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The Woman In The Window, 2020

  감독 조 라이트

  출연 에이미 아담스게리 올드만줄리안 무어안소니 마키

  원작 – ’A. J. 의 소설 우먼 인 윈도 The Woman In The Window, 2018’

 

 

 

 

  ‘애나는 광장공포증으로 집 밖으로는 한 걸음도 나갈 수 없는전직 소아과 의사이다어째서인지 모르지만남편과 딸은 다른 곳에서 살고 있고 전화 통화하는 것이 그녀의 낙이다밖으로 나가야 하는 일은같은 건물에 사는 데이비드의 도움을 받고 있었다어느 날애나는 앞집에 새로 이사 온 이선이라는 아이와 알게 된다할로윈 날현관문에서 쓰러진 애나는 이선의 엄마라는 제인의 도움을 받게 된다며칠 후애나는 제인이 살해당하는 장면을 목격한다경찰에 신고하지만아무도 그녀의 말을 믿어주지 않는다더군다나 이선의 엄마인 제인이 나타나지만애나가 본 여자와는 전혀 달랐는데…….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인물이 이웃을 관찰한다그런데 아무도 그 사람의 말을 믿어주지 않는다왜냐하면현장에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이제 다른 집을 훔쳐본다는 비난을 받게 된 주인공은 지인의 도움으로 사건을 파헤친다이 설정익숙하다바로 알프레드 히치콕의 영화 이창 Rear Window, 1954’이다이후비슷한 설정의 작품들이 등장했다이번 영화 역시그런 기본 설정을 따왔다다른 점은주인공의 성별과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이유 정도?

 

  주인공인 애나는 정신적인 문제가 있었다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술을 자주 마시며 상담을 받아야 한다그 때문에 그녀의 말이 과연 믿을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애나가 자기 자신조차 믿을 수 없게 된다면영화에서 보여주는 거의 모든 것이 거짓이 되기 때문이다이 점이 후반부에 가서 중요한 반전의 힌트가 된다소설을 읽어보지 않았기에 원작자의 의도는 잘 모르겠지만영화에서는 그 부분이 반전이었다애나가 자신에 대해 믿음을 회복하는 지점 말이다그리고 그제야 그녀는 그 전까지 할 수 없었던 행동을 하게 된다어떻게 보면 그녀 인생의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물론 그 대가는 좀 비쌌다.

 

  영화는 잔잔했다너무도 평범하게그러니까 기본 설정에 충실하게 흘러갔다누가 제인을 죽였고 제인은 과연 누구인가라는 의문을 풀어간다는 점에서는 스릴러라고 할 수 있는데그렇게 부르기엔 좀 많이 느슨했다주인공의 상황이나 성격에 변화를 주긴 했지만너무도 전형적으로 흘러가서 아쉬웠다증거를 찾을 때는 좀 놀라웠지만그게 다였다이후 벌어지는 일들이 그냥 답답했다분명 애나에게는 기존의 삶과 결별할 계기가 되는 사건이었는데그냥 흐지부지 흘러갔다그렇게 될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도 들었는지만그와 동시에 아쉽기도 했다좀 더 긴박하게 만들면 더 좋았을 텐데……연기 못한다는 얘기를 듣지 않는 배우들을 데리고지금까지 비슷한 설정을 가진 작품들이 만들어질 정도로 괜찮은 기본 설정을 하고이런 느슨함이라니…….

 

  음그러고 보니 집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광장공포증에 걸린 주인공이 살인범의 위협을 받는 영화가 있었는데……, ‘카피캣 Copycat, 1995’! 오래전에 만들어진 작품이지만그게 더 재미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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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Fear Street Part 1: 1994, 2021

  감독 리 자니악

  출연 질리언 제이콥스애슐리 주커만세이디 싱크에밀리 브로브스트

  원작 – R.L. 스타인의 청소년 호러 소설 피어 스트리트 Fear Street, 1989’

 

 

 

 

 

  ‘셰이디사이드와 서니베일은 바로 옆에 붙어있는 마을이지만사이는 그리 좋지 않다우선 셰이디사이드는 그리 넉넉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았고서니베일은 상대적으로 부유한 이들이 거주하고 있다그리고 무엇보다몇십 년 동안 셰이디사이드에서는 연쇄살인마라든지 잔혹 범죄를 일으키는 사람들이 주기적으로 등장했다그 때문에 셰이디사이드는 범죄 마을로 유명하다.

  ‘디나와 은 서로 좋아하는 사이였지만샘이 서니베일로 이사하면서 헤어지게 되었다물론둘의 사이를 반기지 않는 샘의 어머니도 결별에 한몫했고 말이다셰이디사이드 고등학교와 서니베일 고등학교의 시합이 있던 날두 학교 학생은 시비가 붙게 되고 그것은 차 사고로 이어진다그런데 그 날 이후마을에는 정체불명의 살인마가 등장하는데…….

 

  처음에는 사이가 나쁜 마을 아이들끼리 싸우는 상황에서 가면을 쓴 살인마가 등장해 다 죽여버리는 내용이라 생각했다그런데 이상했다왜 유독 한 장소에서만 살인사건과 같은 범죄가 일어나는 걸까마을 터가 안 좋은가?

 

  그렇다.

 

  마을 터가 좋지 않은 거였다영화에서도 나오지만, 1666년에 마녀라 사형당한 세라 피어라는 소녀의 원혼이 마을에 남아있기 때문이었다주기적으로 그 원혼은 한 명을 선택해 사람들을 죽이게 만든다는 것이다이름이 셰이디사이드 Shadyside일 때부터 알아봤어야 했다그나저나 1666에서 1만 빼면 666이 된다노린 건가하여간 그 때문에 처음에는 청소년 슬래셔물로 흘러가는 듯했지만나중에는 마녀의 저주를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으로 달라진다.

 

  영화는 전형적인 캐릭터들예를 들면 야심만만한 치어리더 대장이라든지 덕후루저헤어진 연인 등의 설정을 가진 아이들이 위기탈출 넘버원을 찍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죽여도 죽지 않는마녀가 소환한 역대 살인마들을 피해 아이들은 어떻게든 살아남을 방법을 찾아야 한다그 와중에 디나와 샘은 다시 예전의 관계로 돌아가고서로 죽고 못 사는 사이가 된다지금까지 등장하지 않았던 동성 커플이라는 점만 빼면전형적인 설정이다끝까지 살아남는 주인공과 그를 지켜주려 애쓰는 애인 포지션그리고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들에게 마녀와 여러 상황에 관해 알려줘야 할 친구도 등장한다바로 디나의 동생 조시평소 마녀라든지 범죄에 관해 관심이 많았던 조시는 그동안 찾아낸 자료를 근거로마녀의 저주를 없앨 방법은 생각해낸다장르 영화 내지는 장르 소설에서 꼭 들어가 있는 덕후 캐릭터다사실 조시의 설정은 외모에서부터 정해져 있다흔히 덕후라고 생각하면 떠오르는 그런 이미지안경은 쓰지 않았다는 게 차이점일까그리고 디나의 친구인 사이먼과 케이트도 다른 비슷한 장르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인물 설정을 하고 있다위에서 언급한 도도한 치어리더지만 누구보다 의리 있는얼핏 보기엔 약쟁이 같은데 역시 누구보다 의리 있는!

 

  영화는 이런 인물 설정을 가지고슬래셔물과 오컬트물을 넘나든다그래서 재미없었느냐그건 아니다빠른 속도감과 적절한 밀당으로 보는 내내 시선을 잡아둔다그리고 후반에 펼쳐지는 고어 씬은……그 전까지는 그런 장면이 없어서 청소년 소설이 원작이니까 그런가 보다라고 방심하고 있다가후반에 깜짝 놀랐다.

 

  오랜만에 꽤 재미있는 호러 영화를 봐서 기분이 좋았다청소년이 주인공이라 그저 그럴 것으로 생각했던 나를 반성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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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The Soul, 緝魂, 2021

  감독 웨이 하오 청

  출연 장첸장균녕임휘민고빈

 

 

 

 

  부호인 왕스충이 자택에서 살해된다주요 용의자는 두 번째 부인인 리옌과 아들 왕천우’. 리옌은 현장에서 무기를 든 채 왕스충과 같은 방에 있었고왕천우는 엄마의 자살 문제로 아버지와 갈등이 있었다.

  한편 사건을 담당한 형사 바오는 임신 소식을 듣고 기뻐한다하지만 남편 차오의 암 치료에 별 차도가 없자 실의에 빠진다병원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시험해보자고 하지만막대한 치료비를 댈 형편이 안 된다사건을 조사하던 경찰은 왕천우의 범행을 확신하지만유언장이 발표되면서 왕스충가족의 비밀과 함께 새로운 인물이 용의자로 떠오르는데…….

 

  처음 제목과 포스터를 보고는심령물일까 생각했다육망성 비스름한 것이 그려진 배경에 영혼을 사냥한다니살해당한 부호와 자살한 전 부인이라니! ‘오오!’ 하는 마음으로 기대를 했다.

 

  하지만…….

 

  이 영화는 SF 판타지라는 장르로 분류되었지만내 기준에서는 로맨스 한 그릇에 SF 판타지를 한두 방울 떨어뜨린 것으로 보였다영화의 가장 기본적인 설정이 SF이긴 한데극을 이끌어가는 분위기라든지 내용이 로맨스에 가까웠다스포일러를 하기 귀찮다는 마음에 자세히 적지는 않겠지만이 영화에는 다양한 커플이 나온다그리고 그 커플들이 각자의 사랑을 위해위험한 일도 서슴지 않고 벌인다그 때문에 다른 이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고타인의 마음을 이용하고서로를 그리워하면서 지낸다내 사랑을 위해 다른 이의 마음이 어떻게 되든 상관 안 한다는 게어떻게 보면 절절한 사랑으로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기주의의 끝판왕으로 보이기도 한다.

 

  영화는 두 시간 10분이라는 긴 시간 동안사랑에 관해서만 얘기한다분명 사건 수사도 하고법정도 나오고주술에 관련된 얘기도 나오고과학 연구소에서 하는 최첨단 기술 실험에 대해서도 나오는데그 모든 것에는 사랑이 있었다.

 

  사실 영화를 보면서 떠오른 비슷한 설정의 작품들이 있었다그런데 그 작품들은 이 영화 보다는 나름 스릴러 SF 분위기가 물씬 풍겼다이 영화만 특이하게 사랑 타령만 하는 게 아닐까 싶다왜 재미있을법한 설정이나 소재를 가지고이런 식으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원작 소설이 있다는데읽어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그런데 부인이 담당 형사였는데 남편이 그 사건의 담당 검사를 맡는다는 게맞는 일인가 싶다그 뭐지이해충돌 방지법에 걸리지 않나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건가아니면 저 나라는 그런 거 상관없나?

 

  그러니까 SF 판타지라 생각하고 그걸 기대했다면 좀 실망스러웠을 영화다하지만 드라마 로맨스를 기대했다면꽤 흥미 있었을 것 같다내 취향은 아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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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Nobody Sleeps in the Woods Tonight, 2020

  감독 바르토슈 M. 코발스키

  출연 율리아 비에니아바-나르키에비치미할 루파빅토리아 가시에브스카스타니슬라프 치프카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을 끊기 위한 캠프가 열린다아이들은 휴대전화를 제출하고 자연 속에서 생활해야 한다프로그램 중에는 낮에는 텐트를 치고 야영을 하고낮에는 산행하는 것도 있었다그런데 첫 야영 날 밤의문의 존재가 나타나 한 명을 무참히 살해한다하지만 시체가 없기에다른 아이들은 그가 길을 잃었다 생각하고 찾으러 다닌다그리고 우연히 발견한 산속 집에서 아이들은 끔찍한 현장을 보게 되는데…….

 

  사람들이 잘 찾지 않는 장소에 사는기이한 외모를 가진 존재에 의한 잔혹한 살인을 다룬 작품들은 예전부터 있었다그 장소는 광활한 사막 지역인 경우도 있고험준한 산속일 때도 있다또는 외진 곳에 있는 저택이기도 하고 말이다기이한 외모를 가진 존재는물론 기본은 인간이지만 다양한 원인예를 들어 방사능 실험이라든지 환경 오염근친 등으로 그렇게 바뀌었다고 나온다이 작품에서는 우주에서 떨어진 운석이 원인이다검은 액체를 보고, ‘엑스 파일 The X-Files, 1993’이 떠오르는 건 왜일까?

 

  이 영화를 보면생각나는 작품이 있다바로 데드 캠프 Wrong Turn, 2003’산에서 캠핑을 하던 청소년들이 하나둘씩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흐름이라서 그런 걸까?

 

  주인공인 아이들이 군사 훈련 내지는 체력 훈련은 받지 않은오직 컴퓨터와 휴대전화 등에 푹 빠진 설정이다그래서 처음에는 어찌할 바를 모르고 그냥 죽어 나간다그것도 아주 끔찍하게몇몇 장면은 으아……등급이 청불인 이유가중간에 아이들이 밤에 19금 행위를 하는 것 때문인가 싶었는데 그게 아니었다두 존재가 아이들을 비롯한 지나가던 사람을 죽이는 장면이 으아…….’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였다.

 

  후반에 가서는 아이들도 반격을 꾀하긴 하는데그렇게 인상적이거나 손에 땀을 쥐고 응원할 정도는 아니었다그냥 뭐랄까……아이들이 현대 문명에 너무 익숙해서 다른 건 사용할 줄은 몰랐다는 생각만 들었다산속에서 휴대전화가 연결될 거라는 믿음은 어디서 나온 걸까 싶다그러니 괜히 휴대전화 찾겠다고 살인마 집으로 돌아가지 말고왔던 길로 되돌아갔으면 어땠을까 싶다그랬다면 적어도 캠프에 도착했을 것이고 거기는 전화도 있고 다른 어른들도 있었으니 말이다.

 

  영화는 매우 아쉬웠다스토리텔링은 비슷한 설정을 가진 여러 작품과 별로 다르지 않았고등장인물의 성격 또한 별로 색다르지 않았다그냥 전형적인 인물 설정에기존의 것과 다르지 않은 방식으로 흘러갔다새로울 것도 없고 신선하고 독특하다는 느낌도 없었다.

 

  아신부님이 캠프에 와서 인터넷 중독을 끊게 해달라고 기도를 올리는 장면 정도가 처음 보는 거였을까?

 

  인터넷의 발달과 OTT 플랫폼의 등장으로다양한 국적의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만 점수를 줄 수 있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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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제 - WHISPERING CORRIDORS 6 : THE HUMMING, 2020

  감독 이미영

  출연 김서형김현수최리비비권해효

 

 

 

 

 

  ‘은희는 모교의 교감으로 부임한다그녀는 고등학교 때의 기억을 잃고오랫동안 고향을 떠나있었다어쩐지 그녀를 반기지 않는 분위기 속에서상담실을 맡게 된 은희에게 한 학생이 찾아온다. ‘하영이라는 학생은 학교의 인기인인 담임 박연묵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며 얘기한다하지만 박 선생은 그 사실을 부인하고교장을 비롯한 선생들은 하영에게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몰아간다이에 하영은 엇나가기 시작하고귀신이 나온다는 소문이 있는 3층의 폐쇄 지역으로 향한다은희 역시 하영을 따라 3층으로 올라간다그리고 그곳에는…….

 

 

 

 

 

  ** 아앗풍년이다풍년스포일러 풍년!

 

 

 

 

  ‘여고 괴담 女高怪談, Whispering Corridors, 1998’이 처음 나왔을 때, ‘오오!’와 으악!’ 하면서 재미있게 보았다여중 여고를 나온 내 어릴 적의 기억이 떠오르면서영화의 공포가 더 가깝게 다가왔기 때문이다이후 2편과 3편까지는 그럭저럭 재미있게 보았다하지만 4편은 대략적인 이야기와 몇몇 장면들만 떠오를 뿐이고, 5편은 무슨 내용이었는지 전혀 생각나지 않는다시리즈가 계속될수록 전작을 능가하는 이야기가 나오지 못한다는 건동서양을 가리지 않는 법칙인 모양이다그래서 오랜만에 6편이 나온다고 했을 때별로 기대하지 않았다그냥 전작보다 못하지만 않으면 성공이라고 생각할 뿐이었다그리고 이 시리즈의 주인공인 학생들은 주로 신인으로 뽑기 때문에연기력에는 별로 기대하지 않았다그냥 책 읽는 수준에서만 벗어나면 다행일 것이라 여겼다.

 

  그렇다기대하지 않았다전혀네버결단코.

 

  하지만 영화는 기대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처참했다. ‘어떻게 이렇게 만들 수 있지?’라는 의문이 들었다좋은 쪽으로 감탄하는 말이 아니다. ‘어떻게 (이 정도로 형편없는 망작을이렇게 (감히 여고괴담 시리즈라고만들 수 있지?’라는 의문이었다아무리 여고괴담 시리즈가 4편부터 망작의 길을 걷는다고 하지만그래도 이건 아니었다이건 진짜하아…….

 


  이제 위에 언급한 스포일러 풍년이 뭔지 보여주겠다.

 





  이 작품에서 하영과 은희에게는 공통점이 있다둘 다 친구가 3층의 폐쇄된 전직 화장실 현직 창고에서 죽었고성폭행을 당했다그리고 두 사람 다학교에 의해 그 사실을 은폐 당했다하영은 교장에 의해은희는 그 시절 담임이었던 현 교장에게 말이다이렇게 보면괴담이 만들어지고 귀신이 등장할 조건은 충분하다거기다 자신들의 피해를 외면하고 가해자를 편들어준 학교 관계자들에게 복수하는 장면이 나와도 이상할 게 없다이런 조건으로 이야기를 잘 다듬으면망작이라는 평은 받지 않았을 것이다.

 

  문제는 가해자를 밝히는 과정에 있었다.

 

  하영을 성폭행한 사람은 담임이었다이사장의 조카이자 학교에서 제일 인기 있는 미혼의 남자 선생그는 자신이 맡은 반의 아이 몇 명을 격려를 핑계로 집으로 불러 술을 먹이고 강간을 하며 그 장면을 촬영까지 한다이후 그걸 빌미로 아이들을 계속해서 농락하고 말이다이건 있을 법한 일이다이 때문에 자살하는 아이도 생길 수 있고다른 친구에게 말 못 할 비밀을 만들게 되면서 오해를 사고 거리가 멀어지는 등등의 일이 이어지는 것도 자연스럽다.

 

  하지만 은희를 성폭행한 사람은 너무 억지스럽다는 느낌이 들었다배경이 되는 학교는 광주에 있고마침 군인들이 와 있었다그렇다광주 민주화 항쟁 때광주를 진압하러 온 군인이 바로 은희를 성폭행한 사람이었다그럴 수 있다그 당시 광주에서는 엄청난 일들이 벌어지고 있었으니까.

 

  하지만 그 사건이 밝혀지는 게너무 갑작스럽다는 느낌이다내가 그 당시를 잘 몰라서 뭐라고 못하겠지만군인들이 광주로 오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가 너무 평화로웠다노래 연습하겠다고 여학생 두 명만 학교에 남는 게 가능한가당직 선생도 아무도 없이경비 하나만 있는 게차라리 선생들이 다 광주 시청으로 갔다면 모르겠지만영화에서는 그런 얘기는 없었다나오는 선생이라고는살아남은 은희에게 학교의 명예를 위해 입 다물라고 강요하는 사람뿐이었다.

 

  도대체 왜 군인 두 명이 군용 트럭을 몰고 학교에그것도 여학교에 왔으며왜 아이들을 강간하고 끌고 갔는지 모르겠다겨우 그 짓을 하려고 왔다면왜 길에 있던 다른 아이들은 가만히 내버려 뒀을까두 명을 공격하나 네 명을 공격하나그들에게는 총이 있었으니 별다른 차이가 없었을 텐데 말이다이해가 가지 않는다왜 군인들이 그곳에 있었고왜 아이들을 공격하고 끌고 갔는지 말이다.

 

  너무 뜬금없는 등장이었고 이상한 전개였다그럴 거면 그런 분위기라도 미리 잡아두던가영화 초중반에 은희가 군인을 보고 거의 쓰러질 듯이 더는 장면이 있는데그게 힌트였다고 하지는 않겠지그건 굳이 광주라는 설정을 넣지 않아도 되는 장면이었다군인이나 선생이나 다 똑같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학생들을 강제했다고 말하고 싶었던 걸까그러면 진짜 광주가 아니어도 되는 거였잖아고등학교 때 군복 입은 사촌오빠나 친구 오빠 내지는 옆집 오빠가 존재할 수 있으니까막말로 이런 식으로 광주를 팔아서 무슨 부귀영화를 보려는 건지도 모르겠다.

 

  몇몇 외국 작품 중에현재의 사소한 사건을 계기로 과거의 역사적 비극을 다시 일깨우는 내용이 있기는 했다. ‘구울 Ghoul, 2015’이라든지 체르노빌 다이어리 Chernobyl Diaries, 2012’ 같은 영화가 있었다이 작품도 그런 식으로 만들려고 한 거 같은데그러기엔 방향을 잘못 잡았다잘못 잡아도 너무 잘못 잡았다이런 식의 접근은 아니라고 본다.

 

  차라리 광주와 군인을 삭제하는 편이 나았다그냥 학교 이사장 내지는 교장 또는 그 가족이 은희를 성폭행하고 그걸 학교 차원에서 입막음했다는 게 자연스러웠을 것이다그리고 시간이 흘러그 교장이나 이사장의 조카가 아이들을 노리개 삼고 있다는 게 더 개연성 있지 않을까현 교장은 이사장 집안의 치부를 숨겨줘서 승진한 것이고 말이다그게 더 학교를 둘러싼 공포를 다루는 여고 괴담이라는 시리즈의 목적에도 어울렸을 것이다.

 

  여고 괴담이 인기 있었던 건학교에 다닌 사람이라면 공감하고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소재를 다뤘기 때문이다그런데 이번 작품은 그게 아니었다선생에 의한 성희롱이나 차별은 학교 다닐 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지만학교에서 군인에 의해 강간당하는 건 극히 드문 경우니까 말이다.

 

  이 작품에서 유일하게 박수받아야 할 건주연을 맡은 김서형의 연기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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