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타 툰베리의 금요일 - 지구를 살리는 어느 가족 이야기
그레타 툰베리 외 지음, 고영아 옮김 / 책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제 지구를 살리는 어느 가족 이야기

  저자 그레타 툰베리스반테 툰베리말레나 에른만베아타 에른만

 

 

 

 

  스웨덴의 인기 있는 소프라노 가수였던 말레나와 작가이자 배우였던 스반테’. 그들은 첫째 딸 그레타를 얻는데아이가 성장하면서 남들과 매우 다르다는 사실을 깨닫는다처음에는 아이의 병명도 확실히 알지 못해서 병원을 찾아다녔는데결국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그렇게 큰딸에게 온 신경을 집중하는 가운데둘째인 베아테도 역시 다른 아이들과 다른 증세를 보인다명성을 누리던 직업을 버리고부부는 아이들을 돌보는 데 전념하기로 하는데…….

 

  얼마 전에 리뷰를 쓴 그레타 툰베리 La Storia Di Greta’는 그레타 한 사람의 이야기만을 적은어린이들을 위한 책이었다반면에 이 책은 부모의 입장에서 적은다른 아이들과 다른 두 딸을 기르면서 경험하고 느꼈던 일들과 기후 변화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담고 있다특히 그레타의 어머니인 말레나 에른만의 입장에서 주로 서술되고 있다비록 저자에는 온 가족의 이름이 다 적혀있지만 말이다그래서 그레타가 주도한 금요 학교 파업에 관한 얘기보다는남들과 다른 아이들에 관한 이야기가 더 많았다.

 

  남들과 다르다는 것은어떻게 보면 창의적이고 자신의 개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좋은 뜻으로 들릴 수 있다하지만 아쉽게도요즘은 남들과 다른 사람들은 배척을 받기 쉽다사람들은 익숙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그런 사람들이 보이는 행동이나 말에 낯섦을 느끼고 불편해한다특히 장애가 있다면사람들은 그리 편안해하거나 좋아하는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한국 같은 경우에는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외출 한 번 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지하철은 물론이고 버스도 제대로 탈 수가 없다온 가족이 다 매달려서 장애가 있는 가족 한 명을 돌봐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말레나와 스반테는 두 딸이 다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었다심각한 섭식 장애와 한 가지에만 몰두하는 증상을 보이는 그레타와 특정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스트레스와 분노를 느끼는 베아테두 부부 역시 그런 아이들을 돌보느라 정신적 육체적 피로와 스트레스가 상당했다말레나 같은 경우에는 공연을 앞두고 기절할 정도였다.

 

  그런 가운데 그레타가 집중하고 있는 기후 변화 문제를 같이 연구하던 가족은 그 심각성에 놀라고 만다그레타의 끈질긴 노력 덕에 그들은 정부와 언론이 국민을 상대로 진실을 말하지 않고 있다고 확신한다그리고 지구를 지키기 위해작은 것 하나부터 실천하기 시작한다예를 들면비행기를 타지 않는 것을 들 수 있다그레타를 비롯한 가족은 공연이나 강연을 하러 갈 때면 자동차나 배를 타고 이동을 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놀랐던 것은흔히 우리가 복지가 잘 되어있는 나라로 꼽는 스웨덴에서도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 시스템이 100% 완비가 되어있지 않는다는 점이었다그 때문에 그레타는 선생님이 없는 수업을 들어야 하는 때도 있었다고 한다그 부분을 읽으면서이런 생각이 들었다그나마 복지가 잘 되었다는 스웨덴조차 그 정도면우리나라는?

 

  그레타와 베아테는 그래도 운이 좋았다고 말레나는 말한다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여러 의사와 상담가를 만나 정확한 병명을 알았기에 치료를 받을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다또한말레나가 유명한 소프라노 가수였고 스반테 역시 배우였기에둘 다 일을 잠시 쉬고 아이들에게 집중할 수 있었다그러지 못한 가정의 아이들이었다면병명을 몰라 치료를 받을 수 없고 집에 방치되어 있을 확률이 높았을 것이다.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같이 아슬아슬한 가족의 상태와 위기에 처한 지구의 상황이 번갈아 가면서 나오는데무척이나 위험해 보였다조금이라도 긴장을 풀면둘 다 사라질 것 같았다그래서 더 긴박한 느낌이 들었고읽는 내내 불안했다전에 읽었던 그레타 툰베리 La Storia Di Greta’가 용기와 희망으로 가득 차 있었다면이 책은 절망과 우울처절함 그리고 그런 와중에도 희미하게 빛나는 출구를 향하는 기분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록별 2019-11-15 2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중한 책 알게되어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