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막내둥이 8mm에의 초대, 1962.9.18.7면. 

'텔레비죤'에 빼앗긴 관객을 되찾기 위하여 칠십밀리 대형영화가 나오는 이때 이와 대조를 이루며 8밀리 촬영기에 대한 일반의 열이 세계적으로 높아간다는 것은 퍽 재미있는 현상이다. 한 마디로 말해서 가정에 영화관을 상설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8밀리 영화는 최근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을 보이고 있다. (중략) 한편 이 동시녹음촬영기를 위한 영사기로서는 '씨네포닉8'이라는 것이 같은 회사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3왓트의 증폭기를 갖고 있는 이 영사기는 그 속도가 1초에 16 내지 24 콤마이다. 이 영사기의 장점은 이미 촬영하여 현상시킨 필림에 후기녹음을 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중략) 이같이 8mm영화의 발성은 세계각국에서 경쟁적으로 연구하고 있어 멀지 않아 이 꿈은 일반화한 단계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8mm영화의 발성시대가 도래하여 교육용,pr용,tv방송용 등으로는 8mm의 용도는 더욱 커질 것이며 급기야는 가정에 영화관을 설치하려는 소박한 시민의 욕망도 곧 실현될 것이다.  

새로운 레크리에이션 - 홈무비,1968.10.15.3면. 

최근 여러가지 8mm 카메라와 영사기가 우리의 눈을 끌게 되었다. 또 보통 스틸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아마추어들 사이에 차츰 보급되어 가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무비'라면 일반적으로 사치스러운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이것은 스틸카메라에 비해서 많은 경비가 드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8mm '시네/카메라'와 영사기의 현재 우리나라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은 대략 다음과 같다. '무비/카메라' 4천~4만원, 영사기 1만~4만원.   

가전제품 평균수명은 5년 한전, 전국가구 표본조사,1979.9.8.8면. 

영사기도 포함되어 있음. 7년 수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