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에 반대한다 이후 오퍼스 7
수잔 손택 지음, 이민아 옮김 / 이후 / 2002년 9월
품절


'캠프에 관한 단상' 중 / 실제로, 캠프의 본질은 부자연스러운 것, 인위적이고 과장된 것을 애호한다는 데에 있다. -408쪽

어떤 감수성에 이름을 붙여 그 윤곽을 그려내고 그 역사를 서술하려면, 그 감수성에 반감을 느낌으로써 더욱 깊어진 공감이 필요하다. -409쪽

취향은 체계도 없고,증명될 수도 없다. 그러나,일종의 논리 같은 것이 있다. 특정한 취향을 뒷받침해주고 발생시켜주는 일관된 감수성이 있는 것이다. 반드시 그런 건 아니지만,감수성은 말로 표현되기 어렵다. 체계라는 거푸집에 우겨 넣을 수 있거나, 증명이라는 거친 연장으로 다룰 수 있는 감수성은 결코 더 이상 감수성이라고 할 수 없다. 그것은 사상으로 굳어진 것이다.-410쪽

1. (전략) 캠프는 세계를 일종의 미적 현상으로 보는 한 가지 방법이다. 캠프의 방법인 이 방법은 아름다움이 아니라 인위성의 정도,스타일화의 정도에 기초를 두고 있다. -411쪽

오늘날의 경우에는 영화 평론("내가 본 최악의 영화 10편" 같은 목록)이 캠프 취향이 대중화되는 데에 가장 크게 기여한 장르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혈기왕성하지만 허세 없는 태도로 영화를 보러 가기 때문이다. -413쪽

8.캠프는 스타일,그것도 특별한 종류의 스타일에 비추어 세계를 보는 태도다. 캠프는 과장된 것,벗어난 것,제 상태가 아닌 물건을 선호하는 것이다.-414쪽

36.(전략) 캠프는 실패한 엄숙함,연극적으로 과장된 경험의 감수성이다. -429쪽

41. 캠프의 진짜 요지는 엄숙함을 폐위시키는 것이다. 42. 진실성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인식하게 될 때, 우리는 캠프에 끌린다. 진실성은 단지 중산층의 속물근성,지적 편협성일 수도 있다.-431쪽

45. 초연함은 엘리트의 특권이다. 19세기에 문화라는 사안에 관한한 '멋쟁이 dandy'가 귀족의 대리자였듯이, 캠프는 현대의 멋쟁(431)이다. 캠프는 이 물음, 대중문화의 시대에 어떻게 멋쟁이가 될것인가에 대한 답이다. -431.432쪽

멋쟁이는 너무 커버렸다. 그의 태도는 오만하거나 권태롭다. 그는 진기한 흥분, 대중들이 향유하지 않은 때묻지 않고 희귀한 감동을 구한다.-432쪽

48. 구식 멋쟁이는 천박함을 혐오했다. 신식 멋쟁이, 즉 캠프를 사랑하는 사람은 천박함을 높이 산다. (중략) 멋쟁이는 향수 적신 손수건을 코에 틀어박고 걸핏하면 실신했으나, 캠프의 감정가는 악취를 들이마시면서 자신의 막강한 비위를 뽐낸다. -433쪽

55.무엇보다도 캠프 취향은 판단 방식이 아니라 일종의 즐기기,느끼기 방식이다.-436쪽

58.캠프의 최후 진술. 캠프는 끔찍하기 때문에 좋다. 물론 항상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내가 단상 형식으로 간략하게 언급했던 조선들 아래에서만 그렇게 말할 수 있다. -43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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