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Red Screening Al morir la matinée, 2020

  감독 막시밀리아노 콘텐티

  출연 루시아나 그라소리카르도 이슬라스훌리에타 스피넬리프란코 두란

 

 

 

 

 

  1993년 비가 쏟아지는 우루과이의 한 극장. ‘아나는 야간조로 일하는 사람이 결근하여 아버지가 야근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아나는 자신이 대신 일 하겠다며 아버지를 집으로 보내고영사실에서 숙제하며 필름을 돌린다마지막 심야 상영관에는 몇몇 사람들만 모여 공포 영화를 관람한다영화는 뒷전이고 어떻게 하면 암수한몸이 될지 생각하는 커플표를 사지 않고 극을 보겠다는 노인나이가 되지 않지만 몰래 숨어들어온 초딩늦게 들어온 주제에 큰 소리로 떠들어대는 친구들까지 어떻게 보면 극장에서 민폐가 되는 행동을 벌인다그러던 중우비를 입은 한 남자가 관객들을 하나둘씩 조용히 죽이기 시작하는데.

 

  영화는 어째서인지 모르겠지만관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이 닫힌 극장에서 살인마와 맞서 싸우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심야 상영관이라 사람도 몇 명 되지 않았지만 이미 살해되었고극장 관계자 역시 퇴근했거나 살해당한 뒤라아이들을 도와줄 어른은 없었다거기다 이 살인마처음에는 조심스럽게 몰래 죽이더니살아남은 사람이 아이들 셋이라는 사실을 알자 대놓고 움직이기 시작한다마치 이 아이들의 겁먹은 얼굴이 자신의 즐거움이자 낙인 것처럼 말이다.

 

  비록 구도가 살인마 대 아이들이었지만이 작품은 아이들이 볼 수 있는 건 아니다이 영화의 등급은 청소년관람불가아무래도 아이들을 겁에 질리게 만들고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애쓰게 만들려면무난하고 단순한 수위로는 안 되는 모양이다얘들이 극장에서 보고 있던 영화도 그렇게 낮은 등급은 아니었지 참하여간 몇몇 살인장면은 좀 끔찍하다살인마가 아이들 앞에서 보이는 행동도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굳이 애들 앞에서 왜 저런 짓을위에서 말했지만아이들의 겁먹은 표정을 보는 게 살인마의 행복인가보다어유이 변태 새끼.

 

  살인마가 평소에 극장에 자주 왔었는지스크린에서 사람이 죽을 때 자신도 살인을 저지른다거의 박자가 딱딱 맞아떨어진다그 때문에 어지간한 소음은 다 묻힌 분위기였다중간에 아이들이 산만하게 굴지만 않았으면아마 다 죽어도 몰랐을 것이다둘이 보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영화 아니둘이 들어와서 셋이 죽어도 모를 극장이라고 해야 할까?

 

  영화의 흐름은 다른 비슷한 설정의 작품들과 비슷하게 흘러간다어차피 이 장르가 다 그렇긴 하지만극의 전개가 예측할 수 있게 진행된다한 명이 더 죽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어서 좀 머쓱하지만……그래서인지 보면서 아주 잠깐 딴짓도 가능하고딴생각도 할 수 있었다그래도 이야기를 따라가는 건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극장에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교훈을 주는 영화였다그리고 우루과이 라운드로만 기억했던첫 번째로 본 우루과이 공포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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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ious Artists / Shudder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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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 - Caveat, 2020

감독 다미안 맥카시

출연 벤 캐플란조너선 프렌치레일라 사익스

 

 

 

 

 

아이작은 사고로 단편적인 기억을 잃은 상태다그런 그의 앞에 친구라는 바렛이 나타나 자신을 도와달라 말한다외딴 섬에 홀로 있는 자신의 조카 올가를 며칠만 봐달라는 것이다엄마의 실종과 아빠의 자살로 집에서 나오지 않는다는 올가는정신적인 문제까지 있었다바렛은 그녀가 타인이 자신의 방에 들어오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한다며몇 가지 조건을 말한다첫 번째는 이동을 제한하는 사슬이 달린 가죽조끼를 입고 있을 것이고두 번째는 올가의 방에 들어가지 말 것 마지막으로 허락 없이 집을 떠나지 말 것이다올가는 석궁을 들고 집을 돌아다니고아이작은 기이한 환영을 보는 가운데잃어버렸던 기억을 떠올리는데…….

 

간략한 내용을 보면꽤 흥미있는 부분이 많다왜 올가는 집 밖으로 나오지 않고사람들을 믿지 않을까왜 바렛은 하필이면 아이작에게 올가를 봐달라고 부탁했을까올가의 엄마는 어디로 갔고아빠는 왜 지하실에서 자살했을까그리고 아이작은 왜 기억을 잃었을까?

 

영화는 저런 의문들을 하나씩 차근차근 풀어갔고그와 동시에 새로운 의혹을 보여줬다예를 들면누가 올가의 아빠를 지하실에 가뒀을까그리고 지하실엔 뭐가 있는 걸까?

 

영화의 주요 등장인물은 셋뿐이다올가는 다른 사람과 말을 잘 안 하는 설정이기에 대사가 그리 많지 않았고바렛은 그나마 말이 많은 것 같지만 간간이 등장한다아이작이 제일 많이 나오지만 대화할 사람이 별로 없기에 혼자 행동을 보여주는 게 많다그나마 바렛이 나와야 말이 많아진다이 작품에서는 대사보다는 행동이 더 많다는 것이다그건 영화가 어떻게 보면 상당히 조용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렇다이 영화설정에 비하면 상당히 잔잔하다다른 말로 하면 졸립다는 말이고또 다른 표현으로는 지루하다는 의미기도 하다극적 긴장감을 준다거나 어떡하냐면서 조마조마하게 만드는 장면은 거의 없었다후반에 두 부분 정도하지만 초중반의 잔잔함을 이겨낼 정도는 아니었다.

 

그나저나 여기에도 기괴하게 생긴 인형이 등장한다왜 저런 인형을 사서 집에 두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 외형이었다공포 영화를 보면서 밥을 먹는 것은 무리없지만그런 기괴한 인형을 옆에 두고 잘 엄두는 나지 않는다.

 

대사보다 배경음악이 더 잘 들렸던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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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House, ハウス, 1977

  감독 오바야시 노부히코

  출연 이케가미 키미코오오바 쿠미코진보 미키사사자와 사호

 

 

 

 

 

  ‘오샤레는 엄마가 일찍 돌아가셨기에 아빠와 둘이 살고 있었다그러던 중출장에서 돌아온 아빠가 새엄마가 될 사람이라며 한 여자를 데리고 온다원래는 오샤레와 아빠 둘이서만 가기로 했던 여행에 그 여자까지 같이 간다고 하자오샤레는 화를 낸다그녀는 아빠에 대한 반항으로 여행 대신에 시골에 있는 이모에게 가기로 한다마침 여름방학이라오샤레는 절친인 판타’, ‘쿵푸’, ‘가리’, ‘스위트’, ‘’, 그리고 멜로디와 함께 이모네로 향한다일곱 친구는 신이 나서 방학을 즐기려고 했지만도착한 날부터 그들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하는데…….

 

  호러타임즈 2월 온라인 상영회에서 본 작품이다이번 작품은 공포 영화라기보다는일곱 명의 미소녀들을 보는 재미가 쏠쏠한 작품이었다. 70년대 작품이기에 요즘 같은 CG는 없었다대신 그림 같은 배경이 아니라 진짜 그림인 배경과 동화풍의 세트와 의상어떻게 보면 십 대 소녀들이 자주 가는공주님이라 불러주는 화장품 샵 느낌의 색감으로 가득했다그러니까 세트라는 게 너무 티가 나서실제가 아니라 만들어진 이야기라는 걸 확실히 알려주는 듯했다.

 

  소녀들은 밝았고 쾌활했으며슬픔이나 아픔 같은 건 모르는 분위기였다기차 안에서 오샤레가 전쟁 때문에 약혼자를 잃은 이모에 관한 얘기를 해주는데그들은 전쟁의 아픔이나 고통보다는 다른 부분에 관심을 보였다달리 말하자면머릿속에 꽃밭이 가득한 아이들이었다그렇기에 이상한 일이 벌어졌을 때도 그들은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왜 그런 일이 생기는지 확실히 알아차리지 못했다그냥 속수무책으로 당할 뿐이었다그들이 조금만 더 현실감이 있었다면 달라졌을까아니, 100% 현실감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그냥 보통 사람과 비슷한 상식이라도……이 작품의 다른 인물들도 보통 사람과 비슷하다고 할 수는 없구나왜 그런 걸까 생각해보니이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결론을 내렸다.

 

  영화는 동화 속에서나 볼 법한 세트에 만화적인 기법이 결합하여모든 것이 다 환상 속에서 벌어지는 느낌이었다그래서 소녀들이 죽을 위기에 처해도그게 오싹한다거나 무섭지 않았다그러니까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에서 두 주인공이 어떤 사고를 당해도 쟤네 죽으면 어떡해사고 후유증은?’하고 생각하기보다그 모습이 우스꽝스러워 웃는 것과 비슷했다다음 날 아침에 눈을 뜨고 정말 이상한 꿈이었다는 대사가 나와도 무리 없이 넘어갈 수 있는 흐름과 분위기였다.

 

  아마도 그걸 끝까지 유지하기 위해 등장인물 모두가 다 평범한 사람과 다른 생각과 행동을 보여주는 모양이다모두가 다 호호거리면서 세상의 어두운 면은 잘 모르는 아이들이어른스러운 외모에 비교해 아직 미숙한 어린아이 같은 과장된 행동과 착한 대사를 내뱉으며너무도 예쁘게 그려진 세트 안에서 움직인다마치 사랑과 꿈이 넘치는 소녀 만화책인데 네모칸 안의 인물들은 움직이는 느낌이랄까?

 

  이후 스포일러가 될 문장들이 있으니 주의 바람!

 

 

 

 

  영화가 어떻게 보면 막장 호러가 될 설정들이 많은데위에서 말했다시피 너무 분위기가 블링블링 귀염귀염 상큼발랄해서 그런 게 하나도 드러나지 않았다초반에 오샤레가 아빠를 챙기는 모습이 마치 부인이 남편을 챙기는 것과 비슷하게 나온다거기다 아빠가 딸에게 하는 행동도 좀……고등학생 딸에게 공주님 안기라니……또한오샤레는 엄마와 똑같이 생겼다. (당연하다. 1인 2역이니까이건 그러니까 일상생활 불가능한 시선으로 보면근친이라고도 할 수 있다그래서 오샤레가 아빠의 재혼에 그렇게 화를 내고이모네로 가버렸다고 생각했다남편이 나와 상의도 하지 않고 첩을 데리고 오다니용서할 수 없어마지막 장면에서 새엄마 후보와 오샤레 둘이 마주쳤을 때그렇기에 오샤레가 그녀의 몸을 차지할 거로 생각했다그러면 아빠의 합법적인 부인이 될 수 있으니까 말이다하지만 결말은 전혀 달랐다아마 오샤레는 이제 그 미모와 재능으로 여러 남자를 발아래 두는 진정한 팜므파탈로 다시 태어날지도 모르겠다.

 

  방학이라고 친구 이모네로 놀러갔던 친구들이 불쌍한 영화였다역시 집 떠나면 개고생이다그나저나 왜 새엄마 후보의 스카프만 그렇게 하늘하늘 바람에 날리는 걸까주위의 다른 건 아무런 움직임이 없는데 말이다설마 바람의 정령으로 특수 효과를 준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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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Gerald's Game, 2017

  감독 마이크 플래너건

  출연 칼라 구기노브루스 그린우드헨리 토마스카렐 스트럭켄

  원작 – 스티븐 킹의 소설 제럴드의 게임 Gerald's Game, 1992’

 

 

 

 

 

  ‘제시와 제럴드’ 부부는주말을 맞아 외딴 별장으로 여행을 떠난다색다른 분위기를 즐기자며제럴드는 제시의 두 손목을 수갑으로 침대에 묶는다처음에는 제시도 호응했지만어느 순간 도를 지나친 제럴드의 행동에 반항한다그러던 중갑자기 제럴드가 심장마비를 일으키며 쓰러진다거기다 떠돌이 개가 집안으로 들어와 바닥에 있는 제럴드의 시체를 뜯어먹기 시작한다침대에서 옴짝달싹하지 못하고 공포에 휩싸인 제시의 앞에 제럴드와 자신의 환영이 나타나 말을 걸기 시작하는데…….

 

 

 

 

** 어쩌면 스포일러? **

 

 

 

 

 

 

  아무도 없는 외딴 별장관리인이나 정원사에게는 며칠 오지 말라고 미리 연락해 둔 상태남편은 죽어서 바닥에 있는데 떠돌이 개가 찾아와 그 시체를 뜯어먹고 있다자신은 두 손이 묶인 상태로 침대에서 움직일 수 없고시간이 지나면서 굶주림은 기본에 탈수 증상까지 있다그런데 갑자기 그 앞에 남편과 자신의 환영이 등장해 말을 건다면과연 난 미친 걸까아니면 죽어가는 걸까그것도 아니면 일시적인 정신착란일까?

 

  음두 환영은 어떻게 보면 제시의 이성과 감성을 맡은 게 아닐까 싶다어떨 때는 수갑에서 손을 뺄 수 있는 힌트를 주다가도그게 잘못되었다는 걸 짚어주기도 한다그리고 더 나아가 기억하기도 싫은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한다그러니까 마음의 소리라고 해야 할까제시는 두 환영과 대화하고 구박당하고 소리치고 울면서그동안 외면했던 자신의 트라우마를 직면하게 된다.

 

  그 트라우마는……이 영화의 원작자인 스티븐 킹이 쓴 소설 돌로레스 클레이본 Dolores Claiborne, 1992’이 떠올랐다. 1964년 일어난 개기 일식이 두 작품 다 중요한 배경이 되기 때문이다또한주인공이 겪었던 사건도 비슷하다하아세상엔 개X끼가 너무 많다특히 이 작품의 XX는 더 악랄하고 교묘하며 가스라이팅의 천재였다나쁜 놈…….

 

  과거를 극복한다는 건어려운 일이다특히 그 과거가 끔찍하고 떠올리기도 싫은 경우라면극복하겠다며 생각해내는 것조차 힘들다잘못하면 극복하기는커녕그 기억에 잡아먹혀 영영 재기불능에 빠질 수도 있으니 말이다이 작품에서 제시에게 수갑은 그런 의미였다현재 그녀를 곤란한 상황에 빠트린 대상이자 동시에 벗어나야 할 과거였다.

 

  결말은뭐 언제나 나름 러브러브 해피엔딩을 보여주는 스티븐 킹의 작품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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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탄의 인형
라스 클리브버그 감독, 가브리엘 베이트먼 외 출연 / 비디오여행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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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Child's Play, 2019

  감독 라스 클리브버그

  출연 마크 해밀오브리 플라자가브리엘 베이트먼브라이언 타이리 헨리

 

 

 

 



  ‘캐슬란이라는 회사에서 최첨단 인공지능 로봇 버디를 만든다육아는 물론학습 도우미에 비서 역할 심지어 집안의 스마트 기기와 연결하여 집안 관리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이 장착되어 있다그런데 베트남의 버디 공장에서 한 작업자가 상사의 모욕적인 행동에 불만을 품고 버디의 안전 프로그램을 해제한다.

마트에서 일하는 캐런은 결함이 있다는 이유로 버디 로봇을 반품하겠다는 고객을 만난다그녀는 담당 직원의 약점을 빌미로 로봇을 얻어낸다그리고 아들인 앤디에게 생일 선물로 로봇을 건네준다앤디는 한 솔로라는 이름을 원했지만결함이 있는 버디 로봇은 스스로 처키라는 이름을 붙인다안전 프로그램이 해제된 처키는아이들이 하는 욕설을 따라 하고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며 앤디에게 집착하는데…….

 

  제목을 보면 알 수 있지만이 영화는 리메이크작이다원작에 해당하는 오리지널 1편은 1988년에 나왔다그때는 인형이었지만이번에 나온 것은 인공지능 로봇이다역시 21세기그리고 인형에게 집착 당하는 주인공 앤디도 이번 편에서는 나이가 좀 더 든 설정이다. 1편에서는 6살이라는 어린 나이라 인형을 안고 다니는 것에 별로 위화감이 없었는데이번 편에는 아무리 적게 잡아도 초등학교 4학년 정도는 되어 보여서 인형을 갖고 다니는 게 좀 어색했다그래서 인공지능 로봇으로 설정을 바꾼 걸까그건 나이가 들어도 갖고 다닐 만하니까.

 

  언제나 말하지만아이가 나오고 인형이 등장한다고 해서 아동용 영화인 건 아니다아이는 절대로 봐서는 안 되는 영화도 있다이 작품은 그런 류였다처키가 사람을 죽이는 장면은꽤 수위가 높았다사람의 얼굴 껍질이 벗겨진다거나발목 근육이 절단되고 선반 톱으로 사지가 절단되는……그리고 후반부에 처키가 주변의 인공지능 제품들을……여기까지.

 

  오리지널에서는 무슨 주술 같은 거로 인형의 몸에 들어간 연쇄 살인마가 앤디의 몸을 빼앗으려고 집착하는 내용이었다하지만 이번 편은 그게 아니라앤디의 유일한 최고의 친구가 되고 싶어서 주변의 방해물들을 제거하는 내용이다덩달아 앤디를 기쁘게 하려고그를 괴롭히는 것들도 치워주고 말이다.

 

  아이렇게만 들으면 무슨 지고지순한 우정물인 것 같다그러니까 내가 좋아하는 로판 형식으로 바꾸면어릴 때 가정 교육이 잘못되었거나 학대를 받아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최연소 마탑주 내지는 최연소 소드 마스터가 있다그런데 그의 앞에 먼저 손을 내밀어 주는 따뜻한 미소의 그 아이가 나타난다인간의 따뜻함에 눈을 뜬 마탑주 또는 소드 마스터는 처음으로 사귄 친구를 잃고 싶지 않았다하지만 그 아이의 주변에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다그 아이의 유일한 친구가 되고 싶지만그게 불가능한 상황결국 마탑주 또는 소드 마스터는 그 아이를 기쁘게 해주고 싶어서아이를 괴롭히는 주변 인물들을 죽이기로 한다그러면 그 아이는 고맙다고 말하며 나에게 돌아와 주겠지……오직 우리 둘만 있는 그런 곳에서 언제까지나 행복하게……피폐 집착물 하나가 뚝딱 나올 것 같다.

 

  그나저나 오리지널 처키 인형은 가만히 있으면 귀여운 외모여서 아이들이 좋아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이번 편의 처키 로봇은 외모가 좀……아무리 인공지능 로봇이라지만 굳이 사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 외형이었다이왕 만들 거 좀 귀여운 모습으로 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이 새록새록하긴 애나벨 Annabelle, 2014’이나 인형의 저주 Sabrina, 2018’인형이 악당으로 나오는 작품 중에 귀엽고 예쁜 인형은 본 적이 없다왜 잠결에 보면 깜짝 놀라 쓰러질 것 같은 인형으로 만들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오리지널 처키를 생각하면마음이 많이 아픈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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