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란 무엇인가 - 시대를 뛰어넘어 인간을 토론하다
마크 트웨인 지음, 노영선 옮김 / 이가서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책을 마크 트웨인이 썼다는 것만으로도 다소 의외다.
이 주제에 대한 글쓰기는 톨스토이나 쇼펜하우어 같은 철학자가 더 어울릴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이 책은 마크 트웨인이 그의 말년에 마지막으로 썼다고 여겨지는 책이다.
일흔을 넘기는 나이에 그는 자신의 인생과 삶을 돌아보면 과연 인간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했었던 걸까?
삶을 마감하고자 하는 순간에 좀 더 본질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남기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인간의 본질론을 말하고 있다.
여러가지의 이론들 중에서 저자가 주장하는 것은 바로 인간기계론이다.
책속에서는 저자의 모습을 대신할 노인과 그 노인의 제자쯤 되는 남자의 문답 형식으로 인간기계론에 대한 생각들이 정리되어 있다.
저자는 왜 인간의 본성을 기계론에 비유했을까?
인간은 자유의지란 것이 존재하지 않으며, 결국엔 어떤 결정에 대한 선택안을 고르는 것 또한 인간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것이기에 인간을 기계에 비유했던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본질에 대해서 이전과는 조금 다른 시각에서 논하고 있다.
다소 엉뚱한 듯 들리는 그 주장들이 상당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고, 독자들로 하여금 이해를 이끌어 낸다는 점에서 이 책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그중에 몇가지 재밌는 주장을 들어 본다면, 인간의 충동에 대한 이야기 중에 나온 것으로 "인간이란 요람에서 무덤까지 오직 한 가지 목적을 위해 일하는데, 그것은 바로 그 자신을 위해서 마음의 평화와 영혼의 평안함을 추구한다는 것이다.(p.38)

이 법칙에 따르면 인간이란 존재는 (나 아닌 모든 대상의) 타인의 위해 봉사하고, 타인에게 헌신하고자 하는 이유 역시도 결국엔 자신의 마음이 그렇게 함으로써 만족을 얻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만약 남을 도와야 하는 상황에서 그렇게 하는 것은 인간의 자유의지나 선의가 아닌, 오로지 그렇게 하는 것이 여러 불편이나 어려움보다는 자신의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통한 만족이 더 크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인간이란 결국 다른 사람만을 위해서 자기 자신을 결코 희생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날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희생하고 있지만 사실은 그 모든 것이 그들 자신을 위해서이며, 그 행위는 첫째로 그들 자신의 마음을 만족시켜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 행위로 인해 이익을 보는 사람들은 두번째 이유라는 것이다.(p.70)

즉, 모든 인간은 선하든 악하든 그들의 양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일생을 바친다는 말이다.(p.44) 
그리고 이런 행동들은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자신의 자유의지라기 보다는 인간의 타고난 기질과 교육이 그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을 하고 인간이 그것을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인간 스스로도 어쩔 수가 없는 것이라는 말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권하기 없기 때문이다.(p.144)

저자가 책의 전반에 걸쳐서 주장하고 있는 인간 기계론은 바로 이상과 같은 이유들에서이다.
즉, 자유의지가 없는 기계처럼 인간 역시도 자신의 자유의지와는 상관없이 선택하고 결정한다는 이유에서 인간을 기계론에 비유한 것이다.

비교적 난해한 주제에 대한 저자의 명쾌하면서 논리적인 주장이 돋보이는 글이다.
또한 젊은이와 노인의 대화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방식이 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는 점에서 좋은 구성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