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House, ハウス, 1977

  감독 오바야시 노부히코

  출연 이케가미 키미코오오바 쿠미코진보 미키사사자와 사호

 

 

 

 

 

  ‘오샤레는 엄마가 일찍 돌아가셨기에 아빠와 둘이 살고 있었다그러던 중출장에서 돌아온 아빠가 새엄마가 될 사람이라며 한 여자를 데리고 온다원래는 오샤레와 아빠 둘이서만 가기로 했던 여행에 그 여자까지 같이 간다고 하자오샤레는 화를 낸다그녀는 아빠에 대한 반항으로 여행 대신에 시골에 있는 이모에게 가기로 한다마침 여름방학이라오샤레는 절친인 판타’, ‘쿵푸’, ‘가리’, ‘스위트’, ‘’, 그리고 멜로디와 함께 이모네로 향한다일곱 친구는 신이 나서 방학을 즐기려고 했지만도착한 날부터 그들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하는데…….

 

  호러타임즈 2월 온라인 상영회에서 본 작품이다이번 작품은 공포 영화라기보다는일곱 명의 미소녀들을 보는 재미가 쏠쏠한 작품이었다. 70년대 작품이기에 요즘 같은 CG는 없었다대신 그림 같은 배경이 아니라 진짜 그림인 배경과 동화풍의 세트와 의상어떻게 보면 십 대 소녀들이 자주 가는공주님이라 불러주는 화장품 샵 느낌의 색감으로 가득했다그러니까 세트라는 게 너무 티가 나서실제가 아니라 만들어진 이야기라는 걸 확실히 알려주는 듯했다.

 

  소녀들은 밝았고 쾌활했으며슬픔이나 아픔 같은 건 모르는 분위기였다기차 안에서 오샤레가 전쟁 때문에 약혼자를 잃은 이모에 관한 얘기를 해주는데그들은 전쟁의 아픔이나 고통보다는 다른 부분에 관심을 보였다달리 말하자면머릿속에 꽃밭이 가득한 아이들이었다그렇기에 이상한 일이 벌어졌을 때도 그들은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왜 그런 일이 생기는지 확실히 알아차리지 못했다그냥 속수무책으로 당할 뿐이었다그들이 조금만 더 현실감이 있었다면 달라졌을까아니, 100% 현실감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그냥 보통 사람과 비슷한 상식이라도……이 작품의 다른 인물들도 보통 사람과 비슷하다고 할 수는 없구나왜 그런 걸까 생각해보니이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결론을 내렸다.

 

  영화는 동화 속에서나 볼 법한 세트에 만화적인 기법이 결합하여모든 것이 다 환상 속에서 벌어지는 느낌이었다그래서 소녀들이 죽을 위기에 처해도그게 오싹한다거나 무섭지 않았다그러니까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에서 두 주인공이 어떤 사고를 당해도 쟤네 죽으면 어떡해사고 후유증은?’하고 생각하기보다그 모습이 우스꽝스러워 웃는 것과 비슷했다다음 날 아침에 눈을 뜨고 정말 이상한 꿈이었다는 대사가 나와도 무리 없이 넘어갈 수 있는 흐름과 분위기였다.

 

  아마도 그걸 끝까지 유지하기 위해 등장인물 모두가 다 평범한 사람과 다른 생각과 행동을 보여주는 모양이다모두가 다 호호거리면서 세상의 어두운 면은 잘 모르는 아이들이어른스러운 외모에 비교해 아직 미숙한 어린아이 같은 과장된 행동과 착한 대사를 내뱉으며너무도 예쁘게 그려진 세트 안에서 움직인다마치 사랑과 꿈이 넘치는 소녀 만화책인데 네모칸 안의 인물들은 움직이는 느낌이랄까?

 

  이후 스포일러가 될 문장들이 있으니 주의 바람!

 

 

 

 

  영화가 어떻게 보면 막장 호러가 될 설정들이 많은데위에서 말했다시피 너무 분위기가 블링블링 귀염귀염 상큼발랄해서 그런 게 하나도 드러나지 않았다초반에 오샤레가 아빠를 챙기는 모습이 마치 부인이 남편을 챙기는 것과 비슷하게 나온다거기다 아빠가 딸에게 하는 행동도 좀……고등학생 딸에게 공주님 안기라니……또한오샤레는 엄마와 똑같이 생겼다. (당연하다. 1인 2역이니까이건 그러니까 일상생활 불가능한 시선으로 보면근친이라고도 할 수 있다그래서 오샤레가 아빠의 재혼에 그렇게 화를 내고이모네로 가버렸다고 생각했다남편이 나와 상의도 하지 않고 첩을 데리고 오다니용서할 수 없어마지막 장면에서 새엄마 후보와 오샤레 둘이 마주쳤을 때그렇기에 오샤레가 그녀의 몸을 차지할 거로 생각했다그러면 아빠의 합법적인 부인이 될 수 있으니까 말이다하지만 결말은 전혀 달랐다아마 오샤레는 이제 그 미모와 재능으로 여러 남자를 발아래 두는 진정한 팜므파탈로 다시 태어날지도 모르겠다.

 

  방학이라고 친구 이모네로 놀러갔던 친구들이 불쌍한 영화였다역시 집 떠나면 개고생이다그나저나 왜 새엄마 후보의 스카프만 그렇게 하늘하늘 바람에 날리는 걸까주위의 다른 건 아무런 움직임이 없는데 말이다설마 바람의 정령으로 특수 효과를 준걸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