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이나가키 히데히로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서 世界史きくかした植物, 2018

  저자 이나가키 히데히로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중의 하나이다이런 시리즈가 있다는 걸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목록을 보니까 세계사를 바꾼 물고기라든지 ’, 그리고 가 있다다른 건 그러려니 하겠는데 뇌는 뭘까그건 나중에 기회가 될 때 알아보기로 하고우선 식물 얘기를 해보자세계사를 바꾼다는 건인류의 문명에 큰 영향을 줬다는 뜻이다그 전에는 없었던 다른 방향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길을 보여줬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룬 세계사를 바꾼 식물들은, ‘감자’, ‘토마토’, ‘후추’, ‘고추’, ‘양파’, ‘’, ‘사탕수수’, ‘목화’, ‘’, ‘’, ‘’, ‘옥수수’ 그리고 튤립이다이 중에서 후추는 무역 항로를 개척할 동기가 되었으며감자는 식량난을 해결할 재료가 되기도 했고 또 반대로 사람들을 굶주림으로 몰아가기도 했다또한사탕수수는 설탕을 만들어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지만그와 동시에 노예제를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목화 역시 사람들의 의복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지만역시 노예제라는 악영향을 만드는 데 공헌을 했다물론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된 주요 원인이긴 했지만 말이다이 외에도 밀과 벼콩과 옥수수는 사람들의 식생활에 큰 영향을 주었다차는 학교에서 배우기도 했지만전쟁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그렇다여기에서 고른 13가지 식물들은인류의 식생활과 의복에 큰 영향을 주면서 동시에 전쟁과 약탈 착취의 계기가 되기도 했다.

 

  책은 각 식물의 특징과 재배 역사사람들의 반응 그리고 현재 그들의 위상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이걸 읽으면서 옛날 사람들의 무지함특히 감자를 악마의 식물이라고 한다거나 토마토가 독이 들었다고 꺼리는 모습이 좀 우습기도 하고 그랬다감자가 얼마나 맛있는데토마토 케찹과 후렌치 후라이가 얼마나 꿀조합인데!

 

  아쉬운 점은각 식물의 긍정적인 영향을 너무 강조하는 바람에 부정적인 과거를 그냥 넘어갔다는 것이다특히 감자에서 그게 제일 심했다아일랜드 사람들이 감자 역병으로 대기근이 닥치자미국으로 이주를 시작했고이후 미국이 강대국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식으로 서술했다그것도 어떻게 보면 그러려니 할 수 있는 흐름이지만뭐랄까……대기근으로 백만 명이나 되는 사람이 죽었다는데 그건 그냥 휙 넘어가고심지어 원래 아일랜드는 기근이 자주 일어나는 지역이었다고 설명한다사실 아일랜드 감자 대기근은 감자 역병이 문제가 아니라 영국인 지주들의 착취가 문제였다고 하는데 말이다그러면서 케네디나 디즈니레이건맥도날드 창업자 등이 아일랜드 출신이라고 길게 서술한다거기다 대기근이 없었으면 케네디 대통령도 없고 달 탐사도 없었을 거라는 말을 한다아니이보시오저자 양반아무리 상상은 자유라고 해도 이건 선 쎄게 넘은 거 아니오?

 

  그나저나 우리가 먹는 양파가 줄기와 잎이라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뿌리가 아니라고그런데 저자의 설명을 읽으면서 양피의 생김새를 떠올리면그런 것 같기도 하다콩의 효능에 관한 설명특히 낫토와 두부 그리고 된장찌개에 엄청난 양을 차지하고 있는 걸 보고 혹시나 하는 생각에 처음에 확인하지 않고 넘겼던 저자 이름을 다시 살펴봤다일본인역시 그럴 줄 알았다.

 

  몸에 좋다는 콩과 양파를 싫어하던 과거의 나를 반성한다콩까지는 무리더라도 양파는 열심히 먹어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05-16 0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신이 생각하는 특정관점을 밀어붙이다보면 저런 식의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게 되는거 같아요. 식물에 대한 얘기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역사의식은 심각할 정도로 문제가 있네요. 이 책 아이들 필독서로 많이 권하던데 그러면 안될듯한 느낌이 들어요. 좋은 지적 잘 읽었습니다. 아 그리고 콩은 맛있습니다. ^^

바다별 2021-05-25 21:39   좋아요 0 | URL
식물 이야기는 재미있었는데, 역사 의식이....콩을 좋아하시는군요! 저도 언젠가는 좋아까지는 아니지만 그럭저럭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노력해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