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석호(1990). 비디오수용성의 연구과제와 전망. 정보사회연구,가을. 

58쪽 

미국에서의 비디오수용실태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케이블 tv의 보급이 주로 지방지향적으로 치중하는 반면 비디오의 보급은 도시지향적으로 확산되어 간다는 것이다.  

67쪽 

텔레비전 수상기와 함께 수출상품으로 부각되던 국내비디오생산이 80년대 후반에 대외무역상 덤핑관세와 관련된 교역 차질이 생기면서 내수판매로 전환, 국내 비디오 보급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결국 국내 비디오 보급이 급속히 이루어진 기간은 86년 이후 2~3년 간에 불과하다. 또 다른 확산배경으로는 1980년대 중반부터 주요 비디오생산업체 및 일부 대기업들이 외국 비디오 영화제작사와 독점 판권계약을 서둘러 체결하므로써 외국의 비디오물이 양적으로 증가되기 시작했던 점이다. 이와 동시에 비디오 구입자의 욕구를 부추겼던 요인으로써 당시 법적 규제장치가 허술한 상황하에 불법복사테이프가 공공연히 유통되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결국 정확한 불법유통구조가 추적되지 못한 채 불법비디오의 범람은 주로 국내 미개봉의 해외영화와 포르노 필름으로 그 주류를 이루었다. 그 결과 잠재수요자의 실질구매를 증폭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던 것이다. 더욱이 비슷한 시점에서 소수 독립 비디오제작사가 설립되었으나 자본의 영세성으로 인하여 자체 제작보다는 외화테이프의 수입에 급급하였다. 

68쪽 1989년 텔레비전 과외방송의 개시 

70쪽 정부는 올해 90년 중반에서야 비디오문화의 통제차원에서 현행 "음반에 관한 법"을 "음반 비디오물에 관한 법"으로 개정하고 유해 비디오의 제작, 배포 및 판매에 대한 제재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결국 다른 뉴미디어(70)에 비해 국내 비디오 수용의 사회문화적 관심은 그도안 학계보다 오히려 각계 사회단체들에 의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표출되어 정부의 제도적 각성을 촉구했다고 본다.  

이소형(1989). 기능대안론을 통한 뉴미디어 수용에 관한 연구 - 홈비디오(VCR)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시청각 전공. (학위논문) 

15쪽 뉴미디어의 '비동시적 특성(asynchronocity)' - 녹화와 시간전환기능(time-shifting function) 생각해보기. 

동시성은 특정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방영되는 실제 시간(real time)에 텔레비전 앞에 앉아야 하는 시간과 행동의 구속이 있었음. 그러나 홈비디오를 통해 그러한 제약 벗어남. 

39쪽 패키지(package)계 미디어   

 279명 대상 조사 - 가장으로 하여금 응답하도록 요구된 질문. 가장 평균연령 48세.

53쪽 비디오 이용시간 평일 늦은 밤 시간(38.7) / 평일 저녁 시간(21.6) / 평일 오후 시간(31.6) / 평일 오전 시간(7.8) 

-> 시간전환기능을 생각할 때, 편성 시간에 구속받지 않고, 시청한다는 것의 의미에서 다시 고려? 비디오도 정해진 시청 시간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 텔레비전 시청이 아직 커서, 그 시청 이외의 시간에 비디오를 보는 것.   

54쪽 자녀들이 77.7% 프로테이프 빌려오는 가족 성원 부모 21.6%  

       자녀 대학생 49.8 / 중,고생 19.4 / 국민학생 8.5  

선호하는 프로테이프 미국영화 52 / 중국 29 / 어린이 24 / 취미,전문 필름 12 / 국내 영화 6 

55쪽 프로테이프 시청기능이 에역녹화기능보다 앞서 있음.  

56쪽 홈비디오 기기에 대한 평가  

가격이 너무 비싸다 70.3 /29,7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33.2 / 66.8 아프터서비스를 받기 어렵다 55.4 / 44.2 등 

72쪽 

대체성의 의미가 반드시 옛것이 새것에 의해 완전히 대체되어 버리거나 쓸모가 없어지는 절대적인 교체현상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대체성은 정도의 차이를 수반하는 경향(tendency이다.

74쪽  

오락 위주의 영화 필름이 프로테이프의 주종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수용자들의 선택이 영화 필름에 국한되어 있을 뿐이다.바꾸어 말하면 아직까지 홈비디오를 통하여 다양한 내용 또는 전문적인 내용은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설명 톤에 대한 문제 의식. 다양한 기능 대 오락 기능의 대립. 거기서 오는 연구자의 규범 효과.

 75쪽 

뉴미디어가 발휘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술적 기능과 수용자가 채택하여 이용하는 기술적 기능은 항상 똑같지 않다. 이는 모든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사회적 수용과정에서 빈번히 지적되고 있는 점이기도 하다. 홈비디오의 경우 다른 매스 미디어에 비해서 몇 개의 혁신적인 기능을 겸비한 가정용 뉴미디어임에 틀림없다. 그렇지만 홈비디오를 채택한 개인들이 그와 같은 기능을 이용하는 유형과 빈도는 고유의 기술적 기능과 차이가 있는 것이다. 앞으로 뉴미디어의 수용과정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기능적 괴리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는데 역점을 둘 필요가 있는 것이다. 

뉴미디어가 기존의 매스미디어를 기능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기대는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설문조사의 규범에 대하여, 고민하기

90쪽 

문항 : 24. 귀하께서는 성인용 포르노테이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절대로 근절시켜야 한다 / 반드시 근절시킬 필요는 없다 

25. 귀하께서는 성인용테이프, 즉 포르노테이프를 빌려서 시청하신 적이 있습니까? 

- 있다 / 없다   

원우현,최현철,남궁협,박천일(1990).한국언론학보.5.15. 신문학보.제25호. 

127-128 

비디오에 관한 연구분야.  

1.비디오의 생산과 유통 구조 분석 2. 비디오 테잎(공 테잎과 영화 테잎)의 생산과 유통 구조 분석 

3. 비디오 산업과 관련산업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 4. 비디오 수용자 연구  

138쪽 

비디오의 유용성 인식에 대한 질문. "귀하께서는 일반적으로 비디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새롭다, 가치가 있다. 흥미가 있다라는 구체적인 항목.   

159쪽 

오락적 시청의 기능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 

"현재에는 비디오가 가지고 있는 잠재성을 개발하여 발전시키기보다는 기존 영화와 같은 오락적인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도구로 전락되는 감이 없지 않다. 즉,비디오 문화는 영화를 보는 등식이 성립되고 있다" 

조광희(1990). 한국 비디오산업의 문화적 종속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 인쇄매체전공. 

4쪽 

비디오산업의 중요성은 인간의 의식과 관념 등 정신적 가치를 전달하는 의식산업이라는 데 있다.따라서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경제적 차원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오락이나 흥미를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서 세계를 바라보고 인식하는 창을 제공하는 것이다. 

33쪽 

한국 비디오산업의 성립 

우리나라의 비디오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84년부터 대우,금성,삼성 등의 대기업이 비디오그램 산업에 진출하면서부터이다. 또 영화시장의 개방과 함께 영화,비디오 배급회사인 UIP-CIC가 1987년부터 직배를 시작하면서 미국의 대형 영화사 작품들도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 VCR이 맨처음 개발된 때는 1979년 삼성이 기계식 VCR을 개발하면서부터이며, 그 이듬해에는 금성에서 전자식 VCR을 개발했으며,뒤이어 대우전자의 전신인 대한전선에서 Beta방식의 전자식VCR을 개발했으며, 가전 3사간의 치열한 기술개발 및 내수시장 확보경쟁이 시작되었다.그러나 VCR이 비교적 고가의 소비성 제품이었기 때문에 대중화되지 못하다가 1982년 정부의 첨단기술 육성방안에 따른 특별소비세를 40%에서 4%로 대폭인아, 당시 98만원대의 가격이 66만원대로 낮춰졌다. 따라서 전 가구수의 1%정도가 VCR을 구비, 초기형태의 유통구조나 문화적 형태가 갖추어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첨단산(33)업에 대한 의욕적인 참여에도 불구하고 시장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국내 VCR의 생산량은 1984년까지는 비교적 완만한 성장을 계속하다가 1985년에 들어 각 가전사의 신제품, 기술 개발에 대한 노력의 결과로 30만원대의 VCR이 시판되면서 국내수요가 급증되었다.  

38쪽 

국내 VCR이 충분히 보급되지 못한 상황에서 비디오그램 시장은 협소할 수밖에 없었으므로 국내의 제작사는 비디오그램의 생산을 통해서보다는 공공단체나 관공서의 홍보물을 제작해서 대행하거나, 기업 광고물의 제작을 대행함으로써 이익을 확보하고자 했다. 

47쪽 

한국의 비디오그램 시장에 국내의 대기업이 진출하게된 이유는 무엇보다도 VCR의 보급률이 30%에 가까이 육박하면서 시장의 채산성이 확보되었다는 사실에서 찾아질 수 있다. 

50쪽 

현재 비디오그램제작과 판매에 참여 중인 재벌기업은 대우,금성,선경,삼성 그리고 미국 비디오 직배회사인 CIC 등이다. 특히 대기업으로서는 최초로 비디오그램 산업에 진출한 대우는 국내 비디오그램시장의 40%이상을 지배하고 있다. 미국의 주요 영화산업사들인 RCA/컬럼비아 MGM/UA의 판권을 가지고 있는데다, 지난 1990년 3월에는 CBS/FOX와 작품 공급 계약을 맺었으며, 오라이언 트라이스타의 판권까지 확보하고 있다. 또한 삼성은 1987년 스타맥스 라는 업체를 세워 비디오그램 시장에 교두보를 확보한 후 1990년 7월부터는 월트 디즈니사의 작품을 국내에서 시판하고 있다. 선경은 워너 브라더스사의 작품을 판매하며,파라마운트사와 유니버설사는 한국 내 직배회사인 CIC를 통해 작품을 공급하고 있다.  

70쪽 

일본에서 제작된 수입 비디오그램의 증가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두드러진 증가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1988년에 비해 89.7%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일본에서 방송용 위성을 발사한 후 우리나라에서도 파라볼라 안테나를 설치한 가정에서 일본의 영화 등을 쉽게 시청할 수 있음으로 해서 일본의 문화에 익숙해져 일본의 인기 프로그램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전석호(1991). 홈비디오의 이용실태에 대한 사례연구. 『신문학보』, 제26호, 287 ~ 314.




  1) 본 논문의 전략적 선택




  학위 논문을 제외하고, 기존 학술지에 투고된 비디오 관련 연구 논문이 극소수인 상황에서, 비디오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연구하기 위해 전석호 교수의 논문을 일종의 '역사적 자료'로 원용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런 과정 속에서 연구자의 내용 자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고, 기술(description)을 위한 증거로 인식하기보다는, '당시'라는 시제에 맞추어, 비디오를 둘러싼 일종의 큰 가설들을 설정하는 차원으로 제한하는 것이 연구자의 역사쓰기에 관한 윤리적 측면에도 보탬이 되지 않을까 싶다. 즉, 내가 주목하고자 하는 비디오 관련 프레임에 본 논문의 연구 결과 속 내용을 '확보'하는 차원이 아닌, 내용의 비판적 검토를 통한 또 다른 역사적 질문을 시도하려는 바임을 밝힌다.




2) 연구 내용 정리 및 개념화 시도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당시 '뉴 미디어'라고 명명된 비디오에 대한 학술 연구의 부진을 지적하고, 본격 연구의 확산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매체 일반', '비디오 일반'의 차원에서 비디오의 속성을 분석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을 정리한 결과




 (1) '뉴미디어'의 조기 채택자의 성향 - 주로 상류층에 속해 있음

  ① 뉴미디어의 구입 및 유지 비용이 결코 저렴하지 않음

  ② 뉴미디어에 대한 중요성의 인지 및 구매동기의 부여가 높게 요구됨

  ③ 새로운 혁신에 대해 특히 관심이 높은 전문집단이 먼저 수용대상으로 이루어짐

 # 80년대 초의 사례나 80년대 후반, 미국의 실증조사를 종합한 결과, 비디오 소유자는 소유자에 비해 수입과 교육이 상대적으로 높고, 젊은 연령층이었음. 비디오소유 가정은 자가용소유, 가족구성원수, 주택소유, 주택크기와 정적인 상관관계 보임

- > 나 : 그러나 본격적인 비디오 기기의 보급화 이후, 이런 일반성이 그대로 유지될 것인지는 의문임




 (2) 비디오와 타 매체 이용

  ① 비디오의 수용 이후 전반적으로 텔레비전 시청 증가(비디오와 텔레비전의 관계 포착)

  ② 비디오 기능과 관련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예약녹화 행위 및 녹화된 비디오테이프의 재시청행위 축소

  ③ 비디오채택의 초기 단계 : 텔레비전방송에 대한 보완적 활용

  ④ 비디오채택의 후기 단계 : 텔레비전방송이나 영화관람을 대신하는 대체적 활용

  # 비디오소프트웨어의 확대, 즉 다양한 비디오 영화테이프가 일반 소비자시장에서 급속히 확대된 환경적 요인의 영향 감안




 (3) 연구 방법 / 연구 내용의 특징 분석 통한 역사적 가설 설정

  ① 연구자가 서울 강남지역 5개의 아파트단지, 4개의 주택단지, 2개의 연립주택단지에 거주하는 총 350여가구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에 대하여 - > 뉴미디어가 갖고 있는 '위계적 측면'에 대한 검토 필요. 특히 초기 비디오 수용이 여타 매체가 겼었던 계급 구조의 층위를 재현하는 기계로서 작용했는지를 사료를 통해 입증할 필요성 제기

  ② 응답 결과, 교육수준은 대다수가 고등교육을 마쳤고, 매달 평균 3권 이상의 잡지를 구입, 평균 1.59개의 신문 구독, 일주일에 1개의 비디오테이프를 빌려봄

 - > 평소 자신의 지식을 동원해 매체 속 내용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의 유형 파악, 그리고 그것을 VCR이란 매체로 엮어본다면?

  ③ 비디오 이용 시간대의 경우, 오전시간 15.9% / 오후시간 24.1%/ 저녁시간 32.1%/늦은밤시간 27.9% 분포 - > 특히 비디오의 시간성 관련, 비디오가 한국 사회 내 밤 문화에 어떤 역할을 했는가를 돌아보게 만드는 점. 연구 결과, 시간의 경우 비디오를 통해 '수면시간의 감소'도 발견됨




④ 선호하는 비디오테이프의 유형 : 국가로는 미국영화 45.6% / 중국영화 25.0% - > 비디오의 전성기 시절, 홍콩 영화를 비롯한 특정 국가 관련된 비디오테이프의 인기 파악 가능? 장르별로는 액션 및 폭력물 46.7% / 성인애정물 28.2% - > 특히 문제가 되었던 불법음란비디오의 존재와 확산에 대한 근거들 더욱 굳건하게 만들 필요성 제기




⑤ 비디오테이프 선택의 자의성

 ⅰ) 자의형 이용자 : 스스로 비디오테이프를 선택하고 자신이 선호하는 특정 비디오테이프에 대해서 재노출 또는 타인에게 권유하는 경향이 강함

 ⅱ) 의존형 이용자 : 비디오테이프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주로 비디오대여점의 주인에게 의존하여 피동적인 노출경향을 띠고 있음

 ⅲ) 적극형 이용자 : 새로 나오는 비디오테이프는 무엇이든지 빌려보거나 구입까지 행하는 적극적 이용자 집단

# 비디오가 나오고, '라이브러리'의 개념이 생성되면서, 수용자가 영상을 소유할 수 있는 특징이 나타남. 각 이용자에 기인한 문화적 속성들을 역사적 자료에 근거하여 어떻게 도출할 수 있을까를 고민




⑥ 비디오 노출에 따른 심리효과

 ⅰ) 자기계발효과 : 비디오테이프를 보고나면 대화소재나 새로운 간접경험들을 체득하고 자신의 가치관도 재고

 ⅱ) 기분전환효과 : 비디오는 수용자에게 동반감을 주는 매체이자 비디오를 이용함으로써 물리적, 심리적, 압박감을 벗어날 수 있는 전환적 만족감 획득

 ⅲ) 강박감 조성 효과 : 비디오노출에 따라 시간을 낭비했다는 회의감 또는 너무 심한 노출습관으로 인한 심리적부담의 경험

# 비디오에 관한 큰 맥락에서 한국 사람들이 비디오라는 매체를 어떻게 인식했는가를 긍정적, 부정적으로 나누어 그림을 그려볼 필요가 있음. 그 후에 '중층적'인 측면을 다시 생각해보기

김은진(2001). 한국 '에로비디오'와 수용자 욕망의 재구성 연구. 여성학연구,제11권,제1호. 

 

2쪽 

최근 에로비디오 장르는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일방향적인 텍스트의 역할을 넘어섰다. '에로비디오'를 특히 즐겨보는 '매니아'층이 형성되어 '에로비디오'잡지와 동호회,'에로비디오'에 출연하는 배우의 팬클럽도 생겨났다. 그들은 더 이상 '에로비디오'를 보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으며 '에로비디오'베우를 '스타'로 자신을 '매니아;로 부른다.  

 

10쪽 

'o양 비디오'를 비롯하여 '백양 비디오'등의 유명 연예인의 사생활을 담은 몰래카메라는 남녀를 불문하고 그것을 봐야만 대화에 끼어들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에로비디오라는 장르, 그리고 포르노는 이제 어느 정도는 상식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으로 취급되어,포르노 보기라는 경험은 자연스럽게 유도되고 암암리에 강요되는 경향이 있다. 

 

11쪽 

특히 '성에 대한 개방'은 진보, '성에 대한 무지'나 '포르노 비판'은 곧 보수로 연결되는 우리 사회에서, 신세대 여성들은 포르노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중략)이제는 여성들도 여성을 상품화, 대상화하는 포르노에 대한 지식을 겸비하고 당당하게 말해야만 대화에서 소외되지 않고 집단 내의 생활에 잘 적응하는 사람, 즉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20쪽 

에로비디오는 하드코어 포르노와 달리 일단 외형적으로는 내러티브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인터뷰 대상자들 뿐 아니라 동호회 회원들도 에로비디오의 뻔한 스토리를 비웃고 좀 더 나은 내러티브를 요구하면서도, 전체 영화를 자세히 보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했다. 리모콘을 이용해 적당히 돌려서 재미있는 부분, 즉 섹스장면이나 여성의 몸이 아슬아슬하게 보여지는 부분만 정상 속도로 본다는 것이다. 

 

27쪽 

 

수용자들이 에로비디오를 보는 이유는 자연 발생적인 성욕에 의한 것은 아니며, 에로비디오 수용을 통해 성욕이 해소되는 것도 아니다. 에로비디오의 수용은 호기심과 일상적 욕구불만 때문이기도 했으며, 에로비디오 수용을 통해 수용자는 더욱 심한 욕구를 느꼈다. 수용자들은 에로바디오를 성행위의 매개물로 사용하고 성적 교본으로 받아들였고 에로비디오가 제공하는 기계적이고 남성중심적인 성에 익숙해(27)졌다. 

 

28쪽 

 

에로비디오라는 장르,그리고 포르노는 이제 어느 정도는 상식적으로 알아야 할 것으로 취급되어, 포르노 보기라는 경험은 자연스럽게 유도되고 암암리에 강요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특히 남성들이 더하다. 불법 포르노뿐만 아니라 합법적으로 대여할 수 있는 에로비디오를 시청하는 데에도 남성 관계망의 역할은 매우 크다. 남성 집단에서는 일상대화를 하다가도 에로비디오를 비롯한 포르노에 관한 대화가 흔히 이루어지며 이속에서 정보가 공유되고 서로 권유하며 같이 보기도 한다. 에로비디오를 남성 관계의 매개물로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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