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고급문화 나남신서 142
허버트J.갠스 / 나남출판 / 1998년 4월
품절


허버트 갠즈의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중 일부를 옮겨본다. 당시 우리나라 언론학자들의 문화에 대한 일정한 보수성도 읽을 수 있는 책이다. / 역자의 말 : 지금 우리는 건국 이래 유례없는 국가적 경제위기에 처해 있다. IMF의 긴급구제금융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까지 이른 것이다. 사회의 모든 면에서 지난날의 생활에 있었던 거품들을 걷어내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그 동안 우리는 선진국 국민이라도 된 것처럼 세계의 유명 브랜드,최신의 유행, 값비싼 제품들을 수입,유통,소비하는 데만 열중하며 우리 현실과는 동떨어진 거품생활을 해 왔다. 우리 사회는 생산의 사회가 아닌 유통과 소비의 사회,거품으로 가득한 낭비의 사회였다.-7쪽

대중문화 비판론은 도시산업사회에서 사람들의 생활시간이 노동시간과 자유시간으로 구분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생겨났다.로웬달과 피스크가 지적했듯이 대중문화 비판론은 오늘날 매스미디어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대중적 문예물들이 출현하기 시작하던 18세기부터 기원한다.-22쪽

대중문화 비판론의 재등장을 일으키게 한 보다 더 중요한 이유가 있다. 실상 비판론의 존재는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내용의 변화에 대한 것이라기보다는 지식인들이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특히 지식인들이 사회에서 '기존질서의 지도적 위치'에 속하거나 속하고 있다고 느끼는(25)그들의 의식과 관련된다. 지금까지 대중문화 비판론의 등장을 보면,지식인들이 권력이나 그 권력을 표현해줄 수 있는 그들의 신분이 상실될 때 나타났으며, 그 권력이나 신분을 획득했을 때에는 점차적으로 사라졌다.-25,26쪽

확실히 매스 컬처란 말은 경멸조의 말이다. 매스는 개인이나 집단의 성원이라기보다는 분별 없는 군집이며,심지어는 폭도라는 뜻까지도 내포하고 있다.그래서 매스 컬처란 폭도의 비문화성을 뜻하게 된다.-29쪽

대중문화 비판론은 약 2백 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현대의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현대적 비판론은 다음 네 가지 주제의 주장들이다. (1) 대중문화 생산의 부정적 측면 :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와는 달리 바람직한 것이 못된다. 대중문화는 수용자에게 쾌락만을 주기 위해서 영리추구에만 마음을 두고 있는 기업인에 의해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37쪽

(2) 고급문화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대중문화는 고급문화를 차용하여 만들어진 것이며 이로 이인해 고급문화가 저속해진다. 또한 고급문화를 창조할 많은 재능있는 사람을 빼내감으로써 고급문화의 재능있는 자원을 고갈시킨다.-37쪽

(3)대중문화 수용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 대중문화 내용물의 수용이 가져오는 결과는 가장 좋은 의미라 하더라도 피상적인 만족은 가져다주는 정도이며,가장 좋지 않은 의미는 수용자의 정서에 대단히 유해한 결과를 일으킨다.-37쪽

(4)전체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 대중문화가 사회적으로 광범위하게 파급되면,문화,문명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수용자의 수동성을 조장하여 전체주의에 이르게 될 위험성을 가중시킨다. 수동적인 수용자는 독재자의 선동을 위한 대중설득 기술에 쉽게 말려들게 된다.-38쪽

대중문화 비판론자들은 창작자 지향적인 사람들이다.그래서 이들 비판론에 따르면 문화사용자들은 창작자들의 뜻에 따라야 하고,그렇기 때문에 창작자와 그 사용자 사이의 견해차는 있을 수 없으며,문화를 창작자의 견해에 따라 다루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47쪽

미디어 효과에 대한 괄목할 만한 연구가 모두 의식적인 효과만 측정하고 있을 뿐,있을 수 있는 무의식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이 없다는 것은 특기할 만한 일이다.더구나 그러한 연구들은 소수의 특정한 유형이나 특정내용에 대한 단기적 영향만을 다루고 있을 뿐,그러한 내용이 결정되는 배경이나 상황이 미치는 영향,미디어 자체의 영향 등에 대해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68쪽

현재로서는 잠정적이지만 미디어 효과와 관련해서 적어도 한 가지 결론은 내릴 수 있다. 즉,대중문화 비판론자에 의해 가정된 미디어 효과와 실증적인 조사연구가 밝혀낸 미디어의 실제 효과와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결과적으로 비판론자들의 미디어 효과의 정도,강도,해독 등에 대한 추리는 부당한 것으로 증명되었다.이같은 증명에도 불구하고 비판론자들은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를 싫어하며,고급문화를 대하는 심미적 기준으로 대중문화를 보기 때문에 그들이 보고 듣고 읽는 대중문화 내용물에서 충격을 받게 된다.이들 비판론자들은 매스미디어 수용자도 그들과 같은 심미적 기준을 갖고 있고,또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매스 미디어 수용자에 대해 자신들의 비판적 견해를 필연적으로 강요하게 된다.-71쪽

보수주의자는 수용자를 무능력자나 무자격자들로 봄으로써 대중문화의 문제원인을 설명하려는 데 비대해 사회주의자들은 대중사회와 문화를 공급하기 위해 시장의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데에 잘못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대중문화가 민속문화를 말살시키고,사람들이 원하지는 않지만,저헝할 수도 예방할 수도 없는 상업적 대중문화로서 대치되었다고 대중문화의 문제원인을 설명하려 한다.보수주의자들은 이른바 대중이 갖는 정치,경제,문화적 면에서의 점증하는 권력에 대해 분개하여 대중문화를 공격한다.반면에 사회주의자는 프롤레타리아니즘으로부터 해방된 이들 대중이 고급문화를 받아들이여 하지 않으며 사회주의자들의 주장을 지지하려 하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대중문화를 공격한다.-86쪽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나의 문화나 서로 밀접하게 가까이 있는 두 개 정도의 문화를 취향문화로 선택하고 있지만, 때로는 사람들이 선택한 두 문화의 위계가 서로 인접해 있지 않고 아주 차이가 많을 수도 있어서 고급한 취향문화와 아주 저급한 취향문화를 함께 선택,수용하기도 한다.그러한 두 문화의 층에 함께 걸치는 문화현상을 '문화적 양각(cultural straddling)'이라 부르는데,이 현상은 하향적으로 두 층의 문화에 두 발을 걸칠 수도 있고, 상향적으로 두 층의 문화에 두 발을 걸칠 수도 있다.-15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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