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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Agatha Christie's Poirot, 1993

  출연 – 데이빗 서쳇휴 프레이저

 

 

 

 

  포와로 시리즈의 다섯 번째 묶음이다. 4시즌에 비하면 편수가 많은데그건 다 단편을 영상화했기 때문이다이 시즌 이후로는 단편이 영상화된 것은 없다언젠가도 다른 리뷰에서 적었지만단편을 영상화한 경우에는 원작과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아무래도 단편으로 한 시간 정도의 드라마를 만들기엔 너무 분량이 적어서없던 설정을 집어넣기 때문일 것이다이번 시즌에도여러 가지 설정들이 추가되었다. ‘헤이스팅즈의 다양한 인맥이라든지산업 스파이 관련 문제, ‘미스 레몬의 남자친구와 얽힌 사건, ‘포와로가 벨기에 경찰 때 마음에 둔 것 같은 여인의 등장 등등.

 

  『The Adventure of the Egyptian Tomb는 단편집인 포와로 수사집 Poirot Investigates, 1924’에 수록된 이집트 무덤의 모험이 원작이다이집트 파라오의 무덤 발굴 현장에서 사람들이 죽어 나간다아들을 지켜달라는 귀부인의 요청으로포와로는 이집트로 향하는데……크리스티가 이집트에 매료되었는지포와로를 출장 보낸 이야기들이 여럿 있다이번 에피소드에서는 미스 레몬이 타롯 점을 치기도 하고헤이스팅즈와 위자보드를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파라오의 저주 사건과 맞물려 꽤 인상적이었다하지만 그 광경을 본 포와로의 그 한심하다는 표정이란……단어의 해석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이야기였다.

 


 

  『The Underdog는 단편집 패배한 개 The Under Dog, 1929’에 실린 패배한 개를 영상화했다소설에서 포와로는 심리적인 측면에서 사건을 해결한다그런데 여기서는 거기에 산업 스파이 이야기를 끼워 넣었다이번에도 미스 레몬은 최면술을 배우는데포와로가 사건에 참여시키기도 한다미스 레몬그렇게 안 봤는데 상당히 특이하다.

 

 

  『The Yellow Iris은 단편집 리가타 미스터리 The Regatta Mystery and Other Stories, 1939’에 있는 노란 붓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원작에 없는 아르헨티나의 군부 쿠데타 상황과 맞물려 경제적 정치적으로 얽힌 사건을 보여주고 있다과거의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인데그게 아르헨티나의 쿠데타가 벌어졌던 시기와 연결되어 있었다군부 쿠데타는 필연적으로 부패와 연관이 있는 것 같다그나저나 포와로여기서 영국에는 요리cuisine가 없고 음식food만 있다고 투덜댄다.

 

 

  『The Case of the Missing Will는 단편집인 포와로 수사집 Poirot Investigates, 1924’에 수록된 사라진 유언장을 드라마화했다원작 내용이 이랬던가 하는 의문이 드는 에피소드였다출생의 비밀과 더불어 여성의 사회 진출에 대해 다루었다그런데 혈연관계도 아닌 누군가 나에게 유산을 물려준다면 그것만으로 감사해야지마치 당연한 권리인 것처럼 행동하는 사람들의 태도에 좀 놀랐다과연 그 사람들은 진짜 마음을 통한 사이였던 걸까 아니면 물려받을 돈 때문에 비위를 맞춰준 걸까?

 

 

  『The Adventure of the Italian Nobleman는 단편집인 포와로 수사집 Poirot Investigates, 1924’에 있는 이탈리아 귀족의 모험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위에서 말한원래는 없던 미스 레몬의 남자친구 이야기를 집어넣었다하지만 마지막 그녀의 반전은 진짜 놀라웠다포와로의 비서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라는 감탄을 하고 말았다.

 

 

  『The Chocolate Box는 단편집인 포와로 수사집 Poirot Investigates, 1924’에 실린 초콜릿 상자를 영상화했다포와로가 유일하게 실패한 사건으로 소설에서 나오는데여기서는 약간 바꿨다유일하게 실패한 것이 아니라범인의 심정과 상황을 받아들여 자신이 불명예를 뒤집어쓴 것으로 말이다그리고 그는 그것으로 벨기에라는 나라의 운명을 바꿨다.



 

 

  『Dead Man's Mirror는 단편집 죽은 자의 거울 Murder in the Mews and Three Other Poirot Cases, 1937’에 있는 죽은 자의 거울이 원작이다이번 에피소드에서는 영매가 등장한다흐음파라오의 저주에 최면에 급기야 영매까지아무래도 제작진이 노린 것 같다.

 

 

  『Jewel Robbery at the Grand Metropolitan는 단편집인 포와로 수사집 Poirot Investigates, 1924’에 수록된 그랜드 메트로폴리턴 호텔의 보석 도난사건이 바탕이다심한 독감에 걸린 포와로가 휴양차 간 곳에서 맞닥뜨린 사건을 다루고 있다휴양하러 보냈는데 사건을 맡았다며그걸 말리지 않은 헤이스팅즈를 미스 레몬이 노려보는 장면이 재미있었다미스 레몬이 헤이스팅즈보다 더 센 건가?

 

  하여간 이번 시즌에서 헤이스팅즈의 정체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을 알고 있고투자에 실패했지만 먹고살 만한 돈이 있고외국으로 이민도 갔다가 다시 돌아오고외국 여행도 가끔 가고……도대체 이 사람 직업이 뭔지 알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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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하상욱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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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에세이, 2017

  저자 – 하상욱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세 번째 이야기로, ‘라이언과 어피치에 이어 이번에는 튜브그리고 다른 이야기들과 달리아주 짧은 시집이다저자 이름이 낯익다고 생각했더니전에 읽었던 시집 서울 시의 저자였다그 시집에 실린 시들이 SNS에서 무척 유행했었다그걸 기억한다면이 책의 분위기가 어떠할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앞표지에 있는 명상 하며 공중 부양을 하는 하얀색의 튜브부터 뒤표지에 그려진 무척이나 화가 난 모습의 녹색 튜브와 함께소심한 오리라는 글이 눈에 들어왔다가능하면 좋은 게 좋은 거라 여기며 넘어가지만어느 순간 그동안 참아왔던 화를 폭발하는 그런 성격을 가진 사람을 알고 있다바로 마블 코믹스의 헐크이다그래서 녹색인 건가그리고 그런 성격을 가진 사람은코믹스나 소설이 아닌 현실 세계에서도 볼 수 있다그 자리에서 화내지 못하고 집에 돌아와 이렇게 말하는 건데라고 후회하거나말은 못 하고 속으로 꾹 눌러 참으며 돌아서 눈물 흘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그러니까 튜브는 주위에 있는 소시민의 모습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물론 거기에는 나도 포함된다.


  이 책에는 튜브의 여러 모습에 어울리는 언어유희에 가까운 짧은 시들이 가득 들어있었다어떤 시들은 읽자마자 빵 터지기도 하고또 어떤 시들은 여러 번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다어떤 것은 냉소적이기도 하고또 다른 것은 긍정적이거나 미래지향적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제목에서부터 드러나지만, ‘주체성에 관해 계속해서 이야기하고 있다타인의 말에 상처받거나 자존감이 무너질 때 위로가 될 말이라든지덜 상처받고 긍정적으로 넘어가거나 자존감을 되찾을 때 도움이 될 문장들이 많았다. ‘난 쿨하니까라고 애써 포장하며 넘어가는 쿨병에 걸리거나 척하는 게 아니라정말로 상처받지 않을 마음가짐에 관해 얘기하고 있었다.

 

  얼마 전까지 너무도 습해서 물속에서 걸어 다니는 기분이 든 적이 있었다그때꽤 상쾌한 느낌을 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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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씽 인 더 워터
캐서린 스테드먼 지음, 전행선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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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Something in the Water, 2019

  작가 – 캐서린 스테드먼

 

 

 

 

  다큐멘터리를 찍는 에린과 금융업계에서 일하는 마크는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다그런데 마크가 실직하는 일이 발생하면서둘 사이는 조금씩 삐걱거리기 시작한다보라보라섬으로 떠난 신혼여행에서둘은 스킨스쿠버를 즐기다 가방을 하나 발견한다그 안에는 현금다발과 수많은 다이아몬드 그리고 권총이 하나 들어있었다바닷속에서 추락한 경비행기를 발견한 둘은사고 소식도 없다는 점에 주목한다한참의 망설임과 논의 끝에가방을 갖기로 한 에린과 마크영국으로 돌아와 가방을 어떻게 처분할 것인지 고민한다그런데 그들과 같이 섬에 있던 젊은 부부가 스킨스쿠버를 하다가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는데…….

 

  소설의 도입부는 상당히 강렬하다바로 부인이 남편을 파묻고 있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그리고 3개월 전둘이 아직 결혼식을 올리기 전으로 돌아간다독자는 부부의 결혼생활이 어떻게 끝이 나는지 다 알고 이야기를 시작하는 셈이다그리고 주목하게 된다누구보다 사랑하고 아꼈던 두 사람이 3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어떻게 변화하는지 말이다.

 

  사람은 어렵고 힘들 때 본성이 나온다는 말이 있다잘 나갈 때는 여유가 있으니 그럭저럭 자신을 포장할 수 있지만그렇지 않을 때는 심적으로나 물적으로 여유가 없어 포장할 시간이 줄어든다는 의미다.

 

  이 책의 마크가 그러했다잘 나가는 금융업 종사자에서 하루아침에 거의 쫓겨나다시피 실직하면서그는 조금씩 변하기 시작한다물론 여유자금이 없으니 그럴 수밖에 없을 것이다그가 생각하기에 에린은 예술계 쪽이니 수입이 일정치 않을 것이고당연히 그가 세워놓았던 모든 계획그러니까 육아라든지 자신들의 노후 대비주택 구입 등등의 모든 것이 무너지는 느낌이었을 것이다결말을 알고 읽으니그가 내뱉는 대사라든지 행동 등이 하나하나 다 눈에 들어왔다어쩐지 에린을 너무 무시하는 것 같아서 이 사람지금 가스라이팅 하는 건가?’라는 의문이 들기도 하고어떻게 보면 분노조절 장애가 있는 것 같기도 했다.

 

  이건 어쩌면 도입부에서 읽은 사건에 꿰어맞추기 위해 그런 느낌이 들었을 수도 있다선입견을 품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고 해야 할까남자가 가해자였고 여자는 피해자였다는 그런 일반적인 선입견 말이다아무래도 남자가 가해자로 등장해 교묘하게 여자를 조종하고 세뇌하다가막판에 여자에게 반격당하는 소설을 너무 많이 읽었나 보다.

 

  그러면 에린은 피해자였는가중후반까지 그녀의 행동 때문에 답답하고 속 터지는 줄 알았다실직 이후 마크가 보인 행동과 말 때문에 그녀는 콩깍지가 완전히는 아니지만살짝 벗겨진 것 같았다그 때문에 그와 상의하지 않고 일을 벌인다그 대목을 읽는 순간진짜……에린은 석방을 앞둔 범죄자들과의 인터뷰를 기록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있었다그래서 난 그녀가 범죄 수사에 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을 거로 생각했다그런데 어떻게 그런 짓을 할 수가 있지언제나 말하는 거지만어릴 때부터 스릴러 액션 추리 범죄 수사물을 의무적으로 읽혀야 한다그래야 위기에 처했을 때어떤 행동을 해야 하고 또 하지 말아야 할지 알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쉽게 읽히고 중간에 눈 돌릴 틈을 안 줄 정도로 빠른 속도감이 있었는데다 읽고 나니 어쩐지 뒷맛이 씁쓸해지는 작품이었다에린의 시점에서 모든 이야기가 진행되었기에마크가 왜 그런 짓을 했는지 궁금했다위에서 언급한 에린의 뻘짓 때문에 잠시 사건에서 떨어뜨려 놓으려고 한 것은 아닌지알아서 처리하고 나중에 그녀에게 진상을 알려줄 계획은 아니었는지이런저런 의문이 들었다.

 

  나도 보라보라섬에 가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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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Boar, 2018

  감독 크리스 선

  출연 존 자렛네이단 존스빌 모슬리어니 딩고

 

 

 

 

  한 가족이 친척을 만나러 길을 떠난다그들이 도착한 곳은한적한 시골 마을로 강도 있고 산도 있는 조용한 장소였다그곳에서 양을 기르는 친척 집에 도착한 일행은한가로운 일상을 즐긴다그런데 그들이 알지 못했던 사실이 하나 있으니그 근처에서 의문의 정체에 의한 습격 살인 사건이 연속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었다마을 주민 중의 한 명이 그게 거대한 멧돼지라는 사실을 알아내지만…….

 

  영화는 무척이나 실망스러웠다.

 

  내가 사는 이 나라가 영화의 배경인 곳보다 영토가 적고인터넷도 그곳보다 더 빠르고 잘 연결되어 있어서 일지도 모르겠다여기서는 SNS만 잠깐 봐도다른 동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어떤 사고가 생겼는지 금방 알 수 있다그래서 아마 거대한 멧돼지가 사람을 죽이고 다니거나캠핑을 즐기던 커플이 잔인하게 살해당하는 사건이 벌어지면 SNS와 포털 사이트들에서 난리가 났을 것이다.

 

  하지만 영화의 배경인 곳은 전혀 그렇지가 않았다인터넷이나 와이파이가 뭔지도 모를 사람들만 잔뜩 등장한다그러니 옆 농장 사람이 죽어도 사람들이 다 아는 것도 아니고괴생명체가 활보하는데 조심하라는 경고도 없다그나마 경고하려는 장면이 나오긴 하는데이웃에게 전화하다가 안 받네요라는 걸로 끝이다전화를 안 받으면 문자라도 해야지카카오톡이나 라인텔레그램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진짜설마 와이파이나 인터넷 연결 안 되어있니그 동네엔?

 

  그냥 운 좋으면 멧돼지 안 만나서 사는 거고운이 나쁘면 수영하고 산책갔다가 들판에서 멧돼지 만나서 죽는 거다이 세상에 오는 데는 순서가 있어도 가는 데는 순서가 없다는 말이 딱 맞는다마을 주민이건 아니건나이가 많건 아니건싸가지가 있건 없건순전히 운이었다생각할수록 어색하다.

 

  그러니 영화가 재미있을 리가 없다그냥 지루했다그 부분을 만회하려고 멧돼지 시점이나 사람들이 잔혹하게 죽어 나가는 장면을 집어넣은 것 같은데별루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이야기 흐름이 시선을 잡아끌지 못해서 다른 곳을 보고 있으니슬쩍 지나가는 그런 장면들이 보일 리가 없다거기다 인물들도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고.

 

  국토가 넓다는 게 어떤 부분에서는 안 좋은 거 같다연락이 제대로 되지 않고같은 지역에서도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잘 모른다는 점에서 말이다하긴 그래서 미국에서도 사막 지역에서 암약하는 연쇄살인마 집단을 다룬 작품들이 많았지여기도 그런 거 같다보아하니 한두 번 공격한 거 같지 않은데그렇게 멧돼지가 사람을 죽이고 다녀도 아무도 몰랐다치안의 부재인지경찰의 무능력인지 아니면 이웃끼리 별로 안 친한 거였는지 모르겠다.

 

  무시무시하게 생긴 멧돼지의 모습만 기억에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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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행 : 보급판 (1disc)
연상호 감독, 공유 외 출연 / 에프엔씨애드컬쳐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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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제 - Train To Busan, 2016 2016.7

  감독 - 연상호

  출연 - 공유, 정유미, 마동석, 김수안

 





  유능한 펀드 매니저인 ‘석우’. 일에 빠져 사는 바람에 아내와도 이혼하고, 어린 딸 ‘수안’도 소홀히 하게 된다. 자신의 생일 날, 부산에 있는 엄마를 만나러 가겠다는 딸을 데리고 부산행 열차에 타게 된다. 그런데 서울역에서부터 소란스럽더니, 급기야 막판에 열차에 올라탄 상처 입은 소녀가 좀비로 변하여 승무원을 공격한다. 피할 곳이 없는 열차 안에서 사람들은 무차별적으로 좀비화가 되고, 몇몇 사람들만 안전한 객실로 피하게 된다. 그곳에서 석우는 임산부인 ‘성경’과 그녀의 남편 ‘상화’, 고등학교 야구부원인 ‘영국’, 같은 학교 응원단장인 ‘진희’, 노숙자 그리고 운송회사 상무인 ‘용석’과 만난다. 마침내 그들은 지휘소의 지시대로 안전하다는 대전역에 도착하지만…….



  부산은 우리나라 남부에 있는 대도시다. 6.25 전쟁 때도 그곳까지는 북한군이 오지 않아 피난민들이 많았다고 한다. 여기서도 부산은 좀비 사태에서 안전한 최후의 보루로 나온다. 어쩐지 부산은 꿈과 희망의 대명사가 된 것 같다.



  영화는 탈출구가 없는 한정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사람들의 여러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자신만 알던 이기주의자에서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로 바뀐 석우나, 끝까지 이기적으로 굴던 용석, 그리고 처음부터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보인 상화와 성경. 열차 안의 사람들은 이 세 가지 부류로 나뉘면서, 어떻게든 살아남으려 애쓴다. 그걸 지켜보면서 인간에 대한 희망과 절망 그리고 분노를 동시에 느꼈다. 함께 살아가려는 사람들을 보면서는 ‘아직 희망은 있구나.’ 내지는 ‘세상은 살만해.’라고 안도했다. 반면에 자신이 살기 위해 다른 이를 버리는 사람들을 보면서는 ‘저렇게 되지 말아야지’라고 생각도 하고, ‘인간이란…….’이라며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특히 용석은 진짜 와, 그냥 어쩜 저럴 수 있을까 싶을 정도였다. 그의 주장도 어느 정도 납득이 가지만, 초반부터 너무 밉상이어서 그가 하는 모든 것이 다 안 좋게 보였다. 오죽했으면, 그가 마시는 산소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예전에 드라마에서 악역으로 나왔던 배우가 길가다가 욕을 먹었다는 경험담을 들은 적이 있었는데, 그 시절이었다면 아마 용석을 연기한 배우는 바깥출입하기 괴로웠을 것 같다.



  사람들이 하나둘씩 죽어나갈 수밖에 없는 설정이라, 어쩔 수 없이 신파조로 흐르는 장면도 있었다. 그런데 다른 작품들과 달리, 이 영화에 나오는 신파 장면은 그리 거슬리지 않았다. 다만 생각보다 그런 부분이 좀 많았다. 주연뿐만 아니라 조연들까지 사연이 저마다 있었고, 그들의 죽음을 찬찬히 보여줬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제일 슬펐던 부분은 자매인 할머니들이 객실 문을 사이에 두고 마주쳤을 때였다.



  영화는 좀비와 맞서 싸우는 것보다,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더 집중한 것 같다. 하지만 다른 좀비가 나오는 작품과 달리, 특이점도 있었다. 특히 이 작품에 나오는 좀비는 살아있는 인간의 장기 자랑이나 식사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 달리기는 빨랐는데, 상화의 주먹 한 방에 쓰러지는 것이 다소 허약한 편이었다. 그 사람만 일방적으로 강한 걸까? 문득 그가 좀비가 되면 막을 사람이 없겠다는 생각도 들었는데, 그런 장면은 없어서 아쉬웠다. 하여간 상화라는 인물덕분에 좀비와 맞서 싸우는 것은 약간 싱거웠다. 다만 수가 많이 불어난 좀비가 떼로 기차에 매달리는 장면은 좀 소름끼치기도 하고, 좀비 연기를 한 사람들이 다치지 않았을까하는 걱정도 들었다.



  결말 부분에서 수안이 부르는 ‘알로 하오에’가 어쩐지 서글프게 들렸다. 다시 만날 수 없는 사람에게 다시 만나자고 하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그만큼의 그리움을 담아 부르는 것이겠지.



  좀비를 척살하는 영화는 아니었지만, 인간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준 영화였다.



  아, 이 작품 초반에 열차에 좀비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역으로 심은경이 나온다. 좀비로 변하는 모습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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