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을 말해봐 - 카이스트 악바리 장하진
장하진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제목부터 그 속까지 너무 SM마케팅을 사용한 책.
 

 
 

이 책은 70%가 SM과 소녀시대 얘기이며, 나머지 20%는 자기 자랑이며, 나머지 10%는 공부법이다.
이 책의 분류가 공부법이라는 게 무색할 만큼의 내용적 부실함이 느껴진다.
실제로 책의 반을 조금 더 넘는 페이지가 SM 연습생 시절의 이야기에 대한 분량이며, 다시 학생의 신분으로 돌아 온 뒤에도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자주, 그리고 얘기 곳곳에서 나온다.
요즘 어린 학생들의 직업 선호도 1위가 연예인일 것이다.
TV 속의 그 화려함과 인기, 그리고 나름의 부유함을 보고 자란 아이들이 연예인이란 직업에 호의적인 것도 사실 당연할 지도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어쩌면 그 모든 것을 다 얻을 수도 있었던 SM 연습생이라는 타이틀을 당당히 버리고 나와서 자신만의 길을 가기로 한 장하진 학생이 대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이 책은 '나 SM 연습생이였던 사람이야, 하지만 공부도 잘했어.' 하고 광고 하는 듯하다.
책의 내용이나 책에 대한 마케팅에 너무 SM 연습생을 우려 먹었다는 느낌이 드는 것 나만의 생각일까?
그리고 한 가지 더 상당히 거슬렸던 점은 저자의 말투라고나 할까.
자기 소신있고, 주관적인 삶을 사는 건 좋은 일이다.
자기 줏대없이 부화뇌동 수준의 행동을 일삼는 사람들에 비하면, 칭찬할 만한 일이기도 하고.
그러나 이것도 어디까지나 과유불급(過猶不及)이랬다.
책을 읽다 보면 자주 얼굴을 찡그리게 된다.
저자의 말투가(실제로 그렇게 적기도 했다.) '너는 짖어라. 나는 내 갈 길을 가련다.' 라는 식이다.
니들이 뭐하고 하든 난 나만의 방식이 있다. 그러니 너희들이 나에 대해 뭐라고 하든 난 신경쓰지 않겠다.
뭐 대충 순화시키면 이런 식이다.
거기다 또 한 가지 더 말하자면, 사람은 뭐든 자신의 입장에서 해석하기 마련이다.
물론 이 책에 대한 서평도 나의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인 것은 사실이다.
저자 또한 글 속에서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하는 것들에 대해서 자신이 느낀 대로 적어 놓은 부분이 꽤 된다.
물론 상대가 실제로 그렇게 생각했을 수도 있고, 전혀 아닐 수도 있다.
이렇듯 저자는 제 할 말 다 해 놓고, 그 다음에 바로 오해하진 마시라.
뭐 농담이다. 이런 식으로 얼버무린다.
그래도 안티가 무서웠나.
암튼 할말은 다 하면서, 잘난 체 한다는 소리 듣기에 딱 좋은 스타일로 적어 놓았다.
편집과정상의 문제일 수도 있으나 아쉬운 점은 사실이다.
또 저자는 공부가 연예인의 길보다 더 자신에게 적합할 것이라는 판단에 3년간의 SM 연습생 생활을 과감히 끝내고 일반학생으로 돌아온다.
저자는 이후 자신이 이와 관련되 소문, 유언비어, 루머와 같은 것들에 상처 받지만 공부에만 전념해서 이겨냈다는 식으로 적었다. 하지만 반대로 여러 곳곳에서 이와는 상반되게 SM 연습생이였기에 저자가 자의든 타의든 실로 많은 부분에서 어드밴티지를 얻었다는 대목이 나온다.
실제로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도 카이스트 학생이라기 보다는 SM 연습생이였던 카이스트 학생이여서가 아닐까?
이 책은 공부법에 대한 얘기라기 보다는 SM 연습생이였던 카이스트 입학생의 넋두리나 무용담 같아 보인다.
공부법은 실제 우리가 다 아는 것들이다.
집중해서 해라.
선생님을 잘 활용해라.
수업시간에 졸지마라.
복습 잘해라.
학교 공부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경험을 쌓아라.
등등이 공부법이다.
마지막 부분에는 자신이 카이스트에 가게 된 과정의 일환으로 각종 입학관련 서류들(대개는 추천서 얘기다)도 나온다. 그리고 입학사정관제 면담이나 실제 카이스트에서의 면담에 대한 것도 나온다.
하지만 그 내용을 들여다 보자면,
카이스트에 학교장추천제를 통해 입학하게 된 부분에 상당부분 SM 연습생이였던 과거가 도움이 된 게 사실이다.
저자는 확실히 여러모로 SM 연습생이였던 과거에서 도움을 얻는다.
공부법에 대한 수많은 책들이 서점가에서 학생들을 유혹한다.
그런 점에서 학생들의 최대 관심사인 명문대 합격생의 공부법과 연예인이라는 화두로 이목을 집중시킨 점은 칭찬할 만하다.
하지만 저자의 무용담을 얘기하고 싶었던 것이 취지가 아니라면, 책 본래의 취지에 좀더 충실했다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영어 실력을 늘리기 위해 새벽, 냄새나는 화장실에서 영어 사전을 씹어 먹는 정도의 노력에 대한 얘기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정말 대단하다. 그래 나도 이제 정신차리고 공부하자."는 생각이 들게는 해줘야지.
아님 뭐 감동이라도 있던가.
솔직히 계속 SM에 있었어도 데뷔를 했을지, 그게 소녀시대 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거 아닌가.
그런데도 마치 자신이 SM 연습생이였으며, 소녀시대의 한 멤버가 될 수도 있었다는 뉘앙스를 풍기는 건 솔직히 오버다.

더 읽어 볼만한 책들


7막 7장

홍정욱 저
삼성출판사 | 1993년 09월



 



7막 7장 그리고 그 후

홍정욱 저
위즈덤하우스 | 2003년 11월



 



나나 너나 할 수 있다

금나나 저
김영사 | 2004년 08월



 



나나의 네버엔딩 스토리

금나나 저/최지현 저
김영사 | 2008년 12월



 



공부 9단 오기 10단

박원희 저
김영사 | 2004년 07월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

서진규 저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08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