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sser, F(2001). Veni,Vidi,Video 

- The Hollywood Empire And The VCR 

3쪽 

VCR이 1975년도에 나타났고, 1990년대 중반까지 견고한 영역을 다졌다. 이 시기에 미국 영화와 텔레비전 산업에 눈에 띌 만한 변화가 보였다. 

(와써가 말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영화제작의 새로운 스타일(제작비가 많이 들어간 블록버스터를 만드는 새 세대 영화감독들) 

2. 어마어마한 광고비와 마케팅 캠페인 

3. 상상을 초월하는 엄청난 영화 수익  

4. 탑  헐리웃 스튜디오에 의한 영화 산업의 글로벌한 지배 

5. 경쟁력있는 독립 배급사들의 죽음 

6. 초국가적 미디어 기업의 탄생, 합작영화, 수직적 통합이 실시되어, 한 회사 계열체 내 방송,케이블, 출판, 음반, 뉴 미디어 등이 관리 및 상품화 

7. 미국 내 독과점 네트워크의 붕괴 및 해외 방송 시스템의 규제 

8. 새로운 시장 열려   

106쪽 

이들의 파트너쉽과 네거티브 픽업은 비디오 배급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했다. 

배급사가 영화 배급권을 갖는 대가로 일정액의 대금을 제작사에 지급한다는 계약. 이러한 계약은 제작자에게 제작 비용을 부담할 대출자로부터 융자를 받을 수 있다는 신뢰성을 준다. 즉 네거티브 픽업은 일종의 담보인 셈이며 보장된 수령액을 토대로 융자가 이루어진다. 제작자들은 제작소가 영화를 구매해 시장에 내놓겠다고 합의한 딜 메모(deal memo)를 은행측에 제시하고 융자를 받게 된다.  

1980년대 파라마운트 사의 빅 셀러인 영화 탑 건이 있다. 이 작품은 타이-인 전략을 통해, 펩시 콜라 프로모와 함께 1986년 개봉되었다. 펩시 광고는 탑건의 비디오 출시를 알리는 역할을 했다. 비록 비디오 광고가 널리 퍼지지 않았지만, 헐리우드와 소비자 마케팅 간의 tie-in 홍보 전략은, 비디오 시장 때문에 더 가까워졌다. 둘의 사이가.  

breadth vs depth 

넓이 대 깊이 논쟁 149쪽~150쪽 

소매상, 도매상, 배급사 간에 논쟁/ 갈등을 불러 일으키다. 

156쪽 

신 헐리우드 체제는 영화 제작의 새로운 방식 뿐반 아니라 새로운 배급 방식을 실천하였다. 그것은 더 큰 규모의 영화를 만드는 데 돈을 투입하고, 비싼  극장 캠페인을 벌이는 것이었다. 그것은 비디오산업의 몰락의 근거가 되었다. 극장주들은 그들의 극장을 개조함으로써 홈비디오 산업에 도전했다.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그런 작업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157쪽  

그들이 벌어들인 새 비디오 수익을 가지고. 상영관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160쪽 

극장 개봉은 도매상과 소매상에게 선반 위에 작품을 비치하도록 설득하는 유일한 방식이었다. 헐리웃 영화산업의 '승자 독식 구조' 성향. 

161쪽 

스티븐 스필버그. 1980년대 대중적인 용어가 된 '하이 컨셉 high concept'영화. 큰 예산이 투여된 영화. 

186쪽 

비디오는 영화 회사에게 가르쳤다. 영화사들이 그들이 보유한 작품의 콘텐츠를 새로운 방식으로 배급해야 할 것임을. 

비디오는 또한 강화시켰다. 영화 배급의 가치를. 그러므로 타임-라이프, 소니, 뉴스 코포레이션 등등의 회사는 메이저 영화 ㅐ급사와 연대하길 원했다. 

195쪽 

아이들을 위한 비디오그램은 비개봉작 범주에서 유일하게 큰 히트를 치는 분야였다. 홈비디오는  디즈니와 다른 스튜디오에서 완전판의 애니메이션을 부활시켰고, 아이들의 시청 습관과 그런 비디오그램을 통해 완벽하게 고정되었다.

201쪽 

와써가 말한 leisure time efficiency 여가 시간의 효율성 

202쪽 

밖에 나가서 영화를 보는 것은 로맨틱한 시간이다. 혹은 친목을 위한 시간이다. 다른 한 편, 홈비디오를 본다는 것은 텔레비전 시간에 대한 대안적 방식이다. 비디오테이프를 산다는 것은 선물을 하는 시간이다. 집에서 수차례 아이들에게 비디오그램을 보여준다는 것은 기계적 방식의 아기 돌보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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