 지음, 서창렬 옮김 / 마음산책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리보기로 제임스 설터의 <고독한 얼굴>을 보기 시작했을 때, 어쩌면 이 책이 내가 올해 만난 최고의 책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퍼뜩 들었다. 8월초에 나온다던 책의 출간은 계속해서 뒤로 미루어졌고, 답답한 마음에 43년 전에 출간된 책에 대한 정보를 찾기 시작했다. 그래봐야 결국 책을 다 읽고 나서야 느끼게 될 감정들을 나는 기다리지 못한 게 아니었나 싶다.

 

10여년을 기다린 두툼한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의 <켈트의 꿈> 전에 결국 설터의 <고독한 얼굴>을 다 읽었다. 아니 이 책을 읽기 전에는 평소처럼 다른 책에 한눈을 팔 수가 없었다고 고백한다.

 

평생 6권의 장편소설을 쓴 작가 중의 작가(간혹 이렇게 불리는 다른 작가들도 있지만 설터 선생의 아우라에는 미치지 못한다)의 다섯 번째 장편이자 한국에 소개된 10번째 그의 책이다. 이 정도면 과작(寡作)의 대가라고 해야되지 않을까 싶다. 항상 삼천포로 빠지는데 오늘도 예외는 아닌가 보다.

 

소설 <고독한 얼굴>의 주인공은 버넌 랜드. 캘리포니아 샌타바바라에 사는 이 문제적 인간은 대학도 그리고 군대에서도 실패한 일종의 루저다. 직업은 교회 지붕 수리로 먹고 산다. 그러니까 무언가 높은 곳을 향한다는 말일까. 교회 지붕 수리작업을 하다가 미끌해서 골로 갈 뻔한 게리를 구해 주고, 루이즈 레이트라는 아줌마네 집에 얹혀산다. 게다가 꼴에 바람둥이다. 그 집 아들 레인과 산행을 갔다가 만난 오랜 친구(?) 잭 캐벗의 충동을 받아 어느날 갑자기 모든 걸 정리하고 프랑스 알프스 마을 샤모니로 떠나게 된다.

 

설터 작가는 원래 이 소설을 영화 시나리오를 계산해 두고 썼다고 했던가. 그래서 그런진 몰라도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듯 시퀀스가 확확 넘어가는 그런 모습이다. 아무리 1970년대라고 하지만, 군 탈영병 출신 싸나이가 타국으로 아무런 제재 없이 넘어갈 수 있는지 그런 현실적 질문이 솟아난다. 어쨌든 외로운 늑대 스타일의 랜드는 홀로 산에 오르기를 좋아하는 모양이다. 나같은 산악 등반에 관한 문외한이 보더라도 왠지 험한 산에 오르기 위해서는 팀플이 중요하지 않나 싶은데 말이다.

 

빠른 진행에 더불어 작가는 숙명적으로 고독할 수밖에 없는 인간의 존재론적 모습에 더해 산과 사랑에 빠진 미치광이들의 내면의 갈등을 홀로 진 인물로 버넌 랜드를 고른 모양이다. 이 외로운 늑대는 잭 캐벗과 드뤼를 오르면서 동료가 바위에 얻어맞아 치명적인 부상을 당했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등반에 성공한다. , 이쯤이면 슬슬 외로운 늑대에 대한 전설이 생겨날 만하지 않은가.

 

버넌 랜드가 산만큼이나 좋아하는 게 바로 여자들이다. 그런데 이 인간은 자신과 하룻밤을 보내건 한 시절을 보내건 간에 상대방에 대한 책임감 따위는 1도 보여주지 않는다. 심지어 샤모니 현지에서 만나 사랑하게 된 카트린이 임신을 했다는 소식에도 전혀 감흥을 보이지 않는다. 자신은 아이를 감당할 수 없다는 말을 지껄인다. 그래도 나중에 자신의 혈육이 보고는 싶었는지 이제 다른 남자의 여인이 된 카트린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친구라고 믿었던 잿 캐벗에게 따돌림을 당한 이후에는 더더욱 솔로 산행에 매진한다. 도대체 왜 목숨까지 걸고 위험한 산에 오르는가에 대한 설터의 고찰은 역시나 대단했다. 모든 것이 시시각각으로 바뀌는 산에 오르는 것은 어쩌면 평탄하게 지나가는 삶의 압축적 과정이 아닐까 싶다. 갑자기 발생한 기상악화로 계속 올라 가느냐 아니면 포기하고 안전을 위해 내려 오느냐에 대한 순간적 판단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안전한 지상에서처럼 시간을 두고 판단할 그런 여유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산을 오르면서도 과연 내가 이걸 해낼 수 있을까라는 스스로에 대한 의심도 끊이지 않는다. 산에 오른다는 건 그런 것이다.

 

이런 육체적 한계 그리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정상에 올랐을 때의 쾌감이란 이루 다 말할 수 없는 거라고 설터는 랜드의 입을 빌어 담담하게 서술한다. 랜드의 등반과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어린 시절에 산에 오를 때마다 내가 미쳤지 미쳤어 이 고생을 하면서 산에 오르다니를 많이 반복했던 것 같다. 게다가 나의 체력은 소설의 주인공 랜드의 그것에 비하면 새발의 피였다. 그래도 다음번에 또 꾸역꾸역 산에 오르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는 했다. 랜드만큼은 아니었지만, 정상에 올랐을 때 나도 무언가를 해냈다라는 일종 엑스터시 같은 성취감은 대단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래, 이래서 산에 오르지 싶을 정도로.

 

이탈리아 등반가 둘이 조난당했다는 소식을 들은 랜드는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구조대를 꾸려 산에 오르기 시작한다. 인간은 때로 무모한 일에도 주저하지 않는 그런 모습을 보여 주는데, 이 장면이 바로 그랬다. 그리고 보니 각 장은 짧게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 역시 영화 시나리오를 염두에 둔 작가의 포석이 아니었나 싶다. 프로도 아닌 아마추어 어중이 떠중이 구조대원들은 산에 오르면서도 스스로의 능력을 의심한다. 하지만 한 가지 절대 흔들리지 않는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은둔을 좋아하는 리더에 대한 절대적 믿음이었다. 나 혼자서 할 수 없다면 역시 든든한 리더에게 의지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리고 리더는 어떤 위험에서도 동료들을 버리지 않고 그들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의심을 걷어낼 리더십을 보여 주어야 한다. 버넌 랜드는 적어도 산에서는 그런 인간이었다.

 

이 성공을 바탕으로 랜드는 기묘하게 원하지 않으면서도 또 한 편으로는 성공의 후과를 즐기게 되었다. 이것이야말로 인간이 가진 다면적 이중성에 대한 설터식 고찰이 아닐까 싶다. 내가 예전에 단편집 <어젯밤>에서 읽어낸 설터 작가의 특기라고 할 수 있는 삶의 미세한 균열을 예리하게 짚어내는 그것의 바탕이 아닐까 싶다.

 

나중에 프랑스에서의 삶을 정리하고, 와이오밍에서 등반 중에 추락한 친구 잭 캐벗을 찾아가 벌이는 해프닝들은 확실히 영화에 쓸 법한 그런 미국식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독한 얼굴>이 아직 영화화가 되지 않았던가? 그렇다면 넷플릭스가 눈독을 들이고 영화로 만들 법하지 않나 뭐 그런 생각을 해본다. 목숨을 건 산악 등반, 게다가 배경이 프랑스라고 하지 않는가, 산에서 펼쳐지는 싸나이들간의 우정, 왜 우리는 산에 오르는가에 대한 탁월한 분석 그리고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조난을 당한 이들을 위해 의연하게 산에 오르는 일군의 무리들에 대한 서사. 무엇이 더 필요하단 말인가.

 

전문 등반가도 아니면서 이렇게 산에 대한 완벽한 사랑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작가 중의 작가에 대해 다시 한 번 경의를 표한다. <고독한 얼굴>과 함께 한 지난 5일 동안, 너무 행복했다는 사실을 이 자리를 빌어 고백하는 바이다. 어쩌면 나는 이 소설을 설터 선생의 최고의 작품으로 기억할 지도 모르겠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븐독자 2022-08-14 10: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직까지 셜터를 단 한 권도 읽지않은 입장에서 솔깃하는 리뷰네요. 셜터를 안본 결정적 이유는 출판사의 표지 선택이라고 ㅋ 초중반? 출간된 표지에 왜 조금은 자극적이다 싶은 여성들 그림을 썼는지. 리커버 에디션이라도 낼 생각은 없나 궁금하네요. 여튼 역출간 순으로 셜터 전작을 해봐도 좋겠다 싶습니다

레삭매냐 2022-08-14 11:12   좋아요 2 | URL
표지에 대해서는 할 말이
참 많으나... 뭐 떠든다고 해서
표지를 바꾸거나 그럴 것 같진
않더라구요.

설터의 책들은 고저 사랑입니다.

coolcat329 2022-08-14 10:4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임스 설터 장편도 있군요. 😅 저는 단편집 하나 읽고 이해를 못해 그 후로 멀리한 작가인데, 많은 시간이 흘렀으니 다시 도전해보고 싶네요. 이 책 찜~~합니다.

아 저도 위에 분과 같은 이유로 더 멀리했네요.😪

레삭매냐 2022-08-14 11:15   좋아요 2 | URL
뚝심이라고 해야 할 지 -
앞으로는 표지 이야기는 하지
않으려구요 ㅠㅠ

저는 단편집 <어젯밤> 읽고
나서 그야말로 뻑이 가 버렸
습니다. 이런 작가가 다 있구나
하고 말이죠. 그 후로 열혈팬이
되어 버렸습니다.

도전을 응원합니다, 참말로.

coolcat329 2022-08-14 12:59   좋아요 2 | URL
제가 읽은 책이 바로 <어젯밤>입니다. 오 그렇군요~~다시 읽어봐야겠습니다.

새파랑 2022-08-14 11:3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산에 대한 완벽한 사랑의 이야기군요. 제임스 설터 아직 안읽어봤는데 언젠가는 읽어야 할 작가인거 같아요. 레삭매냐님 극찬하시니 이 책도 완전 좋을거 같습니다~!!

레삭매냐 2022-08-14 12:06   좋아요 3 | URL
강렬하고 힘있는 서사,
몇몇 단점에도 불구하고 멋진
소설이었습니다.

설터 선생이 작가 중의 작가라
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더군요.

바람돌이 2022-08-14 11: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임스 설터 역시 꼭 읽어야 할 작가로 살포시 담아갑니다.

레삭매냐 2022-08-14 12:13   좋아요 3 | URL
열 권 중에 두 권인가를 읽지
않은 것 같아서 찾는데 어디에
두었는지 못 찾겠네요.

이렇게 삘이 왔을 적에 내쳐
읽어야 하는데 말이죠.

읽어 보시면 후회하시지 않을
거라고 확신하는 바입니다.

청아 2022-08-14 13: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연휴 때문에 책 주문을 미뤄뒀었는데 잘했네요! 레삭님 5일간 너무 행복하셨다니...주문도 하기 전부터 벌써 설레네요.ㅎㅎ
제임스 설터 작품에서 느껴지는 ‘삶의 미세한 균열‘에도 공감만땅입니다^^*

레삭매냐 2022-08-14 17:03   좋아요 2 | URL
지난 설터와 함께 한 매 순간이
햄볶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진행이
독보적이더군요. 소설이 이래야
맛이죠.

blanca 2022-08-14 16: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헉, 이게 설터의 최고작이라고 추천하시는 거죠? 설터의 에세이만 읽은 제가 이 책으로 시작해얄 것 같은 느낌이...

레삭매냐 2022-08-14 17:05   좋아요 2 | URL
여전히 응큼쟁이 꼰대적인 시각이
좀 불편하긴 하지만, 설터의 최고작
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소설집이나 산문집과는 또 다른 결
이라고나 할까요.

산문집 찾아서 다음에는 그 책을
만날까 합니다. 사서 5년만에 읽게
되네요 그것 참.

페넬로페 2022-08-14 19: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 유명한 제임스 설터 작가인데,
아직 시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책부터 읽어봐야겠어요^^

레삭매냐 2022-08-15 09:00   좋아요 2 | URL
제 일천한 독서 경험에 따르면
아무리 유명한 작가라고 하더라
도, 독서인과 만나게 되는 그런
타이밍이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페넬로페님과의 운명도 그리 되
리라 믿습니다.

그레이스 2022-08-15 10: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최고의 작품이시라니 리뷰 읽으면서 내용들을 상상했습니다^^

레삭매냐 2022-08-15 11:06   좋아요 2 | URL
왠지 책을 다 읽고 난 다음
에도 진한 여운이 느껴진달까요 -

산이라면 질색을 하면서도
버넌 랜드와 같이 산에 오르는
듯한 추체험을 가능케 해주는
그런 책이었습니다.

mini74 2022-08-15 11: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가벼운 나날 한 권 읽었어요. 최고의 책인데다 매냐님 행복하게 해주셨다니, 이 책 만나면 잘했다고 엉덩이라도 한 번 토닥여주고 싶네요. ㅎㅎ 저도 읽어봐야겠어요. *^^*

레삭매냐 2022-08-15 12:29   좋아요 1 | URL
어떤 분들은 <가벼운 나날>을 설터 샘
최고의 작품으로 꼽기도 하더라구요 :>

앞으로 몇 권이나 더 설터 작가의 책들
이 나올 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이번 책은 후회하시지 않으실 거에요.

거리의화가 2022-09-08 09: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매냐님 좋았던 책으로 당선되셔서 몇 배로 기쁘실 것 같아요^^ 이달의당선 축하드립니다!

mini74 2022-09-08 0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냐님 무지무지 축하드립니다 ~ 추석 즐겁게 보내세요 *^^*

새파랑 2022-09-08 16: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레삭머냐님 당선 축하합니다. 기세를 몰아 이책 리뷰대회도 1등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서니데이 2022-09-08 18: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