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경꾼의 탄생
바네사 R. 슈와르츠 지음, 노명우.박성일 옮김 / 마티 / 2006년 1월
품절


영상문화연구의 필독서가 된 슈와르츠의 책 중 내용 일부를 옮겨본다 / 이 책은 도시 생활의 구경거리화와 대중문화 출현의 상호 관련에 주목한다. 대중문화는 대로문화, 대중출판, 파리의 모르그 구경, 밀랍 박물관, 파노라마와 디오라마 그리고 영화처럼 명확하면서도 의도적으로 '현대적'이고 '대중적'이려 했던 문화 형태들의 짜임관계를 보여준다.많은 인기를 끌었던 이러한 문화 형태들은 동시대의 삶을 놀라운 방법으로 사실적으로 재현했다. 악투알리떼라는 이름으로 제작된 실재와 흡사한 재연물은 일상생활에서 따온 주제에 따라 전시되었다. 이러한 전시는 당시 대중문화를 설명해주는 것이 이상의 효과를 지녔다. 전시의 소비를 통해 대중문화와 새롭게 출현한 도시의 군중은 구경거리의 사회로 편입되었다. -45쪽

19세기 후반 도시문화의 시각성을 연구하는 이 책은 도시에 대한 재현이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문자 텍스트와 시각 텍스트의 연계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 한다. 이 책은 문자와 시각 텍스트의 독특한 특성에 주목하면서 서로 다른 매체를 횡단하는 기호학적 분석을 지지한다. 문자와 이미지가 '구경거리화된 실재'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도시문화는 '보다 문자적'이 됨과 동시에 보다 시각적으로 변모했다고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46쪽

구경꾼들에게 본다는 것 자체보다 '보는 위치'가 더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현대적 삶의 쾌락 가운데 하나는 재현이 현실과 교환될 수 있을 정도로 증가하는 문화에 집단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첫 번째 장에서는 파리의 삶이 현실을 볼만한 것으로써 경험하게 하는 구경거리와 동일시되었음을 상세하게 다룰 것이다. 현실을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대상에서 바라보는 대상이 되었다. 동시에 '볼만한 것'은 현대적 삶과 닮았으며, 현대적 삶을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재현했다. -54쪽

19세기 후반 파리의 구경꾼 사이에서 파노라마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이것이 현실을 구경거리로 경험할 수 있는 또 다른 창구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중략) 실제로 파노라마의 현실 효과는 19세기 동안 내용과 형식의 측면에서 계속 변화했다. 풍경은 현실의 착시를 불러 일으키는 '파노라마 효과'를 만들어내는 대 아죽 적합했기 때문에 파노라마는 처음에 풍경 묘사를 선호했다. 하지만 세기말이 되자 파노라마는 밀랍 박물관처럼 신문을 각색하여 현실을 구성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가상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도 발전했다. -232쪽

환영은 파노라마가 특정한 장소를 사실적으로 재현했기 때문이 아니라(관객들 가운데 실제 장소에 가봤던 사람은 극히 적었기 때문에 복제의 질을 판단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기술적 환영주의 때문에 발생했다. 처음으로 파노라마를 본 관람객들은 그 효과에 감탄했고 실재의 대체물로 높이 평가했다. 재현된 원본 자체는 부차적인 역할을 할 뿐이었다. -236쪽

1880년대와 1890년대의 대대적인 유행은 시사적인 사건들이나 현대적 생활, 유명 인사를 재현하고자 하는 열광으로부터 비롯된 것이었고 이는 이후 밀랍 박물관의 대성공으로 이어졌다. -252쪽

(전략) 20세기 초에 영화가 파노라마나 밀랍 박물관의 인기를 사그라지게 하고 최고의 진귀한 볼거리 지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영화는 독창성이나 혁신적 기술 때문에 성공한 것이 아니다. 영화는 세기말 파리에 내재되어 있는 영화적 문화를 구체화시켰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265쪽

필름에만 초점을 맞추는 영화사는 수용을 다루든 생산을 다루는 간에 영화를 그 당시의 다른 문화 생산 형식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하지만 영화와 영화 관객은 영화 이외의 다른 문화들과 상호작용하고 있었다. 영화적 '효과'는 파노라마나 밀랍 박물관과 마찬가지로 단순히 기술의 산물만이 아니었다. 관객들은 이미 다른 장소에서 체득한 현실을 파악하고 바라보는 풍부하고 복잡한 관람 습관을 영화로 가져왔다. -27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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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09 11:1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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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10 11:4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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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10 19:1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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