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껄끄러운 즐거움(guilty pleasure,죄의식을 동반한 즐거움)':다시 말해 나머지 가족 구성원들이 각자 자신의 일을 하고 있을 때 비디오로 영화를 보거나 좋아하는 텔레비전 연속극을 봄으로써 아내이자 어머니로서 계속되는 의무로부터 잠깐이라도 벗어나는 기회를 가진 특별한 경우일 때였다. 각주 10번 : 해당 사회에 의해 이성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부정적인 것으로 판단되었음에도 은밀히 즐길 수 밖에 없는 상태를 묘사하는 개념이다. 텔레비전과 같은 낮은 수준의 문화를 향유하는 즐거움 역시 여기에 포함된다. 몰리(1986)는 여가와 노동이 동시에 일어나는 가정에서의 텔레비전 시청(여가)이 다른 해야 할 일(육아,청소 등 가정노동)을 방기하는 어리석고 나쁜 행위로 인식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 개념을 쓰고 있다.-48쪽
전국적인 지상파텔레비전에서는 종합편성의 기조가 유지된 반면,위성방송사업자들은 주제에 따른 패키지 제공을 선호했다. 방송사가 하나밖에 없을 경우 제작하는 프로그램은 다양성을 유지해야 하는 '내적 다원주의(internal pluralism)'원칙이 '외적 다원주의(external pluralism)'에 무릎을 꿇었다.외적 다원주의 하에서는 다채널 시청환경 내에서 콘텐츠 브랜딩이 훨씬 더 강력해진다 (79)(Collins,1990a)-79~80쪽
기계 마니아 문화 (gadgeter culture)-97쪽
텔레비전을 켜는 행위는 하루를 시작하는 시간적인 경계를 정하는 것이다.-105쪽
샤마 부부는 두 아들이 좋아하는 '모험,총싸움'같은 영화 장르를 좋아하지 앉지만,이런 영화를 가정에서 소비하게 함으로써 거리나 극장과 같은 공적 공간에서는 불가능한 감시의 기회를 갖게 된다. 스카이 무비(Sky Movies)는 그들에게 영화를 제공하고,그럼으로써 시청의 실천을 사사화한다.-106쪽
신기 효과(novelty value)-111쪽
기계 마니아 문화에 대한 추가 고찰 중 - 그의 말은 두 가지 면에서 곧바로 관심을 끈다.하나는 기계 마니아 문화가 소비 테크놀로지를 초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제한된 양식이기는 하지만 '가정에서의 생산'과 모험적인 diy 실험정신을 낳는다.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그의 언어 사용인데,특히 위 인용문의 마지막 부분에서 브랜드 네임과 모델명을 나열하고 있다는 것이다. 앤디가 나에게 자신이 소유했던 오디오 장비의 역사를 설명할 때,그는 종종 업계의 용어나 기술적 전문용어를 사용하곤 했다. 학자들도 그렇지만 다른 많은 사회적 집단처럼 기계 마니아들은 전문화된 어휘를 사용함으로써 정체감을 유지한다.-11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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