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은 이렇게 살고 있습니다 - '열심히'와 '적당히' 그 어디쯤을 살고 있는 오늘의 빵이
빵이 지음 / 팩토리나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사람의 보통살이 이야기. 빵이에세이로 알려진보통은 이렇게 살고 있습니다』는 제목 그대로 대한민국에서 보통의 사람으로 살아가는 저자의 이야기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평범한 집안의 장녀로 태어나 보통의 외모에 보통의 사람들이 지나쳐 온 시간을 보낸 후 직장생활 9년차에 이른 저자.

 

 

 

한 남자를 만나 결혼을 하고 소소한 생활의 기쁨에서 결혼하길 잘했다고 여기며 살아가던 저자는 자신의 삶을 부끄러워 하지도 포장하지 않기로 결심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그림일기로 남기기로 한다.

 

 

 

다 큰 어른이 그림일기를 쓴다는게 조금 의아할 수도 있지만 어차피 SNS라는게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기 위함이고 이는 또 한편으로는 일기라고도 볼 수 있으니 사진 대신 그림으로 업로드 한들 무슨 상관일까 싶기도 하고 어쩌면 그 투박할 수 있는 그림체가 의도했든 아니든 '보통스러운' 기조와도 잘 어울리는것 같다.

 

 

 

 

 

 

 

예민함이 부정적인 의미로 쓰여진 어느 때부터인가 마치 예민한 사람이라는 말이 커다란 족쇄가 되어버린 듯하지만 사실 이 예민하다는 상당히 좋은 의미다.(자신이 예민하다고 평가받는 사람들은 꼭 검색을 통해서라도 이 말의 진짜 의미를 찾아보길. 말이 참 좋다. 오죽하면 저자가 '예민美'라고 표현했을까?

 

 

 

주말이 지나 월요일이 되면서 또 그렇게 지옥철을 통화하고 회사 앞에서 이대로 퇴근하고 싶다고 느끼기도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생각일뿐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적당히 눈치보이고 또 한편으로는 열심히 사회생활하고 또 상사의 부당함에 마음 속으로 하고픈 말을 삼키기도 하고 후배의 모습에서 과거 자신을 떠올리기도 하고 직장이라는 조직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 때로는 나의 자존심을 죽여야 할 때도 있지만 이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할거라는 걸 우리는 안다.

 

 

 

누군가가 나에게 보여준 부당함이나 갑질에서 나는 절대 그런 적 없다고 말할 수 없다는, 그런 면에서 나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걸 우리는 안다.

 

 

 

딱히 직장 여성이기에 이러하다라고 적진 않는다. 오히려 직장인으로서의 고충, 그 가운데에서도 나오는 회사 생존기나 나름의 직장생활을 잘하는 스킬(업무든, 인간관계든) 등이 중점을 이루기 때문에 분명 더 큰 공감이 생길 것이다.

 

 

 

나아가 한 인간으로서, 이 세상의 가정, 직장, 사회 내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한 몫을 책임지고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보는 것이 더 어울릴것 같아 그런 이야기 속에서 오는 감정들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공감대를 형성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고 기회가 된다면 이 책에 이어 계속해서 더 많은 빵이 에세이를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