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Red Screening Al morir la matinée, 2020

  감독 막시밀리아노 콘텐티

  출연 루시아나 그라소리카르도 이슬라스훌리에타 스피넬리프란코 두란

 

 

 

 

 

  1993년 비가 쏟아지는 우루과이의 한 극장. ‘아나는 야간조로 일하는 사람이 결근하여 아버지가 야근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아나는 자신이 대신 일 하겠다며 아버지를 집으로 보내고영사실에서 숙제하며 필름을 돌린다마지막 심야 상영관에는 몇몇 사람들만 모여 공포 영화를 관람한다영화는 뒷전이고 어떻게 하면 암수한몸이 될지 생각하는 커플표를 사지 않고 극을 보겠다는 노인나이가 되지 않지만 몰래 숨어들어온 초딩늦게 들어온 주제에 큰 소리로 떠들어대는 친구들까지 어떻게 보면 극장에서 민폐가 되는 행동을 벌인다그러던 중우비를 입은 한 남자가 관객들을 하나둘씩 조용히 죽이기 시작하는데.

 

  영화는 어째서인지 모르겠지만관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이 닫힌 극장에서 살인마와 맞서 싸우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심야 상영관이라 사람도 몇 명 되지 않았지만 이미 살해되었고극장 관계자 역시 퇴근했거나 살해당한 뒤라아이들을 도와줄 어른은 없었다거기다 이 살인마처음에는 조심스럽게 몰래 죽이더니살아남은 사람이 아이들 셋이라는 사실을 알자 대놓고 움직이기 시작한다마치 이 아이들의 겁먹은 얼굴이 자신의 즐거움이자 낙인 것처럼 말이다.

 

  비록 구도가 살인마 대 아이들이었지만이 작품은 아이들이 볼 수 있는 건 아니다이 영화의 등급은 청소년관람불가아무래도 아이들을 겁에 질리게 만들고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애쓰게 만들려면무난하고 단순한 수위로는 안 되는 모양이다얘들이 극장에서 보고 있던 영화도 그렇게 낮은 등급은 아니었지 참하여간 몇몇 살인장면은 좀 끔찍하다살인마가 아이들 앞에서 보이는 행동도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굳이 애들 앞에서 왜 저런 짓을위에서 말했지만아이들의 겁먹은 표정을 보는 게 살인마의 행복인가보다어유이 변태 새끼.

 

  살인마가 평소에 극장에 자주 왔었는지스크린에서 사람이 죽을 때 자신도 살인을 저지른다거의 박자가 딱딱 맞아떨어진다그 때문에 어지간한 소음은 다 묻힌 분위기였다중간에 아이들이 산만하게 굴지만 않았으면아마 다 죽어도 몰랐을 것이다둘이 보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영화 아니둘이 들어와서 셋이 죽어도 모를 극장이라고 해야 할까?

 

  영화의 흐름은 다른 비슷한 설정의 작품들과 비슷하게 흘러간다어차피 이 장르가 다 그렇긴 하지만극의 전개가 예측할 수 있게 진행된다한 명이 더 죽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어서 좀 머쓱하지만……그래서인지 보면서 아주 잠깐 딴짓도 가능하고딴생각도 할 수 있었다그래도 이야기를 따라가는 건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극장에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교훈을 주는 영화였다그리고 우루과이 라운드로만 기억했던첫 번째로 본 우루과이 공포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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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House, ハウス, 1977

  감독 오바야시 노부히코

  출연 이케가미 키미코오오바 쿠미코진보 미키사사자와 사호

 

 

 

 

 

  ‘오샤레는 엄마가 일찍 돌아가셨기에 아빠와 둘이 살고 있었다그러던 중출장에서 돌아온 아빠가 새엄마가 될 사람이라며 한 여자를 데리고 온다원래는 오샤레와 아빠 둘이서만 가기로 했던 여행에 그 여자까지 같이 간다고 하자오샤레는 화를 낸다그녀는 아빠에 대한 반항으로 여행 대신에 시골에 있는 이모에게 가기로 한다마침 여름방학이라오샤레는 절친인 판타’, ‘쿵푸’, ‘가리’, ‘스위트’, ‘’, 그리고 멜로디와 함께 이모네로 향한다일곱 친구는 신이 나서 방학을 즐기려고 했지만도착한 날부터 그들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하는데…….

 

  호러타임즈 2월 온라인 상영회에서 본 작품이다이번 작품은 공포 영화라기보다는일곱 명의 미소녀들을 보는 재미가 쏠쏠한 작품이었다. 70년대 작품이기에 요즘 같은 CG는 없었다대신 그림 같은 배경이 아니라 진짜 그림인 배경과 동화풍의 세트와 의상어떻게 보면 십 대 소녀들이 자주 가는공주님이라 불러주는 화장품 샵 느낌의 색감으로 가득했다그러니까 세트라는 게 너무 티가 나서실제가 아니라 만들어진 이야기라는 걸 확실히 알려주는 듯했다.

 

  소녀들은 밝았고 쾌활했으며슬픔이나 아픔 같은 건 모르는 분위기였다기차 안에서 오샤레가 전쟁 때문에 약혼자를 잃은 이모에 관한 얘기를 해주는데그들은 전쟁의 아픔이나 고통보다는 다른 부분에 관심을 보였다달리 말하자면머릿속에 꽃밭이 가득한 아이들이었다그렇기에 이상한 일이 벌어졌을 때도 그들은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왜 그런 일이 생기는지 확실히 알아차리지 못했다그냥 속수무책으로 당할 뿐이었다그들이 조금만 더 현실감이 있었다면 달라졌을까아니, 100% 현실감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그냥 보통 사람과 비슷한 상식이라도……이 작품의 다른 인물들도 보통 사람과 비슷하다고 할 수는 없구나왜 그런 걸까 생각해보니이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결론을 내렸다.

 

  영화는 동화 속에서나 볼 법한 세트에 만화적인 기법이 결합하여모든 것이 다 환상 속에서 벌어지는 느낌이었다그래서 소녀들이 죽을 위기에 처해도그게 오싹한다거나 무섭지 않았다그러니까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에서 두 주인공이 어떤 사고를 당해도 쟤네 죽으면 어떡해사고 후유증은?’하고 생각하기보다그 모습이 우스꽝스러워 웃는 것과 비슷했다다음 날 아침에 눈을 뜨고 정말 이상한 꿈이었다는 대사가 나와도 무리 없이 넘어갈 수 있는 흐름과 분위기였다.

 

  아마도 그걸 끝까지 유지하기 위해 등장인물 모두가 다 평범한 사람과 다른 생각과 행동을 보여주는 모양이다모두가 다 호호거리면서 세상의 어두운 면은 잘 모르는 아이들이어른스러운 외모에 비교해 아직 미숙한 어린아이 같은 과장된 행동과 착한 대사를 내뱉으며너무도 예쁘게 그려진 세트 안에서 움직인다마치 사랑과 꿈이 넘치는 소녀 만화책인데 네모칸 안의 인물들은 움직이는 느낌이랄까?

 

  이후 스포일러가 될 문장들이 있으니 주의 바람!

 

 

 

 

  영화가 어떻게 보면 막장 호러가 될 설정들이 많은데위에서 말했다시피 너무 분위기가 블링블링 귀염귀염 상큼발랄해서 그런 게 하나도 드러나지 않았다초반에 오샤레가 아빠를 챙기는 모습이 마치 부인이 남편을 챙기는 것과 비슷하게 나온다거기다 아빠가 딸에게 하는 행동도 좀……고등학생 딸에게 공주님 안기라니……또한오샤레는 엄마와 똑같이 생겼다. (당연하다. 1인 2역이니까이건 그러니까 일상생활 불가능한 시선으로 보면근친이라고도 할 수 있다그래서 오샤레가 아빠의 재혼에 그렇게 화를 내고이모네로 가버렸다고 생각했다남편이 나와 상의도 하지 않고 첩을 데리고 오다니용서할 수 없어마지막 장면에서 새엄마 후보와 오샤레 둘이 마주쳤을 때그렇기에 오샤레가 그녀의 몸을 차지할 거로 생각했다그러면 아빠의 합법적인 부인이 될 수 있으니까 말이다하지만 결말은 전혀 달랐다아마 오샤레는 이제 그 미모와 재능으로 여러 남자를 발아래 두는 진정한 팜므파탈로 다시 태어날지도 모르겠다.

 

  방학이라고 친구 이모네로 놀러갔던 친구들이 불쌍한 영화였다역시 집 떠나면 개고생이다그나저나 왜 새엄마 후보의 스카프만 그렇게 하늘하늘 바람에 날리는 걸까주위의 다른 건 아무런 움직임이 없는데 말이다설마 바람의 정령으로 특수 효과를 준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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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제 - Gerald's Game, 2017

  감독 마이크 플래너건

  출연 칼라 구기노브루스 그린우드헨리 토마스카렐 스트럭켄

  원작 – 스티븐 킹의 소설 제럴드의 게임 Gerald's Game, 1992’

 

 

 

 

 

  ‘제시와 제럴드’ 부부는주말을 맞아 외딴 별장으로 여행을 떠난다색다른 분위기를 즐기자며제럴드는 제시의 두 손목을 수갑으로 침대에 묶는다처음에는 제시도 호응했지만어느 순간 도를 지나친 제럴드의 행동에 반항한다그러던 중갑자기 제럴드가 심장마비를 일으키며 쓰러진다거기다 떠돌이 개가 집안으로 들어와 바닥에 있는 제럴드의 시체를 뜯어먹기 시작한다침대에서 옴짝달싹하지 못하고 공포에 휩싸인 제시의 앞에 제럴드와 자신의 환영이 나타나 말을 걸기 시작하는데…….

 

 

 

 

** 어쩌면 스포일러? **

 

 

 

 

 

 

  아무도 없는 외딴 별장관리인이나 정원사에게는 며칠 오지 말라고 미리 연락해 둔 상태남편은 죽어서 바닥에 있는데 떠돌이 개가 찾아와 그 시체를 뜯어먹고 있다자신은 두 손이 묶인 상태로 침대에서 움직일 수 없고시간이 지나면서 굶주림은 기본에 탈수 증상까지 있다그런데 갑자기 그 앞에 남편과 자신의 환영이 등장해 말을 건다면과연 난 미친 걸까아니면 죽어가는 걸까그것도 아니면 일시적인 정신착란일까?

 

  음두 환영은 어떻게 보면 제시의 이성과 감성을 맡은 게 아닐까 싶다어떨 때는 수갑에서 손을 뺄 수 있는 힌트를 주다가도그게 잘못되었다는 걸 짚어주기도 한다그리고 더 나아가 기억하기도 싫은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한다그러니까 마음의 소리라고 해야 할까제시는 두 환영과 대화하고 구박당하고 소리치고 울면서그동안 외면했던 자신의 트라우마를 직면하게 된다.

 

  그 트라우마는……이 영화의 원작자인 스티븐 킹이 쓴 소설 돌로레스 클레이본 Dolores Claiborne, 1992’이 떠올랐다. 1964년 일어난 개기 일식이 두 작품 다 중요한 배경이 되기 때문이다또한주인공이 겪었던 사건도 비슷하다하아세상엔 개X끼가 너무 많다특히 이 작품의 XX는 더 악랄하고 교묘하며 가스라이팅의 천재였다나쁜 놈…….

 

  과거를 극복한다는 건어려운 일이다특히 그 과거가 끔찍하고 떠올리기도 싫은 경우라면극복하겠다며 생각해내는 것조차 힘들다잘못하면 극복하기는커녕그 기억에 잡아먹혀 영영 재기불능에 빠질 수도 있으니 말이다이 작품에서 제시에게 수갑은 그런 의미였다현재 그녀를 곤란한 상황에 빠트린 대상이자 동시에 벗어나야 할 과거였다.

 

  결말은뭐 언제나 나름 러브러브 해피엔딩을 보여주는 스티븐 킹의 작품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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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Escape Room, 2017

  감독 피터 듀크스

  출연 크리스틴 돈론랜디 웨인스킷 울리히숀 영

 

 

 

 

 

  두 커플이 방 탈출 게임을 하기로 한다방에는 아르바이트생이 살인마 복장을 하고 벽에 고정된 사슬에 묶여있고네 사람은 농담도 하고 장난도 치면서 방을 돌아다닌다그런데 아르바이트생이 갑자기 방에 설치된 카메라를 끄더니넷을 공격하는데…….

 

  같은 제목의 다른 영화를 보려다가잘못 골라 보게 된 작품이다. 2017년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Escape Room’이라는 제목으로 두 편의 영화가 나왔다이 작품은포털에서 검색하면 한글 제목이 이스케이프 룸이고다른 하나는 룸 이스케이프이다그리고 2편까지 나온 이스케이프 룸 Escape Room’은 2019년에 만들어졌다하여간 셋 다 방 탈출 게임을 하려다가 목숨을 걸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다물론 기본 설정만 그러하고 각각 다른 점이 있는데이 영화는 방 탈출 게임에 고대 악령과 같은 존재를 등장시켰다.

 

  위에 내용 요약에는 적지 않았지만방 탈출 게임방의 주인이 장식품을 사려고 골동품상에 들른다거기서 해골 모양의 상자를 보는데가게 주인은 악령이 깃들었다는 전설이 있는 물건으로 팔지 않는 것이라 얘기한다하지만 게임방 주인은 굳이 그 물건을 가져오고게임장에 진열해놓는다당연히 두 커플은 힌트를 찾기 위해 상자를 열었고그때부터 아르바이트생이 이상해진다일면식도 없는 고객을 하나씩 죽이기 시작한 것이다그런데 뭐랄까고대 악령인데 물리력은 그리 세지 않은 모양이다벽에 붙은 사슬을 끊어내지도 못하고손만 허우적대는 것이……그냥 환각과 환청을 연출하는 게 다였다굳이 고대 악령 설정을 넣은 이유가 뭔지 궁금했다그냥 모습을 숨긴 살인마나 탈옥수라고 해도 되지 않았을까환각이나 환청도 그리 무시무시하거나 오싹하지도 않았으니 말이다.

 

  스토리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라고 생각은 하지만팔지도 않을 거고 악령이 깃들어서 손도 대지 말라는 물건을 굳이 가게에 진열해놓은 건 무슨 심리일까그런 거라면 남들이 보지 못하게 숨겨두거나 봉인을 잘 해둬야 하는 게 아닐까주인 허락도 안 받고 가져간 놈이 제일 잘못하긴 했는데사람을 홀리는 그런 물건을 허술하게……그렇다이건 골동품 가게 주인이 그 악령을 숭배하는 사도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된다자신이 봉인을 풀 능력이 없고주인님은 풀어드려야겠고그래서 누군가 가져가서 상자를 열길 기다린 것이다고객이 혹할 뒷이야기를 은근슬쩍 흘려서 관심을 유도하고, ‘이건 안 팔아요라고 하면서 욕망을 부추기는 것이다그리고 혹시 누군가 이걸 판 네가 잘못이라고 하면, ‘난 안 팔았고 쟤가 몰래 가져갔음이라고 발뺌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든 것이다그런 거라면왜 골동품 가게 주인이 적극적 대응을 하지 않았는지 이해가 간다.

 

  이불 밖은 위험하니 방을 나가지 말아야 한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보는 내내 답답한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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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Hush, 2016

  감독 마이크 플래너건

  출연 케이트 시겔존 갤러거 주니어마이클 트루코사만다 슬로얀

 

 

 

 

 

  ‘매디는 숲이 우거진 곳에서 고양이와 함께 사는 작가이다그녀는 어릴 때 사고로 청력을 잃고 말도 못하지만무리 없이 생활하며 글을 쓰고 있었다그러던 어느 날이웃에 사는 사라가 침입자에게 쫓기며 매디네 집으로 구조 요청을 하러 온다하지만 매디는 밖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하나도 들을 수 없는 상황결국사라는 매디의 집 밖에서 살인범에게 처참하게 살해당한다한편 살인범은 매디가 들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고그녀를 다음 목표로 정하는데…….

 

  살인범에게서 살아남거나 맞서는 건보통 사람에게는 힘든 일이다특히 죽여버리겠다는 마음으로 모든 준비를 마친 살인마라면 더욱더 그러하다물론 영화나 소설에서는 주인공이 어찌어찌해서 살아남긴 하다그런데 주인공이 장애가 있다면 어떨까당연히 주인공이니까 살아남긴 할 것이다하지만 장애가 없는 주인공과 비교하자면더 극적이고 보는 이의 심장을 들었다 놨다 하며 백 배는 더 안절부절못하게 한다.

 

  이번 작품의 주인공은 귀가 들리지 않았고 말도 못 했으며범인은 완전 나쁜 놈이었다그는 매디가 들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자마자그녀를 독 안에 든 쥐처럼 갖고 놀기로 한다일부러 그녀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아주 천천히 움직이며 그녀를 공포에 몰아넣는다특히 매디에게 자신의 가면을 벗어 민얼굴을 보여주는 장면에서는아주 작정을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바로 그녀를 반드시 죽여버리겠다는 결심 말이다.

 

  그래서 굳이 집 안으로 들어왔다가 다시 밖으로 나가는 번거로운 일까지 마다하지 않는다처음에는 왜 그랬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다시 생각해보니까 그게 더 재미있을 것 같아서라는 결론을 내렸다아이와 숨바꼭질할 때어디 숨었는지 뻔히 보이지만 놀이의 재미를 위해 못 본 척하는 것과 비슷한 거 같다아이와 숨바꼭질할 때는 웃음으로 마무리되지만이번 경우에는 누군가 둘 중 하나는 죽어야 끝이 나는 게 다른 점이랄까?

 

  영화를 보기 전에는청각장애가 있는 주인공이 등장하기에 너무 조용하거나 잔잔한 분위기로 흘러가면 어떨까 하는 걱정을 했었다그런데 그런 생각은 하나 마나 한쓸데없는 거였다매디의 속마음을 음성 처리한 것도 있었고살인범과의 대치 장면은 대사 같은 거 필요 없이 긴장감이 철철 넘쳐흘렀다다른 리뷰에서 적었지만감독인 마이크 플래너건은 긴장감을 차곡차곡 쌓아 올리는 것에는 능통한 사람이었다물론 결말 부분에서 펑 터트리는 것에 약한 건 여기서도 마찬가지였지만그래도 이 작품 정도면 괜찮았다.

 

  아매디가 부엌에서 청소하는데 밖에서 사라가 울부짖는 장면은 안타까웠다한 번만 고개를 옆으로 돌리면 피투성이가 된 친구를 발견할 수 있었을 텐데……그 전 장면에서 매디가 자신은 소리를 듣지 못하니 진동을 느껴야 한다고 말했는데사라가 필사적으로 창문을 두드리는 정도의 진동은 그리 세지 않은 모양이다안타깝다아니면 매디가 사는 집이 너무 튼튼하게 지어졌거나.

 

  문단속은 잘 하고너무 외진 곳에서 살지 말자영화나 소설을 보면 어디서 살든지 문제는 생기지만적어도 경찰이 가깝게 있는 곳이 나을 거 같다그리고 와인 따개는 술을 먹지 않아도 꼭 하나 정도는 챙겨두자와인 말고 다른 걸 따야 할 경우도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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