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나침반은 세상의 지형이 발밑에서 계속 변하고 있는 듯한 격변의 시기에도 우리를 안내해 준다. 길을 잃고 방황하거나 교차로에 서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를 때, 나침반은 우리를 도와 나아갈 길을 찾아준다. 그러면 우리는 어디에 다다를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올바른 방향으로 계속 나아갈 수는 있다.
(p.24)

나침반은 우리가 선택하지 않았을지라도 정말 가야 하는 곳으로 우리를 이끈다. 이것은 신호의 근원, 즉 우리 존재 내면의 중심이 분명 우리의 자아ego(자기self의 세계보다 훨씬 작으며 의식과 분별의 세계)는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 어떤 특정 목표와 삶의 목적지를 고르는 것은 흔히 우리 자아이다.
(p.25)

둥지를 떠나지 않은 거북은 결국 그 자리에서 죽고 만다. 떠나야 할 시기가 됐는데도 둥지에 남아 있다면, 삶의 진정한 행로를 놓치는 크나큰 손실을 입는다.
(p.47)


자신의 심장을 따를지 말지 결정할 때는 따르기에 적합한 시기인지 생각해야 한다. 바로 따를 수 없다고 생각되면, 준비를 하거나 변화를 줘야 한다. 그대로 내버려두지 말라. 그것에 대해 꿈을 꾸라. 적절한 시기가 올 때까지 그 느낌, 끌림의 이미지, 따르고자 하는 갈망을 잊지 말고 간직하라.
(p.79)

우리는 내면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찾은 잠재력을 깨닫고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인식과 발견이라는 소중한 알은 우리가 이름 붙이고 개발하지 않으면 유지 될 수도, 잠재력을 키울 수도 없다.
(p.1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