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대여점 영업시간 자정으로 제한.비디오무비.1994.10.402쪽.
오는 11월부터 비디오 대여점의 영업시간이 자정으로 제한돼 일부 대여점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금까지 영업시간 제한이 없었는데,10월 한달동안 계몽기간을 거친 후 11월부터 본격적인 단속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심야시간에 일부 비디오 대여점에서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불법비디오를 대여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비디오 대여점 영업시간을 아침 8시에서 밤 12시 까지로 규정한 '음반,비디오판매업소 영업시간'은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한다는 취지아래 마련된 것으로 이를 위반한 업소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처할 계획이다.
삼전동 공간비디오.비디오무비.1994.10.397쪽.
먼저 과감한 투자로 대여점 내부를 고치기 시작했다. 이중 진열장을 새로 설치하면서 테이프 수를 2배 가가이 구비해 놓았고 다른 대여점과의 차별화를 위하여 많은 희귀 작품들을 구하기 시작했다. (중략)소장가치가 있는 희귀한 작품들을 한쪽으로 진열해 놓고 고객에게 권하는 것도 공간비디오가 꾸준히 추구하는 서비스 방법. 고객들의 호응도 점점 높아져 입구를 들어서면 바로 희귀 프로코너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중략) 김용성 사장은 10년째 '삼전동 유지'로 뿌리를 내리고 있어 대여점을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는다고 한다. 그동안 긴밀한 인간관계와 넓은 유대로 삼전동은 물론 가락동과 강남일대에 있는 고객까지 찾아오고 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이 한 가지 있다. 멀리서 찾아오는 고객이나 직업상 늦은 시간에 오는 사람에게 12시 이후에는 대여할 수가 없는 안타까움이 있다.
극장성격으로 영화를 예측한다.비디오플라자.1994.8.409쪽.
순수 예술작품을 고집하는 극장으로는 종로의 코아극장, 신사동의 뤼미에르, 대학로의 동숭, 그리고 호암아트홀을 꼽을 수 있겠다. 이들 극장은 다호 흥행이 미진하더라도 상업영화보다는 예술적인 아트필름들을 선호한다. 그러므로 그 달의 명화를 감상하고 싶다면 이들 극장 프로들을 살펴보면 된다. 그리고 상영관이 많아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시네하우스도 한 편 정도는 에이젠쉬타인의 전함 포템킨 같은 영화를 상영하고 있다. 그리고 주로 오락적인 흥행작품은 서울극장, 피카다리,힐탑시네마,그랑프리,브로드웨이 등에서 선호하는 장르고 단성사는 장군의 아틀,서편제 등 우리영화의 중심극장으로 자리잡고 있으나 우리영화 흥행성은 피카다리가 가장 좋다. 그리고 국도극장은 재미있는 홍콩영화를 선호하는 편이다.
불광동 진성비디오.비디오플라자.1994.8.365쪽.
신프로를 비롯한 명작 프로가 실린 책자를 만들어 매달 매니아에게 무료로 나누어 주고,철저한 컴퓨터 관리로 매니아 각각의 취향을 파악해 선호하는 장르의 비디오를 소개해 준다. 그래서 신프로를 들여 놓을 때,먼저 완벽하게 시사를 하는 것도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 중의 하나다. 주변의 다른 비디오 숍과의 차별화를 위해 그는 흥행물보다는 명작 위주로 작품을 구입한다.(중략)그는 비디오 숍을 운영하면서 가장 기분이 좋을 때가 매니아들이 '진성비디오에 오니까 이게 있구나'라고 말할 때라고 한다.
영화마을 공항2호점.비디오무비.1998.1.158쪽.
대여료는 신프로 2,000원(1박 2일),구프로 1,000원(4~5일)을 받고 있지만 신프로의 경우 빠른 시간 안에 가지고 올수록 서비스포인트가 많이 적립되어 손님 스스로가 대여점에 마련한 보너스를 받기 위해 테이프를 최대한 빨리 가져온다고 한다. 또한 구프로의 경우 학생들의 리포트나 명작감상을 위해 빌려가는 경우가 많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감상할 수 있도록 손님들이 원하는 대여일을 존중한다. 청소년 보호법에 따른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관심은 영화마을 공항2호점도 예외가 아니다. 이에 대해 구경희사장은 성인물, 고등학생, 중학생,연소자 등급을 엄격히 분리해 진열하고 있고 특히 성인물의 경우 카운터 바로 옆에 위치해 청소년들이 성인등급을 받은 영화에 대한 접근이 쉽지 않다. 하지만 각 등급의 진열대마다 공포,드라마,액션,공상과학,무협시리즈 등 장르별 진영과 우리영화,홍콩영화 등 나라별로 진열되어 있어 고객들이 취향에 맞는 비디오선택의 폭을 넓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